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칼럼 > 칼럼
  • 작게
  • 원본
  • 크게

아름다운 습관, '나눔'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4.09.02일 10:54
작성자: 이윤낙

  (흑룡강신문=하얼빈) 필자가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호감을 갖는 이유는 그가 나눔을 실천해왔기 때문이다. 박시장은 '아름다운재단'을 설립하고 1%의 나눔운동을 통해 나눈다는 것에 막연한 부담감을 가지고 있는 일반인들로 하여금 나눔이 얼마나 쉽고 보람있는지를 알게 해줬다.

  박시장은 자신의 저서 '성공하는 사람의 아름다운 습관, 나눔'에서 진정한 행복과 성공은 움켜진 욕망의 손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이웃을 향해 펼쳐진 손에 있다고 강조한다. 그는 소유의 이데올로기에 역행하는 것으로 나눔을 주장하는 동시에, 사람들의 움켜쥔 손을 펼 수 있는 투명한 사회적 시스템이 필요하다며 스스로 '희망의 중개인'이되고 싶다고 외쳐왔다.

  그가 나눔에 가치를 두고 실천하게 된 동기는 소설가 도로시파커(Dofothy Parker)가 쓴 신문칼럼을 읽고 큰 충격을 받으면서였단다. 도로시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영어는 'check onclosed(수표동봉)'입니다."는 간단하고 명료한 주장이었는데, 이말을 통해 미국사회에 뿌리 깊은 기부문화를 알게 되면서 나눔운동에 나서게 된 것이다.

  최근 한국을 방문한 프란치스코교황은 하급기술자의 아들로 아르헨티나사회의 빈부격차 현실을 절감하며 자랐다. 열세살부터 조그만 공장에서 청소일을 시작해 오전에는 일하고 오후에는 학교를 다녔다. 그는 "내일생에서 가장 잘한 일중 하나는 노동을 한 것이다. 일을 하면서 인간의 노력에서 선한 것과 악한 것을 보게 되었다"면서 가난한 사람을 위해 살기 시작한 동기가 되었다고 했다. 그는"가난한자는 힘든 일을 하면서 박해를 받는데,부자는 정의를 실천하지 않으면서 갈채를 받는다. 과거엔 유리잔이 차면 흘러 넘쳐 가난한자에게도 혜택이 돌아간다는 믿음이 있었지만 지금은 유리잔이 찬뒤 마술처럼 잔이 더 커져버린다"면서 대기업중심의 성장주의인 '낙수효과'를 강력하게 비판하며 지금 당장 나눌것을 주장한다. 스스로 소형승용차를 운전기사 없이 직접 운전하며, 가난하고 약한자들을 위해 검소하고 겸손하게 빈자의 친구가 되는 그에게 신자는 물론 비신자도 존경을 보내고 있다.

  철학자이자 소설가 칼린지브란(Kahlil Gibran)은 '가난은 일시적인 결함이지만 지나친 부는 영원한 질병'이라고했다. 이웃과 사회를 향한 나눔은 우리 모두를 건강한 부자가 되게 한다. 가족과 자녀들에게 주기 위해 더 많은 것을 소유하고 싶어하는 인간의 욕구를 뛰어넘는 사람, 나눔을 아름다운 습관으로 가지고 있는 사람이 성공한 사람이라는 말이다. 효율성과 효과를 계산하는 돈의 논리가 아닌 다른사람의 필요를 채워주는 나눔이 세상을 변화시키게 되는 것은 자명한 진리이다.

  현시대는 다변화, 다양화, 다량화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가진자와 가지지 못한자의 격차가 점점 더 크게 벌어지고, 그 숫자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현실속에서 국가에 의해 진행되는 나눔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가 없다. 따라서 민간복지가 활성화되어야 하며, 모든 시민이 참여하는 나눔의 실천이 있어야 한다.

  기부라는 말의 사전적 의미는 '자선사업이나 공공사업을 돕기 위하여 금전적인 대가를 바라지 않고 돈이나 물건을 대가없이 내놓는 것'이다. 그런데 나눔이라는 단어도 동일하게 사용된다. 그렇다면 기부와 나눔의 차이는 무엇인가? 차이점을 말하기는 쉽지 않지만 굳이 설명한다면 기부는 돈이나 물질을 나누는 활동으로 한정시키기도 하지만 나눔은 금전적인 것을 넘어서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시간이나 재능, 생각등을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즉, 장애인들을 위한 복지시설이나 고아원 등에서 봉사를 하거나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을 보살피는 것, 생계가 어려운 사람들에게 자립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제공하거나 일할 기회를 주는 것 등도 좋은 나눔의 예이다.

  일전 톈진한인회사회복지분과와 여성분과에서 양촌에 있는 양로원을 방문해 어르신들에게 이발과 청소, 빨래 등 나눔을 실천해 귀감이 되었다. 이때 봉사하신분들은 오히려 기쁘고 즐겁고 행복했단다. 정신건강에 유익했다는 말이다. 이들뿐만 아니라 알게 모르게 이웃에게 나눔을 실천하는 한국인들이 의외로 많다는 소식을 듣고 있다. 인도적 나눔은 그 어떤 정치적 이유나 사상보다 앞서야 하는 것이다.

  나의 소유물을 자신의 것으로만 생각하지 않고 모든 사람의 공유물로써 다른 사람이 필요로 할때 나누어주는 아름다운 습관이 있어야 한다. 지금 한국인사회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타국에서 물질적 정신적 어려움에 처한 동포를 보살피고 나누어주는 것, 그것이 바로 인지상정[人之常情]이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브브걸 멤버였던 유정이 '브브걸'을 탈퇴하는 심경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2일, 유정은 탈퇴 심경을 전하며 "워너뮤직코리아와의 계약이 종료됨과 동시에 브브걸이 아닌 남유정으로 활동하게 됐다"고 전했다. 그녀는 "같이 약속한 게 많은데 이야기를 모두 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아이들의 변화 속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낍니다” 

“아이들의 변화 속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낍니다” 

—연변 고아∙곤난아동 애심협회 설립… 고아∙곤난아동들 위한 사랑 릴레이 이어간다 연변 고아∙곤난아동 애심협회 설립식 한장면(오른쪽 두번째가 강위란 회장)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물질보단 사랑과 동반이지요. 자원봉사를 하면서 아이들과 함께 음식도 만들어

우리나라 채굴 가능 석유, 천연가스 매장량  모두 증가

우리나라 채굴 가능 석유, 천연가스 매장량 모두 증가

개남평유전에서 작업 중인 ‘심란탐색'호 시추 플래트홈 지난해 말 기준으로 기술적으로 채굴 가능한 우리나라의 석유 매장량과 천연가스 매장량이 각각 38.5억톤, 66834.7억립방메터 기록, 전년 대비 각각 1.0%, 1.7%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자연자원공보와

모란원, 격리석에 그려진 채색화 아름다운 풍경선으로

모란원, 격리석에 그려진 채색화 아름다운 풍경선으로

“격리석(隔离石)에 채색 그림을 그리는 것은 정말 창의적이여서 이것을 보면 하루종일 기분이 너무 좋아요” 장춘시민 왕여사는 말한다. 최근, 장춘시 위치한 모란원은 유명한 서예와 회화 선생님들을 초청해 모란원 출입구 곳곳에 있는 격리석에 알록달록한 채색 그림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