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재테크/창업
  • 작게
  • 원본
  • 크게

김의진: 창업은 시장 파악과 경험, 자금 축적후 해야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17.04.14일 11:23
기획시리즈-멘토들 조선족대학생 진로 말한다(1)

---성공≠창업. 유능한 CEO의 길도 바람직

‘김의진’이라 하면 북경시 조선족 사회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그는 유명한 민족 기업가이고 활동가이며 자선사업가이다.

북경시조선족기업가협회 초대 회장, 중국조선족기업가골프협회 전임 회장, 중국조선족기업가협회 회장단 집행회장, 중국아주경제발전협회 상무부회장... 등 다양하고 화려한 타이틀로부터 그의 활동 령역을 엿볼 수 있다.

그 외에도 북경조선족애심장학회의 2001년 창립초기의 멤버이자 현재 고문을 맡고 있는 그는 조선족 대학생들을 제일 가까이에서 지켜 봐 온 지성인이기도 하다.

일전에 기자는 북경에서 김의진 회장을 만나 대학생의 창업, 취업, 진로 설계에 대해 담론해 보았다.

‘전민창업’, 특히 조선족 대학생들의 준비 없는 창업에 대해서 잘 분석할 필요가 있다. 누구나 다 사장이 되고 알리바바의 마운이 될 수는 없다. 누구나 다 고용주가 되면 누가 피고용인이 될 것인가? 오너는 누구나 다 할 수 있는게 아니다. 대졸생들이 취업하여 최소 5년에서 10년동안 시장 경험을 쌓고 인맥을 넓히고 자금을 축적하면서 내실을 다진 후에 창업하는게 바람직하다.

창업을 하려면 노력만 해서 되는게 아니다. 창업 준비생들은 자신의 장끼와 장단점을 잘 체크해보고 제일 잘 아는, 하고 싶은 업종을 선택하여 투자하라. 현재 많은 대졸생들이 취업보다는 전자상거래, 위챗상거래 등을 통한 창업을 선호하는데 쉬운 것 같지만 아무나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니며 젊은이들은 우선 직장이라는 사회 조직에서 적응하고 경험과 교훈을 쌓는 것이 향후 발전에 꼭 필요하다.

통계에 의하면 창업의 성공률은 1% 미만이다. 특히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심해진 요즘 회사들이 부도가 안나고 버티기만 하면 성공했다고 할 정도로 기업 운영이 힘든 게 현실 기업가들의 공동한 인식이라고 김의진 회장은 밝혔다.

현재 북경에서 대학을 졸업한 조선족 젊은이들의 경우를 보면 창업, 취업관을 잘 설정할 필요가 있다. 요구만 높고 능력이 떨어지는 성향이 있다. 창업, 취업 준비나 자신의 능력에 비해 급여, 근무환경, 체면 등에 대한 요구가 높은가 하면, 자기 발전의 가능성은 소외된 채 북경 등 대도시만 선호한다. 북경의 경우 급여의 1/3, 심지어 근 절반씩 세집 임대료로 지불하면서도 ‘북표족’으로 남으려 한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하북성 연교쪽에 주택을 장만하는 이들도 있지만 매일 3-4시간씩 출퇴근길에 허비하다보니 출근하면 근무질이 떨어지고 퇴근하면 녹초가 되어버리기 십상이니 문화 생활을 즐기거나 자기 제고를 위한 공부는 엄두도 못낸다. 북경에서 뿌리 없는 부평초마냥 ‘북표족’으로 사느니보다 오히려 자기 전공에 맞고 발전 전망이 있는 국내 2, 3선 도시로 진출하는 것이 더 유리할 것이다. 2, 3선 도시들도 창업, 취업 환경이 성숙되여있고 주거, 교통 환경도 북경, 상해, 광주와 같은 특대도시들보다 우수하며 주류사회 진출도 더 쉬울 것이다.

회사의 립장에서는 취업준비가 100% 되여 있는 자를 모집해서 회사에 최대한의 리윤을 창출해줄 자를 모집하는게 철칙이다. 현재 한국 회사에 취직한 적지 않은 조선족 대졸생들은 졸업후 기초적인 문서 작성도 힘들어 한다. 하여 한국 직원들에 비해 급여가 떨어지고 한족 대졸생들에 비해 주류 사회에 대한 리해나 인맥 자원, 한어 언어 표달 등에서 밀리는 등 관계로 성공 요소가 결핍되여있다. 그 외 조선족 청년들은 총명하고 센스가 빠른 우점이 있지만 근면성, 지구력 부족 등 약점도 있다.

모든 회사는 성실하고 부지런한 사람을 선호한다. 현재 많은 회사들이 본기 졸업생 채용을 꺼리는데 그 주요 원인은 눈만 높고 준비와 적응력이 결여되고 리직률이 높은 등에 있다. 게으르고 큰 꿈이 없고 능력에 비해 높은 대우만 요구하는 대졸생들 보다는 취업 경력과 직장 적응력이 구비된 직원을 선호하기 마련이다. 많은 조선족 대졸생들은 한국 기업을 선호하는데 타민족에 비해 취직후 스타트가 빨라 보이는 것 같지만 중요한 것은 10년, 20년후 자기의 위치를 설정하고 인생 그라프를 그려 보라고 권장하고 싶다. 대내외 회사에 취직하여 최소 5년 이상 회사경험, 인맥, 시장 경영 노하우를 쌓은 후 창업을 해야만 그만큼 성공 가능성이 크다.

또 중요한 것은 성공과 실패의 위험 부담을 동시에 안고 있는 창업보다는 회사의 성공과발전에 꼭 필요한 CEO(总经理、职业经理人), CAO(行政总监), CFO(财务总监), COO(运营总监), CTO(技术专家) 등도 개인의 성공과 가치 실현에 중요한 통로이기도 하다. 특히 조선족은 이 면에서 중시가 부족하며 우리 젊은 세대들이 열심히 준비하고 노력할 것을 권장한다고 김의진 회장은 말했다.

단어해석: 조언자, 상담자, 후원자를 멘토라고 하고, 멘토의 활동을 멘토링이라고 한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80%
10대 0%
20대 0%
30대 60%
40대 2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20%
10대 0%
20대 0%
30대 2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내가 때리지 않았다" 김히어라, 학폭 당사자와 만나 '기억 정리' 완료

"내가 때리지 않았다" 김히어라, 학폭 당사자와 만나 '기억 정리' 완료

사진=나남뉴스 배우 김히어라가 학교폭력 당사자들과 만나 가해 의혹 기억 정리를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김히어라 소속사 그램엔터테인먼트는 "김히어라가 지난해 불거진 일련의 사안에 대해 당사자들과 만났다. 오랜 기억을 정리하면서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BTS 이어 걸그룹 최초" 피프티피프티, 또 '음원 신기록' 2기 근황은?

"BTS 이어 걸그룹 최초" 피프티피프티, 또 '음원 신기록' 2기 근황은?

사진=나남뉴스 피프티 피프티의 대표곡 '큐피드' 트윈 버전이 글로벌 음원 플랫폼 '샤잠'에서 K팝 걸그룹 최초로 500만을 달성했다. 이는 K팝 여성 아티스트 가운데 최고이자 최초로 달성한 기록으로, 전체 K팝 그룹 중 500만을 달성한 아티스트는 유일하게 '방탄소년

안도현병원, 인성화 봉사로 시각장애인 진료의 길 밝혀

안도현병원, 인성화 봉사로 시각장애인 진료의 길 밝혀

최근, 안도현인민병원 의료진은 래원한 한 시각장애인 환자의 “눈”이 되여 전 과정을 동행하면서 인성화 봉사를 제공하여 환자의 진료과정을 가볍고도 즐겁게 따뜻이 해주어 특수환자와 사회의 찬양을 받고 있다. 현인민병원 중의과 양옥위의사는 이 환자가 본인과 같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