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칼럼 > 화제
  • 작게
  • 원본
  • 크게

오만한 스티브 잡스도 숭배했던 CEO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4.10.29일 15:27
前 인텔 CEO 앤디 글로브

아무리 큰 위기 닥쳐도 자신감 없는 모습 안보여 "신뢰·확신 주는 리더여야 직원들이 인정하고 따라"

타고난 리더는 없다

작은 성공부터 경험하면 할 수 있다는 확신 생겨 이미지 트레이닝도 효과

빌 게이츠를 '속물 같은 장사꾼'이라 부르며 평생 무시할 정도로 콧대 높던 스티브 잡스가 입버릇처럼 가장 숭배하는 경영자라 말했던 사람이 있다. 1997년 애플에 복귀하기 전에 가장 먼저 전화를 해서 상의할 정도로 잡스는 그의 리더십과 통찰력을 높이 평가했다.

그는 바로 타임지가 1997년 '올해의 인물'로 선정했던 인텔의 전설적인 CEO 앤디 그로브(Grove)다. 그는 1987년에 CEO가 돼 1998년 은퇴할 때까지 회사 가치를 40억달러에서 2000억달러로 50배 이상 높이고, 전 세계에서 일곱째로 큰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어느 날 그는 기자에게 이런 질문을 받는다. "당신은 수없이 많은 위기를 겪었으면서도 어떻게 항상 당당하고 자신 있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었습니까?" 놀랍게도 그로브는 이렇게 대답했다. "그런 말 하지 마세요. 위기가 닥칠 때마다 직원들 월급이나 제대로 줄 수 있을까 하도 걱정이 돼 바지에 오줌을 찔끔찔끔 쌀 뻔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CEO인 내가 자신 없는 모습을 보여주면 직원들이 두세 배는 더 흔들릴 것이란 사실을 잘 알기 때문에 자신감 있는 척 행동했더니 두려움이 사라지고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앤디 그로브의 이야기에 리더십의 본질이 담겨 있다. 리더의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부하들을 이끌고 한번도 가보지 않은 길을 가는 것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는 반드시 결과에 대한 불확실성과 두려움이 있기 마련이다. '과연 이 방향이 맞는 것일까?' '혹시 실패하면 어쩌지?' 이런 불확실성은 아무리 경험이 많은 리더에게도 늘 고통스럽고 숨 막히는 두려움으로 다가온다. 때로는 나를 대신해서 누군가 결정을 내려줬으면 하는 생각이 들 때도 있다.

하지만 결정을 내린다는 것은 리더에게 가장 두려운 책임인 동시에 자신의 가치를 드러내고 성공한 삶을 살 가장 값진 기회이기도 하다.

우리는 지금 리더 수난 시대에 살고 있다. 요즘 많은 기업이 부하 직원들에게 상사의 리더십을 주기적으로 평가하는 기회를 주고 있다. 물론 상사의 리더십을 향상시키는 좋은 제도이지만, 부하가 상사를 평가하는 시대가 활짝 열리다 보니 상사가 점점 부하들의 눈치를 보기 시작했다. "말 한마디 마음대로 할 수 없는 팀장 뭐하러 합니까?" "태만한 팀원한테 주의를 주려 하다가도 다면평가에 이 친구가 뭐라고 써 댈지 몰라 참을 때가 한두 번이 아닙니다"는 식의 넋두리를 자주 듣는다.

그러나 그럴 때마다 되새겨야 한다. 리더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감이라는 것을. 역량보다 더 필요한 것이 자신감이란 것을. 특히 부하들 앞에서만큼은 항상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그래야 그들에게 신뢰와 확신을 줄 수 있다. 리더인 내가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이 없다면 부하들은 결코 나를 리더로 인정하지도, 따라오지도 않을 것이다.

'난 역시 리더감은 아니야' 혹은 '리더십은 내게 너무 힘들어' 같은 생각을 하며 지금 좌절하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타고난 리더는 없으며 꾸준히 노력한다면 누구나 리더십을 가질 수 있다는 확신을 갖자.

자신감을 높이기 위한 방법은 무얼까? 성공을 경험해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작은 성공이라도 경험하게 되면 '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질 수 있게 된다. 주변에 작고 쉬운 성공을 찾아보자. 어려운 일이 있다면 의도적으로라도 이를 여러 단계로 나누어 여러 개의 작은 일로 생각하자. 그리고 하나의 작은 일이 잘 끝날 때마다 팀원들과 자축하고 격려하는 시간을 갖자.

둘째 방법은 주어진 일을 성공적으로 끝낸 뒤의 자신의 모습을 상상해 보는 것이다. 어려운 프로젝트 때문에 매일 밤잠을 설치고 있다면 프로젝트가 잘 끝나서 상사의 축하를 받는 장면을 상상해 보라.

중요한 면담을 앞두고 자신감이 없어진다면 조용히 화장실로 가서 자신감 있는 자세(high power pose)를 2분만 취해보자. 승리했을 때 두 주먹을 불끈 쥐고 손을 하늘로 치켜드는 자세 말이다. 이 자세를 2분 동안 취한 것만으로도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20%가량 상승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셋째 방법은 자신과 역량이나 경험, 스펙이 비슷한 사람이 리더로서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면 그를 관찰하고 노하우를 들어보는 것이다. 듣고 나면 분명 '이 친구가 이렇게 할 정도면 나도 충분히 가능해!'라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넷째 방법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지속적으로 긍정적인 격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다.

성공한 리더의 삶을 꿈꾼다면 먼저 자신감을 높이자. 내가 나를 믿어주지 않는다면 누가 나를 믿어줄 수 있을 것인가? 리더인 당신이 지금 상처받고 우울하거나 자신감이 없다면 '나는 지금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멋진 리더이고, 성공한 리더가 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는 생각을 머릿속에서 항상 외쳐 보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브브걸 멤버였던 유정이 '브브걸'을 탈퇴하는 심경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2일, 유정은 탈퇴 심경을 전하며 "워너뮤직코리아와의 계약이 종료됨과 동시에 브브걸이 아닌 남유정으로 활동하게 됐다"고 전했다. 그녀는 "같이 약속한 게 많은데 이야기를 모두 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임신 중 자궁근종 발견" 이은형♥강재준, 깡총이 걱정에 눈물

"임신 중 자궁근종 발견" 이은형♥강재준, 깡총이 걱정에 눈물

최근 임신한 이은형이 깡총이(태명)에 대한 미안함에 눈물을 흘렸다. 지난 22일 방송된 SBS '동상이몽-너는 내 운명2' 에서는 개그맨 부부 이은형과 강재준 부부가 임신에 대한 심경을 솔직하게 털어놔 화제가 되고 있다. 결혼 후 7년만에 부부는 최근 임신 소식을 전

"녹취록있다VS삼혼 알았다" 선우은숙-유영재, 치닫는 폭로전... 충격

"녹취록있다VS삼혼 알았다" 선우은숙-유영재, 치닫는 폭로전... 충격

최근 배우 선우은숙과 아나운서 출신 방송인 유영재가 파경을 맞이한 가운데, 각종 폭로로 인한 의혹이 발생해 대중들에 충격을 주고 있다. 먼저 두 사람은 결혼 1년 6개월만에 이혼 소식을 전했다. 이혼발표 당시에는 '성격차'로 보도됐으나, 이후 유영재에게 사실혼

"1억 있어도 생활비 안 줘" 고딩엄빠4, 만삭 아내 눈물에 서장훈 '대노'

"1억 있어도 생활비 안 줘" 고딩엄빠4, 만삭 아내 눈물에 서장훈 '대노'

사진=나남뉴스 와이프에게는 필요한 신발 한 켤레 사주지 않고 친구들에게는 술자리 비용을 턱턱 내는 고딩엄빠 남편의 모습에 서장훈이 분노했다. 오는 24일 방송하는 MBN '어른들은 모르는 고딩엄빠4' 38회에서는 김지은, 김정모 청소년 부부가 출연한다. 극과 극 통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