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좋은 홍삼제품 고르려면

[기타] | 발행시간: 2012.03.13일 00:38

혈액순환 돕고 암 전이 억제 효과

'Rg3' 함량 표시 꼼꼼히 살펴야

롯데헬스원 황작의 홍삼. 특허공법으로 홍삼 내 Rg3 함량을 높였다. 최근 큰 일교차로 감기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급격한 기온 변화는 면역력을 떨어뜨려 감기에 취약하게 만든다. 환절기에도 건강을 유지하려면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건강 관리를 해야 한다.

 면역력 증진과 관련해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은 홍삼이다. 홍삼은 체내 혈액순환을 돕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한편 피로감을 감소시키는 효과도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과도한 스트레스와 누적된 피로, 신체 노화로 인해 면역력 관리가 더 시급한 중년층에게는 더욱 인기를 끈다.

 홍삼은 4~6년 정도 잘 자란 수삼이나 백삼을 가공한 것이다. 증숙(쪄서 익힘)?건조하는 과정에서 색이 다갈색으로 변해 홍삼으로 부르게 됐다. 우리나라의 홍삼 제조 역사는 천년이 넘는 것으로 전해진다. 날 인삼은 오랜시간 보관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인삼의 효능을 보존하면서 장기 보관하기 위해 가공해 먹은 데서 홍삼의 유래를 찾을 수 있다. 홍삼은 한국인삼공사에서 관리하다가 1996년, 전매사업이 풀리면서 많은 기업들이 홍삼시장에 대거 참여해 시장이 커졌다. 주부 김미숙(43?광진구 광장동)씨는 “최근 시부모님과 남편을 위해 홍삼을 사려고 나갔다가 제품이 너무 많아 그냥 돌아왔다”며 “보양을 위한 것이니만큼 품질이 좋아야 하는데, 무엇을 어떻게 골라야 할 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홍삼제품을 선택할 때는 성분 표기를 보고 판단하는 것이 방법이 된다. 홍삼의 효능은 진세노사이드 성분에서 기인하기 때문이다. 인삼배당체인 진세노사이드는 인삼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을 가리키는 것으로 Rb1, Rb2, Rc, Rd, Rh2, Re, Rg1, Rg2, Rg3 등으로 구성돼 있다. 보통 홍삼 제품에는 이중 Rg1과 Rb1 함량의 합이 표기되어 있다. 이 함량이 높을수록 홍삼이 많이 들어있다는 의미로 양질의 제품이라 할 수 있다.

Rg3는 추출 기술력따라 함량 달라져

 최근에는 진세노사이드 중 Rg3의 효능이 주목 받기 시작했다. Rg3는 인삼이나 백삼에는 존재하지 않고, 인삼을 홍삼화시키는 과정에서만 생기는 홍삼 특이 사포닌이다. 지난해 11월 국내 한 대학연구진에 의해 Rg3가 대장암, 폐암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Rg3는 암이 다른 곳으로 전이되는 것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암세포는 가지 치듯 스스로 혈관을 새롭게 만들어낸다. 이 혈관으로부터 영양을 공급받으며 끊임없이 증식한다. Rg3는 암세포가 새로운 혈관을 생성하는 것을 억제함으로써 암 치료에 효과를 나타낸다. 중국에서는 이미 10여 년 전부터 항암신약으로 허가 받아 판매되고 있으며 폐암·간암 치료와 면역증강용으로 쓰인다. 최근에는 주사제가 개발되고 있기도 하다.

 또한 Rg3는 혈소판 응집억제 작용이 있어, 혈액 순환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로 인해 몸을 가볍게 하고 기억력을 개선하는 효과를 낸다.

 국내 홍삼업체 중 Rg3에 주목한 곳은 롯데헬스원이다. 이 회사는 Rg3의 함량을 높인 홍삼브랜드 '황작'을 선보이고 있다. 특허공법의 제조과정을 통해 Ra, Rb1, Rb2, Rc, Rd 같은 진세노사이드 성분을 Rg3로 활성화시켰다. 롯데헬스원 측은 “Rg3는 추출기술에 따라 함량이 결정될 정도로 다루기 힘든 성분”이라며 “기술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제품화 시키기 어렵다”고 밝혔다.

황작 홍삼농축액, 홍삼캡슐, 황작수, 황작환. 황작은 국내에선 보기 드물게 Rg3 함량을 표기하고 있다. 또한 진세노사이드 Rg1과 Rb1, 조사포닌의 함량도 높여 혈액순환 개선, 면역력 강화, 피로회복, 기억력 개선 효과를 더했다. 롯데 중앙연구소가 인삼 연구로 유명한 인도 라자스탄대 아쇼크쿠마르(ASHOK KUMAR) 교수와 함께 10년의 공동연구 끝에 만든 홍삼 브랜드다. 6년산 고려인삼만을 선별해 만든다. 제품군은 황작홍삼농축액(240g·27만원), 황작 홍삼캡슐(780mg 120캅셀·12만원)이 있고, 액체형인 황작수와 씹어먹는 황작환 등도 있다. 황작수와 황작환 12개들이 세트는 7만원이다. 롯데백화점, 면세점, 대형마트, 자사 온라인 쇼핑몰(www.lottehealth1.com)에서 판매한다.

▶ 문의=1566-8820

<윤경희 기자 annie@joongang.co.kr/사진=황정옥 기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길림에서 만나 책의 향기를 함께 누리자’를 주제로 한 제1회 동북도서교역박람회가 5월 17일부터 19일까지 장춘국제컨벤션쎈터에서 개최된다고 4월 23일 동북도서교역박람회 조직위원회에서 전했다. 이번 박람회는 책을 매개로 산업발전의 성과를 보여주고 산업교류플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개저씨들 나 하나 매장시키려고" 민희진, 울분의 기자회견 어땠길래

"개저씨들 나 하나 매장시키려고" 민희진, 울분의 기자회견 어땠길래

사진=나남뉴스 걸그룹 뉴진스 소속사 어도어의 민희진 대표가 기자회견을 열어 하이브를 향해 거침없는 막말을 쏟아내 화제가 되고 있다. 실시간으로 중계되는 공식 석상임에도 민희진은 '개저씨', '시XXX', 'X신', '양아치', ‘지X’ 등 비속어를 쓰면서 현 상황에 대한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연합뉴스] 배우 백윤식 씨가 전 연인이 펴낸 에세이 출판을 금지해 달라고 소송을 내 1·2심 모두 일부 승소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서울고법 민사9부(성지용 백숙종 유동균 부장판사)는 25일 백씨

“제게 너무 큰 위로” 작곡가 유재환 결혼, 예비신부 누구?

“제게 너무 큰 위로” 작곡가 유재환 결혼, 예비신부 누구?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 인기리에 종영된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린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이 결혼을 발표하면서 예비신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유재환은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