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中 정부 사모펀드, 한국에 1조 베팅

[온바오] | 발행시간: 2014.07.10일 01:26
[한국경제신문 ㅣ 박동휘 기자] 중국 정부와 국영기업 같은 중국의 공공기관 자금으로 구성된 위안화 사모펀드가 처음으로 국내에 들어온다.

이달 초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때 위안화결제은행을 지정하면서 한·중 간 위안화 거래 활성화에 합의한 직후 들어오는 최초의 중국 공공자금이라는 점에서 큰 관심을 끌고 있다.

10일 중국 정부의 위안화 사모펀드를 운용하는 인벤티스의 양궈핑(楊國平) 회장은 “공공기금으로 조성된 180억위안 규모의 역외 사모펀드 중 60억위안을 한국에 투자하기로 했다”며 “외식 브랜드를 비롯해 동대문 쇼핑몰, TV 프로덕션, 영화 등 문화 콘텐츠를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나 국영기업의 자금이 사모펀드 형태로 투자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중국 정부가 강력히 추진 중인 위안화 국제화 정책의 일환이란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특히 시 주석은 이번 방한 때 위안화결제은행을 지정하고 위안화거래소를 세우기로 하는 등 한국을 사실상 위안화 국제화의 전진기지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제2의 별그대·에이피엠몰 만들 한국기업 中 진출시킬 것"

양궈핑(楊國平) 인벤티스 회장(57·사진)은 중국 사모펀드 업계의 ‘대표선수’다. 사모펀드 불모지나 다름없던 2001년 중국에서 미국과 유럽의 기관자금으로 2억달러짜리 사모펀드를 만들었다. 그가 운용을 마치고 청산한 펀드의 내부수익률은 평균 33%. 2010년 결성한 180억위안 규모의 역외 위안화 사모펀드는 중국 최초였다. 현재 총 3개 펀드를 운용 중이다. 운용 자금은 약 8조원에 달한다. “한국 기업의 브랜드파워에 주목하고 있다”는 그를 10일 한국경제신문이 단독으로 인터뷰했다.

▷역외 위안화펀드에는 어떤 자금이 들어와 있나.

“중국 정부기관, 지방정부, 국영기업 등 모두 정부와 관련된 공공자금이다. 2010년 180억위안(약 3조원) 규모로 설정할 때부터 중국 이외의 지역에만 투자하도록 했다. 120억위안은 이미 투입됐고, 60억위안을 한국에 투자하기로 한 것이다.”

▷왜 한국을 택했나.

“한국시장에 대해선 2년 전부터 공부했다. KKR-어피니티 컨소시엄이 오비맥주를 샀다가 팔면서 4조원의 차익을 남긴 것에 큰 인상을 받았다. 자본시장의 관점에서 보면 한국 기업은 잠재력이 풍부하다. 특히 중국이라는 배후 시장이 있다는 점이 중요하다. 중국에도 매장을 꽤 운영하고 있는 BBQ치킨이 대표적인 성공 사례다.”

▷중국 진출 기업에 투자하나.

“경영권을 사서 되파는 바이아웃(buy-out) 전략보다는 주요 지분에 투자한 뒤 해당 기업의 중국 진출을 돕는 쪽으로 전략을 잡고 있다. 브랜드가치를 높여 국내에서 경쟁력이 높아질 수 있는 업체에 주목하고 있다.”

▷식음료 기업이 주요 타깃인가.

“꼭 그렇지만은 않다. 동대문에 있는 에이피엠(Apm) 쇼핑몰의 모조품이 중국에 돌아다니는 것은 그만큼 인기가 있다는 말이다. 이런 쇼핑몰도 주요 투자 대상이다.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방한했을 때 언급했듯이 ‘별에서 온 그대’ 같은 유명 TV 프로그램, 영화, 미디어 등도 중국에서 많은 소비자를 끌어모을 수 있다.”

▷한국 투자는 위안화로 하는 건가.

“위안화 결제은행이 지정됐으므로 당연히 그렇게 할 것이다. 위안화 결제은행 지정으로 환율 리스크가 줄고 투자금을 회수할 때 해당국 정부에 허락을 일일이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도 없어졌다.”

▷그동안 투자 성과는.

“인벤티스 설립 이래 6개 펀드를 만들었다. 모두 목표 수익률을 달성했다. 평균 내부수익률(IRR)이 33%다. 올해도 미국, 유럽, 일본 기관투자가로부터 30억달러를 모아 6호 사모펀드를 선보였다. 지금껏 30개 기업에 투자했다. ”

▷중국에 진출하려는 국내 사모펀드도 많다.

“기업 실사를 하는 데 단순히 눈에 보이는 금융, 법률, 회계 실사만 해서는 낭패를 보기 십상이다. 어떤 기업의 사장이나 창업자가 있다고 해도 그를 움직이는 또 다른 끈이 있다는 것을 살펴야 한다.”

한편 인벤티스는 지난 7일 국내 협력회사인 두웰스글로벌과 협력 약정을 맺었다. 인벤티스가 투자할 국내 기업 및 부동산을 찾아주는 역할을 비롯해 내년 3월엔 2000억원 규모의 사모펀드를 별도로 만들기로 했다. 두웰스글로벌이 국내 연기금 등에서 1000억원을 모으고, 인벤티스가 1000억원을 투자하는 구조다.

■ 양궈핑 회장은 누구



▲ 융퀙핑(YONG Kwek Ping, 楊國平)

양궈핑(楊國平) 인벤티스 회장(57)의 국적은 싱가포르다. 싱가포르와 중국 상하이에서 대학을 다녔다. 전공은 전기공학. 미 펜실베이니아 와튼스쿨 MBA 과정을 졸업했다. 핀란드에서 정보기술(IT) 시스템 회사를 설립하는 등 기업인으로 출발해 2001년부터 중국의 사모펀드 시장에 뛰어들어 경이적인 수익률을 올리고 있다. 와튼스쿨 선임연구원, 싱가포르대 경영학과 교수, 하버드대 초빙 교수, 사모펀드 중국센터(GCCPE) 이사 등을 맡고 있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5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브브걸 멤버였던 유정이 '브브걸'을 탈퇴하는 심경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2일, 유정은 탈퇴 심경을 전하며 "워너뮤직코리아와의 계약이 종료됨과 동시에 브브걸이 아닌 남유정으로 활동하게 됐다"고 전했다. 그녀는 "같이 약속한 게 많은데 이야기를 모두 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아이들의 변화 속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낍니다” 

“아이들의 변화 속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낍니다” 

—연변 고아∙곤난아동 애심협회 설립… 고아∙곤난아동들 위한 사랑 릴레이 이어간다 연변 고아∙곤난아동 애심협회 설립식 한장면(오른쪽 두번째가 강위란 회장)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물질보단 사랑과 동반이지요. 자원봉사를 하면서 아이들과 함께 음식도 만들어

우리나라 채굴 가능 석유, 천연가스 매장량  모두 증가

우리나라 채굴 가능 석유, 천연가스 매장량 모두 증가

개남평유전에서 작업 중인 ‘심란탐색'호 시추 플래트홈 지난해 말 기준으로 기술적으로 채굴 가능한 우리나라의 석유 매장량과 천연가스 매장량이 각각 38.5억톤, 66834.7억립방메터 기록, 전년 대비 각각 1.0%, 1.7%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자연자원공보와

모란원, 격리석에 그려진 채색화 아름다운 풍경선으로

모란원, 격리석에 그려진 채색화 아름다운 풍경선으로

“격리석(隔离石)에 채색 그림을 그리는 것은 정말 창의적이여서 이것을 보면 하루종일 기분이 너무 좋아요” 장춘시민 왕여사는 말한다. 최근, 장춘시 위치한 모란원은 유명한 서예와 회화 선생님들을 초청해 모란원 출입구 곳곳에 있는 격리석에 알록달록한 채색 그림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