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인물기업
  • 작게
  • 원본
  • 크게

은행나무처럼 살고 촛불마냥 몸을 녹이며 불타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1.07.08일 09:14
한석윤 퇴직후 사재 털어 '연변청소년문화진흥회' 설립

한석윤 시인 어린이들과 함께.

  (흑룡강신문=연길)약 40년간 조선족 청소년 사업에 몰두한 한 조선족 지성인이 있는데 그가 바로 중국조선족소년보사 전임 사장인 한석윤 씨(1943년 출생)이다.

  퇴직후에도 지속적으로 청소년사업을 이끌어나가기 위해 한석윤 씨는 평소에 아껴먹고 아껴 쓴 4만위안의 사재를 털어 '연변청소년문화진흥회'를 설립하고 오늘도 이 진흥회를 이끌고 노년의 정열을 퍼붓고 있다.

  연변대학 조선문학 학부를 졸업한 한석윤 씨는 연변조선족자치주정부에서 번역사업을 했다.

  "번역사업에 종사하는 기간 내내 청소년을 위해 글을 써야겠다는 마음이 꿈틀거렸다"라고 서두를 떼고 있는 한석윤 회장은 1972년도에 연변정부에서의 번역과 과장자리를 버리고 자원해 어린이 신문사(현 중국조선족소년보사)에 전근하기로 결심했다. 당시 조직에서는 그를 정부판공실 부주임으로 승급시키려고 했으나 사절했다. 어린이 신문사로 전근한 뒤에도 두 차례나 상급 요직부문으로 승직시키려 했으나 그는 완곡히 사절했다.

  "당시에 나의 좌우명은 민족의 후대를 길러가는 길에서 은행나무처럼 깨끗이 살고 촛불처럼 몸과 마음 다하여 가겠다"였는데 이 좌우명이 후에 중국조선족소년보사 사훈으로 되었다고 한석윤 씨는 말하고 있다.

  어린이 신문사업에 남긴 족적

  한석윤 씨는 수차 베이징으로 뛰어 다니면서 중앙 지도자들의 지지를 얻어 마침내 지방급 신문이었던 '연변소년보'를 국가급인 '중국조선족소년보'로 업그레이드했다. 조선족 4대 신문사의 하나로 자리매김해 전국 소수민족 소년아동신문잡지로는 유일한 국가급 신문으로 되었다.

  그는 사장을 담임하는 기간 '중국조선족소년보'를 전국의 300여개 소년아동신문잡지 중 영향력이 큰 간행물로 부상시킴으로써 이 어린이 신문은 중국 소년아동신문잡지간행물협회로부터 '금상신문(일류신문)', 국가신문출판총서로부터 '우수신문'으로 평의받았고 신문사는 연변조선족자치주 정부와 지린성 정부로부터 '모범집체'로, 공청단중앙으로부터 '선진집체상'을, 한석윤 씨 또한 연변조선족자치주 '모범간부상', 지린성 정부로부터 '지린성 청소년신문우수언론인상'을 수여받았으며 소수민족으로는 첫 사람으로 전국소년아동 신문간행물협회 부회장에 당선되었고 제1회 전국소년아동신문출판계 최고상인 '엽성도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게 되었다.

청소년 문화사업에서의 발자취

  1980년대에 조선족 청소년들을 21세기의 수요에 적응하는 창조형의 인재를 길러내는데 이바지하기 위하여 한석윤 씨는 '중국조선족소년보'를 조선족청소년들의 '여론중심, 문화행사 중심'으로 변신시키고 다양한 문화행사를 펼쳐나갔다.

  한석윤 씨는 우리말, 우리글을 세세대대에 빛내기 위해 1982년부터 '그림보고 글짓기' 행사를 벌려 이 행사를 11년간 이어 오면서 수많은 문학신동들을 양성해냈다.

  우리 어린이들에게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창조형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1987년부터 '소발명, 소논문 잔치'를 치렀다. 그래서 연변은 물론 동북3성의 각 소학교들에서 이 활동에 적극 참가해 많은 어린이들이 창조형인재로 자라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총12회에 걸친 이 활동에서 수많은 발명품들이 어린이 손에서 창작되었는데 이런 것들은 모두 어린이들이 장차 커서 독립적인 사유를 키우는 면에서 큰 도움이 되었다.

  다가오는 국제화 시대를 대비해 한석윤 씨는 중국조선족소년보사를 이끌고 1994년부터 한국과 교류하여 국제수학대회에 11차나 조선족어린이 수학신동들을 출전시켰고 한민족청소년들 사이의 정분을 다져주기 위해 1992년부터 중한, 중조 청소년교류 행사를 수차 벌였다. 그중 중한 간 행사는 28회, 중조 간 행사는 17회, 참가인수는 무려 4000여명에 달했다.

  그리고 어린이들의 가슴속에 사랑의 씨앗을 심어주기 위해 1998년부터 '사랑의 일기 공모전'을 8회 진행, 또 청소년들에게 시대적인 전형을 수립해 주기 위해 1993년부터 10회 걸쳐 '조선족 최우수 10명 소년 선발표창대회'를 조직했으며 1999년부터 조선족 중점학교 30개소에 100만 위안의 도서를 모여 보내줬고 1998년부터 불우 청소년을 지원하는 중국조선족청소년장학상을 제정하여 지금까지 8회를 거쳤다.

  "건실한 어린이로 자라는데는 훌륭한 교사들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명기하고 있는 한석윤 씨는 민족교사들의 사기를 돋구어 주기 위해 1995년부터 총10회에 걸쳐 '고마운 스승님상'을 수여했으며 1998년부터는 학생들의 문화행사를 잘 이끌어주는 보도원 교사들을 격려해 주기 위해 '고마운 보도원상'을 설치하고 지금까지 8회째 이어오고 있다.

  퇴직 후도 청소년사업에 애착

  한석윤 씨는 정년퇴직후에도 청소년사업에 대한 애착을 놓지 않고 2006년에 4만위안 사재를 털어 사단법인 연변청소년문화진흥회를 발족했다.

  그는 이 진흥회를 발족한 당해에 어려움 속에서 씩씩하게 자라는 청소년들을 격려해 주고자 '초로장학상'을 설립, 조선족청소년들의 가슴속에 민족전통예술의 씨앗과 민족의 얼을 심어주기 위하여 한국의 전통예술인들을 초청하여 '우리민족 전통예술초청공연'을 마련, 2007년에는 아동문인들이 훌륭한 아동문학작품을 쓰도록 격려하기 위하여 '윤정석 아동문학상'을 설립, 2008년에는 청소년들의 독서열기를 불러 일으키기 위해 연변조선문독서사와 함께 '엄마랑 함께 하는 독후감쓰기 대회', '독서왕, 독서모범가정, 독서모범학교, 독서지도모범교원 표창대회'를, 그리고 사랑의 동시가 아이들 가슴속에 가 닿도록 하기 위하여 '엄마랑 함께 하는 동시낭송대회'를 조직했으며 조선족 유명동시인들을 기리고 민족문화를 고양하기 위해 동시동네를 마련하고 동시비를 세웠다.

  2009년부터 중한문화교류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연길, 투먼, 안투에서 '시민들과 함께 하는 중한시화전'을, 2010년부터 민족교육 진흥을 위해 '민족교육포럼'을 조직했다.

  "우리진흥회가 이렇게 해마다 다양한 행사를 치를 수 있게 된 것은 임원진들의 한결같은 노력이 있었고 더욱이는 한국 등 국내외 지성인들의 지지가 있었기에 가능하다"고 한석윤 회장은 겸손을 잃지 않고 있다.

  한석윤 씨는 그간 수많은 저작들도 펼쳐냈다. 대표적인 저작들은 동시집 '별과 꽃과 아이와' 등 11권, '20세기 조선족아동문학선집', '당대 중국소년아동 신문잡지100권 정품문고' 등 30여권을 편집 출판했으며 조선 측과 손잡고 '연변 동시선집', 한국 측과 협력해 '한중아동문학선집' 등 5권을 편집,출판했다.

  한석윤 회장의 이런 혁혁한 족적이 인정되어 채영춘 연변주 당위 선전부 부부장은 "한석윤시인은 중국조선족 어린이들을 가슴에 듬뿍 담은 제일 부자"라고 격찬했다.

  /윤운걸 길림성 특파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브브걸 멤버였던 유정이 '브브걸'을 탈퇴하는 심경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2일, 유정은 탈퇴 심경을 전하며 "워너뮤직코리아와의 계약이 종료됨과 동시에 브브걸이 아닌 남유정으로 활동하게 됐다"고 전했다. 그녀는 "같이 약속한 게 많은데 이야기를 모두 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임신 중 자궁근종 발견" 이은형♥강재준, 깡총이 걱정에 눈물

"임신 중 자궁근종 발견" 이은형♥강재준, 깡총이 걱정에 눈물

최근 임신한 이은형이 깡총이(태명)에 대한 미안함에 눈물을 흘렸다. 지난 22일 방송된 SBS '동상이몽-너는 내 운명2' 에서는 개그맨 부부 이은형과 강재준 부부가 임신에 대한 심경을 솔직하게 털어놔 화제가 되고 있다. 결혼 후 7년만에 부부는 최근 임신 소식을 전

"녹취록있다VS삼혼 알았다" 선우은숙-유영재, 치닫는 폭로전... 충격

"녹취록있다VS삼혼 알았다" 선우은숙-유영재, 치닫는 폭로전... 충격

최근 배우 선우은숙과 아나운서 출신 방송인 유영재가 파경을 맞이한 가운데, 각종 폭로로 인한 의혹이 발생해 대중들에 충격을 주고 있다. 먼저 두 사람은 결혼 1년 6개월만에 이혼 소식을 전했다. 이혼발표 당시에는 '성격차'로 보도됐으나, 이후 유영재에게 사실혼

"1억 있어도 생활비 안 줘" 고딩엄빠4, 만삭 아내 눈물에 서장훈 '대노'

"1억 있어도 생활비 안 줘" 고딩엄빠4, 만삭 아내 눈물에 서장훈 '대노'

사진=나남뉴스 와이프에게는 필요한 신발 한 켤레 사주지 않고 친구들에게는 술자리 비용을 턱턱 내는 고딩엄빠 남편의 모습에 서장훈이 분노했다. 오는 24일 방송하는 MBN '어른들은 모르는 고딩엄빠4' 38회에서는 김지은, 김정모 청소년 부부가 출연한다. 극과 극 통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