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손톱으로 정말 건강 상태를 알 수 있을까?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7.10.18일 09:05
조갑이라고도 칭하는 손톱은 손가락 끝에 붙어 있는 반투명의 단단한 케라틴 판으로 손을 보호하고 물체를 잡는 손의 기능 수행을 돕는다. 손톱의 두께는 성인 여성 평균 0.5mm 정도이고 1개월에 3mm가량 자란다.

손톱 역시 피부 부속물이므로 건강이나 외부 환경에 따른 피부 변화가 반영될 수 있다. 하지만 손톱 자체의 감염성 질환일 수도 있으므로 손톱 상태가 변했다고 무조건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여겨서는 곤란하다.

건강한 손톱

손톱의 구성

손톱은 몸체 부분인 손톱판과 손톱 끝 가장자리인 손톱끝아래허물, 손톱을 둘러싼 피부인 손톱주름, 손톱판을 만드는 손톱바닥을 비롯해 손톱껍질, 손톱초승달, 손톱기질 등으로 구성된다.

손톱에 질환이 생기는 이유는?

손톱 자체에 감염이 생긴 감염성 질환, 전신질환이나 피부 질환이 피부와 손톱에 동반되어 나타나는 경우, 손톱이나 주변 피부에 양성 또는 악성 종양이 생긴 종양성 질환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손톱에 나타나는 각종 증상

손톱 진균증

곰팡이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 질환을 진균증이라고 하고 진균 중 사상균에 의해 생긴 것을 백선, 즉 무좀이라고 한다. 진균배양검사 또는 조직검사 등을 통해 진단하고 각종 치료제를 사용해 치료할 수 있다.

손톱 연화증

조갑의 케라틴 부족에 의해 손톱이 얇아진 상태로 투명한 백색으로 변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외부적인 원인이나 위장장애, 만성 관절염, 갑상샘 기능 저하 등이 원인일 수 있다.

오목 형성 손톱

손톱판에 미세한 점 같은 1mm 내외의 함몰이 생기는 것으로 손톱 한 개에 보통 수 개부터 수십 개까지 함몰이 나타날 수 있다. 습진성 피부염이 있을 때 동반될 수 있으나 특정 원인 없이 발생하기도 한다.

손톱 박리증

조갑 박리는 손톱판이 손톱바닥으로부터 분리된 상태로 손톱 주변에 건선이나 습진 등 피부 질환이 있을 경우 발생하기 쉽다. 손에 물이 자주 닿으면 생길 수 있으므로 물과의 접촉을 주의하고 손톱을 짧게 깎아 관리하는 것이 좋다.

손톱깎이와 손톱

흑색 손톱

멜라닌 색소가 증가해 손톱 일부가 갈색이나 흑색으로 변하는 증상으로 세로선이 생기면 세로흑색손톱이라고 한다. 손톱바탕질의 단순 흑색점이나 멜라닌 세포성 모반이 주요 생성 원인이나 흑색이 점차 짙어진다면 악성흑색종일 수 있으므로 정밀 진단이 필요하다.

빨래판 손톱

한 손 또는 양손의 엄지손톱 중앙에 세로 고랑과 함몰이 생겨 빨래판처럼 변형되는 증상. 다른 손톱으로 엄지손톱을 압박하거나 손톱을 깨무는 습관이 있는 이에게 나타날 수 있다.

손톱 탈락증

손톱에 기능상 문제가 생겨 손톱판과의 연결이 끊어져 상하로 나뉜 것. 강한 외상이 있거나 습진, 약물 복용 등으로 손톱 생성에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난다.

손톱 거침증

손톱판이 사포로 갈아 놓은 듯 거칠어지고 광택이 소실되는 증상으로 손톱에 가느다란 세로선이 나타나거나 얇아지면서 잘 부서질 수 있다. 염증성 피부 질환과 동반되거나 특별한 이유 없이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계속 진행될 경우에는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손톱 무좀약은 복용 시 개인 특성에 따라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백선, 무좀이 있으면 바르는 형태의 치료 약을 먼저 사용해보는 것이 좋다. 흑색 손톱의 경우 증상이 짙어지거나 퍼지지 않는다면 단순 점으로 인한 증상일 수 있으나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하다.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김성근 원장은 "손톱이 갈라지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손을 너무 자주 씻는 습관으로 인해 손톱이 건조해지면서 나타날 수도 있다”라고 설명한다. “얇거나 거친 손톱의 경우 영양 상태를 개선하거나 핸드크림을 꾸준히 바르며 1개월 정도 변화를 지켜보다가 차도가 없으면 피부과를 방문해 상담받으라”고 조언한다.

하이닥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법치길림 법치정부 법치사회 일체화 건설 견지하고 전면 의법치성 제반 사업 더욱 큰 성과 이룩하도록 추동해야 4월 18일, 길림성 당위 서기, 성당위전면의법치성위원회 주임 경준해가 제12기 성당위 전면의법치성 위원회 2024년 제1차 전체(확대)회의 및 법치잽행보고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전복이는 공주님" 박수홍♥김다예, 자녀 성별 공개... 땡기는 음식은?

"전복이는 공주님" 박수홍♥김다예, 자녀 성별 공개... 땡기는 음식은?

난임으로 인해 어렵게 아이를 얻은 방송인 박수홍과 김다예 부부가 뱃속에 있는 태아의 성별을 공개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9일, 유튜브 채널 '행복해다홍' 에서는 '아기성별 최초공개, 착상 시기부터 임신 초기까지 절대 하지 않은 것' 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새롭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사진=나남뉴스 배우 한소희가 SNS를 다시 시작하며 지하철 승강장 바닥에 가부좌를 틀고 앉은 사진을 공개해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18일 한소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너희가 있고 내가 있고 우리가 있고 같이 달리게 해 준"이라며 사진 여러 장을 업로드했다. 사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사진=나남뉴스 그룹 티아라 출신 아름이 금전사기, 도박설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재혼을 준비하던 남자친구와 결별했다. 이날 19일 한 언론 매체 보도에 따르면 아름은 재혼을 발표했던 남자친구 A씨와 각자의 길을 가기로 선택했다고 전해졌다. 이어 유튜브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