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한국
  • 작게
  • 원본
  • 크게

朴대통령, 올해 8·15 경축사 어떤 메시지 담을까

[기타] | 발행시간: 2014.07.31일 13:36



【세종=뉴시스】홍찬선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확대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4.07.24. mania@newsis.com

【서울=뉴시스】김형섭 기자 = 여름휴가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다음주부터 업무에 복귀할 예정인 가운데 하반기 국정운영 비전과 관련한 방향제시가 담길 것으로 보이는 8·15 광복절 경축사에 관심이 모아진다.

이번 광복절은 2기 내각 출범으로 본격적인 국정정상화에 나선 박 대통령이 하반기 국정운영의 전반적인 밑그림을 대외적으로 밝히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 광복절 경축사에서는 경제살리기와 일자리 창출을 하반기 국정운영의 화두로 제시했다. 올해도 재정·금융·세제를 총동원한 강력한 경기부양을 통해 반드시 경제를 살리겠다는 메시지를 던질 것으로 보인다.

세월호 참사 이후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관피아 척결, 비정상의 정상화 등 국가혁신 작업도 광복절 메시지의 한 축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가장 관심을 모으는 부분은 한·일관계가 장기간 경색국면에 빠진 가운데 나올 대일(對日) 메시지의 수위다. 지난해 광복절에서는 독도나 위안부 등 양국 간 민감한 현안의 직접적인 언급은 피한 채 일본 정부와 정치 지도자들의 올바른 역사인식을 촉구했다.

지난 3·1절 기념사에서 박 대통령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직접 언급하면서 고령의 피해자들이 일본의 공식적인 사과 한 마디도 듣지 못한 채 세상을 떠나고 있는 데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또 위안부를 인정하고 사과한 '고노 담화'를 일본 정부가 재검증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을 겨냥해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를 우회적으로 비판하는 등 한층 강경한 입장을 취했다.

한일 관계가 지난해 상황에서 진전된 것이 전혀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박 대통령은 이번 광복절 경축사에서도 과거사 문제를 정확히 인식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양국 간 어떤 논의나 협력도 제대로 진전될 수 없는 만큼 일본 정부가 역사를 직시할 필요가 있다는 한·일관계의 원칙론을 유지할 것으로 분석된다.

위안부 문제도 다시 한번 언급하면서 일본의 지도자들이 망언을 삼가고 과거사에 대해 진지한 반성을 해야 양국 간 미래지향적 협력 관계도 가능하다고 강조할 것으로 전망된다.

박 대통령은 지난 25일 마스조에 요이치(舛添要一) 일본 도쿄도지사와의 접견에서도 "군대 위안부 문제 같은 것은 두 나라 사이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보편적인 여성 인권에 관한 문제이기도 하기 때문에 진정성 있는 노력으로 잘 풀어나가길 기대한다"며 일본 측의 성의있는 조치를 촉구했다.

또 "두 나라 국민은 서로 우정도 나누고 마음도 나누고, 서로 왔다갔다하면서 잘 지냈는데 정치적 어려움으로 인해 국민 마음까지도 소원해지는 것 같아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다"며 "(일본) 정치인들의 좀 부적절한 언행으로 인해 양국 관계에 여러 가지로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 특히 역사문제가 중심이 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아베 총리가 마스조에 지사를 통해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을 전달해 온데 대해 박 대통령이 어떤 대답을 내놓을지도 관심이다.

대북(對北) 메시지와 관련해서는 평화통일 기반 구축을 위한 새로운 제안이 나올지 주목된다. 박대통령은 지난해 8·15 경축사에서 추석을 전후로 한 이산가족 상봉과 비무장지대(DMZ) 내 세계평화공원 공동조성을, 올해 3·1절 기념사에서 이산상봉 정례화를 각각 제안했다.

이런 점에서 박 대통령이 지난 3월 독일 드레스덴공과대학 연설에서 밝힌 남북 주민의 인도적 문제와 민생인프라 구축, 민족 동질성 회복 등과 관련한 새로운 구체적 교류협력 사업이 제시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박 대통령이 드레스덴 구상에서 밝힌 바 있는 남북교류협력사무소, 복합농촌단지, 동북아개발은행 등 기존의 호혜적 남북경협 사업을 다시 한번 북한에 제안할 수도 있다.

박 대통령은 또 북한이 참가의사를 밝힌 인천 아시안게임을 남북관계 개선의 계기로 삼아야 함을 강조하고 연이은 포격도발과 4차 핵실험 준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통일준비위원회 출범을 발판 삼아 '통일대박론'과 '드레스덴 구상' 실현에 더욱 매진하겠다는 뜻도 밝힐 전망이다.

한편 박 대통령은 다음주 휴가 복귀 즉시 하반기 국정운영을 위한 일정에 본격적으로 박차를 가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박 대통령의 일정표에는 경제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행보가 빼곡히 들어차 있다는 게 청와대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다음달 초 통일준비위원회의 1차 회의도 주재하면서 통일행보에 가속도를 낸다. 2기 내각의 '마지막 퍼즐'로 남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 인선도 조만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ephites@newsis.com

뉴시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배우 겸 교수 이인혜가 '엄마'가 되어 돌아왔다. 지난 27일 방송된 TV조선 '퍼펙트 라이프'에서는 배우 이인혜가 게스트로 출연해 육아 일상을 공개하고 나섰다. 이날 이인혜와 함께 그의 어머니 '임영순'씨도 함께했다. 이인혜는 지난 2022년 8월 결혼 후 2023년 10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배우 이태곤(나남뉴스) 모델겸 배우 이태곤(46)이 방송에서 휴대전화에 저장되어 있던 지인들을 정리했다고 밝히면서 발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태곤은 3월 28일(목) 방송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에 출연해 일상을 공개했다. 이날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사진=나남뉴스 최근 신곡 '정말, 없니?(Emptiness)'를 발매한 보아가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나타나 팬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BoA'에는 26일 발매한 보아의 신곡 '정말, 없니? (Emptiness)'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영상 한 편이 게재됐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