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한민족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국가급 “3농”전문가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4.09.01일 10:01
인물이름 : 리수산

국가급 “3농”전문가 리수산교수 인민넷기자 취재 접수



【전문가략력】

리수산, 흑룡강성 북대황에서 태여났으며 농민과 농촌교사로 있었다. 1982년 동북농업대학 졸업. 일본 카가와대학 농업부 농학석사학위 취득. 한국 새마을운동 중앙연수원 트레이닝 졸업.

장기간 농업교육연구, 인력자원개발, 직업기술교육, 농민교육, 동북아비교교육 연구에 종사. 교육부 중앙교육과학연구소 비교교육연구쎈터 주임, 비교교육연구센터 주임, 심양농업대학, 하북농업대학에서 겸직 및 객원교수.

국내 베테랑 “3농”교육 및 국제비교교육 전문가, 가장 일찍 한국 새마을운동과 중국 새농촌건설을 연구한 국내전문가.

《21세기 농업지도간부 트레이닝시스템 연구》 등 30여권의 저서가 있으며 선후로 200여편의 론문을 《신화문적(新华文摘)》등 핵심간행물에 발표.

기자: 리수산교수님은 장기간 “3농”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농업교육 관련 사업에 종사하고있다. 그렇다면 농촌교육을 강화하는것은 “3농”문제 해결과 사회주의 새농촌건설에 어떤 중요한 작용을 일으키는가?

리수산교수: 모두가 알다싶이 생산력발전은 반드시 과학기술교육에 의거해야 하며 과학기술은 제1생산력이고 과학기술의 기초는 인재교육에 있으며 인재는 제1자원이다. 농촌교육의 발전은 우선적으로 농촌경제, 사회발전 즉 사회주의 새농촌건설에 필요한 각종 인재를 양성하는것이다. 향촌에 “남아있을수 있고 쓸모있는” 합격된 우수한 인재에 의거하여 농업을 발전시키고 경제를 발전시켜야 이후의 생활에 길이 있고 발전 전경과 보장이 있을수 있다. 농업부과 교육부에서 련합으로 발표한 공문에 의하면 농촌 초중에서 록색증서 농업직업기술교육을 전개할수 있는 관건은 지방교육부문에서 적극적으로 조직 실시하고있기때문이다. 만약 연변 등 조선족집거지구에 의향이 있다면 이미 편집되여있는 교재가 있기에 실행되도록 도와줄수 있다. 경제가 발전하면 농촌사회의 안정과 번영, 농촌의료위생사업의 발전을 추진할수 있으며 병보이기, 양로와 사회보험도 점차 보장이 있게 된다. 농촌생활이 안정되고 즐겁고 건강하고 행복하다면 과학기술로 농촌을 발전시키고 교육으로 농촌을 발전시키는 목적이 이루어진것이라고 볼수 있다.


기자: 우리 나라 농촌교육은 도시교육과 구별되며 농촌사회의 특점에 따른 발전법칙요구가 있다. 당면 농촌교육에 어떤 문제가 존재하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개혁혁신을 시도해야 한다고 보는가?

리수산교수: 농촌교육은 도시교육과 구별되며 농촌교육의 특점은 “이중개발(双开发)”, 즉 농촌동식물자원과 농촌인력지력자원 개발이다. 다시말하면 기초교육과 직업기술교육을 결합하는것으로서 농촌 초중에서 로동기능교육(록색증서교육)을 전개하여 초중졸업생들이 초보적인 농촌직업기술기능을 갖추어 농작물, 남새, 과일을 재배할줄 알고 가축과 가금, 어패류를 양식하고 경영할줄 알며 도시로무와 가정학지식기능을 갖추게 될수 있다. 이는 농촌에서 농업에 종사하여 부를 창조할수도 있고 도시에 진입하여 일할수도 있다는것을 의미한다. 혁신포인트라면 농촌교육의 개혁혁신을 통해 도덕이 있고 문화가 있으며 기능이 있고 경영과 관리를 할줄 알며 환경보호와 법률을 지키는 청년농민과 신형농민을 양성하는것이다. 신형농민은 집안의 생계를 책임질수 있고 치부의 길로 나아갈수 있으며 건전한 가정의 확립과 농촌경제사회의 발전에 공헌할수 있다.

농촌교육의 주요 문제점은 농촌 “이중개발”의 실제수요를 탈리하고 맹목적으로 도시의 량질교육만 바라보는것인데 농촌아이들을 도시학교에 보낸다 하더라도 도시발전수준에 따라가기 어렵고 배운 지식을 농촌에서 사용할수 없게 된다. 농촌학교에서 우수한 교원을 잡아둘수 없으면 청소년들이 떠나고 농촌이 날따라 황페하게 되여 농업후계자가 모자라거나 사라지는 현상이 초래된다.


기자: 국무원은 “호적제도개혁을 진일보 추진할데 관한 의견”을 인쇄발부하여 농업호구와 비농업호구의 구분을 취소하고 도시와 농촌의 통일된 호적등록제도를 건립하기로 결정했다. 전문가들은 반세기간 실행해온 “농업”과 “비농업” 이원호적관리모식이 력사무대에서 퇴출하게 됨을 의미한다고 분석했다. 그렇다면 농촌호적개혁의 현상태와 앞날에 대해 어떻게 보는가?

리수산교수: 호적제도개혁은 농민들에게 있어서는 좋은 소식이다. 하지만 대,중,소 도시에 따라 다른다. 중국국정을 보면 소도시에서 호적을 올리는것은 기본상 제한이 없다. 다만 세집을 포함한 안정된 거처가 있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대도시에서 호적을 올리려면 많은 부가조건이 있다. 례하면 안정된 직장, 사업년한, 문화정도, 세금납부상황, 주택, 범죄기록 등등이다. 인구 500만명 이상의 특대도시라면 농촌인구를 제한하고 말단산업이 맹목적으로 확장되는것을 막는것이 유리하다고 생각한다.

조선족농촌을 놓고 볼 때 심양시 만융촌을 따라배워 “3천호, 1만인”중심촌 혹은 소도시를 건설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소도시를 발전시켜 조선족농촌이 도시로무일군들로 인해 인구가 적고 해체되는 현상을 해결할수 있다. 일본에서는 인구가 만명에 달하면 도시라고 부른다. 이런 소도시는 살기 좋고 넓고 조용하며 공기도 좋고 물도 맑다. 또한 여러가지 생활시설들이 완비되여 대도시와 차이가 별로 없다. 조선족농촌은 외지에서 일하고 외국에서 일하는 사람이 많기에 도시와 농촌 일체화 발전과 소도시건설에 매두 적합하다. 특히 연변지역, 동북3성, 내몽골지구의 조선족농촌은 심양시 만융촌의 경험을 배우고 참고할 필요가 있다.

연해지구거나 특대도시에서 살고있는 농민들도 다시 자신의 인생을 사고하고 설계할 필요가 있다. 맹목적으로 대세에 따라하는것은 지신의 꿈을 실현하기 어렵다. 현실적으로 볼 때 중소도시에서 가정을 이루어 아이를 키우고 부모를 모시는것이 행복한 생활을 누리는 지름길일수도 있다.


기자: 어떤 네티즌은 농산물판매에 관한 문제를 제기했는데 사과배는 연변조선족자치주의 특색과일로서 연변인민들의 사랑을 받고있으나 지금까지 전국 각지에서의 판로가 개척되지 못하고있다고 제기했다. 이런 류사한 문제는 농촌에서 늘 나타나는 현상인데 이런 문제 해결에 어떤 건의가 있는가?

리수산교수: 사과배가 전국적으로 판매가 부진한데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다고 본다. 첫째는 소비자들이 잘 알지 못하기때문이다. 류통고리를 잇는 기교를 잘 사용해야 한다. 무공해, 록색식품, 유기농산물 등 증서와 명함이 붙여진다면 좋은 가격으로 팔수도 있다. 특대도시에서 조선족과 한국사람들이 비교적 밀집된 지역에 사과배, 입쌀, 된장, 김치 등 민족특색식품 판매련쇄매장을 세우고 홍보를 널리 해야 한다.

둘째로 사과배는 아직도 개량해야 할 부분이 많다고 생각된다. 례하면 사과배포장이 소비자의 구매욕을 일으킬수 없다는것이다. 국내외 맛있고 품질이 좋은 배, 사과는 포장과 홍보 면에서 많은 힘을 들이고있다.

셋째로 현대통신기술을 리용하여 온라인판매라는 류통수단을 적용해야 한다. 인터넷보급이 광범한 현재 사회에서 사이트를 통해 24시간 자신에게 필요되는 물품을 구매할수 있다. 토보, 아마존(亚马逊), 경동(京东) 등 온라인판매사이트와 합작하여 사과배를 홍보하고 판매할수 있다. 현재 많은 한국식품도 이런 수단으로 판매하여 소비자들에게 편리함을 주고있다.


기자: 농촌에서 한명 또는 몇명의 농민기업가의 창업은 전반 촌민들이 치부의 길로 나아가는데 추동작용을 일으킨다. 우리는 그들을 “길잡이” 또는 “선봉자”라고 부르는데 정책적인 면에서 볼 때 어떻게 하면 그들의 작용이 더한층 발휘될수 있는가?

리수산교수: 농촌에는 확실히 과학기술선봉자, 과학기술시범호, 재배양식대호와 능수, 농업매니저, 농민기술원 등등이 선봉자, 길잡이 역할을 하고있다. 정책적인 면에서 볼 때 응당 이를 적극적으로 부축해야 한다. 례하면 우선적으로 량질종묘를 제공한다거나 농업기술교재, 농업자본, 농기계, 각종 농업보조, 무리자대출과 저리자대출을 제공해야 하며 농민합작조직, 농업정보와 기술 판매사이트와 판매경로를 건립하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전국적인 각종 농산물교류거래회와 양성기구에 참가하는것을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민족기업련합회를 통해 각종 후원과 홍보, 합작과 지지를 주어 판로를 확대하도록 해야 한다. 만약 국내외 항목 합작과 지지가 있으면 더욱 좋다고 생각한다.

인민넷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67%
40대 33%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모친이 치매를 앓았었던 방송인 '이상민'이 경도 인지장애를 진단받아 시청자들을 충격에 빠뜨렸다. 지난 21일 방송된 SBS '미운 우리 새끼' 에서는 김승수와 이상민이 병원을 찾아 치매검사를 받아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상민은 '치매'를 걱정하는 김승수를 따라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흑룡강성 1분기 대외무역 사상 최고치 기록!

흑룡강성 1분기 대외무역 사상 최고치 기록!

할빈세관의 통계에 따르면 2024년 1분기 흑룡강성 화물무역 수출입총액은 797억원으로 분기별 규모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고 전년 동기 대비 10.3% 증가했으며 수출입 증가속도는 전국 10위이다. 세관일군이 수입 농기계를 검사하고 있다. 일반무역 비중이 높아졌다. 1

"혼인취소 소송+성추행 고소" 선우은숙, 유영재 "사실혼 숨겼다"

"혼인취소 소송+성추행 고소" 선우은숙, 유영재 "사실혼 숨겼다"

선우은숙 측 "유영재, 사실혼 숨기고 결혼…혼인취소 소송"[연합뉴스] 배우 선우은숙(65)이 최근 이혼한 아나운서 유영재(61)가 사실혼 관계를 숨긴 채 자신과 결혼했던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됐다며 혼인 취소 소송을 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법무법인 존재의 윤지

"7년간 열애 중" 에이핑크 윤보미♥작곡가 라도, 교제 인정

"7년간 열애 중" 에이핑크 윤보미♥작곡가 라도, 교제 인정

에이핑크 윤보미-작곡가 라도 7년간 열애 중[연합뉴스] 걸그룹 에이핑크의 윤보미와 작곡가 라도가 2017년 이래 7년간 열애 중이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양측의 소속사는 23일 "상대측과 좋은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며 "다만 아티스트의 사생활이기에 이외에는 확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