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국제시사
  • 작게
  • 원본
  • 크게

트럼프가 美대통령 되면 세상은 어떻게 바뀔까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6.03.03일 09:47

미국 공화당 대선 경선후보 도널드 트럼프

  (흑룡강신문=하얼빈) 미국 공화당의 대선 경선후보 도널드 트럼프의 '슈퍼 화요일' 승리로 백악관 입성이 가시권 내로 들어오면서 미국 사회뿐만 아니라 지구촌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트럼프가 그동안 경선 과정에서 보여준 언행과 내건 정책 비전들이 매우 극단적이고 타 진영에 대한 적개심을 부추기는 것들이어서 그가 미국 대통령이 될 경우 적잖은 파장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CNN방송은 2일(현지시간) 트럼프의 '슈퍼 화요일' 승리를 계기로 만약 그가 백악관에 입성할 경우 벌어질 일들을 그의 과거 발언을 토대로 정리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가장 먼저 거론되는 변화는 미국과 멕시코를 가로막을 거대한 장벽이다.

  트럼프는 멕시코 이주민들을 마약 범죄자, 강간범 등으로 비하하며 자신이 대통령이 되면 국경에 장벽을 세우겠다고 밝혔다.

  그는 멕시코 정부가 장벽의 비용을 댈 것이라고 주장했으나 멕시코 정부는 그럴 뜻이 없다고 밝혔다.

  CNN은 결국 미국 국고에서 수십억 달러가 투입될 사업인 까닭에 의회의 승인이 필요할 것으로 내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와 싸우는 미국의 자세도 지금과는 달라질 것으로 관측된다.

  트럼프는 유정을 폭파해 돈줄을 끊는 것이 이라크 내 IS의 혼쭐을 뺄 비결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는 또 시리아 정부에 IS 퇴치전을 위임하겠다며 시리아 정부에 대한 러시아의 군사지원을 환영한다는 의사를 피력하기도 했다.

  이러한 트럼프의 입장은 바샤르 알아사드 정권의 축출을 바라는 버락 오바마 미국 행정부와 큰 차이를 보인다.

  현재 미국 대선 경선 후보들 중 러시아의 시리아 군사지원을 찬성하는 후보는 트럼프밖에 없다.

  트럼프는 아울러 테러 위협을 제어할 뚜렷한 대책이 수립될 때까지 시리아 난민을 포함한 무슬림의 입국을 일시적으로 전면 차단해야 한다고 밝혀 파문을 일으키기도 했다.

  트럼프가 대통령이 되면 테러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로 용의자들에 대한 고문도 부활할 조짐이다.

  그는 "물고문이 그렇게 심한 것은 아니다"며 "고문에는 분명한 효과가 있다"고 유권자들에게 말했다.

  미국 중앙정보국(CIA)은 2001년 9·11테러가 발생한 뒤 대테러 정보수집을 위해 체포한 알카에다 요원들을 가혹하게 고문했으나 오바마 행정부는 출범 후인 2009년 이런 고문이 명백한 인권유린이라고 보고 고문을 동반한 정보수집 기법을 금지했다.



트럼프 지지자들

  트럼프는 쿠바 관타나모 테러 용의자 수감시설을 존치하고 수감자 규모도 늘리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오바마 행정부는 관타나모 수용소는 IS와 같은 극단주의 세력의 모병을 위한 선전도구가 된다며 임기 내 폐쇄를 추진 중이다.

  트럼프가 백악관에 들어가면 중국과는 거대한 무역분쟁이 일어날 수도 있다.

  그는 미국이 중국과의 교역에서 큰 손해를 보고 있다며 중국 수입품에 45% 폭탄 관세를 물리겠다고 밝혔다.

  CNBC 방송은 트럼프가 극단적인 이민, 관세장벽, 군사화, 지적재산권 보호 등으로 오히려 미국 경제에 화를 부를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런 태도가 통상정책으로 이어지면 스타벅스, 제너럴일렉트릭과 같은 미국이 배출한 대형 다국적 기업들이 매출에 적지 않은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거대한 중국 시장의 소비자들이 미국 업체가 생산하는 생필품에 등을 돌리면 피해가 클 수 있다고 내다봤다.

  트럼프가 경제, 군사력을 앞세워 다른 나라 내정에 적극적으로 개입할지는 불투명하다.

  그는 2011년 리비아의 무아마르 카다피 정권을 퇴진시키기 위해 미국이 개입해야 한다고 주장한 적은 있다.



트럼프 반대시위

  그는 2003년 이라크 침공 때도 찬성의 목소리를 냈으나 이라크전이 잘못된 정보를 토대로 시작됐다는 비판이 일자 최근 입장을 바꿨다.

  트럼프는 "사실은 전쟁이 시작되기 전에 (이라크 침공을 반대하는 쪽으로) 마음을 바꿨다"고 주장했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67%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33%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배우 추자현이 남편 우효광과 우연히 술자리에서 찍힌 사진으로 달달한 부부애를 과시했다. 지난 26일(현지 시간) 대만 외신매체 '이티투데이'에서는 추자현이 만취 상태로 남편 우효광의 등에 업혀 이동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추자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진정한 관종이란 이런 것" 이지혜, 순직 소방관 위해 1000만원 기부

"진정한 관종이란 이런 것" 이지혜, 순직 소방관 위해 1000만원 기부

사진=나남뉴스 가수 이지혜가 순직한 소방관을 위해 1000만원을 기부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훈훈함을 자아내고 있다. 지난 27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밉지 않은 관종 언니의 선행을 공유하고 싶습니다'라는 제목의 게시글 하나가 올라와 누리꾼들의 시선을 끌었다.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 출시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 출시

최근, 국가의료보장국 위챗계정은 보험에 참가한 인원들에게 보다 편리한 의료보장써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을 출시했다. 1.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이란 무엇인가? 보험참가 인원들의 기본의료수요를 보장하고 기본의료보장 약품

4851킬로미터를 넘어 흑룡강 학강 입쌀 서장 나취에 판매

4851킬로미터를 넘어 흑룡강 학강 입쌀 서장 나취에 판매

25일 7시 30분, 북대황그룹 흑룡강강빈(江滨)농장유한회사는 70톤의 쌀을 트럭에 싣고 학강(鹤岗)을 출발해 서장자치구 나취시(那曲市)로 향했다. 학강에서 서장으로 운송하는 입쌀을 싣고 있다. 이 70톤 입쌀은 서장 청년 르차오(勒巧)가 강빈농장에서 구매한 고품질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