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조선
  • 작게
  • 원본
  • 크게

수소탄, 핵융합 이용…일반 원자탄 수십∼수백배 폭발력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7.09.03일 15:41

[그래픽] 풍계리 북쪽 갱구 2~6차 핵실험 어떻게 진행했나


北, 첫 수소탄실험 주장 후 1년8개월만에 'ICBM 장착 수소탄' 실험성공 주장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북한이 3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탄두로 장착할 '수소탄'을 개발하기 위해 단행한 6차 핵실험에서 성공했다고 주장해 이 폭탄의 위력과 북한의 개발 진도에 관심이 쏠린다.

핵무기의 일종인 수소폭탄은 수소의 동위원소인 중수소와 삼중수소가 결합할 때 나오는 엄청난 에너지를 이용한 무기로, 우라늄이나 플루토늄 등의 핵분열 반응을 이용한 원자폭탄보다 수십∼수백 배 강한 폭발력을 지닌 것으로 알려졌다.

핵분열 원자탄을 1단계 기폭 장치로 사용해 중수소와 삼중수소가 2단계로 핵융합 연쇄 반응을 일으키도록 하는 것이 기본 원리다.

이를 위해서는 핵분열 에너지를 짧은 시간에 핵융합으로 연결하는 고도의 핵물리 기술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북한의 대외 선전용 사이트 '조선의오늘'은 지난해 3월 수소폭탄을 소개하는 기사에서 "수백만 분의 1초 사이에 진행되는 중수소와 초중수소(삼중수소)의 핵융합 반응은 굉장히 큰 에너지를 내게 된다"며 "같은 크기의 원자탄에 비하여 수소탄은 100배 이상의 위력을 가진다"고 설명한 바 있다.

핵융합 반응은 수천만℃의 고온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수소탄은 '열핵(熱核)무기'라고도 불린다.

분주한 기상청 국가지진화산종합상황실(서울=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기상청 국가지진화산종합상황실은 3일 오후 12시 29분 북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길주 북북서쪽 40㎞ 지역)에서 규모 5.7의 인공 지진이 발생했다고 밝히고 있다. 기상청에 따르면 진앙은 북위 41.30도, 동경 129.08도이며, 진원의 깊이는 0㎞이다. 이날 서울 동작구 기상청 국가지진화산종합상황실에서 유용규 지진화산감시과장이 관련 설명을 하고 있다. 2017.9.3

leesh@yna.co.kr


이날 북한 핵무기연구소가 6차 핵실험 관련 성명에서 이번에 실험한 핵무기를 '2단 열핵무기'로 언급하고 '분열 기폭 및 고온 핵융합 점화' 등의 표현을 쓴 것은 이같은 수소폭탄의 기술적 특성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수소폭탄의 강력한 위력 때문에 북한은 지난해 1월 6일 단행한 4차 핵실험을 '주체조선의 첫 수소탄 시험'이라고 발표한 이후 "절대병기로 통칭되는 수소탄까지 보유했다"는 선전을 계속해 왔다.

북한은 첫 수소폭탄 실험을 주장한 이후 약 1년 8개월 만에 수소탄을 ICBM에 탑재하기 위한 핵실험에서 성공했다는 주장까지 내놓은 것이다.

핵실험 준비 문건 서명하는 김정은(서울=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TV가 3일 공개한 화면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장착용 수소폭탄 실험 준비 문건으로 보이는 문건에 서명하고 있다. 2017.9.3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4차 핵실험 당시 국방부와 정보당국은 폭발력이 약하다는 점에서 수소폭탄의 전 단계인 증폭핵분열탄(중수소 등을 활용해 원자탄의 폭발력을 증폭시킨 것) 실험을 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둔 바 있다.

한편, 이번 6차 핵실험 관련 성명을 낸 핵무기연구소는 북한의 지난해 9월 9일 5차 핵실험 당시에도 "핵탄두의 위력 판정을 위한 핵폭발시험이 성과적으로 진행됐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한 기관이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오전 보도에서 "핵무기연구소에서는 핵무기 병기화에서 일대 전환을 일으킬 데 대한 조선노동당의 전략적 의도에 맞게 최근에 보다 높은 단계의 핵무기를 연구 제작하는 자랑찬 성과를 이룩하였다"고 밝혔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5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애니메이션 '짱구'에서 봉미선, 즉 짱구엄마 목소리를 연기했던 성우 강희선이 4년 전 대장암을 발견했던 때를 떠올리며 근황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7일 tvN 예능 '유퀴즈 온 더 블럭' 에서는 짱구엄마, 샤론 스톤, 줄리아 로버츠, 지하철 안내방송 목소리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연합뉴스] 연극 연습 도중 쓰러진 연극배우 주선옥(38)이 장기기증으로 3명에게 새 생명을 주고 세상을 떠났다. 18일 유족 등에 따르면 주선옥은 지난 4일 연극 연습 중 뇌출혈 증세로 갑작스럽게 쓰

"역시 소문난 의리남" 이수근, 후배들 위해 '개그콘서트' 출격 방송 언제?

"역시 소문난 의리남" 이수근, 후배들 위해 '개그콘서트' 출격 방송 언제?

사진=나남뉴스 개그맨 대선배 이수근이 후배들을 위해 '개그콘서트' 지원사격에 나선다. 최근 이수근은 KBS2 간판 코미디 프로그램 '개그콘서트' 녹화에 참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촬영은 개그맨 후배들을 응원하기 위해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했다.

"그때 그 월드컵 응원女" 오초희, '♥변호사' 결혼 발표 깜짝 근황

"그때 그 월드컵 응원女" 오초희, '♥변호사' 결혼 발표 깜짝 근황

사진=나남뉴스 2010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 당시 아르헨티나 국기가 그려진 원피스를 입어 유명세를 탄 오초희가 결혼 소식을 알렸다. 이날 18일 배우 오초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예비 신랑과 찍은 사진 여러 장을 공개하며 애정 어린 장문의 게시글을 게재했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