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국제경제
  • 작게
  • 원본
  • 크게

해외로 향하는 한국식 지능 교통 시스템

[온바오] | 발행시간: 2016.06.28일 18:31

▲ 뉴질랜드 웰링턴과 오클랜드는 한국기술의 IT기반 교통카드 단말기 시스템을 2008년부터 이용해왔다. 사진은 뉴질랜드 웰링턴시 버스 이용객들의 모습.

[Korea.net] 뉴질랜드, 말레이시아, 몽골, 콜롬비아…

이들은 한국의 지능형 교통시스템을 도입했거나 도입예정인 국가들이다.

교통카드 한 장으로 모든 대중교통 요금 지불이 가능한 한국의 IT기반 지능형 교통 시스템 도입이 해외에서 늘고 있다.

한국식 교통시스템을 가장 먼저 도입한 국가는 뉴질랜드이다. ‘티머니’로 잘 알려진 한국스마트카드는 2007년 10월 뉴질랜드 웰링턴과 오클랜드에 교통카드 시스템 구축과 정산대행사업을 수주했다. 그 결과 2008년 4월 웰링턴 시내 4백 여대의 버스와 2백50여 개의 가맹점에 ‘스내퍼 카드(Snapper Card)’라는 이름의 교통카드 시스템과 결재시스템 정산서비스가 구축됐다. 현재 웰링턴과 오클랜드 시민 대다수가 사용하는 스내퍼 카드의 정산 시스템도 한국스마트카드가 맡고 있다.

이 같은 교통시스템은 몽골에서도 볼 수 있다. 몽골의 수도 울란바타르에서 이름을 따서 ‘유-머니(U-money)’로 불리는 이 교통카드시스템은 한국 스마트카드가 2014년 9월 수주한 ‘스마트 울란바타르 프로젝트’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7월 도입됐다. 이 사업은 울란바타르 시의 교통개선 및 신기술 도입과 대중교통 관제시스템 및 전자결제 시스템 구축사업을 골자로 한다. 현재 울란바타르 시내를 달리는 버스 2천 여대에 지능형 교통카드 단말기가 장착됐다.



▲ 한국식 지능교통시스템이 지난해 7월부터 몽골 울란바타르에 도입됐다. 사진은 ‘유-머니’ 교통카드 단말기를 장착한 버스가 울란바타르 시내를 누비는 모습.



▲ 오송 주 몽골 한국대사, 최대성 한국스마트카드 사장, 강토모로 울란바타르 부시장 등이 2015년 7월 한국식 지능교통 기술 기반 ‘유-머니’ 시스템의 도입을 기념하는 테이프 커팅식을 올란바타르에서 갖고 있다.

말레이시아에서도 한국식 교통시스템을 만나볼 수 있다. 쿠알라룸푸르의 공영버스회사 ‘래피드케이엘(RapidKL)’은 2011년 한국식 교통카드 시스템을 모델로 한 운영관리시스템(Fleet Management System, FMC)과 요금징수시스템(Auto Fare Collection, AFC)을 도입했다. 그 결과 말레이시아 현지 대중교통 상황과 운수사의 요구에 맞춘 버스단말기에서 교통카드판매 및 충전까지 가능한 AFC솔루션이 1천5백 대의 버스에 운영되고 있다.

한국은 말레이시아의 교통 통합정산시스템 구축을 위한 컨설팅 사업도 실시해오고 있다.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간 실시되는 이 사업은 말레이시아 육상대중교통위원회(Land Public Transport Commission)가 발주했으며 한국의 대중교통 시스템을 모델로 삼아 말레이시아의 대중교통 체계를 통합정산체계 구조로 개선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말레이시아 철도에는 한국기술의 교통 통신시스템이 도입된다. 스마트교통분야의 전문 기업 LG CNS는 2012년 쿠알라룸푸르의 도시철도(Mass Rapid Transit, MRT) 통신시스템 구축사업을 수주했다. 이 사업은 말레이시아 정부가 2010년 발표한 ‘경제 변혁 프로그램’의 하나로 현재 도시철도 1호선의 51km에 달하는 구간 31개 역사에서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LG CNS는 이 구간의 열차무선시스템을 비롯, 역무용 통신, CCTV, 방송, 관제, 보안 설비 등을 2017년까지 구축할 계획이다.

남미 콜롬비아에도 한국형 교통시스템을 찾아볼 수 있다. LG CNS는 콜롬비아의 수도 보고타에 2011년 버스운행관리시스템(FMS)과 요금징수시스템(AFC)을 수출, 지난해 구축을 완료했다. 현재 보고타 시내를 운행하는 7천 여대의 버스와 1백20여 대의 BRT(Bus Rapid Transit) 및 모든 정거장에는 교통카드 단말기가 장착됐으며 단일환승시스템이 통합, 운영되고 있다. LG CNS는 향후 15년간 이 사업을 운영한다.


윤소정 코리아넷 기자

사진 한국스마트카드

arete@korea.kr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17%
30대 50%
40대 33%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겸 배우 남규리(39) 3인조 걸그룹 씨야 출신의 가수겸 배우 남규리(39)가 여배우들 사이에서 왕따를 당했었다고 고백하면서 발언 배경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심지어 어떤 여배우는 운전이 필요할 때만 자신을 불렀다고 폭로했다. 남규리는 지난 4월 16일(화) 방송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역시 소문난 의리남" 이수근, 후배들 위해 '개그콘서트' 출격 방송 언제?

"역시 소문난 의리남" 이수근, 후배들 위해 '개그콘서트' 출격 방송 언제?

사진=나남뉴스 개그맨 대선배 이수근이 후배들을 위해 '개그콘서트' 지원사격에 나선다. 최근 이수근은 KBS2 간판 코미디 프로그램 '개그콘서트' 녹화에 참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촬영은 개그맨 후배들을 응원하기 위해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했다.

"그때 그 월드컵 응원女" 오초희, '♥변호사' 결혼 발표 깜짝 근황

"그때 그 월드컵 응원女" 오초희, '♥변호사' 결혼 발표 깜짝 근황

사진=나남뉴스 2010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 당시 아르헨티나 국기가 그려진 원피스를 입어 유명세를 탄 오초희가 결혼 소식을 알렸다. 이날 18일 배우 오초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예비 신랑과 찍은 사진 여러 장을 공개하며 애정 어린 장문의 게시글을 게재했다.

"혹시 이때부터?" 이미주♥송범근, 럽스타그램 과거 '이상형' 발언 화제

"혹시 이때부터?" 이미주♥송범근, 럽스타그램 과거 '이상형' 발언 화제

사진=나남뉴스 그룹 러블리즈 이미주가 축구선수 송범근과의 열애 사실을 인정했다. 이날 18일 이미주 소속사 안테나는 "서로 호감을 갖고 조심스럽게 알아가는 사이"라며 "따뜻한 시선으로 두 사람을 지켜봐 주시길 바란다"라고 입장문을 전했다. 이미주, 송범근은 3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