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인물기업
  • 작게
  • 원본
  • 크게

남희철 - 활동반경은 어디까지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09.10.28일 10:45
(흑룡강신문=하얼빈) 내가 남희철씨를 우연히 알게 된것은 연변TV 《문화광장》프로를 시청하면서부터였다. 재작년 6월인가 어느 토요일 아침, 우연히 채널을 돌리다가 연변TV에서 이전에는 보지 못했던 생소한 《문화광장》프로가 눈길을 당겨 대관절 어떤 프로인가고 궁금해 보게 되였다. 그래도 낯설기는 하지만 프로는 볼만 했고 진행(사회자)이 수준있게 프로를 끌고가서 참 마음에 들었다.

내가 사회자에 신경을 쓰는것은 사실 연변TV에는 많은 특집이 괜찮아보이는데 흔히는 사회자가 영 마음에 들지 않은적이 많았다. 억지로 한국말을 본따는것부터 귀에 거슬리는데 때론 물어보는 말자체가 소학생물음같은 감을 주어서 연변이 이 수준밖에 안되는가고 실망이 가기도 했다.

그런데 이번에는 그 프로를 정말 잘봤다. 진행이 언어구사가 아주 자연스러웠고 프로 전반을 종심에로 끌고가는데 우리 민족문화에 대해 다시금 리해하는데 도움이 컸다. 그래서 방송국에서 이번엔 괜찮은 사회자를 찾았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후에 알아보니 전문방송인은 아니고 연변대학 예술학원의 음악리론을 가르치는 남희철교수(51세)였는데 석사생도사라고 해서 깜짝 놀랐다. 아마 대학교수가 한두번도 아닌 정기프로의 진행을 담당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짚어져서 그 교수에 대한 관심이 슬그머니 깊어졌다.

내가 남희철교수를 만나보게 된것은 2007년 6월이였다. 중한수교 15주년을 맞으면서 한국방문길에 올랐는데 마침 우리 팀에 남교수도 들었다. 그와의 접촉에서 나는 보통내기가 아닌데 하는 생각이 들면서 놀랐다.

교수가 어떻게 돼서 TV방송의 프로진행을 감당하는가 하는 나의 물음에 남교수는 《시대의 발전과 더불어 사람들이 음악을 접하는 경로가 엄청 늘었다. 이 공간을 외면하면 학자로서 스스로 올가미를 조이는것과 같다. 외면하지 말고 스스로 적극적으로 매스컴을 리용하여 민족음악을 전파하고 이를 통해 우리 민족의 넋을 심어가는것이 오늘의 자세라고 본다》고 말해서 참 옳은 생각이라고 짚어졌다.

사실 교수라고 하면 대학교 선생의 대명사라고도 할수 있고 강의위주, 학술연구형 학자이다. 이러한 나의 견해에 남교수는 한수 더 떠서 《옛날 교수들의 강의, 연구 위주의 행동반경은 너무 좁았다. 객관적으로 봤을 때 이는 전통방식이다. 오늘 매체활약이 거세찬데 그 엄청난 발전시장에 우리의 진지를 마련해야 한다》고 해석을 가했다.

듣고보니 일리가 있었다. 외국의 경우를 보면 정치, 경제, 사회 등 면의문제를 가지고 교수들이 매스컴에 등장해 리드하고있다. 그런데 우리 고장을 보면 좋은 대학이 있는데 지방사회와는 어쩐지 동떨어져 마치 담을 쌓고있는것 같다. 여기에는 두가지 즉 지방대학에 대한 지방사회의 중시와 리용이 부족한 반면 대학 또한 지방에 별로 낯을 돌리지 않는 문제가 존재하고있다.

보매 그는 음악이란 테두리를 벗어나 전반 민족문화에 관심을 보이면서 자기의 리론연구성과를 대중들이 쉽게 접수할수 있는 문화상품으로 만들기에 노력을 경주하고있었다. 그 일례가 바로 《문화광장》프로를 꾸며가는것이였다. 2006년 5월에 시작된 이 프로를 남희철교수는 금년 2월까지 맡았는데 진행뿐만 아니라 후에는 취재와 대본창작까지 담당했다.



중앙텔레비죤 《중국민요》프로그램에서 조선족전통 노래와 춤을 소개하고있는 소연아나운서와 남희철교수(오른쪽)

임범송, 동희철, 허동활, 리영근 등 분들과 대담하는 가운데서 우리 민족 문학예술에 대한 그들의 끝없는 사랑, 투철한 정신세계와 강인한 의력, 민족의 넋을 반영하였다.

이에 앞서 2002년 길림성라지오텔레비죤 우수작품 1등상을 획득한 연변TV의 대형특집 《우리 노래 50년》은 그가 책임편집을 담당했고 2003년 CCTV 12채널, 3채널에 등장하여 《도라지》, 《아리랑》 등 우리 민요를 소개하고 중국조선족의 민족음악과 음악사를 전국에 알렸다.

특히 2009년 7월 CCTV 음악채널의 《민가중국》프로에 련속 4회나 등장해 우리 조선족의 민간가요를 소개하고 무용과 겸해서 현시대에 창작된 작품도 소개해 조선족사회를 놀래웠다.2007년 12월, 우리 민족의 노래를 집대성한 《중국조선족가요대전》, 이듬해 6월에 《중국조선족동요대전》이 출판되였다. 참으로 우리 민족사회에서 특기할만한 경사이다. 그런데 그 책을 살펴보니 주필이 다름아닌 바로 남희철교수여서 나는 또 한번 놀랐다.

강의할라니, 연구생을 지도할라니, 동분서주하면서 《문화광장》프로를 엮어갈라니 사람을 두셋으로 쪼개여 써도 모자라겠는데 언제 그 큰 일을 해냈단 말인가!

대학교수로서 남희철씨는 중국조선민족전통음악, 전통음악력사, 음악미학, 서양음악사 등을 강의, 연구하는데 듣는바에 의하면 그의 강의분야는 그가 개척한것이라고 한다.

연변예술학교를 졸업한 후 그는 선후하여 상해음악학원, 조선 평양음악학원에서 음악리론을 전공, 조선에서 예술학 준박사로 되였다. 그는 또한 중국 조선족대학 음악교육사상 처음으로 석사연구생 양성권을 획득, 연변대학 음악학과의 첫 연구생도사로 되였다. 그가 양성해낸 석사생가운데는 전국상을 획득한 이름난 가수 변영화도 들어있다.

그의 서재에는 아주 특별한 퉁소가 있다. 보통 퉁소는 대나무로 되여있는데 이 퉁소는 박달나무로 되였다.우리 연변의 선인들이 만들어낸것으로서 민족악기 연구와 개발에 둘도 없이 소중한 문화유물이다. 이뿐만아니라 그는 장기간의 노력을 거쳐 조선민족의 음악에 관한 자료를 많이 수집하였는데 지금 그만큼 수집한 사람도 중국에 몇이 안된다고 한다.

모든 연구와 발전은 지난 력사를 토대로 하는데 토대중의 토대가 바로 력사적자료이다. 그 소중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그는 조선류학기간 자기의 생활비를 쪼개쓰면서 그 돈을 음악과 관련된 자료수집에 투입하기도 했다.

이렇게 구전한 자료가 있기에 그는 학술연구를 깊이 할수 있었으며 선후하여 《중국조선족소년아동예술》, 《조선민요의 선률양식 및 발전수법》 등 저서를 집필했으며 《우리 노래 50년》, 《중국조선족가요대전》, 《중국조선족동요대전》 등을 펴낼수 있었다. 중국조선족음악문화사, 연변조선족력사 예술부분을 도맡아 집필할수 있었다.

요전번에 안 일이지만 남희철교수는 연길윤․성형미용병원의 리사장이다. 무슨 돈이 많아 리사장이 된것이 아니고 윤경애원장이 수차나 《애걸》해서 이 자리를 맡게 되였단다. 참으로 놀랍고 믿어지지 않는 일이다.

그런데 윤원장의 말에 의하면 남교수는 인생학적, 미학적 및 사회학적 견지에서 미용성형을 분석하고 사회활동과 결부하여 사업을 펼쳐간다고 한다.

2007년 이 병원은 《중국장미활동》에 참가하여 전국상을 받았으며 주부련회와 손잡고 2008년부터 이태째 《연변의 아름다운 어머니 가꾸기》 활동을 개최하고 1000여명에게 미용지식을 보급하였으며 400여명을 무료 또는 할인 등 형식으로 미용해주었다고 한다.

정말 남희철교수의 활동반경은 어디까지인지 나도 모르겠다.

어떻게 되여서 이렇게 많은 일에 몸 담그고 활약하게 되였는가는 나의 물음에 남희철교수님은 자기는 차례지는 인생이라고 대답했다.

차례지는 인생, 겸손한 말인지는 모르겠지만 기회는 준비한 사람한테 차례지는 법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당신은 기회에 앞서 얼마나 준비하고있는가?


/길림신문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 인기리에 종영된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린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이 결혼을 발표하면서 예비신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유재환은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개저씨들 나 하나 매장시키려고" 민희진, 울분의 기자회견 어땠길래

"개저씨들 나 하나 매장시키려고" 민희진, 울분의 기자회견 어땠길래

사진=나남뉴스 걸그룹 뉴진스 소속사 어도어의 민희진 대표가 기자회견을 열어 하이브를 향해 거침없는 막말을 쏟아내 화제가 되고 있다. 실시간으로 중계되는 공식 석상임에도 민희진은 '개저씨', '시XXX', 'X신', '양아치', ‘지X’ 등 비속어를 쓰면서 현 상황에 대한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연합뉴스] 배우 백윤식 씨가 전 연인이 펴낸 에세이 출판을 금지해 달라고 소송을 내 1·2심 모두 일부 승소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서울고법 민사9부(성지용 백숙종 유동균 부장판사)는 25일 백씨

“제게 너무 큰 위로” 작곡가 유재환 결혼, 예비신부 누구?

“제게 너무 큰 위로” 작곡가 유재환 결혼, 예비신부 누구?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 인기리에 종영된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린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이 결혼을 발표하면서 예비신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유재환은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