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한국反다문화 경고음> ①나와 다른 이웃에 극단적 혐오 표출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5.12.21일 07:27
온라인 중심으로 확산…"표현 수위, 우려할 만한 수준"

<※편집자 주 = 최근 유럽의 난민 사태와 이슬람 극단주의 단체의 테러로 각국의 이주민 정책이 시험대에 올랐습니다. 외국인 혐오가 확산하는 가운데 한국에서도 다문화에 대한 반감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반(反)다문화 정서를 이대로 방치한다면 돌이키기 힘든 사회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연합뉴스는 반다문화 정서의 현황, 원인, 대책을 세 차례에 걸쳐 살펴보는 기획기사를 마련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기자 = #1. 경기도 수원에 사는 주부 A(61·여) 씨는 '외국인 며느리는 믿을 수 없다'는 이야기를 입에 달고 산다. 같은 동네에 살던 베트남 출신 결혼이주여성이 도망갔다는 이야기를 들은 뒤부터다. 37세의 미혼 아들을 둔 그는 "국적을 따서 돈을 벌려고 한국에 온 여자가 많다고 들었다"며 "내 아들은 절대 외국인과 결혼시키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2. 서울에 사는 직장인 B(28) 씨는 길거리에서 동남아 출신인 듯한 외국인을 보면 눈살이 찌푸려진다. TV나 인터넷에서 다문화가정을 도와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면 한숨이 나온다. 그는 "우리나라 국민 중에도 불쌍한 사람이 많은데 내가 낸 세금이 그들을 위해 쓰이는 게 싫다"며 "아무리 그들이 한국인이라고 해도 내가 보기에는 그런 느낌이 전혀 안 든다"고 고개를 내저었다.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에 따르면 지난 10월 말 기준 국내 체류 중인 외국인은 189만 명에 달한다. 최근 5년간 매년 9%가량씩 늘어난 결과다.

배우자와 자녀를 포함한 다문화가족 수는 올해 80만 명을 넘어섰다. 2007년 33만 명에서 2배 이상 증가했다.

국내 이주민 인구가 늘면서 이들에 대한 반감도 곳곳에서 표출되고 있다.

온라인에서는 노골적인 혐오가 넘쳐나고, 실생활에서 구체적인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 반(反)다문화 정서 확산…인터넷 커뮤니티 속속 등장

반다문화 정서가 가장 뜨거운 곳은 인터넷이다. 현재 인터넷에 개설된 반다문화 관련 커뮤니티는 10여 개. 회원 수는 2만 명을 헤아린다.

관련 인터넷 카페는 2008년을 기점으로 늘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반다문화 커뮤니티인 '다문화 정책 반대' 카페가 2008년 개설됐고 2010년에는 '외국인범죄척결시민연대'(현 외국인범죄추방 시민연대), 2012년에는 '우리문화사랑 국민연대' 등이 잇따라 등장했다.

최근 서유럽을 중심으로 불거진 난민 사태와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의 테러는 반다문화 정서를 더욱 부채질했다.

인터넷에는 '모든 이슬람이 테러리스트는 아니지만 모든 테러리스트는 이슬람이다'라거나 '난민은 절대 받아주면 안 된다'는 등의 극단적인 반응이 쏟아졌다.

이러한 반감은 일부 누리꾼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아산정책연구원이 지난해 발표한 '한국인의 다문화 인식과 정책' 보고서는 다문화에 대한 젊은 층의 부정적인 인식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었다.

전국의 성인 남녀 1천500명을 대상으로 한 이 조사에서 다문화가정 증가가 사회 통합을 저해할 것이라는 주장에 가장 높은 지지율(35.1%)을 보인 연령대는 20대였다.

다문화와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20대의 부정적인 대답도 2∼3년 사이 크게 늘었다. 2010년 외국인 노동자가 한국 사회 가치를 어지럽힌다고 본 20대는 13.3%였지만 2013년에는 31.3%로 증가해 2배가 넘는 증가세를 보였다.

류병균 우리문화사랑 국민연대 대표는 "SNS만 봐도 단체 출범 초기와 비교해보면 다문화에 거부감을 표현하는 사람이 많아졌다"며 "정부의 다문화 정책에 피로감을 느끼는 사람이 늘어난 것 같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아직 다른 서구권 국가에 비하면 한국의 반다문화 정서가 크게 심각한 수준은 아니지만 그 수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주민지원단체 희망의친구들 김미선 상임이사는 "이주민에 대한 혐오가 점점 노골화하고 있다"며 "개인의 감정 표시 차원을 떠나서 조직화 양상을 보인다는 점에서 굉장히 우려할 만한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 입법 저지 등 행동 구체화…"약자 혐오나 동정 피로감 드러내"

반다문화 관련 움직임은 점점 구체화하고 있다. 단순한 반감 표출에 그치지 않고, 입법 저지나 여론 조성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남성연대와 대한민국애국시민연합 등은 올해 초 국내 주요 일간지 두 곳에 다문화 정책을 중단해야 한다는 요지의 광고를 실었다. 이 광고는 반(反)다문화 정서를 노골적으로 드러냈다는 점에서 주목을 끌었다.

이들은 "다문화 정책이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고, 사회 갈등을 유발한다"는 주장을 펼치며 이주민 지원법안을 내놓은 새누리당 이자스민 의원과 새정치민주연합 임수경 의원 등을 공개 비난했다.

앞서 지난해 12월에는 이자스민 의원이 이주아동권리보장기본법안을 대표발의하자 국회 입법예고 사이트가 들썩였다.

미등록 체류아동의 기본적인 교육권과 의료 지원을 보장하는 이 법안에는 예고 기간인 15일 동안 무려 1만4천 건이 넘는 의견이 달렸다.

대다수가 '결사반대한다'는 의견이었다. 논란이 되는 법안이라도 통상 1만 건 안팎의 의견이 달리는 점을 감안하면 놀라운 결과다.

당시 진보 성향으로 분류되는 인터넷 사이트에서도 이 법안에 반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줄을 이었다.

이러한 현상을 두고 반다문화 정서가 이념보다는 여성과 노인 등 약자에 대한 혐오와 일맥상통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김현미 연세대 문화인류학과 교수는 "여성과 노인 비하 등 한국에서 '편 가르기'에 기반을 둔 혐오 담론이 빠르게 퍼지는 가운데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나도 어려운데 이주민까지 도와야 하느냐'는 일종의 '동정 피로감'이 나타나고 있다"고 풀이했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10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습근평 총서기는 새 라운드 과학기술혁명과 산업변혁에 직면해 혁신강도를 높이고 신흥산업을 육성하며 미래산업을 앞당겨 포진시키고 현대화 산업체계를 완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올 1분기 규모 이상 첨단기술 제조업의 증가치가 동기 대비 7.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손 떨리고 눈물나" 강지영, 경찰서 민원 목격담 갑론을박... 무슨 일?

"손 떨리고 눈물나" 강지영, 경찰서 민원 목격담 갑론을박... 무슨 일?

걸그룹 카라 출신 강지영이 자신의 SNS를 통해 공무원의 불친절을 목격했다는 글을 남겨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3일, 강지영이 쏘아올린 해당 글은 곧 누리꾼들의 갑론을박으로 번졌다. 그녀는 자신의 SNS에 "소소한 저의 일상을 보내고 있는 사진과 그 일상 속에서

“아이들의 변화 속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낍니다” 

“아이들의 변화 속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낍니다” 

—연변 고아∙곤난아동 애심협회 설립… 고아∙곤난아동들 위한 사랑 릴레이 이어간다 연변 고아∙곤난아동 애심협회 설립식 한장면(오른쪽 두번째가 강위란 회장)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물질보단 사랑과 동반이지요. 자원봉사를 하면서 아이들과 함께 음식도 만들어

우리나라 채굴 가능 석유, 천연가스 매장량  모두 증가

우리나라 채굴 가능 석유, 천연가스 매장량 모두 증가

개남평유전에서 작업 중인 ‘심란탐색'호 시추 플래트홈 지난해 말 기준으로 기술적으로 채굴 가능한 우리나라의 석유 매장량과 천연가스 매장량이 각각 38.5억톤, 66834.7억립방메터 기록, 전년 대비 각각 1.0%, 1.7%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자연자원공보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