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연예 > 연예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이선균-변영주 감독 “우린 밤마다 ‘생짜’로 통화한 사이”

[기타] | 발행시간: 2012.03.13일 07:13

영화 ‘화차’의 이선균(왼쪽)과 변영주 감독. 둘은 함께 작업하며 상당한 신뢰를 쌓은 듯 서로를 평가하며 깊은 애정을 드러냈다. 사진제공|스포츠코리아

[스포츠동아] ■ 영화 ‘화차’의 그 남자배우 이선균, 그 여자감독 변영주

이선균 “멜로·로맨틱코미디 배우로 낙인…한계 극복하고 싶다”

변영주 감독 “배우와 감독 모두가 불을 확 태운 기분”

‘화차’는 독특한 영화다.

원작이 일본 소설이지만 큰 틀을 제외한 이야기는 변영주 감독이 새로 썼다. 한국 영화에서는 흔히 보기 어려웠던 캐릭터의 향연이다. 8일에 개봉한 ‘화차’는 첫 주에 관객 68만5931명을 동원, 박스오피스 1위에 올랐다. 미스터리 장르의 초반 성적으로 고무적이다.

‘발레 교습소’ 이후 7년 만에 메가폰을 잡은 변영주(46) 감독은 ‘화차’에 대해 “배우와 감독 모두 불을 확 태운 기분”이라고 했다. 주인공 이선균(37)은 “찍는 내내 ‘왜’라는 의문을 가졌다”고 했다.

● 이선균 “일반시사 끝나고 무대인사 때 보면 감이 딱 와”

이선균: 일반 시사회가 끝나고 무대인사하며 위로와 기운을 받았다. 반응 보면 딱 감이 오니까. 재미없으면 굳이 5분, 10분 더 앉아서 배우 얼굴 보려고 안한다.

변영주: 영화가 시작하면 관객은 이선균(문호 역)을 다르게 보지 않을까. 문호를 이해하면 어느 순간 울컥한다.

이선균: 문호는 비밀을 캐내지 않고 정보를 듣는 입장인데 그가 처한 상황, 감정을 표현하고 싶은 욕심이 컸다. 나라면 어떨까, 궁금증이 있었다.

변영주: 영화의 남자 주인공은 대개 찌질해 관객을 웃기거나 침잠된 캐릭터다. 문호는 둘 다 아니다. 중산층 막내아들 같은 그가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한다. 선균이와 나는 밤마다 통화했다. 하하.

이선균: 자주 묻는 편인데 그걸 싫어하는 감독님도 있다. (감독을 향해)다른 배우들도 전화하지 않아요?

변영주: 아니. 너만 전화해. 하하. 너무 ‘생짜’로 대화하니까 오히려 신선하다. 조금이라도 의심이 가면 이선균은 ‘아닌 것 같아요’라고 물어왔다.

이선균: 두서없이 막 이야기하니까. 통화가 끝나면 한 70%만 얘기한 기분이라 자꾸 한다.

변영주: 선균의 가장 큰 장점은 작은 궁금증이 있으면 그 의문이 풀릴 때까지 적극적으로 대화한다. 어떤 의견에 맞서는 게 아니라 좋은 시너지를 내기 위해서 묻는다.

이선균: 저…, 촬영장에서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그런 배우 아니에요. 하하.

● 변영주 “아무도 이 영화의 제작비를 눈치 못 채게….”

‘화차’의 이야기가 끝나는 중요한 공간은 용산역이다. 유동 인구가 많아 좀처럼 영화나 드라마에 등장하지 않는 이 곳을 “적은 제작비”의 ‘화차’가 고집한 건 나름의 이유가 있다.

변영주: 아 용산역 장면. 할 얘기 많다. 우리 영화는 반전이 많지 않아. 그래서 결연한 의지로 클라이맥스 장면 촬영지로 용산역을 택했다.

이선균: 출퇴근 시간에 용산역을 오가는 많은 사람들이 우리를 쳐다보는데 와…, 가장 중요한 장면을 찍는 데 어떻게 했는지 기억도 나지 않는다.

변영주: 제작비가 줄면서 시나리오를 손보기 시작했다. ‘이 돈으로 찍어도 없어 보이지 않아야 해’가 가장 중요했다. 일단 비 오는 장면 다 걷어냈다. 없애고 싶지 않은 게 용산 장면이었다. 무대가 커야했고, 주차장에서 보이는 ‘용산‘이란 지명과 그 공간이 주는 비극을 이야기하고 싶었다.

변영주: 사실 우리 영화의 모든 일정은 기자재의 스케줄에 맞춰졌다. 하하.

이선균: 촬영 일정을 갑자기 바꾸어서 물었더니, 감독님이 내 손을 잡고 촬영 장비들을 가리키면서 ‘저 기계는 하루에 145만원, 저 기계는 65만원이야’ 얘기했다.

변영주: 그래. 아무도 이 영화가 16억 원으로 만들어진 걸 눈치 채면 안돼.

이선균: 한 번은 (김)민희가 일정을 잘못 듣고 8시간 전에 현장에 왔다. ‘이제 와서 화내면 우리만 바보된다’고 민희를 말렸다. 잊지 못할 현장이다.

변영주: 나에게 있어서 이선균은 순둥이야.

● 변영주에게, 그리고 이선균에게 ‘당신은?’

흥행 여부를 떠나 함께 작업한 사람들끼리 신뢰를 쌓은 건 ‘화차’가 이들에게 준 행운이 아닐까. 두 사람에게 서로의 의미를 물었다.

변영주: 막 칭찬하면 댓글 늘어나니까. 이선균은 감정의 그래프가 그려지는 배우다. 격한 감정이나 담담한 감정 한 쪽으로 가는 게 다는 아니다. 그 감정을 연결시키는 순간이 분명하다. 이선균의 강점이다.

이선균: 변영주 감독님은 선장같다. 감이 굉장히 빠르다. 확신을 갖고 현장을 끌고 간다.

변영주: 관객들이 자꾸 이선균에게 트집을 잡을 수도 있다. 실제로 그렇게 하고 있는데 그건 이 영화에서 그가 물어야 할 게임값이라고 생각한다.

이선균: 올해는 내게 중요하다. 아직 멜로, 로맨틱코미디 배우로 생각하기도 하는데 그건 드라마 영향이기도 하다. 내가 더 깊어지지 않으면 한계가 올 것 같은 느낌이다. 확장하고 싶다.

이해리 기자 gofl1024@donga.com 트위터@madeinharry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 만들어" 제이홉, 자필편지 공개 '팬들 환호'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 만들어" 제이홉, 자필편지 공개 '팬들 환호'

BTS 제이홉, 신보 기념 자필편지…"좋은 음악이 좋은 춤 만든다"[연합뉴스]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제이홉이 29일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을 만든다"고 음악과 춤에 대한 소신을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그는 이날 스페셜 앨범 '호프 온 더 스트리트 VOL.1'(H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연합뉴스] "재미있는 분들이 등장해서 순수한 웃음을 주는 프로그램이 '전국노래자랑'이라고 생각합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BS 장수 음악 프로그램 '전국노래자랑'의 새로운 진행자 남희석이 오는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는 ‘페기물 없는 도시’(无废城市, ‘무페도시’로 략함) 건설사업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고 고체페기물의 감량화, 자원화와 무해화 처리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국가와 성의 ‘무페도시’ 건설시범사업의 결책과 포치에 따라 과학적으로 계획하고 합리하게 배치하며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