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칼럼 > 칼럼
  • 작게
  • 원본
  • 크게

연경기종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4.11.27일 11:10
작성자: 김인섭

  (흑룡강신문=하얼빈) '연경기종-延颈企踵'은 글줄에서 보기 드문 사자성어이나 목을 빼들고 발뒤축을 들고 멀리 보라는 뜻으로서 사람들이 선견지명(先见之明)의 예지가 있어야 한다고 타이르는 생동하고 직유적인 경구(警句)이다.

  개혁개방 이후 조선족의 대이동과 90년대 초부터 발진한 한국행은 역사의 전진운동이었지만 우리는 민족 터전이 사막화되는 비싼 대가를 지불하였다.이것은 대체로 사회진보에 동반하는 진통으로서 새 시대로 나가는 통행료로 봐야 하지만 개중에서 아이들을 글공부 초입부터 타민족 학교에 보내어 민족어의 배움길을 원천 차단하는 부모의 처사는 '논을 팔아 밭을 사는' 모범(冒犯)으로서 한숨을 자아내는 시빗거리가 되었다.오늘 이 애들이 사회에 진출하여 고배를 마시고 나서야 주춤세를 보이고 있으나 아직도 심심찮게 보이고 들리군 한다.자기 피붙이니 나름대로 용꿈은 따로 있겠으나 자식의 인생에 복수불반(覆水不返)의 낭비를 조성하는 도전(徒钱)으로 봐야 마땅할 것이라 늘 설득하고 싶다.

  경제와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사람들의 가치관~생활방식과 사회구조는 충격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오늘의 인류는 후정보사회의 디지털 시대라 부르짖으며 핸드폰의 간단한 터치로 사업과 일상사를 툭탁 처리하고 컴퓨터 클릭 한 방으로 세계의 뭔가를 반반 들춰내는 약진 시대에 들어섰다.이 세월의 특점이라면 개개인에게 뢰동부화(雷同附和)하는 삶이 아닌 선명한 개성과 창의성을 소유하기를 혹심하게 강요하는 것이며 도식(图式)적이고 획일적인 기준이 아닌 다종다양한 문화 문명과 공존할 수 있는 유능한 인적자원을 꼭 수요하는 것이다.한민족의 경제와 문화 여파가 세계를 향해 반달음박질로 광역화(广域化)되고 그 분지(分枝)인 조선족 문화의 가치도 평가절상으로 반등(反腾)하는 사실은 조선족이 이 국제화 시대의 선두주자로 될 필요조건을 구비하고 있음을 예고한다.

  조선족 인구의 급감과 후계자의 감소 및 산지사방으로의 유실은 인재 공급부족의 타이트마켓(Tight market-紧俏市场)을 바야흐로 형성시키게 될 것은 자명한 일이다.그런데도 작금량일(昨今两日)에만 눈을 박고 앉은자리를 뱅뱅거리며 애들을 간선길에서 곁골목으로 방향을 돌려놓는다면 미래의 기회를 상실하는 참회를 불러올 것은 명약관화이다.줄기차게 발전하는 중국의 세계화적 변화와 가변성 미래를 무시한다면 향상을 바라는 애들이 인생길에서 모진 고민과 방황을 거듭했다는 사례가 너무도 많다.글로벌 시대에 대처할 준비가 허술한 부모들은 우리 문화의 가치가 결코 평가절하될 수 없다는 역사 변증법을 되새겨 봐야 마땅하다.

  중국의 발전은 민족특색이 선명한 조선족을 수요한다.이러한 민족적 파워와 매력은 우리가 중국의 우수 민족으로 자리매김하는 데서 선행적 요건이다.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열린 세상의 앞날을 분명히 제시하고 중국 공민으로서 떳떳이 사는 조선족의 나갈길을 가르쳐야 한다.조선족으로서 할 수 있는 일은 태산이고 할 일도 산적(山积)하다는 사실과 전도양양이라는 기성사실(既成事实)을 가르치자면 어렵지도 않다. 천생의 문화적 특질을 주입해야 해야 할 대신 포기 쪽으로 핸들을 돌린다면 사회는 손해고 애들은 피해고 자기는 조지약차(早知若此)의 후회 삶을 사는 둔박한 짓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한다.

  조선족 거주지가 동북아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는 지정학적인 우세는 우리에게만의 절대적 기회이다.이 지역의 미래에 대비하여 주변의 나라들과 많은 선진국들은 진작 화려한 시나리오를 만들고 있으며 발생 가능한 변수들을 파악하면서 나름대로의 협력을 도모하고 있다.당연히 현지에서 조선반도와 긴밀한 혈연 관계를 맺고 있는 조선족 사회에 흠모와 기대의 눈길이 모아지고 있다.우리 개개인은 도래하고야 말 역사적인 새 변천에 대응할 만반의 준비가 있어야 한다.진정 자기 문화의 주인이 될 때 이 찬란한 미래를 만끽할 자격당사자가 된다는 확신자가 되어야 마땅하다.

  우리가 조선어를 대화나 통역 차원의 협애한 생계 수단으로만 간주한다면 너무 짧은 토막생각이다.언어가 핵심을 이룬 민족문화의 터전은 세계화 물결 속에서 조선족의 교두보이고 새 시대로 도약하는 디딤돌로 되고 있다는 전략적 부가가치를 직시(直视)해야 한다.선진 문화를 기반으로 한 폭넓은 시야와 식견은 미래 사회에서 기어이 작용할 보귀한 마인드들이다.조선족 문화의 계승와 번성은 자신의 번영이고 나라의 공헌이고 인류문화의 보고(宝库)에 재부를 더하는 플러스로 된다는 점도 되풀이한다.

  후대의 몸에 슴배인 문화의 물머리를 돌릴 때 복일가 화일가 복불복(福不福) 여부를 곰곰히 짚어봐야 하지 않을까.다양한 변화와 창조교육을 주창하는 다원화 세월에 민족의 개성화로 세계 앞에 나선다면 인격 가치가 배가(倍加)한다는 시류도 정시해야 할 세상사이다.아이들의 창발력과 창조력을 잠재우고 인생의 입지조건(立地條件)을 축소시키는 무지의 소치(所致)는 그만둬야 할 것이다.

  급변(急变)~ 급속(急速)과 급선회(急旋回)로 특징짓는 오늘의 세상은 디지털 <문화대혁명>의 시대로 일변하여 나라의 국경선도 급급히 무색해 지고 있다.자식을 가진 어시라면 명견만리(明見万里)의 예언가로 되지 못하더라도 아이의 20년 쯤 앞이야 똑바로 봐야 할 게 아닐가!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습근평 총서기는 새 라운드 과학기술혁명과 산업변혁에 직면해 혁신강도를 높이고 신흥산업을 육성하며 미래산업을 앞당겨 포진시키고 현대화 산업체계를 완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올 1분기 규모 이상 첨단기술 제조업의 증가치가 동기 대비 7.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미국 샌프란시스코 시장, 중국과의 협력 전망에 기대감 내비쳐

미국 샌프란시스코 시장, 중국과의 협력 전망에 기대감 내비쳐

런던 브리드 샌프란시스코 시장이 21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신화통신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의 런던 브리드 시장이 21일 중국 방문 일정을 마치고 귀국하면서 이번 방문은 샌프란시스코의 미래

신주18호 유인우주선, 북경시간 4월 25일 20시 59분 발사 예정

신주18호 유인우주선, 북경시간 4월 25일 20시 59분 발사 예정

중국이 북경시간으로 4월 25일 20시 59분에 맞추어 신주18호 유인우주선을 발사한다. 우주 비행팀은 엽광부(叶光富), 리총(李聪), 리광소(李广苏)의 3명의 우주 비행사로 구성되며 엽광부가 지령장을 맡는다. 중국 유인우주선 신주18호에 탑승해 비행 임무를 수행할 엽

중국 1분기 FDI 규모 3016억 7000만원

중국 1분기 FDI 규모 3016억 7000만원

자료사진 /신화사 중국 국무원 신문판공실은 지난 19일 브리핑을 열고 올해 1분기 비즈니스 운영 및 업무 상황을 소개했다. 소비의 경제 성장 기여도 73.7% 곽정정(郭婷婷) 중국 상무부 부부장은 "소비는 여전히 경제 성장을 견인하는 주요 동력"이라면서 "1분기 국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