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서울 조선족거리 '가리봉 지구'에 도시재생 입힌다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4.09.16일 10:10
10년간 정체된 '가리봉 지구'에 도시재생 입힌다

문제의 多문화가 조화의 문화로 재탄생한다

1970년대 대한민국 수출산업단지 1호인 구로공단의 배후 주거지 가리봉동 일대에 ‘도시재생사업’이 추진된다.


2003년 11월 18일 ‘가리봉 균형발전촉진지구’로 지정되고 2005년 5월엔 전면철거 해 ‘디지털비즈니스시티’로 개발, 인접 첨단산업단지를 지원하는 내용의 계획안이 결정됐으나 주민갈등과 부동산 경기 악화 등을 겪으며 10년간 개발이 멈춰있던 동네다.


대상 지역은 지리적으로 구로공단과 디지털단지 사이로, 개발의 미명 아래 지난 10년 간 건축허가가 제한되고 기반시설이 방치되는 등 정비.관리가 전혀 이뤄지지 않으면서 슬럼화 된 바 있다.


벌집촌 및 상가소유자는 전면철거 재개발로 건물이 사라지면 임대소득이 감소한다는 이유로 사업을 반대하는 등 찬.반 갈등이 지속됐고, 땅값이 과도하게 상승하면서 토지보상비가 증가했다. 결국 2008년부터는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부동산 경기하락으로 사업성이 떨어져 사업추진이 어려운 현실에 직면했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주민 뜻에 따라 일대 ‘가리봉 균형발전촉진지구’의 지구지정 해제를 추진하고 전 단계로 계획을 환원한다고 16일(화) 밝혔다.


서울시내 35개 뉴타운 중 뉴타운 지구 전체를 해제한 첫 사례 창신.숭인 일대에 이어 두 번째 뉴타운 지구 해제다.

이에 앞서 지난 2월 사업시행자인 LH공사는 가리봉사업 포기를 최종 통보했고, 주민 의견 수렴 결과 토지등소유자 32.49%가 사업 추진 반대의사를 밝혔다.


시는 40일 이상의 주민공람 등 행정예고(9월), 재정비위원회 심의(10월)를 거친 후 오는 11월 지구 해제가 최종 고시할 계획이다. 이로써 도시관리계획은 지구지정 이전 단계로 환원, 건축제한이 사라져 자유로운 재산권 행사가 가능해짐에 따라 주택 개량 및 신축 등 개별적인 건축을 할 수 있게 된다.


현장소통마당 설치로 多문화가 어우러진 4대 목표 주민주도 도시재생 추진

서울시는 가리봉지구 해제와 함께 ①소통+경청 ②지역경제+일자리 ③주거환경+편의시설 ④안전+치안 이란 4대 목표를 수립했다.


특히 중국 조선족 동포가 가리봉 인구의 약30%를 차지하는 만큼, 중국 조선족 동포와 내국인 간 문화적 통합을 도모하고 치안 및 안전을 우선 확보한다.


건축허가가 제한된 10년 간 주거환경이 위생적, 환경적으로 열악해 짐에 따라 임대료가 저렴한 이 지역에 중국 조선족 동포가 대거 유입됐고 가리봉동 인구의 약 30%인 6,625명을 차지(2012년 기준)하고 있다.


또한 중국동포시장, 연변거리상가 등도 조성되면서 새로운 주거 집단정착지로 형성됐지만 상업 활동 장소에서는 중국 조선족 동포만의 공동체가 형성되고 무단쓰레기 방출, 음주로 인한 물의 등의 문화적 충돌이 심해져 사회적 문제로까지 대두되고 있는 상황으로 내국인과 다문화의 통합이 절실하다.


우선 서울시는 지역주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경청 수렴하는 ‘현장소통마당’, 주민 소통.경청의 장인 ‘주민협의체’를 각각 구성해 조선족 동포와 내국인간의 문화적 통합을 도모한다.


주민협의체는 도시재생의 주체로서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서울시와 구로구 및 전문가 등의 지원을 통해 주민주도의 도시재생을 추진한다.


중국동포시장과 연변거리 등은 시설현대화 및 특성화를 통해 차이나타운과 같은 지역명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고, 주민과 동포가 함께 소통하며 어울릴 수 있는 건강가족통합센터(다문화아동센터, 작은 도서관, 주민센터 등) 건립을 적극 추진한다.


아울러 첨단디지털단지로 탈바꿈한 구로와 가산디지털단지 사이에 위치한 입지 특성을 살려 디지털단지의 배후지원거점으로 조성하고, IT관련 청년창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벌집촌 체험거리’도 조성해 산업화시대 공단근로자들의 고달팠던 삶의 흔적을 시민과 공유하고, 청년공공건축가들에겐 공예방과 창작 공간 등의 활동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신・구의 多문화가 어우러진 가리봉만의 독창성 있는 풍경을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노후불량주택은 깨끗하게 살 수 있는 주거공간으로 재탄생시키고, 기반시설 등 편의시설은 조속한 보수 및 개량을 통해 주민들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개선해 나간다. 집수리가 필요한 가옥주에게는 주택개량자금과 공공건축가 지원을 통해 주택에 대한 개.보수를 추진하고, 특히 벌집촌 개량을 통해 노후화된 주택의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한다.


서울시 진희선 주택정책실장은 “多문화가 多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가리봉동의 도시재생이 이뤄지면 디지털단지 배후 기능으로 옛 역할을 다시 찾고 지역경제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환경미디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50%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배우 겸 교수 이인혜가 '엄마'가 되어 돌아왔다. 지난 27일 방송된 TV조선 '퍼펙트 라이프'에서는 배우 이인혜가 게스트로 출연해 육아 일상을 공개하고 나섰다. 이날 이인혜와 함께 그의 어머니 '임영순'씨도 함께했다. 이인혜는 지난 2022년 8월 결혼 후 2023년 10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배우 이태곤(나남뉴스) 모델겸 배우 이태곤(46)이 방송에서 휴대전화에 저장되어 있던 지인들을 정리했다고 밝히면서 발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태곤은 3월 28일(목) 방송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에 출연해 일상을 공개했다. 이날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사진=나남뉴스 최근 신곡 '정말, 없니?(Emptiness)'를 발매한 보아가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나타나 팬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BoA'에는 26일 발매한 보아의 신곡 '정말, 없니? (Emptiness)'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영상 한 편이 게재됐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