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재중한인
  • 작게
  • 원본
  • 크게

"국제학교만 오세요"...상하이 교민사회 '시끌'

[온바오] | 발행시간: 2014.10.21일 11:10

▲ 지난 16일, 상하이총영사관에서 열린 '상하이 한국 어린이와 함께하는 작은 음악회' /사진=상하이저널





상하이 교민사회가 상하이총영사관이 개최한 음악회 때문에 술렁이고 있다. 영사관이 음악회를 관람할 수 있는 관객을 '국제학교 학생 및 학부모'만으로 한정했기 때문이다.




상하이 교민신문 상하이저널의 보도에 따르면 지난 16일 상하이총영사관은 영사관 뒤뜰에 서울팝스오케스트라 40여명을 초청해 '상하이 한국 어린이와 함께하는 작은 음악회'를 열었다.




해외에 거주 중인 우리 아이들에게 한국의 수준 높은 문화공연을 접할 기회를 제공하고 한국인의 자긍심을 심어주겠다는 좋은 취지로 기획됐지만 참석 대상을 '국제학교 학생 및 학부모' 400여명으로만 한정해 문제가 됐다.




교민들은 당초 상하이 한국 학생을 위한다던 행사의 목적에서 참석대상이 국제학교 학생만으로 제한한 것에 목소리를 높였으머 인터넷 교민커뮤니티 카페에는 항의 댓글이 빗발쳤다. 교민들은 해외에서 좀처럼 관람하기 힘든 공연이 열린 만큼 참석대상을 국제학교라는 특정 한 단체로 제한된 것에 허탈함을 느끼는 분위기다.




담당영사는 이같은 항의에 "국제학교 학생만을 위한 기회 불평등의 행사가 아니라 한국학교 학생은 기획 당초 17일 개천절 리셉션 기념음악회에 초대가 예정됐기 때문"이라고 답변해 초대받지 못한 상하이 로컬학교 학부모들의 불만이 거세졌다. 경제적, 교육적인 이유로 인해 자녀를 로컬학교에 입학시켰다는 어느 학부모는 “한국, 국제학교에 비해 한국문화공연에 상대적으로 소외된 로컬학교 학생들이 정부의 관심이나 지원, 한국적인 문화 혜택이 가장 필요하지 않겠느냐?"고 반문하며 "이번 일은 소외감을 넘어 위화감까지 느껴진다”고 말했다.




교육영사는 “로컬학교에 재학중인 한국학생 상황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고 영사관에 의견을 전달해 줄 수 있는 학부모들의 단체나 모임이 없어 요구사항을 전해듣기 힘든 부분이 있다. 기회를 단계적으로 늘려나갈 것”이라 대답했다.




국제학교는 지난해 말 국제학교 한국학부모회가 조성된 후 영사관을 통해 해외에서 한국문화를 접할 기회가 적은 아이들이 다양한 한국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을 건의한 바 있다. 영사관은 이를 적극 반영해 지난 4월 임시정부수립기념행사를 통해 국악공연 관람 기회를 마련했고 한국학교에서도 동일한 공연이 열렸었다.




신문은 "현재 교민사회에서 논란의 요지는 ‘왜 국제학교만인가’가 아니다"며 "오래 전부터 국제학교냐, 비(非)국제학교냐로 미묘하게 갈리는 교민사회의 예민한 민심을 교민의 상황을 이해하고 돌봐야 할 영사관이 헤아리지 못한 채 편가르기 상황을 연출한 모양세가 됐다는 게 문제"라고 지적했다.




또한 "로컬학교의 고충을 전달해줄 대표 학부모와 단체가 없어 로컬학교 재학 중인 한국학생의 소외 사유가 된다는 영사관의 수동적이기만 한 모습에 학부모들은 힘이 빠진다"고 덧붙였다.




국제학교도 이같은 논란에서 자유롭지 않다. 자녀와 함께 공연 관람을 마친 국제학교 학부모는 “영사관 내에서 이런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는 게 너무 좋았지만 마음이 가볍지만은 않다. 우리만 특혜를 누리자고 국제학교학부모회가 건의한 것은 아니었는데, 이제는 국제학교란 이유로 눈치를 봐야 될 분위기가 된 것 같다”고 말한다. 이번 공연에 아예 참석을 않기로 한 국제학교도 있다.




신문은 "오케스트라단을 초청해 역대 최고의 개천절 기념행사를 열고, 우리 아이들에게 수준 높은 공연체험 기회를 제공하며 한국인의 긍지와 자부심을 심어주려던 영사관의 배려는 교민들에게 충분히 감동적이지만 그래서 더욱 아쉬움이 크다"며 "좋은 취지로 시작된 영사관의 안타까운 수고가 영광 대신 상처로 남아 교민들을 위한 좋은 행사가 이로 끝나지는 않을까 하는 염려도 있다. 상하이 모든 한국 학생들이 함께 박수 칠 수 있는 다음을 기대해 본다."고 전했다. [온바오 한태민]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25%
10대 0%
20대 0%
30대 25%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75%
10대 0%
20대 25%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습근평 총서기는 새 라운드 과학기술혁명과 산업변혁에 직면해 혁신강도를 높이고 신흥산업을 육성하며 미래산업을 앞당겨 포진시키고 현대화 산업체계를 완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올 1분기 규모 이상 첨단기술 제조업의 증가치가 동기 대비 7.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미국 샌프란시스코 시장, 중국과의 협력 전망에 기대감 내비쳐

미국 샌프란시스코 시장, 중국과의 협력 전망에 기대감 내비쳐

런던 브리드 샌프란시스코 시장이 21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신화통신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의 런던 브리드 시장이 21일 중국 방문 일정을 마치고 귀국하면서 이번 방문은 샌프란시스코의 미래

신주18호 유인우주선, 북경시간 4월 25일 20시 59분 발사 예정

신주18호 유인우주선, 북경시간 4월 25일 20시 59분 발사 예정

중국이 북경시간으로 4월 25일 20시 59분에 맞추어 신주18호 유인우주선을 발사한다. 우주 비행팀은 엽광부(叶光富), 리총(李聪), 리광소(李广苏)의 3명의 우주 비행사로 구성되며 엽광부가 지령장을 맡는다. 중국 유인우주선 신주18호에 탑승해 비행 임무를 수행할 엽

중국 1분기 FDI 규모 3016억 7000만원

중국 1분기 FDI 규모 3016억 7000만원

자료사진 /신화사 중국 국무원 신문판공실은 지난 19일 브리핑을 열고 올해 1분기 비즈니스 운영 및 업무 상황을 소개했다. 소비의 경제 성장 기여도 73.7% 곽정정(郭婷婷) 중국 상무부 부부장은 "소비는 여전히 경제 성장을 견인하는 주요 동력"이라면서 "1분기 국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