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혼동 쉬운 오십견·어깨충돌증후군 구분하기

[기타] | 발행시간: 2012.03.22일 10:18

어깨 통증 후 오십견 오인 많아… 방치하면 어깨충돌증후군으로 발전 ‘조심’

[쿠키 건강] #직장인 김민성(44)씨는 최근 꽃샘추위도 지나고 날씨가 풀린 것 같아 가벼운 운동으로 배드민턴을 시작했다. 상대방과 셔틀콕을 주고받으며 몸을 풀다가 강한 스매싱을 넣는 순간 어깨에서 뚝하는 소리가 났다. 그러나 소리가 날 때만 어깨 주변에 통증이 느껴질 뿐 이후에는 통증이 없어 가벼운 오십견(동절견)이겠거니 싶어 파스를 부치고 대수롭지 않게 넘어갔다. 하지만 통증이 생긴 지 1주일 후부터 어깨가 당기는 것은 물론 심지어 팔을 위로 들어 올릴 수 없었고 심지어 뒷주머니에 손을 넣는 것도 힘들었다. 김씨는 파스를 부쳐도 소용이 없다는 것을 알고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았다. 진단 결과 ‘어깨충돌증후군’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만물이 겨울잠에서 깨어난다는 경칩(驚蟄)도 지나고 따스한 봄이 찾아왔다. 하지만 우리 몸은 날씨에 비해 적응력이 늦어 아직은 겨울인 상태다. 따라서 약간의 운동이나 무리한 움직임만으로도 어깨나 허리에 근육통이 쉽게 찾아올 수 있다.

중요한 것은 가벼운 어깨통증이라고 자가 판단을 내리고 병원을 찾지 않아 질환만 더 키운다는 것이다. 어깨충돌증후군은 어깨 관절이 서로 충돌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봄철 무리한 운동이나 어깨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면서 발생한다. 실제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어깨관절 질환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 수는 2005년 7721명,2006년 1만824명,2007년 1만4000명,2008년 2만190명, 2009년 3만1076명으로 4년 만에 4배로 증가했다. 또한 세연통증클리닉이 2011년 3월부터 4월까지 어깨통증으로 병원을 방문한 환자를 분석한 결과, 환자는 모두 451명으로 전년 동기 병원을 방문한 환자 330명에 비해 121명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봉춘 세연통증클리닉 원장은 “대부분 어깨통증 환자는 오십견(동결견)으로 자가 판단하고 치료시기를 놓쳐 오히려 질환을 더 키워 오는 경우가 많다”며 “증상이 비슷한 어깨충돌증후군의 경우 치료를 방치하게 되면 점액낭염이나 오십견(동결견), 회전근개파열 같은 여러 가지 다른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통증이 2~3일 이상 지속되면 병원을 찾아 올바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어깨 결림이나 가벼운 통증은 대부분 환자들이 치료를 하지 않더라도 6~12개월이 지나면 자연 치유되는 질환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어깨통증 환자 중 10%는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또 어깨통증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를 받지 않으면 1년이 지나도 통증이 남아 있어 어깨가 굳어 버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어깨충돌증후군, 어떻게 생기나= 어깨 관절에는 어깨를 처마처럼 덮고 있는 견봉(어깨의 볼록한 부분)이라는 부분이 있다. 어깨충돌증후군은 견봉과 상완골(팔의 위쪽 뼈)사이가 좁아져 어깨를 움직일 때마다 견봉과 회전근개(어깨힘줄)가 충돌하면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젊을 때나 어깨 관절이 건강할 때는 견봉과 어깨 근육 사이의 여유가 충분하지만 나이가 들어 근력이 약해지거나 반복적으로 어깨를 사용했을 때 또는 외상으로 다쳤을 경우에는 견봉과 어깨 근육 사이에 마찰이 일어날 수 있고 잦은 마찰로 인해 어깨 근육에 염증이 생기면 충돌증후군이 생기게 된다.

◇어깨충돌증후군, 오십견(동결견), 목 디스크 증상 비슷한 경우 많아= 어깨충돌증후군의 증상은 팔을 머리 높이 또는 머리 위로 들어 올릴 때 통증이 느껴진다. 때문에 옷을 입거나 벗을 때 또는 샤워를 할 때, 어깨를 사용하는 운동을 할 때 등 일상생활을 할 때 불편함을 자주 겪게 된다.

대부분 어깨 부위에만 통증이 있을 수 있지만 심해지면 팔이 아프고 저릴 수 있으며 뒷목도 아프기 때문에 목 디스크로 오인하는 경우도 많다. 주로 어깨를 바늘로 찌르는 듯 쿡쿡 쑤시고 머리 위로 손을 올리기가 어려울 정도의 통증을 동반한다. 또 팔을 움직일 때 어깨 속에서 무언가 걸리는 듯한 소리가 나기도 하고 낮보다는 잠자리에서 통증이 더 심하게 느껴진다. 기본적으로 처음 통증을 느낄 때 어깨가 결리거나 쑤시는 가벼운 증상으로 시작되는 것은 오십견(동결견)이지만 가벼운 어깨 통증과 같기 때문에 환자 대부분이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관절강유착박리술 및 관절강내 주사치료법으로 간단히 치료= 어깨충돌증후군이나 오십견(동결견), 어깨 질환은 빨리 치료할수록 증상도 빨리 사라지고 어깨가 굳는 합병증도 줄일 수 있다. 치료법으로는 관절강유착박리술 및 관절강내 주사치료법, 초음파 유도하 점액낭 주입술, 인대강화주사요법 등으로 치료할 수 있다.

특히 관절강유착박리술은 어깨 관절에 통증이 심하고 잘 움직일 수 없는 경우 약물을 관절내에 주입해 관절의 운동범위를 개선시키고 통증을 조절하는 치료법으로 시술 후 어깨운동이 바로 호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연골세포 재생을 도와주는 관절강내 주사치료법은 퇴행성 변화가 심한 관절 내에 인공 관절액 성분을 주입해 관절의 완충 작용과 함께 연골세포 재생을 도와준다.

◇굳은 몸,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어깨충돌증후군, 오십견(동결견) 방지= 어깨 통증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바른 자세 유지, 온열요법 등 적당한 운동을 들 수 있다. 특히 노인분들의 경우 새로운 운동을 시작할 때 조심해야 한다. 평소에 반복적으로 사용해 미세하게 손상이 있던 어깨 관절이나 힘줄, 인대가 갑작스런 운동으로 손상을 받아 찢어지기 쉽기 때문이다.

따라서 봄철에 운동을 새로 시작하는 분들은 가벼운 체조와 스트레칭부터 시작하고 가벼운 중량 운동으로 시작해 근력을 충분히 기른 후 본격적인 운동을 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또 찬바람에 노출되면 증상이 더 심해 질 수 있기 때문에 상체를 덮을 수 있는 얇고 긴 옷을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다. 또 통증이 심한 부위에는 가벼운 찜질 등을 하면 통증을 다소 가라앉힐 수 있다. 이밖에 날씨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서는 실내 기온은 18~20도, 습도는 45~60% 사이를 유지해 주는 것이 좋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박주호 기자 epi0212@kmib.co.kr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5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애니메이션 '짱구'에서 봉미선, 즉 짱구엄마 목소리를 연기했던 성우 강희선이 4년 전 대장암을 발견했던 때를 떠올리며 근황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7일 tvN 예능 '유퀴즈 온 더 블럭' 에서는 짱구엄마, 샤론 스톤, 줄리아 로버츠, 지하철 안내방송 목소리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국가문물국, 미국서 류실된 문물예술품 38점 추적

국가문물국, 미국서 류실된 문물예술품 38점 추적

현지 시간으로 4월 17일 국가문물국은 미국에서 류실된 문물예술품 38점을 성공적으로 추적하여 반환했다. 반환식은 뉴욕 주재 중국 총령사관에서 열렸으며 미국 뉴욕 맨하튼지방검찰청은 압수한 중국의 류실 문물예술품 38점을 중국정부에 인도했다. 초보적 감정을 거

제4회 중국국제소비재박람회 아이디어 제품들 인기

제4회 중국국제소비재박람회 아이디어 제품들 인기

제4회 중국국제소비재박람회(CICPE)가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박람회 기간 세계적 회계법인 KPMG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리성적 소비라는 큰 환경에서 소비자는 제품 자체의 품질과 경험을 더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국제소비박람회는 아태지역에서 규모가

대외무역액의 ‘반벽강산’ 차지한 민영경제 수출입, 그리고 ‘진강경험 ’

대외무역액의 ‘반벽강산’ 차지한 민영경제 수출입, 그리고 ‘진강경험 ’

해관총서에 따르면 1분기, 우리 나라 수출입규모가 사상 동기 처음으로 10만억원을 돌파, 성장속도가 6개 분기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그중 민영기업의 1분기 수출입액이 5.53만억원으로 10.7% 성장, 수출입총액의 54.3% 를 차지, 1분기 대외무역총액의 ‘반벽강산’을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