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문화생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자외선과 폭염에 火난 피부 다스리는 법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4.07.31일 09:52

이글거리는 태양빛과 한낮 35도를 웃도는 폭염, 그리고 백사장의 뜨거운 모래에서 반사되는 자외선까지 한 몸에 받는다면 아주 잠깐만 있어도 피부는 금새 일광화상을 입기 쉽다. 때문에 여름 바캉스 후 피부는 벌겋게 익거나 검게 그을리고 기미, 잡티가 짙어지는 등 피부 휴유증이 만만치 않다. 하지만 자외선이 무섭다고 무조건 태양을 피하는 것보다는 피할 수 없다면 제대로 즐기고 후처치를 잘 하는 것도 즐거운 바캉스를 즐기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신나는 여름휴가를 즐긴 후 검게 타거나 햇빛에 달아올라 붉어진 피부를 다스리는 바캉스 피부 진정 홈케어법을 소개한다.

◆ 벌겋게 피부에 '일광화상' 입었을 때


일광화상을 입었을 때에는 화끈거리는 부위를 냉수로 진정시켜 주는 것이 최우선이다. 화상부위를 하루 서너 번 20분씩 찬물이나 찬 수건으로 찜질을 해주고, 온몸에 화상을 입었다면 20분씩 하루 서너 번 찬물 샤워를 해준다. 샤워시 비누나 샴푸 사용은 피부를 건조하게 하고 피부에 자극을 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얼굴에 화상을 입었을 경우에는 특히 보습에 신경을 쓰되 화장은 최소한으로 하여 자극을 줄이는 것이 좋다.

피부에 물집이 생겼다면 터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칫 물집이 터지면 감염의 우려가 있으므로 잘 소독한 후 가까운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피부 소독을 위해 소주를 화상 부위에 붓는 처치법은 오히려 피부 자극과 감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삼간다.

달아오른 피부에는 천연 재료를 이용한 팩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감자에는 피부를 진정시키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진정효과가 있다. 단 감자의 싹이 난 부분에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잘못 사용하면 감자독이 옮을 수 있으니 싹이 없는 부분을 팩으로 이용해야 한다.

오이는 진정효과가 뛰어날 뿐만 아니라, 무기질, 칼륨이 풍부해 피부 노폐물을 제거하고, 피부결을 정돈시킨다. 오이는 쓴맛이 강한 꼭지부분에 비타민C가 특히 많으니 이 부분을 이용해 팩을 하는 것이 좋다. 피부에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 하루 7-8잔의 물을 꾸준히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 일광화상 후 피부 허물이 벗겨질 때

일광화상 후 피부의 허물이 일면 일부러 벗기지 말고 자연스레 새 살이 차오르면서 저절로 벗겨질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때수건으로 허물을 밀어내거나 벗겨지는 피부를 절대 손으로 잡아 뜯어서는 안 된다.

보호막인 껍질이 없으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손톱에 의해 흉터와 염증을 부르게 된다. 피부 허물이 벗겨질 때는 로션 등을 이용해 피부의 습도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너무 뜨겁지 않은 스팀 타올을 이용하여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준 후 미백크림과 에센스를 1대 1의 비율로 섞어 부드럽게 마사지해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피부가 화끈거린다면 수시로 찬물로 찜질을 하거나 차가운 우유를 솜에 묻혀 피부를 찜질하는 것도 좋은 방법. 우유는 피부 진정효과 외에도 보습 효과도 있어 좋다.

◆ 감자, 오이, 수박 등으로 피부 진정과 보습

일단 태양에 자극 받은 피부를 냉찜질로 가라앉힌 후에는 체내 수분공급과 피부 색소를 옅게 하는 팩을 꾸준히 해주면 피부회복에 도움이 된다.

검색하기">멜라닌 색소로 인한 기미와 잡티는 검색하기">미백효과에 좋은 과일이나 야채로 팩을 꾸준히 해주면 옅어지는 효과가 있다. 감자는 피부 열기를 진정시키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으므로 햇볕에 심하게 노출된 경우 사용하면 좋고, 오이는 보습효과가 뛰어나며 염증을 진정시키고 피부를 청결하게 해주어 해변이나 수영장을 다녀온 이후 이용하면 좋다. 단, 오이는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오이 알러지가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키위는 기미와 잡티에 효과적인 데다 보습효과도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키위도 키위씨가 피부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직접 도포하지 말고 거즈를 사용해 팩을 하는 것이 좋다.

사용법은 오이, 키위, 감자 등 재료를 믹서에 각각 갈아 밀가루와 섞은 후 얼굴에 도포한 후15~20분 정도 팩을 해주면 얼굴 피부를 진정시키고 침착된 색소를 옅게 하면서 얼굴색을 밝게 만들어 준다.

건성피부는 주 1~2회, 민감성 피부는 2주에 1회, 중성이나 지성, 복합성 피부는 주 2~3회씩 3주 이상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다. 시중에 나와 있는 미백 마스크를 이용해 1주일에 1~2회 집중 케어를 해주는 것도 좋다.

스킨과 로션, 에센스 등도 화이트닝 기능이 있는 제품으로 사용해준다. 단, 피부가 민감하거나 건조한 사람들은 토너와 스킨 단계에서는 수분 공급 제품을 이용하고, 에센스와 크림, 마스크 제품만 화이트닝 기능 제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피부가 어느 정도 진정되었다면 검어진 피부를 위한 본격적인 미백치료를 시작할 수 있다. 해초박피, 소프트 필링, 레이저토닝, 옐로우레이저 등 피부과의 미백 필링은 바캉스가 끝난 후 3~4주가 되는 시점부터 시작하는 것이 피부에 무리가 없다.

미백치료에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여러 가지 필링 치료는 손상된 표피와 진피의 일부를 제거하여 새로운 피부가 재생되어 피부의 표면을 매끄럽게 하고 색소를 옅게 하는 치료이므로 자극 받은 피부가 진정되기도 전에 시행할 경우 오히려 피부를 더 상처받게 할 수 있다.

피부 미백필링 후에는 피부 표피층이 얇아졌기 때문에 표피층이 다시 회복될 때까지 더욱 자외선 차단을 철저히 해야 한다. 식품 섭취도 피부 건강 회복에 중요하다. 수박, 참외, 자두, 토마토 등 제철 과일을 자주 먹어 비타민이나 무기질을 직접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

하이닥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33%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33%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67%
10대 0%
20대 33%
30대 33%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애니메이션 '짱구'에서 봉미선, 즉 짱구엄마 목소리를 연기했던 성우 강희선이 4년 전 대장암을 발견했던 때를 떠올리며 근황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7일 tvN 예능 '유퀴즈 온 더 블럭' 에서는 짱구엄마, 샤론 스톤, 줄리아 로버츠, 지하철 안내방송 목소리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9개 부문 행동방안 발부해 디지털인재 육성 다그쳐

9개 부문 행동방안 발부해 디지털인재 육성 다그쳐

디지털인재가 디지털경제를 지지하는 기초적 역할을 발휘시켜 신질생산력을 다그쳐 추동하기 위해 인력자원사회보장부 등 9개 부문은 4월 17일 '디지털인재를 육성하여 디지털경제 발전을 지지하는 행동방안(2024년-2026년)'을 발표하여 디지털산업화 및 산업디지털화

'AI자습실', 학습효률 높일 수 있을가? 전문가 분석→

'AI자습실', 학습효률 높일 수 있을가? 전문가 분석→

인공지능의 급속한 발전으로 AI 응용장면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최근 절강성의 일부 중소학교 주변에 많은 'AI 자습실'이 생겨 학부모들 사이에서 지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런 'AI 자습실'이 과연 학습효률을 높일 수 있을가? 'AI 자습실'은 혁신일가, 겉치레

전국 명단 발표! 흑룡강성 9개 단위 표창 받아

전국 명단 발표! 흑룡강성 9개 단위 표창 받아

2024년 공공기관 에너지자원 절약 및 생태환경보호 촉진회의가 최근 태원에서 개최되였다. 회의에서 국가 기관 사무관리국과 국가 발전 개혁 위원회는 공동으로 2024년부터 2026년까지 록색 및 저탄소 공공 기관 목록을 발표했으며 흑룡강성의 9개 단위가 이 국가급 영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