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많이 먹지 않는데도 살찌는 이유, 그 해법 7가지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7.03.27일 09:42

비만은 질병이다. '체중 및 식욕 조절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해 생기는 병이다. 많은 사람들이 '많이 먹고 적게 움직여서' 비만이 생긴다고 알고 있다. 여기에 유전적인 요인이 결합하면 체질적으로 살찌기 쉬운 사람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주위를 둘러보면 식탐이 없어 많이 먹지도 않고 부모가 비만하지 않은 데도 살찌는 사람이 있다. 이런 경우는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가장 큰 원인은 만성 스트레스다. 비만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가 높아지는 상황과 맞물려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발병 위험까지 높인다.

스트레스 호르몬이 직접 조절기능을 교란시키기도 하지만 스트레스로 인한 수면장애, 우울감, 과도한 음주, 탄수화물 중독 등도 조절기능이 망가지는 이유가 된다. 설탕이나 포화지방(동물성 지방), 트랜스지방 등도 조절기능에 영향을 주는 대표적인 유해음식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환경호르몬이 생식기능, 면역기능, 신경계에 영향을 주면서 사람 몸의 지방 신진대사나 체중조절 시스템에 교란이 생길 수 있다. 최근에는 다이옥신, PCB, 유기 염소계 농약 등이 동물이나 사람에게서 인슐린 저항성과 당뇨병을 일으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동물실험에서 제초제 아트라진을 장기간 투여한 결과 비만이 유발되었다는 보고도 있었다. 많이 먹지도 않는데 살찌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조언들을 제시한다.

1.체중 조절시스템 망가뜨리는 음식 절제 =비만치료 전문의 박용우 박사(강북삼성병원)는 '비만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적게 먹는' 것이 아니라 내 몸의 망가진 체중조절 시스템을 정상으로 돌리려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고 했다.

체중 감량 기간에는 몽의 체중 조절시스템 망가뜨리는 음식인 설탕, 액상과당, 소금, 포화지방, 트랜스지방, 술 등을 절제하고 조절시스템 회복에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생채소, 해조류, 버섯류, 과일, 통곡류, 콩류), 양질의 단백질, 좋은 지방(오메가-3 지방산)을 많이 섭취한다.

2.스트레스 조절 =긍정적인 생각으로 과도한 스트레스를 피하는 노력을 한다. 스트레스가 밀려온다면 명상을 하는 게 좋다. 명상은 눈을 감고 복식 호흡을 하는 것이 기본이다. 호흡을 배로 하며 가급적 천천히 들이마시고 내쉬는 것이 중요하다. 명상은 질병 치료에도 도움을 줘 치료 효과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3.규칙적인 운동 =스트레스 해소뿐만 아니라 체중 조절 기능을 회복시키는 데에도 도움을 주고 몸의 독소 배출도 쉽게 해준다. 운동은 친구나 가족 등과 함께 하면 더 꾸준하게 할 수 있고 살을 빼는데도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4.유해물질 해독 식품 섭취 =채소나 과일 등 식이섬유가 많이 든 음식을 매 끼니마다 먹어야 한다. 유산균 음료나 항산화영양소(비타민 E, 비타민 C, 베타카로틴, 셀레늄, 코엔자임Q10),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B군, 칼슘, 마그네슘 등 영양제을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5.물 마시기 =하루 8잔 정도의 물을 마시는 것은 건강을 지키기 위한 중요한 요건이며 비만 예방에 좋다. 물은 마시는 그대로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이 아니다. 혈액 내 산소와 영양분을 체내 곳곳으로 운반해 각 기관과 조직들이 원활하게 활동하도록 돕는다. 또 피부를 촉촉하게 가꿔 노화를 방지하는 역할도 한다. 물은 정수한 물이나 생수로 마신다.

6.공기에 신경 쓴다 =음식이나 운동에 신경 쓰는 사람도 자신이 매일 받아들이는 공기에 대해서는 무심한 사람이 많다. 대기오염에 노출되면 대사성장애를 일으켜 비만의 원인이 된다. 공기청정기를 사용하거나 자주 실내공기를 환기시킨다. 실내에 화분을 놓아두는 것도 좋다.

7.반신욕 =사우나나 반신욕을 자주 해서 땀으로 독소를 배출하면 비만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된다. 반신욕을 가볍게 하는 것은 혈액순환과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 혈액순환이 잘될 경우 풍부한 영양과 산소 공급으로 백혈구의 활동이 활발해져 각종 세균으로부터 몸을 지켜낼 수 있다.

코메디닷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25%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25%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75%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25%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애니메이션 '짱구'에서 봉미선, 즉 짱구엄마 목소리를 연기했던 성우 강희선이 4년 전 대장암을 발견했던 때를 떠올리며 근황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7일 tvN 예능 '유퀴즈 온 더 블럭' 에서는 짱구엄마, 샤론 스톤, 줄리아 로버츠, 지하철 안내방송 목소리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연합뉴스] 연극 연습 도중 쓰러진 연극배우 주선옥(38)이 장기기증으로 3명에게 새 생명을 주고 세상을 떠났다. 18일 유족 등에 따르면 주선옥은 지난 4일 연극 연습 중 뇌출혈 증세로 갑작스럽게 쓰

"역시 소문난 의리남" 이수근, 후배들 위해 '개그콘서트' 출격 방송 언제?

"역시 소문난 의리남" 이수근, 후배들 위해 '개그콘서트' 출격 방송 언제?

사진=나남뉴스 개그맨 대선배 이수근이 후배들을 위해 '개그콘서트' 지원사격에 나선다. 최근 이수근은 KBS2 간판 코미디 프로그램 '개그콘서트' 녹화에 참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촬영은 개그맨 후배들을 응원하기 위해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했다.

"그때 그 월드컵 응원女" 오초희, '♥변호사' 결혼 발표 깜짝 근황

"그때 그 월드컵 응원女" 오초희, '♥변호사' 결혼 발표 깜짝 근황

사진=나남뉴스 2010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 당시 아르헨티나 국기가 그려진 원피스를 입어 유명세를 탄 오초희가 결혼 소식을 알렸다. 이날 18일 배우 오초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예비 신랑과 찍은 사진 여러 장을 공개하며 애정 어린 장문의 게시글을 게재했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