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문화생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누구도 자유롭지 않다, '우울증'의 늪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5.04.16일 09:50
우울증은 우울한 기분이 거의 매일 지속되고, 매사에 관심이 없으며, 입맛도 없고, 이유 없이 불안하고 초조한 느낌이 들며, 잠을 잘 못 자고 쉽게 피곤해지는 상태이다. 심할 경우에는 죽고 싶은 생각까지 들기도 한다.

우울증은 일시적으로 우울한 기분을 느끼거나 단순히 마음이 나약해지는 것이 아니며, 마음을 굳게 먹으면 이겨낼 수 있는 상태도 아니다. 우울증은 치료를 받지 않으면 증상이 몇 달 또는 몇 년 간 지속될 수 있다. 적절히 치료를 받으면 우울증 환자의 대부분이 호전될 수 있으며 증상의 지속 기간도 3개월 이내로 짧아진다.



↑ 얼굴을 감싸쥐고 고민하는 남자

◆ 우울증 환자가 보이는 증상들

- 미간에 주름이 잡혀 있고 인상을 쓰고 있는 표정이라 고통스럽고 침울해 보인다.

- 고개를 숙이고 상대의 얼굴을 바로 쳐다보지 않는다.

- 말수가 줄어들고 질문을 해도 조그만 목소리로 짧게 대답한다.

- 기분이 우울하다, 슬프다, 쓸쓸하다, 혹은 공허하다고 느끼게 된다.

- 일부 환자는 불안, 초조감을 호소한다.

- 평소에 즐기던 일에도 흥미를 잃거나 만사에 의욕을 상실한다.

- 팔, 다리가 무겁고 기운이 없어지고 조금만 움직여도 금방 피로해진다.

- 행동이 느려지고, 누워 있으려고만 하며 사람 만나는 것조차 피하려 한다.

- 대개 불면증이 심하고, 입맛도 없어지고 체중이 빠질 수도 있다.

- 성욕과 성 기능이 떨어지기도 한다.

- 사고력이나 집중력이 떨어져 건망증이 늘어난다.

- 모든 것이 잘못될 것만 같아 일을 쉽게 결정하지 못한다.

- 자신감을 상실하여 자신이 아무런 쓸모도 없는 사람처럼 느껴진다.

- 자기로 인해 다른 사람이 피해를 본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심한 죄책감을 호소한다.

- 외로움, 절망감, 허탈감, 죄책감, 또는 망상 등으로 차라리 죽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 심한 경우에는 자살을 계획하고 시도하기도 한다.

- 두통, 소화기 장애, 월경 불순 등의 다양한 신체 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 우울증 치료, 신체적 심리적 환경적 요인 모두 고려해야

우울증의 발생이 생물학적(신체적), 심리적, 사회 환경적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일어나는 것처럼 치료도 다양하게 접근해야 한다. 생물학적인 원인을 치료하기 위하여 항우울제나 전기 충격 치료 등이 필요하며,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신 치료를 받아야 하고, 환경적인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는 가족이나 친구, 직장 동료들의 도움이 필요하다. 이 3가지 치료 접근 방법이 잘 이루어져야 치료가 잘되고 재발이 줄어든다. 특히 약물 치료를 받을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의 처방을 받아 약을 복용해야 한다.

우울증에 걸리는 사람들의 중요한 성격 특징은 사소한 일에 너무 많이 신경을 쓰는 것이다.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자신이 취하는 사고방식과 행동, 그로 인한 결과를 면밀히 검토한다면 비슷한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더 많이 찾아낼 수 있다. 를 들어 교통 체증에 걸려서 차가 꼼짝 못하고 있을 때에는 지나치게 눈앞의 상황에만 신경 쓰지 말고 목적지에 도착한 후의 즐거운 만남을 상상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 이들의 특징 중 하나는 지나간 과거의 일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것이다. 자신의 지난 과거가 다른 사람들보다 불행했다고 생각한다. 과거에 매달려 있는 사람들은 그만큼 현재에 충실할 수 없다. 이러한 생각은 스스로를 몹시 피곤하게 하고 무가치, 무기력하게 만들며 절망감에 빠지게 한다. 그러한 부정적인 사고나 감정은 모든 것을 포기하게 만들기도 하며, 상황을 정확하게 판단하지 못하게 한다. 그러므로 긍정적인 사고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도 우울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 우울증과 관련된 오해 3가지

1. 우울증은 마음이 약해서 생긴 병?

우울증은 누구나 걸릴 수 있다. 링컨, 처칠과 같은 위인들도 인생의 어느 시기에 우울증을 경험한 적이 있다. 우울증을 극복한 분들 중에는 우울증이 없었다면 좋았겠지만 우울증을 통해 좀 더 성숙해지고 인생의 새로운 목표도 생겼다고 말하기도 한다. 우울증은 치료되기 쉬운 질환이라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2. 우울증 약은 임시방편적인 치료인가?

우울증,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등에서 사용하는 약은 뇌에서 감정이나 주의집중력을 관장하는 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함으로써 장기적으로 뇌의 신경망 발달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약을 먹을 때에만 효과가 있다고 보기보다는 장기적으로 뇌 기능을 치료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우울증 약을 먹기 시작하면 중독이 되어서 평생 끊을 수 없다?

우울증의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항우울제는 중독성 약물과 달리 쾌감을 주지 않으므로 중독되지는 않는다. 항우울제를 장기간 복용한 후 의사의 지시를 따르지 않고 갑자기 중단한 환자들에서 다양한 신체증상이 표현되었다는 보고가 있지만, 발생률이 매우 낮을 뿐 아니라 치료를 받지 않아도 길어야 2주 안에 증상이 소실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80%
10대 0%
20대 20%
30대 6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20%
10대 0%
20대 0%
30대 2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경준해 전 성 경제성장안정 영상 지도회서 강조 경제회생의 호세강화를 지속적으로 공고히 하며 ‘두가지 확보, 한가지 우선’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야 호옥정 종합평가 진행 23일, 성당위 서기 경준해가 전 성 경제성장안정 영상 지도회의를 소집하고 회의를 사회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개저씨들 나 하나 매장시키려고" 민희진, 울분의 기자회견 어땠길래

"개저씨들 나 하나 매장시키려고" 민희진, 울분의 기자회견 어땠길래

사진=나남뉴스 걸그룹 뉴진스 소속사 어도어의 민희진 대표가 기자회견을 열어 하이브를 향해 거침없는 막말을 쏟아내 화제가 되고 있다. 실시간으로 중계되는 공식 석상임에도 민희진은 '개저씨', '시XXX', 'X신', '양아치', ‘지X’ 등 비속어를 쓰면서 현 상황에 대한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연합뉴스] 배우 백윤식 씨가 전 연인이 펴낸 에세이 출판을 금지해 달라고 소송을 내 1·2심 모두 일부 승소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서울고법 민사9부(성지용 백숙종 유동균 부장판사)는 25일 백씨

“제게 너무 큰 위로” 작곡가 유재환 결혼, 예비신부 누구?

“제게 너무 큰 위로” 작곡가 유재환 결혼, 예비신부 누구?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 인기리에 종영된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린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이 결혼을 발표하면서 예비신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유재환은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