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인물기업
  • 작게
  • 원본
  • 크게

재한 조선족들의 '보장 받는 삶'의 설계사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7.09.19일 09:00
 한화생명 목천지점 백운 팀장

  (흑룡강신문=하얼빈)라춘봉 서울특파원="재한 중국동포들이 몸과 건강을 희생하며 혹독하게 일하지만 실제로 삶의 질을 보장 받으며 알차게 살아가는 경우가 드물어요. 대책 없이 불안하게 살아가는 중국동포들을 위해 인생설계를 해준다는 사명감으로 일을 하고 있어요."

남다른 마음가짐으로 보험업에 종사하고 있는한화생명 목천 지점 백운(49. 사진) 팀장.

  2015년 9월에 보험을 시작해 1년만에 한화생명 3만명 FB(보험설계사) 가운데 상위 3%들만의 모임인 ACE(에이스)클럽에 이름을 올리고 잇따라 올해 3월에 에이스팀장으로 승진하는 파격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진심으로 중국동포들의 성공적인 한국정착을 돕고 싶어요. 돈을 위해서라면 진작에 이 일을 그만뒀어요."

  그는 중국 흑룡강성 하얼빈 출신으로 치치할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베이징의 유명 병원에서 20년간 산부인과 의사로 재직했고 남편은 100여명의 직원을 이끄는 베이징 건축업계의 유명한 조선족 기업인이다. 그의 말대로 그는 경제적으로는 '부자'인셈이다.

  정년 퇴직한 그는 고등학교를 다니는 딸애(19)의 조기유학을 뒷바라지 하기 위해 2014년에 한국에 왔다. 그는 한족동네에서 살았고 꾸준히 직장생활을 해왔기에 낯 선 한국에서 준비 없이 맞이한 한가로운 일상에 적응하기 힘들었다.

  눈물을 흘리며 고향을 그리는 우울한 시간이 계속되던 어느 하루 그가 지인의 손에 끌려 간 곳이 보험회사였다.

  "한국 사람들이 어떻게 생활하는지에 대해 강의를 들어보라고 하여 심심풀이로 갔는데 보험회사였어요. 중국에 있을 때부터 사람들의 꽁무니를 따라다니며 보험가입을 설득하는 사람들에 대해 부정적인 선입견을 갖고 있었어요."

  마뜩잖은 기분으로 듣기 시작한 강의였지만 그는 바로 매료됐다. 세금납부, 질병보장, 자녀양육, 노후대비 등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보험설계에 관한 많은 지식들이 그에게 신선한 충격과 함께 새로운 세상을 보는 눈을 열어주었다.

  "저는 퇴직금도 있고 일정한 재산도 갖고 있어 삶에 큰 걱정이 없다고 생각했는데 보험공부를 하면서 부족함이 너무 많다는 걸 느꼈어요. 3~5년은 내다보며 생활했지만 미래 30년을 대비하는 자세나 세밀한 재무계획은 없었어요."

그는 보험공부를 하면 할 수록미래 생활의 면면을 검토하며 인생 전반에 대해 설계하는 보험에 대한 믿음과 확신이 커갔다. 그는 자신의 생활을 돌아보는 한편 중국동포들을 향한 안타까운 마음이 무거워져 갔다.

  "중국동포들은 자식을 위해, 돈을 한 푼이라도 더 벌기 위해 한 몸을 던져 더러운 일, 힘든 일을 마다하지 않지만 정작 병이 생기면 아무런 의료보장도 없는 상태에서 제대로 된 치료도 받지 못하고 사망하는 사례가 많아요."

  그는 한국에 오기 전까지 중국동포들이 한국에서 열심히 벌어서 절약하며 돈을 모아 전세나 아파트에 살면서 풍족하게 생활하고 있는 것으로 알았다. 하지만 한국에 와서 그가 만난 중국동포들의 현실은 상상 외로 참담했다. 거처도 변변치 않았고 국가의료비 혜택도 받지 못하는 소외계층으로 살고 있었다. 중국의 전직 교사, 공무원들을 비롯해 대부분이 3D 업종에서 차별대우를 받으며 힘들게 일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동포들끼리 뭉쳐 술로 스트레스를 풀고, 2~3차 음주문화를 즐기며 현지 사람들의 생활문화에 융합하지 못하고 있었다.

  "친구초대에 10~20만원씩 가볍게 쓰지만 자기 삶의 질을 보장해주는 2~3만원의 보험료를 아까워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중국동포들은 중국에서 관련 교육을 받지 못했기에 재무에 대한 지식이 없고 한국의 선진적인 금융 체계를 배척하고 있어요. 반면 한국 사람들은 5천원짜리 국밥을 먹더라도 보험을 들어놓고 자녀양육, 직장연금 등 생활보장을 깔고 가려는 인식이 강해요."

  그는 안타까운 마음만큼 열심히 동포들을 찾아 다녔다. 매일 1만 5천보 이상을 걸으며 5명 이상의 동포들을 만났다. 늦은 밤에 집에 돌아오면 다리가 아프고 혈압이 올라갔다. 특히 보험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인한 중국동포들의 거절이 반복되다 보니 좌절감이 쌓여갔다.

  "보험이 동포들에게 좋고 도움이 된다는 걸 아는데 동포들이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으니 많이 힘들었죠. 주변에서 뭐가 부족해서 그러냐며 그만두라고 했어요. 그 와중에 남편이 동포들을 돕는 일을 사명으로 생각하라며 응원해주었어요. 스스로도 의사로서 목숨을 못구해줄 망정 보험회사의 돈을 치료에 보태주는 것만으로 의사이상의 역할을 하는 것이라며 결심을 다졌죠.”

한화생명보험 손상윤 목천 지점장과 함께.

  사실 동포들의 입장에서 중병에 걸려 적어서 5000만원(한화) 이상의 의료비를 감당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보험이 동포들에게 도움이 된다는 그의 깊은 믿음이 거절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게 했다. 그의 첫 고객은 울산에서 사는 중국동포 부부였다. 아내는 음식점에서 일했고 남편은 현장일을 했다. 한국생활이 10년을 넘었고 월 고정수입이 600만원(한화)을 넘었지만 자녀교육비, 한국생활비 등등 지출을 빼면 적금이 없었다.

  "동포들은 저축의 마음은 있지만 충동적인 소비가 많아요. 그래서 저축기능성 보험을 추천했어요. 보험과 저축기능을 겸비한 보험으로서 노후에 연금처럼 인출해 쓸 수 있는 종신통장개념이죠. 원금에 이자를 받아가고 병이 나면 자기 돈이 아닌 별도 보상을 받아요. 그리고 자기 소득수준과 상황에 따라 띄엄띄엄 보험료를 지급할 수 있어요. 중국 동포들에게는 최적화 된 금융상품이죠."

  그의 진심이 통했다. 이들 부부의 소개로 한번에 5명의 중국동포들과 보험계약을 맺었다. 보험생애 첫 계약으로 그는 첫 달에 강서지역구(600명 보험설계사)에서 '보험왕'의 영예를 따냈다.

  그는 지난 한해 1000여명의 고객을 만났고 지금 그가 관리하고 있는 고객은 300명 정도. 그는 올해 3월 훌륭한 업적으로 에이스팀장으로 승진했다. 에이스팀장은 자녀학자금은 물론 유럽견학 기회도 주어지는 보험설계사들에게는 최상의 영광이다.

  "중국동포들의 생각이 많이 바뀌고 있어요. 엉터리보험으로 제대로 보장을 받지 못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보험을 금융상품으로 인식하고 보장받는 삶을 지향하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어요."

  그의 활약으로 한화생명 강서지역단은 처음으로 동포보험설계사 모임을 가졌고 한국고객만 상대해 오던 고객 세미나를 중국동포 전문으로 개최하는 등 그를 중심으로 동포보험 설계사 육성에 나서고 있다.

  weeklycn@naver.com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65%
10대 0%
20대 0%
30대 42%
40대 16%
50대 3%
60대 3%
70대 0%
여성 35%
10대 0%
20대 0%
30대 26%
40대 6%
50대 0%
60대 3%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배우 추자현이 남편 우효광과 우연히 술자리에서 찍힌 사진으로 달달한 부부애를 과시했다. 지난 26일(현지 시간) 대만 외신매체 '이티투데이'에서는 추자현이 만취 상태로 남편 우효광의 등에 업혀 이동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추자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사진=나남뉴스 최근 신곡 '정말, 없니?(Emptiness)'를 발매한 보아가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나타나 팬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BoA'에는 26일 발매한 보아의 신곡 '정말, 없니? (Emptiness)'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영상 한 편이 게재됐다.

"진정한 관종이란 이런 것" 이지혜, 순직 소방관 위해 1000만원 기부

"진정한 관종이란 이런 것" 이지혜, 순직 소방관 위해 1000만원 기부

사진=나남뉴스 가수 이지혜가 순직한 소방관을 위해 1000만원을 기부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훈훈함을 자아내고 있다. 지난 27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밉지 않은 관종 언니의 선행을 공유하고 싶습니다'라는 제목의 게시글 하나가 올라와 누리꾼들의 시선을 끌었다.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 출시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 출시

최근, 국가의료보장국 위챗계정은 보험에 참가한 인원들에게 보다 편리한 의료보장써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을 출시했다. 1.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이란 무엇인가? 보험참가 인원들의 기본의료수요를 보장하고 기본의료보장 약품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