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미나리·숙주·씀바귀, 아삭한 '해독 보약'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4.04.17일 10:26

자가면역질환 예방을 위해선 면역세포를 불필요하게 자극해 과잉면역반응을 일으키는 독소와 중금속 등 항원을 우리 몸 안에서 빨리 배출해내야 한다. 즉 해독이 필요한 것이다. 몸에 해독을 돕는 식품으로 손꼽히는 미나리와 숙주나물, 씀바귀의 성분과 효능을 알아본다.

#미나리

오래전부터 민간에서는 미나리를 변비치료에 써 왔다. 또 한방에서는 황달, 수종, 고혈압 등에 미나리를 달여 복용시켰다.

현대에 들어와 미나리의 이 같은 효능이 미나리 속에 들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인 이소람네틴(isoramnetin), 페르시카린(persicarin) 등에 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페르시카린 성분은 알코올 대사를 도와 간 독성물질을 해독해주는 것으로 학계에 보고돼 있다. 또 이소람네틴은 콜라겐 합성을 촉진시켜 주름 개선 효능을 발휘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 밖에도 미나리는 풍부한 섬유질로 장운동을 촉진시킬 뿐 아니라, 혈관을 맑게 정화시켜 혈압을 낮추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경감시켜주는 효능도 있다. 미나리 추출물에 항돌연변이 효과가 있음이 얼마 전 보고됐으며, 위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진통효과도 지닌 것으로 밝혀져 주목을 받기도 했다. 최근에는 미나리 발효액이 장내 유해세균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나왔다.

한편 미나리의 방향 성분은 소화기에 지나치게 자극적일 수 있다. 이 때문에 소화기계가 약한 어린이나 노인은 생으로 먹기보다 익혀 먹는 것이 권해지고 있다.

#숙주나물

국내 연구진의 한 실험에서 중금속의 일종인 카드뮴에 만성중독된 실험용 쥐에게 숙주나물의 즙을 투여한 결과 카드뮴 중독으로 증가된 혈청 및 간 조직의 효소활성을 저하시키고 간장과 신장의 카드뮴 함량을 감소시켰다는 결과가 나와 눈길을 끈 적이 있다. 이후 숙주나물은 체내 카드뮴 함량을 줄여주는 대표적인 해독식품으로 꼽혀왔다. 카드뮴은 자동차 배기가스나 담배연기 등의 주요 오염원이다.

또 숙주나물에는 항산화 효능이 뛰어난 각종 비타민 성분도 풍부하다. 녹두를 숙주나물로 기르면 녹두에 비해 비타민C의 함량이 대폭 높아진다고 한다. 숙주나물 100g당 10㎎의 비타민C가 들어 있다. 영양학자들은 숙주나물의 해독작용과 관련, 비타민B6도 많이 거론한다. 비타민B6는 외부로부터의 오염물질과 감염을 차단하며 외부물질을 해독하는 과정을 돕는다. 따라서 비타민B6의 함유량이 높을수록 독소배출이 잘 된다.

이 같은 해독 기능 때문에 한의원에서는 경우에 따라 녹두 음식을 금하게 처방한다. 녹두의 뛰어난 해독 작용이 한약의 작용조차도 중화시키기 때문이다.

#씀바귀

오래전부터 민간에서는 간 질환 예방을 위해 쓴맛 나는 나물의 대명사인 씀바귀를 즐겨 먹었다. 즉 임상으로 체내 해독과정 중심기관인 간에 씀바귀가 좋다는 것을 감지했기 때문이다. 동의보감에서도 씀바귀에 대해 오장의 사기와 속의 열기를 없애고 마음과 정신을 안정시킨다고 돼 있다.

현대 영양학에서도 씀바귀의 해독 효능이 잇달아 밝혀지고 있다. 씀바귀에는 간 기능을 회복시켜 피로해소를 돕는 아르기닌, 알코올 분해효소의 작용을 촉진해주는 알라닌, 간 해독을 돕는 아스파르트산, 간의 지방형성을 억제해 주는 트레오닌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또 항산화 효과도 뛰어난데 추출물이 토코페롤에 비해 항산화 효과는 14배, 항박테리아 효과는 5배, 콜레스테롤 억제 효과는 7배에 달한다는 국내 한 대학의 연구결과도 있다.

씀바귀는 소화불량에도 효능을 지닌 것으로 알려져 있다. 쓴맛에 있는 치네올이라는 정유성분이 소화액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한편 씀바귀는 쓴맛이 강해 날것으로 먹기는 어렵다. 따라서 데친 후 무쳐 먹거나 부침으로 먹으면 좋다. 또 씀바귀를 구입할 때는 줄기가 억세거나 굵은 것보다는 가늘고 잔털이 많은 것을 골라야 한다.

문화일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민희진 '엄마'로 따르던 뉴진스 앞날은 어떻게 되나[연합뉴스] 하이브와 뉴진스 소속사 어도어간 갈등이 이어지면서 컴백을 목전에 앞둔 뉴진스 멤버들의 거취와 행보에도 관심이 쏠린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가요계에서는 하이브가 '알짜 IP(지식재산권)' 뉴진스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아이들의 변화 속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낍니다” 

“아이들의 변화 속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낍니다” 

—연변 고아∙곤난아동 애심협회 설립… 고아∙곤난아동들 위한 사랑 릴레이 이어간다 연변 고아∙곤난아동 애심협회 설립식 한장면(오른쪽 두번째가 강위란 회장)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물질보단 사랑과 동반이지요. 자원봉사를 하면서 아이들과 함께 음식도 만들어

우리나라 채굴 가능 석유, 천연가스 매장량  모두 증가

우리나라 채굴 가능 석유, 천연가스 매장량 모두 증가

개남평유전에서 작업 중인 ‘심란탐색'호 시추 플래트홈 지난해 말 기준으로 기술적으로 채굴 가능한 우리나라의 석유 매장량과 천연가스 매장량이 각각 38.5억톤, 66834.7억립방메터 기록, 전년 대비 각각 1.0%, 1.7%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자연자원공보와

모란원, 격리석에 그려진 채색화 아름다운 풍경선으로

모란원, 격리석에 그려진 채색화 아름다운 풍경선으로

“격리석(隔离石)에 채색 그림을 그리는 것은 정말 창의적이여서 이것을 보면 하루종일 기분이 너무 좋아요” 장춘시민 왕여사는 말한다. 최근, 장춘시 위치한 모란원은 유명한 서예와 회화 선생님들을 초청해 모란원 출입구 곳곳에 있는 격리석에 알록달록한 채색 그림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