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인물기업
  • 작게
  • 원본
  • 크게

된장술 드셔본적 있습니까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10.07.06일 09:54
연변민들레 리동춘회장 《술의 력사 다시 쓰련다》

《된장술》이란 낱말을 들어본적 있는가? 보도듣도 못한 된장술이 태여났으니 바로 연변민들레생태산업연구유한회사의 최신양조제품 《장로주(醬露酒)》이다. 과연 된장으로 술을 빚어낼수 있을가? 의문과 호기심의 충동하에 이 회사의 리동춘회장을 찾았다.

전통된장의 심오한 《오덕문화》

《된장처럼 살아라!》

스스로에게 《강요》하는 리동춘의 좌우명.


그에 따르면 전통된장이야말로 신이 인간에 내린 최고의 선물이란다. 하긴 긴 설명이 필요없이 인터넷 검색창에 들어가서 《전통된장》을 클릭하면 바로 답이 나온다. 전통된장이 지니고있는 풍부한 영양가치와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할수 있는 기능은 이 세상 그 어느 식품도 비교할 바가 아니라는것.


리동춘은 전통된장속에 《오덕문화(五德文化)》가 살아 숨쉰다고 한다. 그가 말하는 전통된장의 《오덕》이란 단심(丹心), 화심(和心), 항심(恒心), 선심(善心), 불심(佛心)을 말한다. 그가 일컫는 된장의 《오덕문화》를 풀이하면 ―

단심이란 《화이부동(和而不同)》으로서 다른 음식물과 화합을 잘하면서도 자기 맛을 잃어버리지 않고 뚜렷하게 나타내는것이고

화심이란 《구동존이(求同存異)》로서 자기 맛을 지키는 동시에 다른 음식물의 맛도 살려주는것이며

항심이란 《항구불변》으로 오랜 시간을 거쳐도 변질하지 않고 오히려 맛과 기능을 배로 증식시키는것이고

선심이란 《동화열성》으로 된장국에 매운 고추를 넣으면 그 매운맛을 순화시켜주는것이며

불심이란 《구성제유》를 의미하니 물고기의 비린맛과 육류의 기름끼를 제거하는 기능이 있다는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우수한 전통제품이 오히려 소위 말하는 현대과학수단에 의해 변형되고 기형적으로 만들어진 개량된장에 의해 대체되면서 쇠망의 위기를 맞고있으니 이를 통탄하여 리동춘씨는 생태문화를 선도하고 민족전통산업의 정수를 이어나가기 위한 취지로 련 5년간 해마다 《세계연변전통된장축제》와 《생태문화예술제》를 개최해왔다. 5회째 수많은 연변문화인들이 응모작으로 신곡가요 근 4천여편, 그 외에도 많은 소설, 수필, 시 작품과 미술, 촬영 작품을 창출하면서 새로운 문화현상을 배태하고있다. 금년 8월 《전통된장오덕문화축제》개최도 준비중에 있다.

된장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한 과학자의 아이디어


문화가 살아숨쉬는 전통발효식품을 세계인의 식단에 올려놓아야 한다는것이 리동춘의 지론이다. 이 목표과제를 스스로 안고 전통식품의 세계화시장을 고안하여 부단하게 페스티벌을 개최해온 그다. 뚜렷한 목표는 좋은 아이디어를 창출하는데 기폭제로 작용했다.


페스티벌에 참석한 연변의 한 지성인이 된장술아이디어를 제공했다. 그 지성인이 연변에서 개최된 한차례의 국제학술세미나에 참석하였던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한 로 과학자의 이야기를 들려주었다는것이다.


조선에서 온 로 과학자는 우리민족의 음식중에서 두가지 식품이 오래 두어도 영원히 변질하지 않고 오히려 더 좋은 맛과 기능을 만들어내는데 그것이 바로 발효식품인 전통된장과 술이라는것. 이 두가지 제품을 결합시켜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낸다면 과히 세계적인 제품이 될것이지만 애석하게도 자신은 아직 구상에 그칠뿐이니 전통식품의 오리지날(原型)이 살아있는 연변에서 한번 해보는게 좋지 않겠냐는것이다.

아이디어 하나로 개발에 착수, 실험에 실험을 거듭한 결과 오늘의 장로주(醬露酒)가 태여날수 있었다. 술의 수천년력사를 바꾸는 작업이 이제 시작되고있다면 지나친 속단일까?

해장국기능과 나노기술의 도입―술의 력사를 바꾸는 작업


자고이래 술에 콩발효성분(된장)과 그 발효공법을 활용하여 술을 숙성시킨 사례는 없다고 해야 할것이다. 발효된 콩에는 아미노산과 같은 인체에 필수적인 단백질영양소가 있으며 인체에 유익한 수많은 미생물이 있다. 과학적으로 권장하는 술의 섭취량은 극히 미소하다. 과음하면 건강에 해롭고 인체내에서 숙취현상을 일으킨다는것은 기본상식이다. 그러나 된장술은 마시는 순간부터 위와 장에 단백질 영양가를 제공하게 되므로 위장이 윤활해지면서 위장과 간이 보호를 받게 된다고 한다.

조선민족은 술을 비교적 많이 섭취하는 민족이다. 이튿날까지 풀리지 않는 숙취현상을 된장국으로 해소시켜왔다. 해장국의 기능이 고스란히 된장술속에 녹아있다면 리해하기 쉬울것이다.

다음, 나노기술(納米技術)로 술 중의 물분자 클러스터(群)를 최소화시켜 충분히 희석된 체내의 알콜이 수분과 함께 빠른 시간내에 체외로 배출되게 함으로써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게 된다고 한다.

과식은 불여불식이라 하지만 막기 어려운것이 인간의 과음욕이다. 술로 인해 얻는 병이 과연 적은가? 문제해소의 유효처방이 된장술이라 감히 말할수 있다는것이다.


《된장술양조기술은 이미 발명특허 출원중에 있다》고 하는 리동춘회장은 《하지만 이 기술은 나 개인의 발명이 아니므로 앞으로 아이디어를 제공한 분들 그리고 무숙취 건강주를 제조하여 인류건강에 기여할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과 더불어 이 기술을 공유하고 개발할것》이라고 밝힌다.


일찍 흑룡강성 해림시 서부에 조선족신도시를 건설하여 농촌경제공동체발전에 크게 기여한 리동춘, 5년전 민족의 문화와 전통산업의 정수가 고스란히 보존돼있는 중국 최대의 조선족전통집거구 연변에 각별한 애정을 갖고 이땅에서 전통발효식품을 세계인의 식단에 올리기 위한 개발작업에 혼신을 쏟아 불철주야 뛰여온 리동춘.

어제(7월 5일)부터 8일까지 3일간 개최되는 이번 《심양한국주―글로벌 한상대회》에 《길림성무형문화재》로 등록된 전통된장과 그 계렬제품, 새 상품 장로주(된장술)도 올린 리동춘회장은 이번 대회가 자신이 끔찍이도 애지중지하는 최신작을 세상에 널리 알리는 계기라면서 흥분을 가라앉히지 못한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33%
30대 33%
40대 17%
50대 0%
60대 0%
70대 17%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경준해 전 성 경제성장안정 영상 지도회서 강조 경제회생의 호세강화를 지속적으로 공고히 하며 ‘두가지 확보, 한가지 우선’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야 호옥정 종합평가 진행 23일, 성당위 서기 경준해가 전 성 경제성장안정 영상 지도회의를 소집하고 회의를 사회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개저씨들 나 하나 매장시키려고" 민희진, 울분의 기자회견 어땠길래

"개저씨들 나 하나 매장시키려고" 민희진, 울분의 기자회견 어땠길래

사진=나남뉴스 걸그룹 뉴진스 소속사 어도어의 민희진 대표가 기자회견을 열어 하이브를 향해 거침없는 막말을 쏟아내 화제가 되고 있다. 실시간으로 중계되는 공식 석상임에도 민희진은 '개저씨', '시XXX', 'X신', '양아치', ‘지X’ 등 비속어를 쓰면서 현 상황에 대한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연합뉴스] 배우 백윤식 씨가 전 연인이 펴낸 에세이 출판을 금지해 달라고 소송을 내 1·2심 모두 일부 승소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서울고법 민사9부(성지용 백숙종 유동균 부장판사)는 25일 백씨

“제게 너무 큰 위로” 작곡가 유재환 결혼, 예비신부 누구?

“제게 너무 큰 위로” 작곡가 유재환 결혼, 예비신부 누구?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 인기리에 종영된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린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이 결혼을 발표하면서 예비신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유재환은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