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뼈 밖에 없는 몸… 왜 나는 살이 안찌는 걸까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7.08.22일 08:39

깡마른 사람들은 간절히 살찌기를 바란다. 뼈밖에 없냐는 타인의 시선이 불편하다. 살찌우기 위해 고단백·고칼로리 음식 위주로 먹어보지만 그때 잠시 배만 볼록 나올 뿐이다. 이처럼 마른 원인을 파악하지 못하고 무작정 많이 먹는 것에만 집중하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니다. 빼빼 마른 사람들은 위장관의 소화 흡수력이 약한 경우가 많다. 장이 안 좋다, 식탐이 없다 등 마른 사람들을 대표하는 특징들은 모두 소화 흡수와 연결된다. 위장이 약하므로 영양분을 흡수하지 못하고, 자주 탈이 난다. 점점 음식 섭취 욕구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 소화흡수력이 약한 상태가 이어지면 살이 찌지 못하는 생활 식습관으로 굳어진다. 몸이 영양분을 제대로 저장하지 못하는 것은 두말할 것도 없다. 근육으로 보내지는 영양분이 없어 살이 안 붙는다. 체내 시스템은 살이 찔 수 없도록 고정화된다. 이 지경에 이르면 아무리 먹어도, 그리고 운동을 해도 소용이 없다.

◇마른 사람도 살찌우기 좋게, 속부터 리셋

살빼기 다이어트에서 체중 감량에 최적의 상태가 될 수 있도록 몸을 리셋 해야 하듯, 마른 사람들이 살찌우기 위해서도 몸 상태를 리셋 해야 한다. 그러려면 살이 되는 영양분의 소화 흡수율을 최적화시키는 일이 우선이다. 동시에 단순히 물렁거리는 '지방 살'이 아닌 건강한 '근육 살'을 붙게 하기 위해 속부터 근육을 채워 주는 것도 중요하다.

이를 위해선 근육 세포의 재료인 단백질 소화와 흡수에 신경 써야 한다. 소화가 더딘 단백질의 흡수가 잘 될 수 있는 몸 속 환경을 마련해 주는 것이다. 특히 근육 손실을 막고 새로운 근육 세포를 만들어내는 필수 아미노산의 섭취율을 높여야 한다. 필수 아미노산은 동물성 단백질에도 많이 함유돼 있지만 식물성 단백질보다 체내 소화 흡수율이 떨어진다. 때문에 동물성 단백질은 마른 사람들의 약한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기 쉽다.

◇발효 콩으로 필수 아미노산 체내 공급량 UP

살찌기 좋은 몸 속 환경으로 리셋하기 위해선 소화가 잘되고 체내에서 제대로 흡수되는 식물성 필수 아미노산을 섭취해야 한다. 이는 콩(대두)에서 찾을 수 있다. 대두는 콩과 식물 중 유일하게 8종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또한 동물성 단백질에서 얻기 힘든 생리활성물질인 이소플라본, 안토시아닌, 올레인산, 리놀렌산, 비타민 A, B1, E, 식이섬유도 풍부하다. 콩보다 더 좋은 것은 발효 콩이다. 이때 콩 원료가 100% 국산이라야 GMO(유전자 변형), 방부제 걱정 없이 안심하게 섭취할 수 있다.

발효 콩 단백질은 소화 능력이 약한 사람에서도 쉽게 소화할 수 있는 미세한 아미노산 분자로 이뤄져 있다. 콩을 발효시키면 발효 전보다 8종 필수 아미노산 함유량이 평균 10.5배 높아진다. 무엇보다 주목해야 할 것은 근육을 합성하고 촉진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필수 아미노산 3가지 류신, 아이소류신의 함유량이 각각 32.5배, 20.2배, 3.3배 많아진다는 점이다. 류신은 단백질을 이루는 총 20여종의 아미노산 중에 근육 형성에 가장 도움이 되는 일등공신이다. 아이소류신은 근섬유의 재생을 촉진함으로써 근육을 빠르게 회복시키고, 발린은 근육의 손상된 세포를 회복시킴으로써 새로운 근육 형성에 도움을 준다.

◇효소로 한 번 더 체내 소화·흡수력 강화

발효 콩 단백질을 섭취하면 근육을 만드는 필수 아미노산의 양을 높이고 이들의 소화 흡수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소화기관에서 부담 없이 받아들이고 더 잘게 분해·흡수 되니, 근육으로 공급되는 아미노산의 양도 많아진다. 흡수 잘 되는 필수 아미노산이 체내에 계속 쌓이면 살이 잘 붙을 수 있는 몸 속 환경으로 변화한다. 살과 근육으로 가는 영양분을 안에서 잘 받아들일 수 있도록 점차 리셋 되는 것이다. 소화 능력과 영양 흡수를 더 강화시키려면 효소 식품을 보충 섭취하는 것도 방법이다. 소화 기능이 떨어진 마른 사람들은 체내 영양소 흡수를 돕는 효소가 부족한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발효 콩 단백질과 함께 효소 식품을 섭취하면 약했던 소화흡수 기능을 점차 회복시키면서 필수 아미노산 흡수율은 높여 건강하게 살이 붙도록 도움을 준다.



조선닷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50%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경준해 전 성 경제성장안정 영상 지도회서 강조 경제회생의 호세강화를 지속적으로 공고히 하며 ‘두가지 확보, 한가지 우선’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야 호옥정 종합평가 진행 23일, 성당위 서기 경준해가 전 성 경제성장안정 영상 지도회의를 소집하고 회의를 사회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개저씨들 나 하나 매장시키려고" 민희진, 울분의 기자회견 어땠길래

"개저씨들 나 하나 매장시키려고" 민희진, 울분의 기자회견 어땠길래

사진=나남뉴스 걸그룹 뉴진스 소속사 어도어의 민희진 대표가 기자회견을 열어 하이브를 향해 거침없는 막말을 쏟아내 화제가 되고 있다. 실시간으로 중계되는 공식 석상임에도 민희진은 '개저씨', '시XXX', 'X신', '양아치', ‘지X’ 등 비속어를 쓰면서 현 상황에 대한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연합뉴스] 배우 백윤식 씨가 전 연인이 펴낸 에세이 출판을 금지해 달라고 소송을 내 1·2심 모두 일부 승소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서울고법 민사9부(성지용 백숙종 유동균 부장판사)는 25일 백씨

“제게 너무 큰 위로” 작곡가 유재환 결혼, 예비신부 누구?

“제게 너무 큰 위로” 작곡가 유재환 결혼, 예비신부 누구?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 인기리에 종영된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린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이 결혼을 발표하면서 예비신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유재환은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