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문화생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진화하는 급훈(班训), 화석이 된 교훈(教训)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7.04.13일 05:32
서울시내 고교 교훈 분석해보니...

級訓(중국어 班训)

학급의 모든 학생들로 하여금 일년 동안 핵심적인 덕목(德目)을 습득케 할 목적으로 간결하게 표현한 표어(標語). 도덕적 사고와 판단의 발달단계와 각 학년의 도덕과 목표달성에 알맞은 구체적 덕목을 급훈으로 사용한다. 예절생활·개인생활·사회생활·국가생활 등의 가치교육의 영역에 걸쳐 핵심적인 덕목, 즉 예절·성실·정직·건강·검소·친절·협동·책임 등에 관련된 여러 표어들이 많이 사용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급훈 [級訓] (교육학용어사전, 1995. 6. 29., 하우동설)

서울 이화여고 3학년 선반 교실에 걸린 급훈. 재미와 함께 학생들의 노력 의지를 읽을 수 있다. 김지연 학생 제공

‘하면 된다’ ‘최선을 다하자’는 언제적 급훈이었나. 요즘 교실에 걸린 급훈을 보면 ‘칠판 보기를 송중기 보듯’ 해야만 실력이 느는 세상인 것 같다. 유행가 가사부터 연예인 사진, 익살스런 경구를 동원해 만든 톡톡 튀는 급훈들을 모아보았다.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급훈 이미지를 동일한 액자 사진과 합성했다. 액자 우측 하단은 사진을 공유한 이의 인스타그램 계정.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급훈 이미지를 동일한 액자 사진과 합성했다. 액자 우측 하단은 사진을 공유한 이의 인스타그램 계정.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급훈 이미지를 동일한 액자 사진과 합성했다. 액자 우측 하단은 사진을 공유한 이의 인스타그램 계정.

‘스스로 깨면 병아리 남이 깨면 후라이’

남에게 의지하다 달걀 프라이가 되느니 스스로 노력해서 병아리가 되자는 익살스런 문구가 교실 칠판 위에 자리 잡았다. 서울 이화여고 3학년 선반의 급훈이다. 이 학급 김지연(18)양은 “학급회의에서 나온 급훈 후보 중에서 투표를 통해 정했는데 뜬 구름 잡는 내용이 아니라 위트 있고 현실적이어서 반 친구들이나 선생님도 좋아했다. 멍하니 졸리거나 공부하기 싫을 때 ‘후라이는 안돼!’라고 생각하면 힘이 된다”라고 말했다.

참신한 아이디어와 톡톡 튀는 문구로 학생들의 생활 목표 또는 미래의 꿈을 표현한 급훈이 눈길을 끌고 있다.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올라온 급훈 속엔 요즘 청소년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랩(Rap) 가사나 국정농단 패러디도 등장한다. 유인숙 서울교육청 장학관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급훈을 만들고 스스로 책임을 지는 민주적 절차를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적 효과가 크다”고 말했다.

자유롭고 다양한 형태의 급훈이 시대상과 가치를 반영하며 진화하는 동안 학교 진입로 옆 바위에 새겨진 교훈은 화석처럼 굳어가고 있다. ‘성실 창조 협동’ ‘독학역행’ ‘굳세게 바르게 슬기롭게’처럼 뻔한 내용에 형식마저 사자성어나 구호 일색이다 보니 올바른 인간상을 확립하고 배움의 가치를 높인다는 취지에도 불구하고 교훈의 의미를 기억하는 학교 구성원은 많지 않다. 서울 B중학교 김(32)모 교사는 “학생이나 교사 중에 교훈을 모르는 경우가 꽤 많은데, 왠지 구시대적인 느낌이 들어 굳이 찾아서 알려고 하지도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학교 진입로 옆에 서 있는 교훈석. ‘성실’은 가장 흔한 교훈 중 하나다.

교훈석에 새겨진 교훈 중엔 한자도 적지 않다. 서울 D고등학교 재단 관계자는 “1970년대 이전에 세워진 학교들은 설립자가 일본 교육의 영향을 받은 경우가 많아 교훈에 한자어가 많고 요즘 시대에 맞지 않은 면도 있다”고 말했다.

교훈석에 단골로 새겨진 근면, 협동, 창의.

서울시내 한 여고의 교훈석. 시대에 맞지 않는 여성상을 강조한다는 의견도 있다.


학교라는 한 공간에서 존재하는 급훈과 교훈의 시차는 만드는 과정의 차이에서 비롯됐다. 학급 구성원들이 머리를 맞대고 정하는 급훈에 비해 교훈은 개교 당시 설립자 또는 국가의 교육 이념을 반영해 한 번 정하면 끝이다. 오랜 세월 수정이나 교체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교훈에 담긴 가르침 역시 제정 당시에 머물러 있다. 그러다 보니 다양성과 창의력을 중시하는 21세기 교정에서 ‘근면’ ‘단결’ ‘애국’과 같은 고리타분한 덕목이 강조되고 있다. ‘부덕(婦德ㆍ부녀자로서 지녀야 할 덕목)’ 또는 ‘순결’ ‘착한 행실’ 등 다소곳한 여성상을 강요하는 듯한 유서 깊은 여고의 교훈에서도 오늘날의 시대정신을 읽기 어렵다.

교훈이 강조하는 덕목이 실제 교육행정에 반영되지 않고 사문화되고 있는 점도 문제다. 서울 S고 김(32)모 교사는 “교훈이 주는 메시지의 고리타분함은 비판의 대상이 될 수 없지만, 벽에 걸려만 있을 뿐 교육과정이나 학교 대소사를 기획하고 집행하는데 있어 교훈이 전혀 고려되지 않는 건 문제”라고 말했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는 “설립자의 뜻이 서려 있는 만큼 교훈을 바꾸는 것은 어려워 보인다” 면서도 “다만, 학교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이러한 문제를 인식해 의견을 취합하고 토의를 통해 시대와 상황에 맞는 교훈을 새롭게 정한다면 문구 자체보다 더 중요한 교육적 가치를 세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교훈이 시대정신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면서 최근 설립된 학교 중엔 아예 교훈을 정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2011년 개교한 서울 S고의 정(50)모 교사는 “해마다 구성원들이 바뀌는 학교에서 추상적이고 형식적인 경구 하나를 정해 몇 십 년 이상을 끌고 가는 것 자체가 상식적이지 않아 만들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데이터로 본 교훈

교훈에서 가장 흔한 덕목은 무엇일까. 서울시내 318개 고등학교 교훈에 쓰인 의미 있는 단어는 총 920개, 이를 키워드 별로 분류해 합산한 결과 가장 자주 등장한 단어는 ‘성실(8.1%)’이었다. ‘창조(7%)’와 ‘바른(6.4%)’ ‘배움(5.6%)’ ‘협동(5.6)’ ‘근면(5.2%)’이 그 뒤를 이었다.

남고와 여고가 각각 강조하는 덕목에도 차이가 있다. ‘근면’과 ‘협동’ ‘지성’ ‘씩씩함’ ‘의리’ 등을 앞세워 적극성을 강조한 남고에 비해 여고 교훈에는 ‘아름다움’ 또는 ‘사랑’ ‘착함’ ‘슬기’와 같이 여성스러움을 지향하는 덕목이 비교적 많았다.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급훈 이미지를 동일한 액자 사진과 합성했다. 액자 우측 하단은 사진을 공유한 이의 인스타그램 계정.

개교 당시의 교육적 가치가 반영된 만큼 학교 설립 시기에 따라 교훈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선교사 또는 기독교 재단이 설립한 학교가 많았던 한일합방이전(1885년~1910년)에는 ‘사랑’과 ‘봉사’가 주를 이루었고, 일제강점기(1910년~1945년)에는 ‘지성(실력)’과 ‘성실’이 늘었다. ‘근면’과 ‘협동’이 눈에 띄게 증가한 것은 해방 이후 산업화 시기(1945년~1987년)이며 민주화(1987년) 이후 현재까지 자주 등장한 교훈은 ‘창조(창의)’였다. ‘꿈’과 ‘지혜(슬기)’도 이 시기 두각을 나타냈다.

한국일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현아가 현재 공개열애 중인 하이라이트(비스트) 출신 가수 용준형에 대한 마음을 고백했다. 지난 18일 유튜브 채널 '조현아의 목요일 밤' 에서는 '드디어 만난 하늘 아래 두 현아' 라는 제목의 영상이 새롭게 업로드됐다. 이날 게스트로 출연한 사람은 바로 가수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사진=나남뉴스 배우 한소희가 SNS를 다시 시작하며 지하철 승강장 바닥에 가부좌를 틀고 앉은 사진을 공개해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18일 한소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너희가 있고 내가 있고 우리가 있고 같이 달리게 해 준"이라며 사진 여러 장을 업로드했다. 사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사진=나남뉴스 그룹 티아라 출신 아름이 금전사기, 도박설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재혼을 준비하던 남자친구와 결별했다. 이날 19일 한 언론 매체 보도에 따르면 아름은 재혼을 발표했던 남자친구 A씨와 각자의 길을 가기로 선택했다고 전해졌다. 이어 유튜브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사진=나남뉴스 배우 선우은숙이 전남편 유영재의 삼혼, 사실혼에 대해서 '팩트'라고 인정한 가운데, 결국 유영재가 라디오에서 하차했다. 지난 18일 경인방송은 유영재가 진행하는 '유영재의 라디오쇼'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 소식을 공지했다. 경인방송 측에서는 "유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