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국제사회
  • 작게
  • 원본
  • 크게

스웨덴 '하루 6시간 노동' 실험..행복도·생산성 상승

[기타] | 발행시간: 2017.01.10일 12:49
지난 2년간 노동시간 단축 실험을 진행한 스웨덴 예테보리 스바르테달렌스 노인요양원. 스바르테달렌스 노인요양원 누리집 갈무리‘행복하게 살기 위해선 하루 몇 시간 일하는 게 적당할까?’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스웨덴의 한 도시가 지난 2년 동안 ‘하루 6시간 노동’ 실험을 실시했다. 그 결과, 예상대로 노동자들의 행복도와 시간당 생산성은 높아진 반면, 이로 인한 비용 증가는 노동시간 단축의 가장 큰 숙제로 남았다.

스웨덴 제2의 도시인 예테보리는 중앙정부의 지원을 받아 2015년 2월부터 2년간 시청과 병원, 양로원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노동시간을 주당 30시간으로 줄이는 실험을 진행했다. 노동시간 단축이 기업의 비용, 노동자들의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위해서다.

급여 변동 없이 간호사 68명의 근무시간을 하루 8시간에서 6시간으로 2시간 줄인 스바르테달렌스 노인요양원 사례를 분석한 예비보고서를 보면, 지난 2년간 노동자들의 행복도와 관련된 지표들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직원들의 병가는 8시간 노동 때와 견줘 10%가량 줄었고, 이로 인한 인건비도 줄었다. 실험에 참여한 간호사들이 자신을 건강하다고 인식하는 정도도 50%가량 높아졌다. 게임이나 야외산책처럼 간호사들이 환자들과 함께 하는 ‘사회적 활동’ 관련 지표 역시 개선됐다. 간호사들이 이전에 비해 더 적극적으로 환자들을 데리고 야외산책을 한 것이다. 요양원에서 일하는 간호사 리세로테 페테르손(41)은 “(이전엔) 퇴근해서 집에 돌아오면 항상 소파에서 기절하곤 했는데, 하루 6시간 일하면서 직장에서나 집에서나 더 집중해 생활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예테보리의 노동시간 단축 실험에 대한 최종보고서는 오는 3월 공개된다.

스웨덴 정부는 하루 6시간 노동 실험을 지속할 계획이 없다고 밝힌 상태다. 이 실험이 해결해야 할 점은 비용이다. 스바르테달렌스 요양원은 실험기간 동안 부족한 인력을 메우기 위해 17명의 인력을 새로 채용했는데, 이로 인해 1년에 60만유로의 추가비용이 발생했다. 노동시간 단축으로 인한 전체 비용은 1년에 약 2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임금 삭감 없는 노동시간 단축’은 비용 증가를 수반할 수밖에 없고, 이를 누가, 어떤 방식으로 부담하느냐가 관건이 될 수밖에 없다. 당연히 고용증대 효과는 부수적으로 따른다. 예테보리 시의회의 보수당은 하루 6시간 노동제를 두고 “정부의 과도한 개입과 세금 증가를 불러오는 유토피아적인 투자”라고 반대했다.

예테보리의 실험은 일단 2년으로 끝났지만, 노동시간 단축은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추세다. 프랑스는 지난해 고용 유연화의 일환으로 주 35시간 노동을 법제화했다. 예테보리에 있는 도요타자동차 공장은 2000년대 초부터 하루 6시간 노동제를 회사 단위에서 시행중이며, 스웨덴에서는 규모가 작은 스타트업이나 벤처기업을 중심으로 정부 지원과 상관없이 6시간 노동제를 채택하는 움직임도 활발하다.

이와 별도로 세계 최대 온라인 상거래 업체인 아마존은 지난해부터 일부 사원에게 원래 급여의 75%를 주는 조건으로 주당 30시간 노동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구글 역시 일부 직원을 대상으로 주 4일제를 비롯한 집약근무제 실험을 통해 노동시간과 생산성 사이의 연관관계를 분석하고 있다.

노동시간 단축은 결국 가치판단의 문제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번 실험을 주도했던 예테보리 시의회 좌파당의 다니엘 베른마르 대표는 “실험 결과를 보면, 노동시간이 짧을수록 노동자들의 행복도는 확실히 증가한다”며 “노동시간 단축은 결국 인간의 행복과 건강, 생산성을 하나의 연결된 요소로 바라보느냐에 대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출처: 외신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50%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법치길림 법치정부 법치사회 일체화 건설 견지하고 전면 의법치성 제반 사업 더욱 큰 성과 이룩하도록 추동해야 4월 18일, 길림성 당위 서기, 성당위전면의법치성위원회 주임 경준해가 제12기 성당위 전면의법치성 위원회 2024년 제1차 전체(확대)회의 및 법치잽행보고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임영웅 콘서트 예매 이렇게" 박보영, 꿀팁 대방출 '메모 필수'

"임영웅 콘서트 예매 이렇게" 박보영, 꿀팁 대방출 '메모 필수'

배우 박보영이 최근 가수 임영웅 콘서트 티켓팅을 연석으로 2장 성공한 가운데, 성공 비하인드와 예매 꿀팁을 영웅시대에게 공개했다. 지난 19일 박보영은 팬 플랫폼 위버스 라이브 방송을 통해서 팬들과 소통하며 임영웅 콘서트 예매 후기에 대해 설명했다. 당시 박보

"전복이는 공주님" 박수홍♥김다예, 자녀 성별 공개... 땡기는 음식은?

"전복이는 공주님" 박수홍♥김다예, 자녀 성별 공개... 땡기는 음식은?

난임으로 인해 어렵게 아이를 얻은 방송인 박수홍과 김다예 부부가 뱃속에 있는 태아의 성별을 공개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9일, 유튜브 채널 '행복해다홍' 에서는 '아기성별 최초공개, 착상 시기부터 임신 초기까지 절대 하지 않은 것' 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새롭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사진=나남뉴스 배우 한소희가 SNS를 다시 시작하며 지하철 승강장 바닥에 가부좌를 틀고 앉은 사진을 공개해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18일 한소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너희가 있고 내가 있고 우리가 있고 같이 달리게 해 준"이라며 사진 여러 장을 업로드했다. 사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