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교육/학술
  • 작게
  • 원본
  • 크게

감정의 재발견 감정을 육아하라

[중국조선어방송넷] | 발행시간: 2015.05.15일 01:31
책을 읽을 때마다 똑바로 앉아 읽으라 한마디씩 하고, 동화책을 고를 때면 유명 문학상 수상작들을 은근슬쩍 들이밀었던 건 모두 아이를 위해서였다. 하지만 이런 사소한 행동이 아이에게 스트레스가 됐다니, 충격이다. 책 한 권 더 읽히고, 셈법을 가르치는 것보다 더 필요한 것은 아이의 표정을 살피는 엄마의 여유다.

즐거운 아이가 공부도 하고 싶어 한다

최근 지난 1월 방송된 EBS 다큐멘터리 <공부 못하는 아이>가 엄마들 사이에 화제다. 동네 엄마들을 만나도 "그거 봤어?"라 며 입에 오르내리고, 수많은 육아 블로거들도 프로그램을 스크 랩하며 꼭 다시 볼 것을 '강추'하고 있다. 총 5부작으로 제작된 이 다큐멘터리는 '공부에 대한 불안과 공 포가 공부를 더 못하게 만드는 주원인으로 마음이 즐거워야 공 부도 잘할 수 있다'는 내용이 핵심이다.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 는 사교육이나 좋은 머리가 아니라 행복하고 즐거운 마음이 기 본이라는 것. 그리고 엄마들이 아이를 위해서라고 말하며 '공 부하라'고 스트레스를 주고, 간섭하고, 확인하는 행동이 오히 려 아이의 공부를 방해하는 압박이 된다는 것이다. 이는 마음 이 즐거워야 뇌가 제대로 작동하고, 다른 데 쓸 에너지를 공부 에 쏟아붓게 해 공부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란다.

이와 함께 많은 엄마들의 마음을 뜨끔하게 한 또 하나의 주제 는 아이에게 긍정적인 마음을 심어주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아 이에 대한 신뢰가 필요하다는 부분이었다. 말로만 '믿는다'고 할 것이 아니라 좋은 성적으로, 변화된 행동으로 결과를 보여 줘야 믿는 것이 아니라 '이 아이는 언젠가 잘될 거야'라며 아이 자체에 대해 긍정적인 마음을 갖고 믿어주면 당장은 아니더라 도, 혹은 꼭 공부 분야가 아니더라도 자신의 자리를 잡으며 건 강하게 잘 살아갈 수 있다는 것.

행복하면 두뇌 활동이 활발해진다



실제 두뇌발달 전문가를 비롯해 심리학자, 정신과 전문의들은 마음과 학습은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고 말한다. 연세신경정신과의 손석한 원장은 "즐겁 고, 재미있고, 행복하다는 등 마음과 기분, 정서가 긍정적일 때 뇌에서는 행복감을 주고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작용을 하는 세 로토닌이며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등 신경전달물질의 분비 가 촉진되고 활성화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 때문에 정서가 안 정되고 그 결과 두뇌 활동이 활발해지죠. 자연스레 지적 호기 심이 늘고, 학습 및 기억 능력이 커진다"며 긍정적인 마음이 미 치는 학습의 효과를 설명한다.

긍정적인 마음은 뇌가 정보를 받아들여 그것을 기억력과 사고 력을 관장하는 전두엽으로 넘기는 양을 늘리기 때문에 학습에 있어 흡수력을 높인다. 또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때 즐거움 과 자신감을 준다.

새로운 학습이 좋은 정보라고 판단할 경우 더욱 활동에 집중하게 하고, 재미있고 유쾌한 정보라고 판단 했을 때 흥미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늘리기 때문이다. 이와 함 께 그 정보를 이해하고, 잘 활용해 자신에게 닥치는 다양한 문 제를 해결하는 데 적용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주기 때문에 소 화력도 높아진다.

반대로 힘들거나 무서움을 느끼거나 짜증난 다, 싫다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느낄 때는 뇌 속에서 행복 호르 몬으로 알려진 세로토닌 등의 생성이 떨어지는 상태다. 행복감 을 느끼지 못하고 집중력과 정서적 안정 능력 역시 줄어든다. 자연스레 단기기억을 장기기억으로 바꿔주는 해마와 기억력과 사고력을 관장하는 전두엽 등의 뇌가 위축되고 뇌세포들을 연 결하는 시냅스의 감소를 가져온다. 이에 대해 소아과 전문의의 자 뇌발달 전문가인 김영훈 박사는 "마음의 부정성이 강화되면 전두엽으로 학습한 정보의 10%도 넘기지 않을 수 있지만 긍정 성이 강화되면 90% 이상 정보를 넘길 수 있다"라고 공부할 때 의 편안하고 즐거운 마음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즐거우면 키도 크고, 운동도 잘한다

부정적이냐 긍정적이느 냐 하는 마음의 상태는 학습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마음 은 아이의 생각과 감정 상태의 총합으로, '하기 싫다, 무섭다, 피 곤하다, 짜증난다' 등 부정적인 생각이 많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느낄 때 마음은 불안정해지는 것이 당연하다. 마음 상태가 나빠 지는 것으로, 이 경우 뇌로 하는 모든 기능이 저하된다.

놀라운 것은 마음의 상태가 공부할 때, 즉 논리적 추론, 이해, 암기, 판단, 주의집중 등의 인지적 영역에서만이 아니라 정서적 영역, 행동 영역, 생리적 영역, 신체 발달 등 각종 발달 영역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기분이 좋은 상태에서는 몸 을 많이 움직이게 되고 음식 섭취가 늘어나 신체 발달에도 도움 이 된다. 성취감을 느끼기 때문에 신체 운동을 할 때도 감각체 험을 높여 놀이나 운동을 재미있게 여기고 더 높은 운동기술을 습득하려는 도전의욕이 샘솟는다.

반면 걱정을 많이 하거나 두려움에 휩싸이면 공부할 때 이해력 과 집중력이 떨어지고, 기분이 저하되고, 짜증이나 분노를 느 끼게 되며, 공격적이거나 산만해지는 등 행동 영역에 이상이 오 고, 잠을 많이 자거나 악몽을 꾸거나 식욕이 떨어지는 등 신체 생리적 기능에 이상이 온다. 정서 발달 면에서도 도파민이 부족 해 의욕이 없으며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증가로 스트 레스에 몸을 움츠러들게 해 여러 능력이 저하될 수 있다. 이런 상태는 머리와 마음의 문을 닫는다. 즉, 여러 가지 자극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려는 욕구도 감소하기 때 문에 호기심이 없고 변화를 싫어하는 아이가 된다.

행복한 아이가 책도 잘 읽는다

'우리 애는 아직 어린데 뭘' '아이에게 공부하란 소리 한번 하지 않았어' '아직 공부시키는 학원은 한 번도 보내지 않았는데'라고 안심할 수만은 없다. 앞에서도 강조했듯이 마음의 상태와 학습 의 상관관계가 단순히 영어를 배우거나 연산을 푸는 등 학습, 소위 공부에만 해당되는 문제는 아니기 때문이다. 아이가 동화 책을 읽거나 그림을 그릴 때, 블록이나 인형놀이를 할 때 등 다 양한 놀이와 활동을 하는 매 순간 영향을 미친다. 예컨대 엄마가 웃으면서 동화책을 읽어주고, 마치 놀이처럼 구 연동화를 해주면 아이는 엄마의 즐거운 표정과 몸짓에 자연스 레 즐거워지면서 흥미를 느끼고 더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하지 만 화가 난 모습 혹은 무서운 표정을 보면서 동화책을 보거나 그 림을 그릴 때는 활동에 집중하기 어렵다. 책의 그림이나 내용에 몰입하기보다 '엄마가 왜 그럴까? 아, 무섭다, 어떡해야 하지' 식 으로 엄마의 눈치를 살피고 두려움에 휩싸이다 보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각종 활동에서 이해와 흡수력이 떨어지기 마련이다.

항상 아이를 중심에 두면서 생각하고 아이는 이 말과 행동에 어떤 느낌을 가질까? 어떻게 받아들일까?'라며 아이를 중심에 둔 질문을 자주 던져보자.


편집:심영화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배우 추자현이 남편 우효광과 우연히 술자리에서 찍힌 사진으로 달달한 부부애를 과시했다. 지난 26일(현지 시간) 대만 외신매체 '이티투데이'에서는 추자현이 만취 상태로 남편 우효광의 등에 업혀 이동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추자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배우 이태곤(나남뉴스) 모델겸 배우 이태곤(46)이 방송에서 휴대전화에 저장되어 있던 지인들을 정리했다고 밝히면서 발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태곤은 3월 28일(목) 방송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에 출연해 일상을 공개했다. 이날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사진=나남뉴스 최근 신곡 '정말, 없니?(Emptiness)'를 발매한 보아가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나타나 팬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BoA'에는 26일 발매한 보아의 신곡 '정말, 없니? (Emptiness)'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영상 한 편이 게재됐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