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칼럼 > 칼럼
  • 작게
  • 원본
  • 크게

슈퍼맨콤플렉스/우상렬

[중국조선족문화통신] | 발행시간: 2012.01.12일 06:52
인간은 약하다.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약한만큼 인간은 슈퍼맨콤플렉스를 가지고있다. 강한 인간—초인은 인간의 꿈.

인간의 력사는 어쩌면 알게 모르게 이 슈퍼맨콤플렉스를 발산해왔는지도 모르겠다. 유럽은 애초에 슈퍼맨콤플렉스가 강했던것 같다. 고대 그리스의 신화전설만 놓고보더라도 인간에게 불을 훔쳐다주고 신의 왕 제우스에게 심장을 쪼아 먹히우는 끝없는 고통의 징벌을 받지만 굴복을 모르는 프로메디우스 그리고 끊임없이 굴러내리는 돌을 밀어올려야 하는 서지푸스, 운명의 신의 손아귀에서 벗어나려고 안깐힘을 쓰는 오디푸스… 14세기—16세기 문예부흥시기 유럽의 인문주의자들은 아예 인간을 우주의 정화, 만물의 영장이라고 웨친다. 이로부터 신의 시녀에서 벗어나기를 선언한다. 문예부흥시기는 실제로 거인들이 많이 나타났던 시대이기도 하다. 그후 영국의 산업혁명과 더불어 과학문명의 창달은 인간의 슈퍼맨콤플렉스를 발산하는 하나의 확실한 경로가 되였다. 이로부터 과학만능사상이 싹트기도 했다. 그러다가 19세기에 이르러 유럽 현대철학의 개척자 니체르는 아예 “하느님은 죽었다”를 선언한다. 그리고는 서로 잘났다고 하는 세상에서 “초인”철학을 주장한다. 이 “초인”철학은 곧바로 권력의지로 련결된다. “초인”이 장땅이고 권력의지만이 최고라는것이다. 이것이 히틀러에게 잘못 리용되여 게르만 우월주의로 나아갔고 세계를 재패하려는 야망으로 미쳐나게 했다. 제2차세계대전후 랭전구도하에 미국과 구쏘련은 초급대국이 되여 서로 니 잘났니, 내 잘났니 다투었다. 미국은 이민개척의 나라로서 슈퍼맨콤플렉스가 농후하다. 칼 한자루로 식민세력을 놀린 졸라전설이 유전될수 있은것도 이런 슈퍼맨콤플렉스에 기인하는것인줄로 안다. 서부대개발시기 카우보이 모자, 청바지에 달랑 권총 한자루를 차고 말을 타고 황야를 달린 사나이들도 여기서 례외는 아니다. 헤밍웨이의 싼티야고를 비롯한 일련의 강자형상이 미국에서 그렇게 공명을 불러일으킨것도 이런 슈퍼맨콤플렉스의 기대시야에 들어맞았기때문이다. 미국의 이런 슈퍼맨콤플렉스는 대개 초급(超級)개인영웅주의로 나타난다. 현재도 슈퍼맨은 확대, 재생산된다. “초인(超人)”, “박쥐협객”(蝙蝠俠), “거미협객”(蜘蛛俠) 등 미국의 영상매체에는 일련의 초급개인영웅주의들로 넘쳐난다. 그들은 문제해결의 키를 쥐고 신출귀몰하며 대개 단독으로 행동한다. “미국대장(美國隊長)”을 보면 신비한 호르몬을 주입받은 미국대장이 히틀러를 일거에 제거하는 쾌거를 보이고있다.

슈퍼맨콤플렉스는 우리 중국에서는 전통적으로 신선도사나 협객 이미지로 나타난줄로 안다. 일반무술은 더 말할것도 없고 일종 신비한 도술, 환술까지 구사하는 미국의 현대과학기술 및 미래 예측적인 과학환상소설속의 이미지와는 다른 이미지. 향항 김용의 무협소설이 우리 중국사람들속에서 그렇게 인기를 누린것도 바로 여기에 기인하는것이다.

사실 중국에서 슈퍼맨콤플렉스가 신선도사나 협객 이미지로 나타나는데도 특색이 있겠지만 소프트적인 권력지상주의로 나타나는데 더 특성이 있다. 우리는 전통적으로 유교를 배워서 출세한다는—출세주의를 지향해왔다. 이런 출세주의는 곧 권력지상주의에 다름 아니였다. 너도나도 한자리 하기, 쥐꼬리만한 장자라도 붙어야 콩고물이라도 얻어먹는단다. 이로부터 관리에 대한 숭배 그리고 어떻게 해서나 한자리 하기는 바로 우리의 슈퍼맨콤플렉스의 발산행태가 되겠다. 그래서 지식인들은 자기의식이나 주체의식을 가지지 못하고 관리 및 권력에 기생하는 기생충이 되고말았다. 학문도 관리 및 권력의 시녀가 된 비극을 면할수 없었다. 현재 우리 대학가만 놓고보더라도 쥐꼬리만한 처장자리 하나 놓고도 교수라는분들이 서로 하겠다고 벌떼처럼 달라붙는다. 가련할시구! 우리의 슈퍼맨콤플렉스는 현대라는 이 시점에서도 “공부하여 출세한다”는 출세주의, 관리숭배 및 권력지상주의의 초라한 모습으로 나타나는데 바로 심각한 비극이 도사리고있는것이다.

슈퍼맨콤플렉스의 발산에 있어서 유럽이나 미국식의 초급개인영웅주의적 추구도 문제가 되겠지만 관리숭배 및 권력지상주의 행태도 문제가 된다.

슈퍼맨콤플렉스가 인간의 하나의 무의식적 콤플렉스라 할 때 이것을 잘 발산시키는것도 삶의 지혜.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길림에서 만나 책의 향기를 함께 누리자’를 주제로 한 제1회 동북도서교역박람회가 5월 17일부터 19일까지 장춘국제컨벤션쎈터에서 개최된다고 4월 23일 동북도서교역박람회 조직위원회에서 전했다. 이번 박람회는 책을 매개로 산업발전의 성과를 보여주고 산업교류플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개저씨들 나 하나 매장시키려고" 민희진, 울분의 기자회견 어땠길래

"개저씨들 나 하나 매장시키려고" 민희진, 울분의 기자회견 어땠길래

사진=나남뉴스 걸그룹 뉴진스 소속사 어도어의 민희진 대표가 기자회견을 열어 하이브를 향해 거침없는 막말을 쏟아내 화제가 되고 있다. 실시간으로 중계되는 공식 석상임에도 민희진은 '개저씨', '시XXX', 'X신', '양아치', ‘지X’ 등 비속어를 쓰면서 현 상황에 대한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연합뉴스] 배우 백윤식 씨가 전 연인이 펴낸 에세이 출판을 금지해 달라고 소송을 내 1·2심 모두 일부 승소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서울고법 민사9부(성지용 백숙종 유동균 부장판사)는 25일 백씨

“제게 너무 큰 위로” 작곡가 유재환 결혼, 예비신부 누구?

“제게 너무 큰 위로” 작곡가 유재환 결혼, 예비신부 누구?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 인기리에 종영된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린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이 결혼을 발표하면서 예비신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유재환은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