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연예 > 스타
  • 작게
  • 원본
  • 크게

[SC이슈] 씨스타 충격 해체…'서머퀸'도 넘지 못한 '마의 7년'

[기타] | 발행시간: 2017.05.23일 14:31

[스포츠조선 백지은 기자] '서머퀸' 씨스타가 7년 만에 돌연 해체를 선언해 충격을 안겼다.

씨스타가 23일 해체 소식을 알렸다. 멤버들은 팬카페에 자필 편지를 올려 팀 해체 소식을 전했다. 보라는 "함께했던 시간이 정말 소중하고 행복했다. 서로를 위해 각자의 길을 응원하기로 했다"고, 소유는 "행복했던 순간에도 힘들었던 순간에도 멤버들과 팬들 덕분에 더 행복하고 덜 힘들었다. 함께했던 시간들이 부족했던 것 같아 아쉽고 미안하다. 좋은 음악 들려드리겠다"고 밝혔다.

효린은 "지난 7년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꿈 같은 시간이었다. 이제 멤버들은 제2의 인생을 위해 각자의 길을 가게 됐다. 서로의 꿈을 응원하며 각자의 자리에서 열심히 노력하고 성장해서 더 좋은 모습 보여 드리겠다"고, 다솜은 "7년 동안 늘 응원하고 사랑해주신 팬분들께 감사하다. 씨스타를 통해 받았지만 다 갚지 못했던 사랑을 앞으로 각자 활동을 통해 조금씩 보답해 나가겠다"고 적었다.

▶ 씨스타는?

씨스타는 2010년 '푸시 푸시(PUSH PUSH)'로 데뷔, '가식걸' '니까짓게' '쏘 쿨(So Cool)' '나혼자' '러빙유(Loving U)' '기브 잇 투 미(Give It To Me)' '터치 마이 바디(Touch My Body)' '아이 스웨어(I Swear)' '셰킷(SHAKE IT)' '아이 라이크 댓(I Like That)' 등 발표하는 노래를 족족 히트시키며 국내 최고 걸그룹으로 군림했다.

이들이 이룬 성과는 독보적이었다. 4년 간 한국 갤럽 선정 올해를 빛낸 가수 톱10에 랭크됐고 포브스 코리아 선정 한국의 파워 셀레브리티 40인(2013,2015,2016)에 랭크됐다. 가요 시상식도 휩쓸었다. 데뷔와 동시에 제48회 싸이월드 디지털 뮤직 어워드, 제2회 서울 석세스 어워드, 제25회 골든디스크 시상식, 제20회 서울가요대상에서 신인상을 휩쓸었고 이후에는 해마다 스타일 아이콘 어워즈, Mnet 20`s 초이스,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MAMA), 멜론 뮤직 어워드 등 다양한 시상식에서 트로피를 받아냈다.

'음원퀸'답게 음악 방송에서도 남다른 기록을 세웠다. Mnet '엠카운트다운', MBC 뮤직 '쇼! 챔피언', KBS2 '뮤직뱅크', SBS '인기가요', MBC '음악중심' 등 음악 순위 프로그램에서 총 43번이나 1위를 차지했다.(유닛 및 솔로곡 제외) 이는 역대 걸그룹 중 3위에 해당하는 기록이다.

▶ 갑작스러운 해체 결정 왜?

이렇게 국내 걸그룹으로서는 독보적인 입지를 다진데다 활동 기간 동안 단 한번도 멤버 간, 혹은 소속사와의 불화설이나 스캔들이 없었고 멤버 구성에 변화도 없었던 터라 씨스타의 해체 소식은 팬들에게 더욱 충격을 안겼다.

이들은 6월 초 소속사와의 전속계약 종료를 앞두고 오랜 시간 진로를 고민했다. 그리고 팀 활동 보다 다른 도전을 해보고 싶다는 멤버들의 의견을 존중해 씨스타를 해체하기로 했다. 팀 해체 후 효린과 소유는 솔로 가수로, 보라는 예능 프로그램 위주로, 다솜은 연기 활동 중심으로 활동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로써 씨스타의 마지막 앨범은 블랙아이드필승이 작곡한 싱글 앨범이 된다. 22일 홍콩 마카오에서 신곡 뮤직비디오 촬영을 마쳤으며 31일 앨범을 공개할 계획이다.

다만 소속사와의 재계약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오늘(23일) 중으로 멤버들과 소속사 관계자들이 만나 재계약 여부 등에 대한 논의를 나눌 예정이다.

▶ 씨스타도 넘지 못한 아이돌 마의 7주년

씨스타마저 7주년을 넘기지 못한 채 해체하면서 또다시 아이돌 '마의 7주년'의 공포가 현실화됐다. '마의 7년' 혹은 '7년 징크스'는 대부분의 아이돌 그룹이 데뷔 7주년을 기점으로 해체수순을 밟는 경우가 많아 생긴 말이다. 아이돌 그룹은 거의 소속사와 데뷔 앨범 발매 직후부터 7년 동안 효력이 발휘되는 전속계약을 체결하기 때문에 7년을 기점으로 그룹의 존폐 여부가 결정된다.

씨스타를 비롯해 카라 포미닛 레인보우 2NE1 등 수많은 팀이 7주년을 넘기지 못하고 각자의 길을 걷게 됐다. 팀명은 존속하지만 멤버 구성에 변화를 겪은 팀들도 많다. 비스트는 장현승을 제외한 멤버들이 하이라이트를 결성해 재데뷔했고, 시크릿은 한선화가 주원 소속사 화이브라더스와 전속계약을 체결하며 배우로 전향했다. 미쓰에이 지아도 팀을 탈퇴한 뒤 중국 연예 기획사 바나나 플랜과 전속계약을 맺고 중국에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제국의아이들 역시 박형식과 임시완이 배우로 전향, 각각 송혜교 유아인 소속사 UAA와 강소라 소속사 플럼엔터테인먼트로 적을 옮겼다.

하지만 팀 활동이 끝났다는 게 은퇴가 아닌 새로운 2막을 의미한다는 건 과거와 달라진 점이다. 각각 연기자, 솔로 가수, 예능 등으로 활동 방향을 잡고 또 다른 활동을 이어간다. 카라 박규리 한승연 구하라, 포미닛 남지현 허가윤 권소현, 레인보우 오승아 고우리 조현영, 2NE1 산다라박은 배우로 활동을 전향했다. 카라 허영지, 레인보우 김재경 등은 예능 아이콘으로 주목받고 있다. 포미닛 현아는 솔로 및 듀엣 활동으로 존재감을 과시했고 전지윤 또한 솔로가수로 전향했다. 2NE1 씨엘 또한 국내외를 오가며 솔로 가수로 도약을 준비 중이다.

silk781220@sportschosun.com

출처: 스포츠조선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62%
10대 4%
20대 12%
30대 35%
40대 12%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38%
10대 4%
20대 4%
30대 27%
40대 4%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법치길림 법치정부 법치사회 일체화 건설 견지하고 전면 의법치성 제반 사업 더욱 큰 성과 이룩하도록 추동해야 4월 18일, 길림성 당위 서기, 성당위전면의법치성위원회 주임 경준해가 제12기 성당위 전면의법치성 위원회 2024년 제1차 전체(확대)회의 및 법치잽행보고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임영웅 콘서트 예매 이렇게" 박보영, 꿀팁 대방출 '메모 필수'

"임영웅 콘서트 예매 이렇게" 박보영, 꿀팁 대방출 '메모 필수'

배우 박보영이 최근 가수 임영웅 콘서트 티켓팅을 연석으로 2장 성공한 가운데, 성공 비하인드와 예매 꿀팁을 영웅시대에게 공개했다. 지난 19일 박보영은 팬 플랫폼 위버스 라이브 방송을 통해서 팬들과 소통하며 임영웅 콘서트 예매 후기에 대해 설명했다. 당시 박보

"전복이는 공주님" 박수홍♥김다예, 자녀 성별 공개... 땡기는 음식은?

"전복이는 공주님" 박수홍♥김다예, 자녀 성별 공개... 땡기는 음식은?

난임으로 인해 어렵게 아이를 얻은 방송인 박수홍과 김다예 부부가 뱃속에 있는 태아의 성별을 공개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9일, 유튜브 채널 '행복해다홍' 에서는 '아기성별 최초공개, 착상 시기부터 임신 초기까지 절대 하지 않은 것' 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새롭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사진=나남뉴스 배우 한소희가 SNS를 다시 시작하며 지하철 승강장 바닥에 가부좌를 틀고 앉은 사진을 공개해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18일 한소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너희가 있고 내가 있고 우리가 있고 같이 달리게 해 준"이라며 사진 여러 장을 업로드했다. 사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