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인물기업
  • 작게
  • 원본
  • 크게

마약사범을 벌벌 떨게 하는 조선족경찰관

[기타] | 발행시간: 2009.11.23일 08:56
베이징마약수사대 대장 박성국씨를 만나

(흑룡강신문=하얼빈) 현재 베이징시에 조선족경찰이 20여명 있는데 지난해에 이들중 13명이 뜻깊은 만남의 장을 가졌다고 한다.

수만명 경찰이 운집해있는 베이징시공안국의 서로 다른 부처, 서로 다른 지역에서 근무하다보니 워낙 가물에 씨 나듯 드문 조선족경찰은 자기의 특수한 직업때문에 사회일반에 잘 알려지지 않고있다.


사상 처음으로 되는 베이징시조선족경찰의 만남을 주선한 이는 바로 료녕성 영구시 태생인 박성국(38세, 남)씨. 현재 베이징시공안국 마약수사정찰대 대장으로 사업하고 있는 화려한 경력의 조선족 청년이다. 나젊은 경찰이지만 마약수사에는 벌써 13년경력을 갖고 있다. 개인표창, 개인 3등공, 집체 1등공 등 공로메달만 해도 10여개 된다.

탄탄한 몸매의 박성국씨는 키가 1미터 67센치메터, 경찰치곤 키가 작은 축이였다. 사복차림의 그를 만나 경찰이라고 소개받고 한참 고개를 갸웃거렸다. 서글서글한 성격의 그는 허허 웃으면서 작은 키 때문에 사복차림으로 임무를 수행하다가 주객이 전도되어 엉뚱하게 단속을 받은 적까지 있다고 이야기한다. 현지 보안인원이 그가 경찰인지 혐의자인지 금방 판단이 서지 않았기 때문이다.

박성국씨는 경찰과 친지관계라고 할수 있는 체육학교 출신이다. 유달리 반응이 빨랐던 그는 복싱을 배운지 1년 7개월만에 54킬로그램급에서 료녕성 1등을 차지했고 다시 국가 대표팀간의 평가전에서 상대방을 제압하고 국가 대표팀에 발탁된다. 이어 국가대표팀에서 복싱 감독의 추천을 받아 베이징체육대학에 입학하는 등 탄탄대로를 걷는다. 그가 대학을 다닐때 마침 베이징시공안국에서 한국계 미국인 마약사범을 나포하게 된다. 공안국의 요청으로 중국 경찰의 통역을 서면서 베이징시공안국의 포획대상이 된다. 결국 복싱, 언어 등 남다른 특기가 우연이 아닌 필연으로 되여 경찰복을 입게 된다.

박성국씨는 마약수사계 경찰로 되는 순간 마약과 선전포고를 했다. 그는 마약사범들에게는 철면 사나이로 통한다. 추호의 인정사정도 없는데서 비롯된 이름이다. 하지만 그에게도 남몰래 애써 숨기는 나약한 부분이 있었다. 바로 조선족 마약사범들을 나포할 때다.

《같은 민족이라 동정심이 생기는 걸 어쩔수 없었어요. 참!》 억지로 웃음을 지어보이는 박성국씨의 심정은 착잡한 모양이다.

지난해 베이징에서 그에게 덜미를 잡힌 룡정태생의 조선족 마약사범은 늙은 어머니와 안해 그리고 어린 아들을 봐서라도 선처해달라고 손이야 발이야 애원했다. 가정방문을 해보니 룡정시장부근의 세집에서 살고있는 그들의 생활형편은 말이 아니였다. 마약사범으로 중형을 받게 된다고 하니 《아들 하나를 믿고 살아왔는데 인젠 우리가 어떻게 사누?》하며 넉두리를 하더란다. 그의 옷깃을 잡고 같은 조선족인데 많이 도와달라고 부탁을 했지만 아무런 대답도 할수 없는 처지여서 마음은 괴로웠다고 한다. 하지만 그것도 잠간뿐, 죄는 지은대로 가는 법이란것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는 박성국의 눈에는 마약사범은 단지 그가 체포해야 할 대상일뿐이다.

직업관계로 박성국씨는 자타를 불문하고 단서가 잡힌 크고 작은 마약사범들을 체포하기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전국 각지를 넘나드는데 일년동안 베이징에 있는 시간이 6개월정도밖에 안된다.

지난해 운남에서 마약을 넘긴 마약사범이 베이징 풍대구에 잠입했다는 단서를 쥔 박성국이 마약수사대를 전두지휘하여 방안에 돌입했을 때 마약사범의 손에는 이미 권총이 쥐여져 있었다. 일반적으로 마약사범들은 체포되면 중형이나 사형에 처해지기에 호락호락 붙잡히지 않고 최후의 발악을 하는 극단적인 사례가 많은데 마약사범의 손에 무기가 있는 경우가 최악의 상태란다.

선참으로 방안에 들어간 박성국이 몸을 날려 마약사범한테 덥치고 왼손으로 대방의 오른손목을 잡아 하늘로 쳐들었다. 뒤따라 들어온 동료형사가 권총을 앗아내고 두손을 뒤로 비틀어 수갑을 채워서야 마약사범한테서 손을 뗀 박성국은 뒤잔등이 묵직한것을 발견, 함께 방안에 있던 마약사범의 녀친이 그의 잔등을 물고 늘어졌던것이다.

두텁게 입은 옷 때문에 상처를 입지 않았지만 만약 생채기라도 나면 큰일이다. 마약사범 가운데 에이즈감염자가 많은데 그로 인해 에이즈에 감염된 형사가 어디 한둘인가? 그날 그자를 심문해서 안 일이지만 흑룡강사람인 마약사범은 고향에 돌아가 3명의 경찰관을 죽이려 했단다.

언제인가 그는 마약사범으로 가장하고 혈혈단신으로 마약거래 현장에 들어간 적도 있다. 그의 말대로라면 허리에 머리를 차고 들어간 셈이다. 휴식일이 따로 없는 경찰가운데서 가장 위험한 업종에 속하는 마약수사대에서 13년을 근무하면서 박성국이 직접 체포한 마약사범만 해도 250여명에 달한다. 하다보니 베이징에 나드는 마약사범들은 인젠 그의 이름만 들어도 공포에 벌벌 떤다고 한다.

금전의 유혹때문에 다국적 마약사범은 갈수록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오늘날 중국이 직면한 주요한 마약 진원지는 동남아세아의 금삼각지구와 아프카니스탄, 그리고 동북방향이다. 이런 진원지들이 베이징에 주는 피해 역시 만만찮다. 2006년 통계로 중국의 마약복용자수는 약 116만명, 베이징시 마약복용자수도 2002년에 이미 만명을 초과했단다.

/김태국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86%
10대 0%
20대 14%
30대 43%
40대 29%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4%
10대 0%
20대 14%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브브걸 멤버였던 유정이 '브브걸'을 탈퇴하는 심경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2일, 유정은 탈퇴 심경을 전하며 "워너뮤직코리아와의 계약이 종료됨과 동시에 브브걸이 아닌 남유정으로 활동하게 됐다"고 전했다. 그녀는 "같이 약속한 게 많은데 이야기를 모두 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임신 중 자궁근종 발견" 이은형♥강재준, 깡총이 걱정에 눈물

"임신 중 자궁근종 발견" 이은형♥강재준, 깡총이 걱정에 눈물

최근 임신한 이은형이 깡총이(태명)에 대한 미안함에 눈물을 흘렸다. 지난 22일 방송된 SBS '동상이몽-너는 내 운명2' 에서는 개그맨 부부 이은형과 강재준 부부가 임신에 대한 심경을 솔직하게 털어놔 화제가 되고 있다. 결혼 후 7년만에 부부는 최근 임신 소식을 전

"녹취록있다VS삼혼 알았다" 선우은숙-유영재, 치닫는 폭로전... 충격

"녹취록있다VS삼혼 알았다" 선우은숙-유영재, 치닫는 폭로전... 충격

최근 배우 선우은숙과 아나운서 출신 방송인 유영재가 파경을 맞이한 가운데, 각종 폭로로 인한 의혹이 발생해 대중들에 충격을 주고 있다. 먼저 두 사람은 결혼 1년 6개월만에 이혼 소식을 전했다. 이혼발표 당시에는 '성격차'로 보도됐으나, 이후 유영재에게 사실혼

"1억 있어도 생활비 안 줘" 고딩엄빠4, 만삭 아내 눈물에 서장훈 '대노'

"1억 있어도 생활비 안 줘" 고딩엄빠4, 만삭 아내 눈물에 서장훈 '대노'

사진=나남뉴스 와이프에게는 필요한 신발 한 켤레 사주지 않고 친구들에게는 술자리 비용을 턱턱 내는 고딩엄빠 남편의 모습에 서장훈이 분노했다. 오는 24일 방송하는 MBN '어른들은 모르는 고딩엄빠4' 38회에서는 김지은, 김정모 청소년 부부가 출연한다. 극과 극 통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