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27세인 잔리 마을 주민 우비몐 씨는 자녀로 1남 1녀를 두었다.
맹세 의식 하루 전날, 우비몐 씨가 6세 큰딸과 함께 우물로 물을 길으러 간다.
우비몐 씨와 딸이 주방에서 미리 온 손님 대접용 음식을 만들고 있다.
우비몐 씨가 주방 입구에서 큰딸의 머리를 빗겨주고 있다.
여유가 생긴 우비몐 씨가 아들에게 젖을 물리고, 그 옆에서 남동생을 어르며 함께 놀고 있는 딸.
음력 7월 30일 밤 6시, 날이 어둑어둑해질 무렵 출산육아 문화제에 참석하기 위해 미리 찾아온 이웃마을 청년들.
음력 7월 30일 밤 6시, 날이 어둑어둑해질 무렵 출산육아 문화제에 참석하기 위해 미리 찾아온 이웃마을 청년들.
마을의 주인인 잔리 청년들이 끈을 잡아 당기며 ‘길막기 노래’를 부르고 있다.
두 마을 청년들이 고루 밑에 둘러앉아 잔리 마을의 출산 규율을 노래로 부르고 있다.
8월 초하루, 돌에 대고 맹세한 그날 아침, 잔리 마을 사람들이 돼지를 잡아 잔치를 열고 이웃 마을 사람들을 초대해 대접하고 있다.
우비몐(吳婢棉) 씨가 집에서 정성껏 단장하고 있다.이날 온 마을 사람들은 고루에 모여 의식을 치른다.이는 예부터 전해오는 가장 성대한 산아제한 의식 가운데 하나로,온 마을 사람들의 화려한 옷차림은 그들이 이 의식을 얼마나 중시하는지를 보여준다.
맹세의 돌은 ‘용병경위(龍兵庚位)’라고도 불린다. 밑에는 푸른색 돌판으로 문자를 새겨 넣고, 위에는 12개의 대나무 잔 등 제사용품을 올려 놓는다.
마을 사람들은 돼지를 죽인 후 그 피를 받아 혈주를 만드는 데 사용한다.
[인민망 한국어판 3월 15일] 잔리(占里)는 구이저우 첸둥난(黔東南) 충장(從江)현의 한 동족(侗族)마을로 6백여 년 전, 끊임없이 늘어나는 인구로 토지, 삼림 등 자연자원 부족현상이 발생해 예부터 지금까지 줄곧 부부 한 쌍 2명의 아이만 낳는 가족계획 형태를 고수하고 있다.
매년 음력 2월 혹은 8월 초하루에는 마을 어르신의 지휘하에 각 족장은 마을 기혼 청년들을 고루 밑에 집합시켜 돼지를 잡아 향을 피우고 함께 혈주(血酒)를 마시며 돌에 대고 아이를 그만 낳을 것을 맹세한다. 신중국 성립 이후 잔리 마을 인구 자연 성장률은 거의 0퍼센트에 가까워 ‘중국 가족계획 1등 마을’이라 불린다. 현재 마을에는 182가구, 총 823명이 살고 있다. 이곳에서는 98%의 가정이 2명의 자녀를 낳아 키우고 있으며, 절대 다수가 1남 1녀로 성비도 비교적 균등하다. 또한 매 가구 첫째와 둘째의 나이는 거의 5살 터울이다.
잔리 산아 제한 전통은 피임부터 아이의 성별 선택에 이르기까지 약물을 복용하는 체계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 약물은 신묘한 동족 약초로 만든 것이다. 적게 낳되 우수한 아이로 키우기 위해 마을 사람들은 아이 출생 이후를 매우 중시한다.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성인이 되기까지 부모의 지극한 보살핌 아래 신체 건강하고 활발한 성격으로 자라난다.
잔리는 마을 내부에서 효과적으로 인구 증가를 통제해, 1인당 토지 소유 면적이 약 1,030㎡에 달한다. 절대 다수의 가정에서 1년 수확 곡식으로 2년 동안 먹고 살 수 있으며, 집집마다 곡식 창고가 가득 차 있다. 논밭에서는 향긋한 벼의 향기로 가득하며 사람들은 먹을 것이 풍족하고 평안하기 그지없는 삶을 살아간다. (번역: 홍성현)
원문 출처: 텐센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