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여행/레저
  • 작게
  • 원본
  • 크게

한국 와인의 집결지 광명 와인동굴

[온바오] | 발행시간: 2017.03.03일 15:54

▲ 광명동굴 안 와인동굴에서는 전국 50여개 와이너리에서 납품된 170여 종의 한국 와인을 판매하고 있다.

[Korea.net] 와인이 한 방울도 만들어지지 않는 광명에 와인 명소가 있다. 전국의 와인을 맛보고 살 수 있는 광명동굴의 ‘와인동굴’이다.

이 곳에는 전국 27개 지자체 50여개의 와이너리에서 납품된 170여 종의 와인이 판매되고 있다. 한마디로 한국 와인의 허브(hub)인 셈이다.

이곳에 있는 와인은 모두 블라인드 테스트로 맛에 대한 평가를 거친 후 와이너리의 제작 시설과 공정을 방문 확인하는 품질 검증을 통과한 제품들이다.

와인동굴 담당자는 “이곳에 오는 손님들은 한국에서 와인이 생산되냐며 놀라고 맛을 보고는 맛있다며 두 번 놀란다”며 “2015년에는 3만7천5백병, 2016년에는 4만3천병이 팔렸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광명 동굴 이전에는 한국 와인을 홍보하는 곳이 없었기 때문에 와인 생산 농가들이 재고가 쌓여 힘들어했지만 광명에서 와인이 판매가 되며 한국 와인 시장이 활성화됐다”고 말했다 .

▲ 광명동굴 내 와인동굴에서는 170여 종의 와인과 국산 치즈를 판매한다.

▲ 광명동굴에서는 매일 다른 종류의 한국 와인을 시음할 수 있다.

와인동굴에서는 특수 제작한 와인셀러에 저장해둔 와인을 시음하거나 구매할 수 있다. 와인과 함께 국산 치즈도 판매한다. 또한 와인동굴 끝에 있는 예약제 와인레스토랑 ‘마루 드 까브(Maru de Cave)’에서 유럽음식과 함께 와인을 맛 볼 수도 있다.

광명동굴은 단순히 와인을 팔기만 하는 곳은 아니다. 이 곳에서 와인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반응을 살피고 생산 농가에 와인의 가격, 맛, 포장 디자인 등에 도움이 되는 제안을 해 우리나라 와인의 품질을 높이는데 기여를 하기도 한다.

유기농 오미자만을 사용한 문경 오미자 와인은 맛과 품질이 좋지만 높은 가격 때문에 소비자들이 구매를 부담스러워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일반 오미자로 만든 저가 제품 생산을 제안한 것도 광명동굴이다.

와인동굴의 최정욱 소믈리에를 만나 한국 와인과 와인동굴에 대해 들어봤다.

▲ 광명동굴의 최정욱 소믈리에가 청도 감 와인을 소개하고 있다.

-광명동굴에서 와인을 파는 이유는 무엇인가?

원래 광명동굴에서는 소래포구 상인들이 새우젓을 가져가 숙성시키던 장소이다. 숙성이 잘 되는 온도가 유지되다 보니 양기대 광명시장이 와인을 숙성해보자는 아이디어를 냈다. 현재는 한국 와인 판매만을 하고 있지만 와인 숙성과 연구를 위한 공간도 조성 중이다.

-한국 와인만을 취급하지만 가장 대표적인 한국 와인 마주앙을 팔지 않는 이유는?

광명시에서 지자체와 업무협약을 맺고 와인을 판매하는 것은 농가와의 상생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대기업의 와인을 파는 것은 취지에 맞지 않다.

한국 와인은 서너 군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대규모 공장형이 아닌 소규모 농가형 제조시설에서 만들어진다. 마주앙은 경북 경산에서 생산하는 와인, 프랑스, 독일에서 만들어서 가져오는 와인, 영동 영천의 와인을 수매해서 만든 와인도 있는 대기업이다. 일반 소매점에도 충분히 입점이 되어있어 광명 와인동굴에서 홍보할 필요가 없다. 보해 복분자 와인의 경우도 같은 이유로 와인동굴에서는 팔지 않는다. 철저하게 공정성을 지키려고 한다.

하지만 마주앙이 한국 와인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한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마주앙 제품은 판매하지 않지만 전시는 해놓고 있다.

-한국 전통주 중에서도 과실주가 있다. 과실주와 와인의 차이는 어떤 것인가?

과실주라는 것은 과실의 즙과 알코올을 섞은 것도 포함한다. 그저 과실을 으깨어 발효를 거치지 않고 주정과 섞은 것도 과실주라고 부를 수 있다. 하지만 와인은 과실을 파쇄해서 그 안의 당분과 효모가 발효과정을 거쳐 알코올을 생성한 것만을 일컫는다.

예를 들어, 사과를 으깬 것이 발효가 되어 알코올이 나온 것은 사과와인이지만, 사과즙에 알코올을 섞은 과실주는 사과주라고 부른다.

광명동굴은 와인을 입점시키기 전에 반드시 생산지에 직접 가서 발효탱크와 숙성탱크가 따로 있는지 시설을 확인해 과실주가 아닌 와인만을 취급하고 있다.

▲ 최정욱 광명 와인동굴 소믈리에가 각 지방의 특산물을 사용한 와인을 소개하고 있다.

-해외 와인들과 비교했을 때 한국 와인만의 특징이 있는가?

한국 와인의 특징은 다양한 지역 특산물 과실을 사용한다는 점이다. 유럽에는 압도적으로 포도로 만든 와인의 비중이 크다. 일본은 포도 이외의 과일도 다양하게 사용하는 편이지만 우리나라처럼 다양한 과실을 이용하지는 않는다.

세종 복숭아, 오가피, 문경 오미자, 청도 감, 사천 참다래, 예산 사과, 무주 머루, 고창 복분자, 순창 오디, 완도 비파 등 한국 와인의 5분의 2정도가 포도 외 과실을 사용한 제품이다.

-특별히 소개하고 싶은 한국 와인은?

특별한 와인이 몇 가지 있다. 먼저 문경의 오미자 와인이 있다. 문경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와인을 만든 곳이기도 하고 고도의 기술을 요구하는 스파클링 와인을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제작하는 곳이기도 하다. 또한 오미자의 다섯 가지 맛을 살리면서 발효를 시키는 것은 정교한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문가들에게도 높이 평가를 받는 와인이다.

두 번째는 청도의 감 와인이다. 작년 광명동굴에서 라스코 동굴 전시회 행사를 위해 프랑스 전 문화부 장관도 왔었는데 맨 마지막으로 디저트로 내놓은 청도의 감 아이스와인을 맛보고 어디서 파는 것이냐 묻고 구매 의사를 밝혔다. 서울에서는 살 수 없는 물건이라 급하게 공수해 다섯 병을 선물로 줬더니 아주 좋아했다.

-한국을 찾아온 외국인, 특히 와인의 본고장인 유럽인들에게 특히 권하는 와인이 있는가?

프랑스로 수출하고 있기도 한 오미자 와인을 권한다. 오미자는 극동지방에만 있는 과일이기 때문에 독특한 와인이라고 인정을 받는다. 품질이 가장 우수한 한국 와인 중 하나기도 하다.

-한국의 와인을 더 맛있게 먹는 방법은?

한국의 단 와인들은 간장, 고추장 베이스 음식과 아주 잘 어울린다. 와인을 생산지 특산물과 매칭해 먹는 것을 추천한다.

작년 와인 축제 때 요리사들을 초청하여 6가지 와인과 특산물 요리 몇 가지를 짝짓는 작업을 했었다. 그 중 하나는 전남 완도의 비파와인과 완도 특산물 전복이다. 와인이 쓰기 때문에 전복을 매콤하게 요리하여 같이 먹으니 아주 잘 어울렸다. 안산 대부도 와인은 대부도에서 나는 주꾸미, 안산의 된장소스로 만든 요리와 궁합이 맞았다.

올해는 더 많은 요리사를 불러 더 많은 와인과 요리를 짝지을 계획이다. 고객들에게 와인과 정말 잘 어울리는, 그리고 집에서 만들기 쉬운 요리를 제안해 주고 싶다.

-한국 와인 사업의 미래에 대해 어떻게 생각 하는가?

앞으로 한국 와인 산업이 더 발전하리라 기대한다. 자화자찬 같아 부끄럽지만 사실 광명동굴에서 한국와인만을 판매하며 한국의 와인 산업이 굉장히 활성화 됐다.

실제로 한국 와인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곳 자체가 없었기 때문에 생산을 해놓고도 농가에서도 생산량의 아주 일부밖에 판매할 수 없었다. 하지만 광명 와인동굴을 통해 그 점이 해소가 됐다.

재작년 처음 와인동굴을 열었을 때는 판매량만을 신경 썼지만 작년에는 한국 와인 소개에 집중했다. 금년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와인생산협회와 협력하여 수출, 상품화, 상품 개선에 대해 전반적으로 노력을 하려고 한다.

위택환, 김영신 코리아넷 기자

사진 김영신

ysk1111@korea.kr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브브걸 멤버였던 유정이 '브브걸'을 탈퇴하는 심경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2일, 유정은 탈퇴 심경을 전하며 "워너뮤직코리아와의 계약이 종료됨과 동시에 브브걸이 아닌 남유정으로 활동하게 됐다"고 전했다. 그녀는 "같이 약속한 게 많은데 이야기를 모두 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임신 중 자궁근종 발견" 이은형♥강재준, 깡총이 걱정에 눈물

"임신 중 자궁근종 발견" 이은형♥강재준, 깡총이 걱정에 눈물

최근 임신한 이은형이 깡총이(태명)에 대한 미안함에 눈물을 흘렸다. 지난 22일 방송된 SBS '동상이몽-너는 내 운명2' 에서는 개그맨 부부 이은형과 강재준 부부가 임신에 대한 심경을 솔직하게 털어놔 화제가 되고 있다. 결혼 후 7년만에 부부는 최근 임신 소식을 전

"녹취록있다VS삼혼 알았다" 선우은숙-유영재, 치닫는 폭로전... 충격

"녹취록있다VS삼혼 알았다" 선우은숙-유영재, 치닫는 폭로전... 충격

최근 배우 선우은숙과 아나운서 출신 방송인 유영재가 파경을 맞이한 가운데, 각종 폭로로 인한 의혹이 발생해 대중들에 충격을 주고 있다. 먼저 두 사람은 결혼 1년 6개월만에 이혼 소식을 전했다. 이혼발표 당시에는 '성격차'로 보도됐으나, 이후 유영재에게 사실혼

"1억 있어도 생활비 안 줘" 고딩엄빠4, 만삭 아내 눈물에 서장훈 '대노'

"1억 있어도 생활비 안 줘" 고딩엄빠4, 만삭 아내 눈물에 서장훈 '대노'

사진=나남뉴스 와이프에게는 필요한 신발 한 켤레 사주지 않고 친구들에게는 술자리 비용을 턱턱 내는 고딩엄빠 남편의 모습에 서장훈이 분노했다. 오는 24일 방송하는 MBN '어른들은 모르는 고딩엄빠4' 38회에서는 김지은, 김정모 청소년 부부가 출연한다. 극과 극 통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