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인물기업
  • 작게
  • 원본
  • 크게

산동반도서 가장 먼저 골프투어에 눈을 뜬 사람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4.04.16일 13:11
인물이름 : 박영권

칭다오화칭국제여행사유한회사 박영권 부사장

  프로필:

  이름: 박영권(49)

  1965년 생, 길림성 연변 왕청현 출신

  1988년 톈진대학 공업자동화전공 졸업

  1988년 7월~1989년 7월 칭다오항만관리국 기술자로 근무

  1989년 8월~1993년 2월 중국청년여행사 칭다오분사에서 근무

  1993년 3월~2001년 말 화칭여행사 일한부 경리

  2002년~현재 화칭여행사 부사장

  연변1중 칭다오동문회 자문위원

  前산동성조선족여행업계골프협회( KTG) 제1대 회장

  前제5대 칭다오조선족골프협회 회장

  현재 KTG 명예회장

  (흑룡강신문=하얼빈) 이수봉 박영만기자 = 칭다오화칭국제여행사유한회사의 박영권 부사장은 1988년 조선족 대학생으로서는 제일 먼저 칭다오에 정착했다. 당시 전국 각지서 제1진 조선족 대학생 8명이 칭다오에 왔는데 그 속에 박 부사장이 있다.

  1988,89년 당시 한국인들이 산동에 많이 왔었고, 민간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대학졸업을 앞두고 박 부사장은 신문을 보고 이런 소식을 알게 되었고, 향후 칭다오가 발전성이 있다고 판단되어 낯설고 물선 땅- 칭다오를 선택했다. 당시 칭다오에 조선족이 전부 400명 미만이었는데 조선족 군인 출신들과 짠지장사 아줌마들이 많았다.



박영권 부사장은 칭다오에서 서비스업이 각광을 받을 것이라며 여행업계에 발을 들여 놓은것이

다행스럽다며 여행사 입구에서 미소를 지었다./본사기자

  칭다오항만관리국에 배치되어 기술자로 1년동안 근무하다 공천단시위에서 주관하는 중국청년여행사에서 한국과의 교류에 조선족 통역이 필요하다며 서류국을 찾아 개인 서류를 뒤졌다고 한다. 그때 박영권이라는 조선족 젊은 대학생의 이름이 떠올랐고 , 사업관계로 여행사에서 잠시 '빌려' 일을 보게 했다. 그 연고로 박 부사장은 여행업계에 발을 들여 놓게 되었으며 1993년 화칭여행사로 직장을 옮겼다. 화칭여행사는 '전국 백강여행사 기업'에 속한다. 이젠 조선족여행업계에서 그를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인지도가 높다.

  초년고생은 은을 주고도 못산다

  박 부사장은 대학 졸업배치로 칭다오항만관리국에 가서 등록하라는 통지서를 달랑 들고 책가방을 메고 칭다오에 도착했다. 아는 사람도 반기는 사람도 하나 없었다. 봉급이 적어 3위안으로 하루 생활을 해결했다. 또 기숙사부터 출근하는 곳까지 거리가 멀어 걸어다니는것이 힘들었다. 그래서 돈을 빌려 자전거를 구매했는데 봉급에서 생활비를 떼고나면 빌린 돈을 물기가 어려웠다.

  당시 노동자들이 배에서 화학비료를 하역했는데 한달에 받는 돈이 그의 월급보다 2~3배 많았다. 그래서 박 부사장은 설비관리를 하면서 노동자들 속에 섞여 25킬로그램씩 되는 비료 포대를 메여날랐다. 이렇게 40~50일 해서 번돈으로 자전거를 사느라 빌린 돈을 물어주고 얼마정도 남게 되었다.

  그는 칭다오에 첫 도착해서 방게를 가장 먹고 싶었는데 지갑이 넉넉하지 못해 군침만 흘리다 돌아섰다. 빚을 다 문 그날 저녁 박 부사장은 한꺼번에 방게 8마리를 사서 집에서 쪄서 먹었는데 지금도 그때 그 맛을 잊을수가 없다고 한다.

  박 부사장은 칭다오 생활이 어려웠고, 설상가상으로 주변에 아는 사람도 없어 많이 고독했다. 또 완전 타의에 의해 자기 전공을 버리고 여행사에 근무하는것이 내키지 않았다. 그래서 연변으로의 귀향을 결정했다. 당시 연변맥주공장에서 인재가 필요하다며 그를 기다리고 있었다. 그가 추운 동북으로 떠난다고 친구들이 돈을 모아 털구두까지 사주었다. 그리고 환송 연회를 베풀었다. 환송 연회가 끝난후 카드를 놀다 기차를 놓쳐 버렸다.

  그는 돈이 없어 어렵게 구매한 기차표를 찧어버리며 "아, 칭다오서 사는것이 내 운명이구나"하며 한바탕 호탕하게 웃고는 그냥 칭다오에 눌러앉게 되었다.

칭다오에 발을 들여놓고 외로움에 박 부사장은 고향생각을 많이 했다고 한다.그래서 지금도 노래방에 갈때마다 '머나먼 고향'과 '전선야곡' 노래를 부른다고 한다. 그가 이 두 노래를 얼마나 불렀으면 친구들은 18번 노래임을 다 안다고 한다.

  가장 먼저 방게를 먹다

  중국 속담에 '가장 먼저 방게를 먹은 사람'이라는 말이 있다. 개척의지가 있는 사람을 뜻하는 것이다. 박 부사장이 바로 골프투어(여행)에서 가장 먼저 방게를 먹은 사람이다.

  그는 1999년 산동성에서 제일 처음으로 골프투어를 개발했다. 중국 전체에서는 첫번째로 해남도가 1997년 골프투어를 개발했다. 그가 중국 전체적으로 두번째로 골프투어를 개발한 셈이다.

  당시 박 부사장은 골프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르는 문외한이었다. 1998년 10월 그는 한국의 골프투어 여행사 사장을 초청하여 칭다오의 골프장을 고찰하도록 했다. 그 한국사장은 "골프를 칠줄 아는가"고 물었고, 박 부사장은 "모릅니다. 3개월 시간을 주시요"라고 답했다. 그후 박 부사장은 친구한테서 골프채를 빌려 골프연습에 악착같이 달라붙었다. 그는 자기 주견이 강해서 "내가 옳다고 판단하면 그 길로 간다"고 자평했다.

  당시 주변에서 골프채도 잡아보지 못한 사람이 어떻게 골프투어를 개발할수 있는가하며 우려했다. 그러나 성격이 곧은 그는 "내 길을 간다"며 옹고집을 부렸다. 그때 당시 골프투어를 개발한다는것이 말처럼 쉽지 않았다.

  3개월후 골프를 모르면 안된다고 머리를 흔들었던 한국 사장 등 4명을 다시 초청해서 골프시합을 했다. 한국 사장은 "안심된다"며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박 부사장은 골프를 배운지 3개월만에 100을 깼으며 현재는 70여타를 심심찮게 치고 있다. 1999년 골프투어 개발후 화칭여행사를 통해 입국한 한국 관광객이 200명에 달했는데 이듬해에는 10배로 늘어났고, 또 해마다 2000명씩 늘어났다. 2003년에는 골프투어 한국 관광객이 최고 1만 5000명에 달했다. 당시 화칭여행사를 통해 입국한 한국 관광객 가운데서 골프투어 관광객이 35% 를 차지했다. 골프투어 개발로 여행사는 대박났다. 현재 산동반도에서 골프투어 하면 박영권을 모르는 사람이 없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박 부사장은 새로운 여행상품을 시장에 내놓았을 때 여행객들이 즐거워 하면 일한 보람을 느낀다며 그때가 가장 즐겁다고 말했다.

  신용을 목숨처럼 여기다

  박 부사장은 여행업계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신용이라고 말한다. 신용이 없는 한탕주의는 결국 자신을 매장시키는 악과를 낳는다며 절대적인 신용을 강조했다.

  그가 칭다오 와서 20년동안 변하지 않은 것이 하나 있다. 바로 여행사업을 시작하면서 개통했던 핸드폰 번호이다. 그간 핸드폰은 여러차례 바꾸었지만 번호만은 한번도 바꾸지 않았다고 한다.

  어느 한번은 10년전에 거래했던 한국 관광객이 핸드폰에 전화하고 찾아왔었는데 10년후에도 기억하고 있다는것이 얼마나 기뻤는지 모른다며 그때면 여행업에 종사한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1989년 칭다오서 경공업박람회가 열려 당시 그가 통역과 가이드를 했었는데 토프톤 김순기 회장도 그의 안내를 받았다. 그후 토프톤이 칭다오의 제1호 한국기업으로 진출했다. 박 부사장은 그때 통역과 가이드를 했던 역사가 자랑스럽다고 자부심을 갖고 있었다.

  박 부사장은 때론 환율손해를 많이 본다고 한다. 여행상품은 3~6개월 전에 내놓아 불변하는데 만약 그때 환율변동이 생기면 손해를 본다고 한다. 그때면 '울며겨자 먹기'식으로 밑지면서도 여행을 조직해야 한다. 바로 고객과의 약속을 깰수가 없기때문이다. 한번 신용을 지키지 않으면 여직 쌓아온 모든 공적들이 한순간에 물거품이 되고 만다. 이러한 신용이 밑바탕이 돼서 오늘이 있게 된것이다.

  가는 정이 있어야 오는 정이 있다

  화칭여행사의 신용이 인정을 받아 제일 처음으로 한국영사관에서 지정한 담보비자 시점으로 확정 되었는데 반년후에 성공을 거두어 상하이, 션양 등지에 보급하게 되었다. 당시 한해에 7~8만건 담보비자를 했던것으로 기록된다. 그래서 박 부사장의 소속 여행사는 산동반도에서 한국 비자업무를 가장 많이 취급한 여행사로 자리 매김했다.

  박 부사장은 항상 "가는 정이 있어야 오는 정이 있다"고 말한다. 그는 만나 보고 꼭 돌아올것이라는 판단이 서면 담보금을 내기 어렵다는 사람은 담보금을 받지 않고 담보비자를 신청해 주었다. 어느 한번은 할머니 한분이 울면서 찾아 왔다. 딸 결혼하는데 한국 갈수 없다며 사정했다. 그는 할머니의 딱한 사정을 듣고 돈을 담보하지 않고 담보비자를 신청해 주어 할머니가 소원을 풀었다. 그 할머니는 한국서 돌아온후 선물을 들고 찾아와 연신 고맙다고 인사했다. 박 부사장은 그럴 때마다 기분이 좋아 둥둥 뜬다고 한다.

  박영권 부사장은 그런 멋에 "좋은 아이템이 있어 신세를 바꿀수 있었는데도 지금까지 여행사 서비스업을 고집하고 있다" 고 실토했다.

  hljcfb@163.com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60%
10대 0%
20대 7%
30대 40%
40대 13%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40%
10대 0%
20대 0%
30대 20%
40대 2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애니메이션 '짱구'에서 봉미선, 즉 짱구엄마 목소리를 연기했던 성우 강희선이 4년 전 대장암을 발견했던 때를 떠올리며 근황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7일 tvN 예능 '유퀴즈 온 더 블럭' 에서는 짱구엄마, 샤론 스톤, 줄리아 로버츠, 지하철 안내방송 목소리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훈춘법원, ‘집행 110’신속 출동해 집행사건 종결

훈춘법원, ‘집행 110’신속 출동해 집행사건 종결

지난 16일, 훈춘시인민법원 집행국은 훈춘역 공안파출소로부터 “훈춘법원입니까? 우리 파출소 민경이 훈춘역에서 집행인을 발견하고 현재 이미 제압했습니다. 가능한 한 빨리 와서 인수인계를 처리해주세요.”라는 전화를 받았다. 훈춘시인민법원 집행국 간부, 경찰을

장춘시로인협회, '젊은 피'들 참여로 도약 꾀한다

장춘시로인협회, '젊은 피'들 참여로 도약 꾀한다

4월 19일, 장춘시조선족로인협회 제12기 대표대회 제2차 확대리사회의가 장춘시조선족군중예순관에서 소집된 가운데 협회의 전흥수 회장이 지난해 사업보고와 올해의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나서 년말에 있게 될 협회의 기바꿈 선거에 많은 젊은층 회원들이 회장단 선거에

'밥카드폰' 은밀히 류행, 학교 및 부모 경계해야!

'밥카드폰' 은밀히 류행, 학교 및 부모 경계해야!

최근 일부 학부모들은 학교에서 일종의'밥카드폰'이 류행하고 있다고 반영하고 있다. 이런 장비는 밥카드케이스에 넣어 보관할 수 있으며 화면에서 나오는 백색광과 밥카드가 융합되여 은페성이 매우 강하다. 사용자가 편광필름(偏光膜)이 있는 안경을 착용했을 때만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