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인물기업
  • 작게
  • 원본
  • 크게

동포들 만나면 안타깝다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3.01.14일 10:16
한국 '모이자' 정승철 홍보팀장 인터뷰

  (흑룡강신문=서울) 박백림 기자 = 중국 동포들중 인터넷을 접속해 봤다면 '모이자'사이트를 모르는 사람이 거진 없을 것이다. 워낙 중국이란 넓은 땅에서 조선족 청년남여들은 동족간 혼인을 하려해도 미팅할 기회가 별로없다. '모이자'란 사이트가 생기면서 청년남여들은 인터넷을 타고 동족간 서로간 채팅을 하면서 면목을 알고 결혼까지 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한두번이 아니다. 현재 모이자 사이트는 베이징의 '중국 모이자', '연변 모이자', '한국 모이자' 등으로 지역별로 인터넷을 타고 조선족사회의 가장 큰 커뮤니티를 이뤄가고 있다. 얼마전 '한국 모이자'의 장철대표와 더불어 함께 만난 '한국 모이자'의 정승철홍보팀장은 동포사랑 한국인이었다.

  일찍 대구계명문화대학 졸업(공업화학과)한 그는 정동텍스타일(주)대표(섬유500대기업)로 지냈고 한국법무정책 온라인 국민정책평가단(한국법무부장관 위촉)의 일원으로 현재 영남기술교육원 재외동포기술교육 본부장 직을 맡고 있었다. '모이자'질문 답변코너에 들리면 "정승철본부장님, 답변부탁합니다."란 질문이 자주 보인다. 대부분이 출입국관련 정책문의 답변인데 꼭 정승철라는 분이 답변을 해줘야 시름을 놓는 팬들이 많다. 연말전 '우리동포 취업넷'(http://www.wrdp.co.kr/main )회원클럽에서 조직한 모임에 비자자문을 해달라는 요청에 드바쁜 연말행사를 물리고 대구서 서울에 올라온 정승철씨, 말그대로 동포들의 일이라면 자기일처럼 발벗고 나서는 그런 사람이었다.

  그의 동포사랑 인연은 2005년경 미국 월마트 오다를 중국 상해에 있는 섬유회사에 하청을 내주고 거래하던중 중국현지 공장에 통역 겸 가이드를 하던 조선족 동포 청년을 알게 되면서부터였다고 한다. 그후 조선족동포사회에 정을 쌓게 되고 상호 친목도모와 정보교류, 사업구상를 위해 2006년부터 지금까지 중국동포 조선족 싸이트에서 활동을 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했다. "재한 동포사회를 어떻게 보십니까?"하는 질문에 그는 "안타깝습니다."라며 질문답변을 하듯이 첫째, 둘째, 셋째로 답했다.

  - 첫째로 지금도 제한 많은 한국행, 안타깝다.

  동포지만 한국에 취업비자를 받아서 합법적으로의 입국이 예전의 실무시험 합격이나,국적취득자(동등 영주권자)의 장기비자초청외에는 별 다른 길이 없어 각종 악덕 브로커로부터 많은 물질적인 손해를 보거나 피해를 당하고도 한국입국을 할수 없는 분들이 여전히 많다. 그리고 새 정책으로 나온 무시험 전산추첨 기술교육이나 방문취업으로 입국할려고 해도 매번 명액이 제한되어있는데다가 시급히 한국행을 해야 할분들은 못나오고 별 목적없이 추첨에 예약신청 한분들은 당첨되어서 당첨비자신청을 포기해서 공연히 다른사람 명액까지 소진시키는 경우도 없지않다.

  - 둘째로 동포들이 자주 하는 질문, 안타깝다.

  특정인에게 돈을 주면 입국규제를 해제 하거나 불법체류를 합법화 할수있는가 하는 질문을 받게 되는데 그럴때마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 중국이나 한국에서 조선족 동포분들을 많이 만나는데 그분들 대부분이 예전에 농사를 지으셨거나,소자본 장사를 하시던 아주 순박하시고 세상물정에 어두운 착하신분이시다. 이런분들께서 한국의 출입국법을 잘 이해를 못해서 한국법을 위반하시거나 악덕 브로커 꼬임에 현혹되어서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입국규제를 당하거나 불법체류자로 전락 하시는분들이 많으시다. 이런 정황을 이용하여 일부 악덕브로커들이 돈만주면 모든걸 해결해주겠다고 제의하면 거기에 귀가 열려 결국 재차 당하시곤 하신다. .

  나의 답변은 한가지다 하이코리아,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재외공관(재중 한국영사관)의 정식공지가 없는 정책은 돈 줘도 안되며, 빠른시일내로 자진신고후 중국으로 귀국하셔서 시일만 지나면 자동으로 입국규제가 해제 될수있기에 그 방법을 취하라는것이다.

  - 셋째로 정책의 실효성 여부, 안타깝다.

  좋은 정책을 시행하더라도 동포분들이 골고루 혜택을 보실수 있도록 정책을 수정했으면 좋겠다. 우리 조선족 동포분들은 만25세 이상 되어서 한국 취업비자로 가시길원하는 누구나 기술교육비자를 신청해서 비자를 받으시고 한국 입국하시면 기술교육을 받으신후 H-2비자로 변경해서 취업하실수 있도록 하고, 기술교육후 취업비자를 원하지 않으신 동포분은 기다리셨다가 전산추첨에 당첨되시면 영사관에서 H-2 비자를 받으시고 한국에서 노동부 3일취업교육만 받으시고 취업할수 있도록 하는 제도로 수정됐으면 좋겠다.

  또 기술교육에 대해서 제도적으로 보완되었으면 하는점은 전산추첨 기술교육으로 당첨돼도 한국에서 6주동안 기술교육받고,비자변경하고, 노동부 3일 취업교육 필증을 받기전까지는 취업 활동을 할수가 없어 한국내 체류비용이 부담이되어서 한국행을 포기 하시는 경우도 적지않다. 기술교육은 예전처럼 D-4연수비자로 변경후 토요일과 일요일만 교육받고 평일은 체류자격외 활동허가서를 받아서 합법적으로 체류비용을 벌면서 6개월정도 기술교육을 받는 제도로 수정 되어서 기술교육생이 기술교육받는 동안에도 합법적으로 취업할수있게 되면 동포들과 한국 교육기관,기간산업체 서로 상생하는길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본다고 말한다.

  (정승철 비자문답: 010-8799-4979 MSN: rezzo222@hotmail.co.kr )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0%
10대 0%
20대 20%
30대 28%
40대 18%
50대 2%
60대 1%
70대 0%
여성 30%
10대 0%
20대 10%
30대 18%
40대 2%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2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중국동포들이 안타까운것이 아니고 당신을 보니깐 안탑고 가슴아프구먼 아예필을 거두고 자유여행이나 선택하슈ㅉㅉㅉ함부로 입을 벌려대지말고
답글 (0)
여보세요?중국 동포들을 보면 안탑다구요?ㅎㅎㅎ참으로 당신도 한국 인간들을 변호하는것은 아니겠지만 이지구상에서 제일 낙후한 나라가 한국이야 왜 간단이 이야기 해줄터니 현재 중국조선족 동포들의 상황을 어느정도 알고있겠지만 한국이란 이망나니 나라때문에 조선족들이 얼마나 많은 피해를 보고있는지 또한 죽지말아야할 사람들이 이유모르게 죽는 현실 한국 갔어도 돈은 벌어오느냐?일본에 전쟁피해국으로 있어도 일본 앞잡이 노릇하는 발바리들 조선한민족에 총대를 겨누고 싸우는 여우짐승들 한국 말그대로 조선보다 더 가난한 깡통나라 나라인식 잘하고 서둘러야
답글 (0)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배우 추자현이 남편 우효광과 우연히 술자리에서 찍힌 사진으로 달달한 부부애를 과시했다. 지난 26일(현지 시간) 대만 외신매체 '이티투데이'에서는 추자현이 만취 상태로 남편 우효광의 등에 업혀 이동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추자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배우 이태곤(나남뉴스) 모델겸 배우 이태곤(46)이 방송에서 휴대전화에 저장되어 있던 지인들을 정리했다고 밝히면서 발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태곤은 3월 28일(목) 방송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에 출연해 일상을 공개했다. 이날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사진=나남뉴스 최근 신곡 '정말, 없니?(Emptiness)'를 발매한 보아가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나타나 팬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BoA'에는 26일 발매한 보아의 신곡 '정말, 없니? (Emptiness)'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영상 한 편이 게재됐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