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동충하초'보다 나은 민들레... 민들레 우린 물이 보약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7.10.19일 08:35
 (흑룡강신문=하얼빈)귀한 동충하초는 모두 잘 알고 계실것이지만 도처에서 숩게 볼수 있는 들풀에는 류의해 본적이 있으신가요?

  여름이면 도처에서 볼수 있는 노란꽃이 있는데요. 이것이 바로 동충하초의 양생기능과 어깨를 나란히 할수 있는 민들레입니다.

  북방에서는 자주 볼수 있는 민들레, 갈수록 환영받고 있답니다.

민들레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다양한 미량원소와 비타민 등이 함유되여 있을 뿐만 아니라 인체에 부족한 항종양 활성 물질인 셀레늄(硒) 원소가 포함되여 있어 자연계에서 보기드문 셀레늄함유 식물이라 불립니다.

  ‘본초강목’에서는 ‘민들레의 여린 싹은 식용할수 있으며 생식하면 감염성 질환을 치료하는데 특히 탁월하다’고 언급했습니다.

  따라서 구강궤양, 여드림, 유선증생, 유선염, 피로, 위산과다 등 증세도 민들레로 완화할수 있답니다.

  그러나 민들레물도 마시면 좋은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마시면 좋은 경우

  1.상초열이 나고 목이 아플 경우 마시면 좋다

  날씨가 더워지면 상초열이 나기 쉽고 목이 아프기도 합니다. 이때 하루동안 민들레물을 마시면 증세가 많이 완화될수 있습니다.

  2.설태가 노랗고 여드림이 생기고 입냄새가 날 경우 마시면 좋다

  여름에는 여드름이 많이 생기고 얼굴에 기름이 나오는데 이때 민들레물을 마시면 열을 내리는 외에도 해독과 리뇨 역할을 할수 있습니다. 특히 습기를 없애는데 민들레물이 가장 적합합니다. 그리고 설태가 노랗고 입냄새가 나는 등 증세도 효과적으로 완화할수 있답니다.

3.위에 통증이 있고 소화불량 증세가 있을 대 마시면 좋다

  민들레는 위질환을 치료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위와 비장에 생긴 습열 현상으로 위에 통증이 있고 복부 팽만감이 있거나 구토 등 증세가 있을 때 사용할수 있습니다.

  4.뇨로감염, 뇨도염이 있을 때 마시면 좋다

  여름은 뇨로염, 뇨로감염의 다발기입니다. 이때 민들레물을 마시면 증세를 효과적으로 개선할수 있습니다. 민들레에 항균 소염 성분이 함유되여 있어 다양한 염증에 해소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아주 좋은 리뇨역할도 할수 있습니다. 민들레물을 마시면 뇨도염과 뇨로감염을 예방하고 증세를 완환할수 있는것은 물론 전립선염으로 초래된 소변량이 적고 노란 증세에도 아주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마시면 안 좋은 경우

  1.위와 비장이 허하고 한랭하면 마시지 말아야 한다

  민들레는 찬 성질의 식물에 속하기 때문에 위와 비장이 허하고 한랭한 자는 많이 마시지 않는것이 바람직합니다.

2.민들레물이 식으면 마시지 말아야 한다

  무더운 여름철에는 모두 찬것을 선호합니다. 그러나 민들레물은 따뜻할 때 마시는것이 좋습니다. 다 식은 후 마시게 되면 설사 등 증세가 나타날수 있기 때문입니다.

  3.음한증(阴寒证)환자는 마시지 말아야 한다

  평소 사지가 차고 땀이 별로 나지 않으며 쉽게 추위를 타고 자주 설사를 하고 관절염 등이 있는 자들은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오히려 부작용이 나타나 면역력이나 식욕이 떨어지는 등 다양한 증세가 나타날수 있습니다.

  4.알레르기성 환자는 마시지 말아야 한다

  민들레물 만드는 법

  방법1:마른 민들레잎 한 숟가락 혹은 신선한 민들레잎 3숟가락에 더운물을 부어 충분히 우려내 마십니다.

  방법2:민들레잎과 뿌리 각각 한 숟가락을 취한 후 더운물을 부어 충분히 우려내 마십니다.

  방법3:민들레뿌리 2g을 취한 후 더운물을 부어 충분히 우려내 마십니다.

  방법4:신선한 민들레 뿌리 30g를 취해 으깹니다. 여기에 0.6L의 더운물을 부었다가 려과한 후 마십니다.

  민들레 커피 만드는 법

  1.민들레뿌리를 깨끗이 씻어 잘게 썹니다.

  2.가마에 넣고 센 불에 볶다가 건조해지고 색갈이 검스레해지면 꺼냅니다.

  3.믹서로 가루를 냅니다.

  4.평소 커피를 만드는 방법대로 민들레 커피를 만들면 됩니다.

  비록 민들레커피라 부르지만 카페인 성분이 전혀 함유되여 있지 않습니다.

  서양의 의사들은 커피 의존증 환자에게 커피 대체품으로 민들레커피를 마시게 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민들레커피는 간을 보호하고 부종을 가라앉히고 종양을 예방하는 외에도 미용, 시력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정신로동 종사자에게 아주 좋다고 합니다.

/도랏뉴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36%
10대 0%
20대 0%
30대 36%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64%
10대 0%
20대 0%
30대 27%
40대 18%
50대 9%
60대 9%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현아가 현재 공개열애 중인 하이라이트(비스트) 출신 가수 용준형에 대한 마음을 고백했다. 지난 18일 유튜브 채널 '조현아의 목요일 밤' 에서는 '드디어 만난 하늘 아래 두 현아' 라는 제목의 영상이 새롭게 업로드됐다. 이날 게스트로 출연한 사람은 바로 가수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사진=나남뉴스 배우 한소희가 SNS를 다시 시작하며 지하철 승강장 바닥에 가부좌를 틀고 앉은 사진을 공개해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18일 한소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너희가 있고 내가 있고 우리가 있고 같이 달리게 해 준"이라며 사진 여러 장을 업로드했다. 사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사진=나남뉴스 그룹 티아라 출신 아름이 금전사기, 도박설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재혼을 준비하던 남자친구와 결별했다. 이날 19일 한 언론 매체 보도에 따르면 아름은 재혼을 발표했던 남자친구 A씨와 각자의 길을 가기로 선택했다고 전해졌다. 이어 유튜브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사진=나남뉴스 배우 선우은숙이 전남편 유영재의 삼혼, 사실혼에 대해서 '팩트'라고 인정한 가운데, 결국 유영재가 라디오에서 하차했다. 지난 18일 경인방송은 유영재가 진행하는 '유영재의 라디오쇼'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 소식을 공지했다. 경인방송 측에서는 "유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