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중국공산당 제19차 전국대표대회에서 한 보고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17.11.06일 10:13
초요사회를 전면적으로 실현하는 데서 결정적인 승리를 이룩하고

새시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의 위대한 승리를 이룩하자

─ 중국공산당 제19차 전국대표대회에서 한 보고

(2017년 10월 18일)

습 근 평

동지들:

이제 저는 제18기 중앙위원회를 대표하여 대회에 보고를 하겠습니다.

중국공산당 제19차 전국대표대회는 초요사회를 전면적으로 실현하는 결승단계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가 새시대에 들어선 관건 시기에 개최된 아주 중요한 대회입니다.

대회의 주제는 초심을 잊지 말고 사명을 아로새기고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의 위대한 기치를 높이 들고 초요사회를 전면적으로 실현하는 데서 결정적인 승리를 이룩하고 새시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의 위대한 승리를 이룩함으로써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의 중국꿈을 실현하기 위하여 꾸준히 분투하는 것입니다.

불망초심하여야 방득시종할 수 있습니다(초심을 잊지 말아야 유시유종할 수 있다는 뜻). 중국공산주의자의 초심과 사명은 바로 중국인민의 행복을 도모하고 중화민족의 부흥을 이룩하는 것입니다. 이 초심과 사명은 중국공산주의자들을 끊임없이 전진하도록 격려하는 근본적인 원동력입니다. 전당 동지들은 반드시 영원히 인민과 한마음이 되여 호흡을 같이하고 운명을 같이하며 인민이 지향하는 아름다운 생활을 영원한 분투목표로 삼고 영원히 지칠 줄 모르는 정신상태와 두려움 모르는 분투자세로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의 웅위로운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계속 힘차게 나아가야 합니다.

현시기 국내외 정세에는 복잡하면서도 심각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고 우리 나라의 발전은 여전히 중요한 전략적 기회시기에 처해있어 우리에게 펼쳐진 앞길은 매우 밝은 반면에 박차고 나아가야 할 도전도 그리 만만치 않습니다. 전당 동지들은 반드시 높이 서서 멀리 내다보고 언제든지 위험에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순간의 경직도 침체도 없이 과감하게 변혁하고 과감하게 혁신하면서 전국 여러 민족 인민을 단합인솔하여 초요사회를 전면적으로 실현하는 데서 결정적인 승리를 이룩하고 새시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의 위대한 승리를 이룩하기 위하여 분투노력하여야 합니다.

1. 지난 5년간의 사업과 력사적인 변혁에 대하여

18차 당대회 이후의 지난 5년간은 당과 국가의 발전행정에서 지극히 평범하지 않은 5년이였습니다. 세계적으로 경기회복이 부진하고 국지적인 충돌과 불안정한 사태가 빈발하고 범세계적인 문제가 격화되는 등 외부환경과 우리 나라가 경제발전의 뉴노멀시대에 들어서는 등 일련의 심각한 변화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는 안정적 발전의 총체적인 업무기조를 견지하면서 난관을 박차고 개척진취하여 개혁개방과 사회주의현대화건설에서 력사적인 성과를 이룩하였습니다.

당중앙은 18차 당대회 정신을 관철하기 위하여 전원회의를 7차 소집하여 정부기구를 개혁하고 정부기능을 전환할 데 대한 문제, 개혁을 전면적으로 심화할 데 대한 문제, 의법치국을 전면적으로 추진할 데 대한 문제, ‘13.5’계획을 제정할 데 대한 문제, 당을 전면적으로 엄하게 다스릴 데 대한 문제 등 중대한 문제들에 대하여 각기 결정을 내리고 포치를 하였습니다. 지난 5년간 우리는 ‘5위1체’의 총체적 배치를 통일적으로 추진하고 ‘네가지 전면’의 전략적 배치를 조화롭게 추진하여 ‘12.5’계획을 성과적으로 완수하고 ‘13.5’계획을 순조롭게 실시함으로써 당과 국가의 사업에서 새로운 국면을 전면적으로 열어놓았습니다.

경제건설에서 중대한 성과를 이룩하였습니다. 새로운 발전리념을 확고부동하게 관철하고 발전관념을 단호히 바로잡고 발전방식을 전환시키며 발전의 질과 효익을 끊임없이 향상시켰습니다. 경제가 중고속성장을 유지하고 세계 주요 국가들중 앞자리를 차지하게 되였습니다. 국내총생산이 54조로부터 80조로 증가되여 세계 제2위에 확고히 올라서게 되였고 세계 경제성장에 대한 기여도가 30%를 초과하게 되였습니다. 공급측 구조적 개혁이 깊이 있게 추진되고 경제구조가 끊임없이 최적화되고 디지털경제 등 신흥산업이 활성화되고 고속철도, 도로, 교량, 항구, 공항 등 기반시설 건설이 가속화되였습니다. 농업현대화가 안정적으로 추진되고 식량생산능력이 1조 2,000억근에 도달하게 되였습니다. 도시화률이 년평균 1.2%포인트 상승되고 8,000여만명의 농업이전인구가 도시주민으로 되였습니다. 지역간 발전의 균형성이 강화되고 ‘일대일로’ 건설, 경진기협동발전, 장강경제벨트발전에서 뚜렷한 성과를 이룩했습니다. 혁신에 의한 발전전략을 적극 실시하고 혁신형 국가 건설에서 풍성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천궁, 교룡, 천안, 오공, 묵자, 대형항공기 등이 잇달아 개발되여 선을 보이는 등 중대 과학기술성과를 이룩했습니다. 남해도서건설이 적극 추진되였습니다. 새로운 개방형 경제체제가 점차 건전화되고 대외무역, 대외투자, 외화보유액이 세계 앞자리에 확고히 올라서게 되였습니다.

개혁을 전면적으로 심화하는데서 중대한 진전을 이룩하였습니다. 개혁의 전면적인 심화를 안정적이면서도 빠르게 추진하고 각 방면의 체제적 및 기제적 페단을 단호히 혁파하였습니다. 개혁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고 다방위적으로 돌파하고 종심적으로 추진하면서 개혁의 체계성, 전반성, 협동성을 적극 강화하고 개혁을 점진적으로 확대, 심화하였습니다. 1,500여가지의 개혁조치가 출범되고 중요 분야와 관건 고리의 개혁에서 획기적인 진전을 가져왔으며 주요 분야에서 개혁의 기틀이 기본적으로 마련되였습니다.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제도가 더욱 완비되고 국가관리체계와 국가관리능력의 현대화 수준이 현저히 제고되고 온 사회의 발전과 혁신 활력이 뚜렷이 강화되였습니다.

민주법치건설에서 중대한 발걸음을 내디디였습니다. 사회주의민주정치를 적극 발전시키고 전면적인 의법치국을 추진하였습니다. 당의 령도, 인민의 주인공적 지위, 의법치국이 유기적으로 통일된 제도건설이 전면적으로 강화되고 당의 령도체제와 령도기제가 끊임없이 보완되고 사회주의민주가 끊임없이 발전되였으며 당내민주가 더욱 확대되고 사회주의협상민주가 전면적으로 전개되였으며 애국통일전선이 공고확대되고 민족종교사업 혁신이 추진되였습니다. 과학적인 립법, 엄격한 집법, 공정한 사법, 전민적인 준법이 깊이 있게 추진되고 법치국가, 법치정부, 법치사회의 건설이 서로 촉진되였으며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법치체계가 날로 완비되고 온 사회의 법치관념이 뚜렷이 강화되였습니다. 국가감찰체제개혁 시범사업에서 실제적인 성과를 거두고 행정체제개혁과 사법체제개혁 그리고 권력운행 제약 및 감독 체계 구축이 효과적으로 실시되였습니다.

사상문화건설에서 중대한 진전을 이룩하였습니다. 의식형태사업에 대한 당의 령도가 강화되였습니다. 당의 리론혁신이 전면적으로 추진되고 의식형태령역에서의 맑스주의의 지도적 지위가 더욱 뚜렷해졌으며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와 중국꿈이 사람들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를 내리게 되고 사회주의핵심가치관과 중화의 우수한 전통문화가 널리 선양되였으며 대중적 정신문명건설활동이 실제적으로 전개되였습니다. 공공문화써비스 수준이 끊임없이 향상되고 문예창작이 지속적으로 번영하고 문화사업과 문화산업이 륭성발전되였으며 인터넷에 대한 건설, 관리, 운용이 끊임없이 보완되고 전민신체단련활동과 경기체육이 전면적으로 발전되였습니다. 주선률이 더욱 우렁차게 울려퍼지고 긍정적 에너지가 더욱 강하게 발산되였으며 문화적 자신감이 과시되고 국가의 문화소프트파워와 중화문화의 영향력이 대폭 향상되였으며 전당, 온 사회가 사상적으로 더욱 단결되고 통일되였습니다.

인민생활이 끊임없이 개선되였습니다. 인민을 중심으로 하는 발전사상이 깊이 있게 관철되여 많은 혜민조치가 실제적으로 실시되고 인민의 획득감이 뚜렷이 증강되였습니다. 빈곤퇴치난관돌파전에서 결정적인 진전이 이룩되였습니다. 6,000여만명 빈곤인구가 안정적으로 빈곤에서 벗어나고 빈곤발생률이 10.2%에서 4% 이하로 하락되였습니다. 교육사업이 전면적으로 발전되고 중서부와 농촌 교육이 뚜렷이 강화되였습니다. 취업상황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도시신규취업자수가 년평균 1,300만명 이상에 달하게 되였습니다. 도시와 농촌의 주민소득 증대 속도가 경제성장 속도를 초과하게 되고 중등소득층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였습니다. 도시와 농촌 주민을 망라한 사회보장체계가 기본적으로 구축되고 인민건강과 의료보건위생 수준이 대폭 향상되고 보장성 주택건설이 안정적으로 추진되였습니다. 사회관리체계가 더욱 완비되고 사회가 전반적으로 안정국면을 유지하였으며 국가안전이 전면적으로 강화되였습니다.

생태문명건설에서 뚜렷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생태문명건설을 강도 높게 추진하였습니다. 전당, 전국적으로 록색발전리념을 관철하는 자각성과 주동성이 뚜렷이 증강되고 생태환경보호를 홀시하는 상황이 현저히 개변되였습니다. 생태문명제도체계가 빨리 구축되고 주체기능구역제도가 점차 건전해졌습니다. 국가공원체제 시범사업을 적극 추진하였습니다. 전면적인 자원절약이 효과적으로 추진되고 에너지자원의 소모강도가 대폭 하락되였습니다. 중대한 생태 보호 및 복원 사업이 순조롭게 진척되고 삼림피복률이 지속적으로 증가되였습니다. 생태환경정비가 뚜렷이 강화되고 환경상황이 개선되였습니다.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협력을 유도하며 글로벌생태문명건설의 중요한 참여자, 기여자, 선도자로 거듭났습니다.

강군흥군(强军兴军)에서 새로운 국면을 열어놓았습니다. 중국꿈과 강군의 꿈을 실현하는 데 착안하여 새로운 정세에서의 군사전략방침을 제정하고 국방과 군대의 현대화를 추진하는 데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고전(古田)전군정치사업회의를 개최하고 우리 당과 우리 군대의 영광스러운 전통과 훌륭한 기풍을 되찾고 발양시켰으며 인민군대의 정치생태를 효과적으로 정비하였습니다. 국방개혁과 군대개혁에서 력사적인 돌파를 이룩하였습니다. 군사위원회의 집권적 통일령도하에 전구(战区)에서 작전지휘를 책임지고 군종별로 군대건설을 책임지는 새로운 구도를 형성하고 인민군대의 조직구도와 력량체계에 대한 혁명적 재구축을 실현하였습니다. 군사훈련과 전쟁대비를 강화하였고 해상권리수호, 테러반대 및 안정유지, 긴급재해구조, 국제평화유지, 아덴만항행호위, 인도주의구원 등 중대한 임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였으며 무장장비를 서둘러 발전시키고 군사투쟁준비에서 중대한 진전을 가져왔습니다. 그리하여 인민군대가 중국특색의 강군의 길에서 확고한 발걸음을 내디디게 되였습니다.

대 향항─오문─대만 사업에서 새로운 진전을 이룩하였습니다. ‘한 나라 두 제도’ 방침을 전면적으로 정확하게 관철하고 헌법과 기본법이 부여한 향항과 오문에 대한 중앙의 포괄적 관할권을 확고히 장악하고 내지와 향항 및 오문 지역간의 교류와 협력을 심화하였으며 향항과 오문의 번영과 안정을 유지시켰습니다. 하나의 중국이라는 원칙과 ‘92공동인식’을 견지하면서 량안관계의 평화적 발전을 추진시키고 량안의 경제문화 교류와 협력을 강화하였으며 량안 지도자간의 력사적인 회담을 성사시켰습니다. 대만의 정세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고 ‘대만독립’을 주장하는 분렬세력을 단호히 반대하고 억제하였으며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을 강력하게 수호하였습니다.

전방위적인 외교포치를 깊이있게 전개하였습니다. 중국특색의 대국외교를 전면적으로 추진하고 전방위적이고 다차원적이며 립체화된 외교포치를 형성하여 우리 나라 발전에 량호한 외부여건을 마련해놓았습니다. ‘일대일로’ 공동건설 창의를 실시하고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을 창설하고 실크로드기금을 설립하였으며 제1회 ‘일대일로’ 국제협력 고위층포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비공식 지도자회의, 항주 주요 20개 국 정상회의, 하문 브릭스정상회담, 아시아 교류 및 신뢰 구축 정상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인류운명공동체의 구축을 창도하고 글로벌관리체계의 변혁을 촉진하였습니다. 우리 나라는 국제적인 영향력과 감화력, 창조력이 한층 더 향상되여 세계의 평화와 발전에 새로운 중대한 기여를 하게 되였습니다.

당을 전면적으로 엄하게 다스리는 데서 뚜렷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당의 령도와 당의 건설을 전면적으로 강화하고 당을 관리하고 당을 다스리는 데서 존재하는 느슨하고 해이하고 무기력한 상황을 단호히 개변시켰습니다. 전당적으로 당규약을 존중시하고 정치의식, 대국의식, 핵심의식, 일치의식을 높이도록 추진하고 당중앙의 권위와 중앙집권적 통일령도를 결연히 수호하였으며 당의 정치규률과 정치규칙을 엄격히 하고 당을 관리하고 당을 다스리는 정치적 책임을 층층이 관철시켰습니다. 비춰보고 바로잡고 씻어내고 치료할 데 대한 요구에 따라 당의 군중로선교양실천활동과 ‘3엄3실’ 특별주제교양을 전개하고 ‘두가지 학습 한가지 실천’ 학습교양의 상시화와 제도화를 추진하여 전당적으로 리상과 신념을 더욱 확고히 하고 당성을 더욱 강화하였습니다. 새시기 훌륭한 간부의 기준을 관철하여 간부선발임용 상황과 기풍을 뚜렷이 호전시켰습니다. 당건설과 관련한 제도개혁을 깊이 있게 추진하고 당내법규제도체계를 끊임없이 완비하였습니다. 규률을 앞세우고 인민대중의 반영이 가장 강렬하고 당의 집권토대에 가장 큰 위협을 주는 두드러진 문제들을 적극 해결해나갔습니다. 중앙의 ‘8항 규정’을 출범시키고 형식주의, 관료주의, 향락주의와 사치풍조를 엄하게 다스렸으며 특권을 단호히 배격하였습니다. 날카로운 검과 같은 순시의 위력을 남김없이 과시하고 중앙과 성급 당위원회를 망라한 모든 분야에 대한 순시를 완료하였습니다.

부정부패척결에는 성역이 있을 수 없고 빈틈이 있을 수 없으며 에누리가 있을 수 없다는 태도를 가지고 확고부동하게 ‘호랑이’, ‘파리’, ‘여우’ 잡기 작전을 펼쳐 감히 부패하지 못하게 하는 목표를 초보적으로 달성하고 부패할 수 없게 하는 울타리를 더욱 튼튼히 쳐놓았으며 부패할 생각조차 못하게 하는 철벽을 바야흐로 쌓게 되였으며 부패척결투쟁의 압도적인 태세를 형성하고 공고발전시켜나갔습니다.

지난 5년간의 성과는 전방위적인 것이고 창조적인 것이며 지난 5년간의 변혁은 심층적인 것이고 근본적인 것입니다. 지난 5년간 우리 당은 크나큰 정치적 용기, 강렬한 책임감과 담당의식을 지니고 일련의 새로운 리념, 새로운 사상, 새로운 전략을 제시하고 일련의 중대한 방침정책을 출범시키고 일련의 중대한 조치들을 내놓고 일련의 중대한 사업을 추진시켜 장기간에 걸쳐 해결하려 하였지만 해결하지 못한 어려운 문제들을 많이 해결하고 지난 시기 하고 싶었지만 하지 못했던 대사들을 많이 성사시킴으로써 당과 국가의 사업에 력사적인 변혁이 일어나도록 추진하였습니다. 이러한 력사적인 변혁은 당과 국가의 사업 발전에 중대하고도 심원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지난 5년간 우리는 당 앞에 나선 중대한 위험과 시련 그리고 당내에 존재하는 두드러진 문제들을 과감히 직시하고 굳센 의지와 품성으로 기풍을 시정하고 기강을 확립하며 부패를 척결하고 악행을 징계하는 사업을 전개하고 당과 국가 내부에 존재하는 심각한 우환을 제거한 데서 당내의 정치생활기상이 일신되고 당내의 정치생태가 뚜렷이 호전되였으며 당의 창조력과 결집력과 전투력이 현저히 높아지고 당의 단합과 통일이 더욱 공고해졌으며 당과 대중간의 관계가 뚜렷이 개선되고 당이 혁명의 용광로에서 단련되여 더욱 굳세여지고 새로운 강대한 생기와 활력을 발산하게 됨으로써 당과 국가의 사업 발전에 강력한 정치적 담보를 제공하게 되였습니다.

이와 동시에 우리는 우리의 사업에 아직도 부족점들이 많고 어려움과 도전도 많다는 것을 잘 알아야 합니다. 그것은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불균형적이고 불충분한 발전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문제들이 아직 해결되지 못하고 있고 발전의 질과 효익이 아직 높지 못하며 혁신능력이 강하지 못하고 실물경제수준이 향상되여야 하고 생태환경보호사업에 무겁고 어려운 과업이 나서고 있습니다. 민생분야에 아직도 취약한 부분이 많고 빈곤퇴치난관돌파임무가 막중하며 도농간 및 지역간의 발전격차와 소득분배격차가 여전히 비교적 크고 대중들이 취업, 교육, 의료, 거주, 양로 등 면에서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사회문명수준이 제고되여야 하며 사회모순과 사회문제가 엇갈리고 겹쳐져있으며 의법치국을 전면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임무가 여전히 막중하고 국가관리체계와 국가관리능력이 더 강화되여야 합니다. 의식형태분야에서의 투쟁이 여전히 복잡하며 국가안보가 새로운 상황에 직면해있습니다. 일부 개혁포치와 중대한 정책과 조치가 한층 더 실시되여야 하고 당건설 방면에 아직도 취약한 고리가 적지 않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들을 반드시 힘써 해결해나가야 합니다.

지난 5년간 우리가 이룩한 성과는 당중앙이 강력하게 령도한 결과이며 더우기는 전당과 전국 여러 민족 인민이 공동으로 분투한 결과입니다. 저는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를 대표하여 전국 여러 민족 인민과 여러 민주당파, 각 인민단체, 각계 애국인사, 향항특별행정구 동포, 오문특별행정구 동포와 대만동포 및 광범한 교포 그리고 중국의 현대화 건설에 관심과 성원을 보내준 여러 나라의 벗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뜻을 표합니다!

동지들! 개혁개방 초기에 우리 당은 자기의 길을 걸으며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를 건설하자는 위대한 호소를 하였습니다. 그 때로부터 우리 당은 전국 여러 민족 인민을 단합인솔하고 꾸준히 분투하여 우리 나라의 경제실력, 과학기술실력, 국방실력, 종합적 국력을 세계 앞자리에 세워놓고 우리 나라의 국제적 지위를 전례없이 향상시킴으로써 당의 면모, 국가의 면모, 인민의 면모, 군대의 면모, 중화민족의 면모에 전례없는 변화가 일어나게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중화민족은 참신한 모습으로 세계의 동방에 당당히 서게 되였습니다.

장기간의 노력으로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는 새시대에 들어섰습니다. 이는 우리 나라 발전에서의 새로운 력사적 좌표로 됩니다.

중국특색의 사회주의가 새시대에 들어섰다는 것은 근대 이후 오랜 기간 고난과 시련을 겪어오던 중화민족이 일떠서서 부유해지고 강대해지는 위대한 비약을 맞이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는 밝은 미래를 맞이하게 되였다는 것을 의미하며 과학적 사회주의가 21세기의 중국에서 강대한 생기와 활력을 발산하고 있으며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의 위대한 기치가 세계에서 찬란한 빛을 발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중국특색의 사회주의길,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리론,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제도,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문화가 끊임없이 발전하여 개발도상국이 현대화에로 나아가는 길을 넓혀주었고 세계적으로 발전을 가속화하려고 하고 자체의 독립성도 유지하고저 하는 국가와 민족에게 완전히 새로운 선택을 제공해주었으며 인류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국의 지혜와 중국의 방안을 기여하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새시대는 선인들의 위업을 이어받아 앞날을 개척하고 새로운 력사적 조건에서 계속하여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의 위대한 승리를 이룩하는 시대이며 초요사회를 전면적으로 실현하는 데서 결정적 승리를 이룩하고 나아가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을 전면적으로 건설하는 시대이며 전국 여러 민족 인민이 단합분투하여 끊임없이 아름다운 생활을 창조하고 전체 인민의 공동부유를 점진적으로 실현하는 시대이며 전체 중화의 아들딸들이 일심협력해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의 중국꿈을 실현하기 위하여 분투하는 시대이고 우리 나라가 날로 세계무대의 한복판으로 다가가며 인류를 위하여 끊임없이 더욱 큰 기여를 하는 시대입니다.

중국특색의 사회주의가 새시대에 들어서면서 우리 나라 사회 주요모순도 인민의 날로 늘어나는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수요와 불균형적이고 불충분한 발전 사이의 모순으로 전환되였습니다. 우리 나라는 10여억 인구의 먹고 입는 문제를 안정적으로 해결하고 총체적으로 초요생활수준에 이르렀으며 멀지 않아 초요사회를 전면적으로 실현하게 될 것입니다.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인민의 수요가 날로 확대되면서 물질문화생활에 대한 요구가 더욱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민주, 법치, 공평, 정의, 안전, 환경 등 방면에 대한 요구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른 한편 우리 나라의 사회생산력수준이 총체적으로 뚜렷이 향상되고 사회생산능력이 많은 방면에서 세계의 앞자리를 차지하게 되였습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뚜렷한 것은 불균형적이고 불충분한 발전문제로서 이는 이미 인민의 날로 늘어나는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을 제약하는 주요한 요소로 되였습니다.

우리는 우리 나라 사회 주요모순의 변화는 전반 국면에 관계되는 력사적 변화로서 당과 국가의 사업에 새로운 요구를 많이 제기하였다는 것을 반드시 인식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발전을 지속적으로 추진시키는데 기초하여 발전이 불균형적이고 불충분한 문제를 힘써 잘 해결하고 발전의 질과 효익을 힘써 향상시켜 경제, 정치, 문화, 사회, 생태 등 방면에서 인민의 날로 늘어나는 수요를 보다 잘 충족시키고 인간의 전면적인 발전과 사회의 전면적인 진보를 보다 잘 추진시켜야 합니다.

우리는 우리 나라 사회 주요모순의 변화로 인하여 우리 나라 사회주의가 처해있는 력사단계에 대한 우리의 판단이 변하지 않았다는 것, 우리 나라는 현재는 물론 앞으로도 장기간 사회주의초급단계에 처해있을 것이라는 기본국정이 변하지 않았고 세계에서 가장 큰 개발도상국이라는 국제적 지위도 변하지 않았다는 것을 반드시 인식하여야 합니다. 전당은 사회주의초급단계라는 이 기본국정을 확실하게 파악하고 사회주의초급단계라는 이 최대의 실정에 확고히 립각하여 당과 국가의 생명선이며 인민의 행복선인 당의 기본로선을 드팀없이 견지하고 전국 여러 민족 인민을 령도단합하여 경제건설을 중심으로 네가지 기본원칙과 개혁개방을 견지하며 자력갱생하고 간고하게 창업함으로써 우리 나라를 부강하고 민주적이며 문명하고 조화롭고 아름다운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으로 건설하기 위하여 분투하여야 합니다.

동지들! 중국특색의 사회주의가 새시대에 들어선 것은 중화인민공화국의 발전력사와 중화민족의 발전력사에서 중대한 의의를 가질 뿐만 아니라 세계 사회주의의 발전력사와 인류사회의 발전력사에서도 중대한 의의를 가집니다. 전당은 신념을 확고히 다지고 분발노력하여 중국특색의 사회주의가 더욱 강한 생명력을 과시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2. 새시대 중국공산당의 력사적인 사명에 대하여

100년전 10월혁명의 첫 포성과 함께 맑스-레닌주의가 중국에 전파되였습니다. 중국의 선진분자들은 맑스-레닌주의의 과학적인 진리 속에서 중국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출로를 발견하였습니다. 근대 이후 중국사회의 격변 속에서 중국인민이 봉건통치와 외래침략에 맞서 치렬한 투쟁을 벌이고 맑스-레닌주의를 중국의 로동운동과 결부시키던 시기인 1921년에 중국공산당이 시대적 요구에 의하여 탄생하였습니다. 그 때로부터 민족의 독립과 인민의 해방, 국가의 부강과 인민의 행복을 도모하기 위한 중국인민의 투쟁에는 주축이 있게 되였고 중국인민의 정신상태는 피동에서 주동으로 바뀌게 되였습니다.

반만년의 문명사를 자랑하는 중화민족은 찬란한 중화문명을 창조하였고 인류를 위해 탁월한 기여를 함으로써 세계적으로 위대한 민족으로 부상하였습니다. 아편전쟁 이후 중국은 내우외환에 시달리는 암담한 처지에 있었고 중국인민은 전란이 그칠 새 없고 강산이 갈기갈기 찢어지고 백성들이 도탄속에서 허덕이는 극심한 고난을 겪게 되였습니다. 그리하여 수많은 우국지사들이 민족의 부흥을 위해 백절불굴의 정신력으로 앞사람이 쓰러지면 뒤사람이 그 뒤를 이어가며 눈물겨운 투쟁을 벌이고 각종 형태의 시도를 다해봤지만 결국 구중국의 사회성격과 중국인민의 비참한 운명을 개변시키지 못하였습니다.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는 것은 근대 이후 중화민족의 가장 위대한 꿈입니다. 중국공산당은 창건되던 그 날부터 공산주의를 실현하는 것을 당의 최고 리상으로, 최종 목표로 내세우고 서슴없이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는 력사적 사명을 짊어지고 인민을 단합인솔하여 극히 간고한 투쟁을 진행함으로써 기백이 차넘치는 장려한 서사시를 엮어놓았습니다.

우리 당은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려면 반드시 중국인민의 머리를 짓누르고 있는 제국주의, 봉건주의, 관료자본주의라는 이 세개 큰 산을 뒤엎고 민족의 독립과 인민의 해방, 국가의 통일과 사회의 안정을 실현하여야 한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게 되였습니다. 이에 우리 당은 인민을 단합인솔하여 농촌으로부터 도시를 포위하고 무장으로 정권을 탈취하는 옳바른 혁명의 길을 찾아내고 28년간의 피어린 투쟁을 벌여 신민주주의혁명을 완수하고 1949년에 중화인민공화국을 창건함으로써 수천년간 지속되여오던 봉건독재정치로부터 인민민주주의에로의 위대한 비약을 실현하게 되였습니다.

우리 당은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려면 반드시 우리 나라의 실정에 부합되는 선진적인 사회제도를 구축하여야 한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게 되였습니다. 이에 우리 당은 인민을 단합인솔하여 사회주의혁명을 완수하고 사회주의기본제도를 확립하고 사회주의건설을 추진하여 중화민족의 력사상 가장 광범위하고 심각한 사회변혁을 완성함으로써 현시대 중국의 모든 발전과 진보를 위한 근본적인 정치적 전제와 제도적 토대를 마련해놓았으며 근대 쇠퇴몰락의 길만 걷던 중화민족의 운명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지속적으로 번영과 부강의 길로 나아가는 위대한 비약을 실현하게 되였습니다.

우리 당은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려면 반드시 시대의 흐름에 부응하고 인민의 념원에 순응하며 과감히 개혁하고 개방하여 당과 인민의 사업에 시종 힘차게 전진할 수 있는 강대한 원동력을 부여하여야 한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게 되였습니다. 이에 우리 당은 인민을 단합인솔하여 개혁개방이라는 새로운 위대한 혁명을 진행하여 국가와 민족의 발전을 저애하는 모든 사상적 장벽과 체제적 장벽을 타파하고 중국특색의 사회주의길을 개척함으로써 중국이 시대발전의 추세에 따라 힘차게 나아가도록 하였습니다.

지난 96년간 우리 당은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력사적 사명을 실현하기 위하여 약소하거나 강대해졌을 때도 그러했거니와 순경이나 역경에 처해있을 때도 마찬가지로 항상 초심을 잊지 않고 초지일관하게 인민을 단합인솔하여 온갖 간난신고를 겪고 막대한 희생을 치르며 우여곡절을 이겨내고 과감히 오유를 시정함으로써 극복하기 어려운 난관들을 일일이 극복하고 력사에 길이 빛날 기적들을 련이어 창조하였습니다.

동지들! 오늘날 우리는 력사상 그 어느 시기보다도 더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는 목표에 근접해있으며 력사상 그 어느 시기보다도 더 이 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자신감과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백리를 가는 사람은 구십리를 반으로 잡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은 절대 쉽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북과 징을 두드린다고 해서 실현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전당은 반드시 더욱 어렵고 더욱 힘든 노력을 경주할 준비를 하여야 합니다.

위대한 꿈을 실현하려면 반드시 위대한 투쟁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사회는 모순의 운동 속에서 발전하기에 모순이 있으면 투쟁이 있기 마련입니다. 우리 당이 인민을 단합인솔하여 중대한 도전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중대한 위험을 이겨내고 중대한 장애를 극복하며 중대한 모순을 해결하려면 반드시 새로운 력사적 특징을 띤 위대한 투쟁을 많이 벌여야 합니다. 따라서 향락만을 탐내고 소극적이고 태만하며 모순을 회피하는 그 어떤 사상이나 행위든지 모두 그릇된 것입니다. 전당은 더욱 자각적으로 당의 령도와 우리 나라의 사회주의제도를 견지하고 당의 령도와 우리 나라 사회주의제도를 약화시키고 외곡하고 부정하는 모든 언행을 단호히 반대하여야 하며 더욱 자각적으로 인민의 리익을 수호하고 인민의 리익을 침해하고 대중을 리탈하는 모든 행위를 단호히 반대하여야 하며 더욱 자각적으로 개혁과 혁신의 시대적 흐름에 따라 모든 고질병을 단호히 제거하여야 하며 더욱 자각적으로 우리 나라 주권과 안전과 발전의 리익을 수호하고 조국을 분렬시키고 민족의 단결, 사회의 조화와 안정을 파괴하는 모든 행위를 단호히 반대하여야 하며 더욱 자각적으로 온갖 위험을 방비하고 정치, 경제, 문화, 사회 등 분야와 자연계에서 나타나는 모든 난관과 도전을 단호히 이겨나가야 합니다. 전당은 이 위대한 투쟁의 장기성, 복잡성, 간고성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고 투쟁정신을 발양하고 투쟁능력을 제고하여 위대한 투쟁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승리를 이룩하여야 합니다.

위대한 꿈을 실현하려면 반드시 위대한 공정을 건설하여야 합니다. 이 위대한 공정은 바로 우리 당이 깊이 있게 추진하고 있는 당건설의 새로운 위대한 공정입니다. 력사는 이미 중국공산당의 령도가 없으면 민족부흥은 필연코 허황한 꿈이 된다는 것을 증명했으며 앞으로도 이를 계속 증명할 것입니다. 우리 당이 시종 시대의 선봉대로, 민족의 기둥으로, 맑스주의의 집권당으로 되자면 어디까지나 스스로 탄탄한 실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전당은 더욱 자각적으로 당성 원칙을 확고히 하고 과감히 문제를 직시하고 뼈를 깎아 독을 없애듯 당의 선진성과 순결성을 침해하는 모든 요소들을 제거하며 당의 건강한 조직체를 침식하는 모든 바이러스를 제거하고 당의 정치적 지도력, 사상적 선도력, 대중적 조직력, 사회적 호소력을 끊임없이 증강시킴으로써 우리 당이 영원히 왕성한 생명력과 강대한 전투력을 유지하도록 확보하여야 합니다.

위대한 꿈을 실현하려면 반드시 위대한 사업을 추진하여야 합니다.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는 개혁개방 이후 당의 전반 리론과 실천의 주제이며 당과 인민이 온갖 간난신고를 이겨내고 막대한 대가를 치르면서 이룩한 근본적인 성과입니다. 중국특색의 사회주의길은 사회주의현대화를 실현하고 인민의 아름다운 생활을 창조하는 데서 반드시 거쳐야 하는 길이며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리론체계는 당과 인민을 지도하여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는 정확한 리론이며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제도는 현시대 중국의 발전과 진보를 도모하는 근본적인 제도적 보장이며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문화는 전당과 전국 여러 민족 인민이 힘차게 전진하도록 격려하는 강대한 정신적 힘입니다. 전당은 더욱 자각적으로 중국특색의 사회주의길에 대한 자신감,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리론에 대한 자신감,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제도에 대한 자신감,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문화에 대한 자신감을 증강하여야 합니다. 페쇄되고 경직된 옛길로도 가지 말고 기치를 바꾸는 그릇된 길로도 가지 말아야 합니다. 전당은 반드시 확고한 정치적 정력을 유지하고 실제행동으로 나라를 흥하게 하는 견지에서 시종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를 견지하고 발전시켜나가야 합니다.

위대한 투쟁, 위대한 공정, 위대한 사업, 위대한 꿈은 밀접히 련관되여있고 서로 관통되여있으며 서로 작용을 하는 관계입니다. 그중에서 결정적인 작용을 하는 것은 당건설의 새로운 위대한 공정입니다. 이 위대한 공정을 추진하려면 위대한 투쟁, 위대한 사업, 위대한 꿈을 실현하는 실천과 결부시켜야 하고 세계 정세에 심각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력사적 행정에서 당이 시종 시대의 앞장에서 나아가며 국내외의 온갖 위험과 시련을 이겨나가는 력사적 행정에서 당이 시종 전국 인민의 주축이 되게 하여야 하며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를 견지하고 발전시키는 력사적 행정에서 당이 시종 굳건한 지도적 핵심이 되게 확보하여야 합니다.

동지들! 사명은 책임을 호소하고 사명은 미래를 선도합니다. 우리는 인민의 중탁을 저버리지 말고 력사의 선택에 부끄럼없이 새시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의 위대한 실천 속에서 당의 강력한 령도 아래 완강히 투쟁함으로써 전체 중화의 아들딸들이 끊임없이 힘차게 나아가도록 격려하고 한마음한뜻으로 중국의 꿈을 이룰 수 있는 방대한 힘을 결집시켜야 합니다!

3. 새시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사상과 기본방략에 대하여

18차 당대회 이래 국내외 정세의 변화와 우리 나라 제반 사업의 발전으로 하여 우리 앞에는 중대한 시대적 과제가 나섰습니다. 그것은 바로 새시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를 견지하고 발전시키는 총체적 목표, 총체적 임무, 총체적 배치, 전략적 배치와 발전방향, 발전방식, 발전의 원동력, 전략적 절차, 외부조건, 정치적 담보 등 기본문제를 포함하여 새시대에 어떠한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를 견지하고 발전시키며 어떻게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를 견지하고 발전시킬 것인가에 대해 리론과 실천을 결부시키는 차원에서 체계적인 해답을 주고 또한 새로운 실천에 근거하여 경제, 정치, 법치, 과학기술, 문화, 교육, 민생, 민족, 종교, 사회, 생태문명, 국가안보, 국방과 군대, ‘한 나라 두 제도’와 조국통일, 통일전선, 외교, 당건설 등 각 방면에 대하여 리론적 분석과 정책적 지도를 진행하여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를 더 잘 견지하고 발전시키는 데 유리하게 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우리 당은 이 중대한 시대적 과제를 둘러싸고 맑스­-레닌주의, 모택동사상, 등소평리론, ‘세가지 대표’ 중요사상, 과학적 발전관을 지침으로 삼고 사상을 해방하고 실사구시하며시대와 더불어 전진하고 무실력행하며 변증법적 유물론과 력사적 유물론을 견지하는 기초에서 새로운 시대적 조건과 실천적 요구를 긴밀히 결부시켜 완전히 새로운 시야로 공산당집권법칙, 사회주의건설법칙, 인류사회발전법칙에 대한 인식을 심화하고 어려운 리론탐색을 진행하고 리론혁신에서 중대한 성과를 이룩함으로써 새시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사상을 형성하였습니다.

새시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사상에서는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를 견지하고 발전시킴에 있어서의 총체적 임무는 사회주의현대화와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고 초요사회를 전면적으로 실현한 기초에서 두 단계로 나누어 현세기 중엽에 가서 부강하고 민주주의적이고 문명하고 조화롭고 아름다운 사회주의현대화강국을 건설하는 것임을 명확히 하였고 새시대 우리 나라 사회 주요모순은 인민의 날로 늘어나는,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수요와 불균형적이고 불충분한 발전 사이의 모순이기에 반드시 인민을 중심으로 하는 발전사상을 견지하고 인간의 전면적인 발전과 전체 인민의 공동부유를 끊임없이 촉진하여야 한다는 것을 명확히 하였으며 ‘5위1체’의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사업의 총체적 배치와 ‘네가지 전면’의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사업의 전략적 배치를 명확히 하고 도로에 대한 자신심, 리론에 대한 자신심, 제도에 대한 자신심, 문화에 대한 자신심을 확고히 다질 것을 강조하였으며 개혁을 전면적으로 심화하는 총체적 목표는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제도를 보완하고 발전시키며 국가관리체계와 국가관리능력의 현대화를 추진하는 것임을 명확히 하고 의법치국을 전면적으로 추진하는 총체적 목표는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법치체계를 수립하고 사회주의법치국가를 건설하는 것임을 명확히 하였으며 새시대 당의 강군목표는 당의 지휘에 복종하고 싸워서 이길 수 있고 기풍이 훌륭한 인민군대를 건설하고 인민군대를 세계 일류의 군대로 건설하는 것임을 명확히 하고 중국특색의 대국외교는 신형의 국제관계의 구축을 추진하고 인류운명공동체의 구축을 추진하는 것임을 명확히 하였으며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제도의 가장 본질적인 특징은 중국공산당의 령도이고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제도의 가장 큰 우세도 중국공산당의 령도이며 당은 최고정치지도력량이라는 것을 명확히 하고 새시대 당건설의 총체적 요구를 제기함으로써 당건설에 있어서의 정치건설의 중요한 지위를 부각시켰습니다.

새시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사상은 맑스-레닌주의, 모택동사상, 등소평리론, ‘세가지 대표’ 중요사상, 과학적 발전관을 계승하고 발전시킨 것이고 맑스주의 중국화의 최신 성과이며 당과 인민의 실천적 경험과 집단적 지혜의 결정체이고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리론체계의 중요한 구성부분이며 전당과 전국 인민이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기 위해 분투하는 행동지침으로서 반드시 장기적으로 견지하고 끊임없이 발전시켜나가야 합니다.

전당은 새시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사상의 정신적 실질과 풍부한 의미를 깊이 터득하고 제반 사업에서 전면적으로 정확하게 관철실시해나가야 합니다.

(1) 모든 사업에 대한 당의 령도를 견지하여야 합니다. 당은 당정군민학(党政军民学)을 망라한 모든 부문과 분야의 사업을 령도합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정치의식, 대국의식, 핵심의식, 일치의식을 강화하고 당중앙의 권위와 중앙집권적 통일령도를 자각적으로 수호하며 사상, 정치, 행동 면에서 자각적으로 당중앙과 고도의 일치를 유지하여야 합니다.

당의 령도 체제 및 기제를 보완하고 견지하고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총체적인 업무기조를 견지하며 ‘5위1체’의 총체적 배치를 통일적으로 추진하고 ‘네가지 전면’의 전략적 배치를 조화롭게 추진하며 방향을 잡아주고 전반 국면을 도모하며 정책을 제정하고 개혁을 촉진하는 당의 능력과 정력을 높임으로써 당이 시종 전반 국면을 총람하고 각 방면을 조률하도록 확보하여야 합니다.

(2) 인민을 중심으로 하는 것을 견지하여야 합니다. 인민은 력사의 창조자이며 당과 국가의 전도와 운명을 결정하는 근본적인 력량입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인민의 주체적 지위를 견지하고 대중을 위해 당을 건설하고 인민을 위해 집권하는 것을 견지하며 일심전력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근본취지를 실천하여 당의 군중로선을 국정운영활동의 전반 과정에 관철시키고 인민이 지향하는 아름다운 생활을 분투목표로 삼고 인민에 의거하여 력사적 위업을 창조하여야 합니다.

(3) 개혁을 전면적으로 심화하는 것을 견지하여야 합니다. 오직 사회주의만이 중국을 구할 수 있고 오직 개혁개방만이 중국을 발전시킬 수 있고 사회주의를 발전시킬 수 있으며 맑스주의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제도를 견지하고 완비하며 국정관리체계와 국정관리능력의 현대화를 끊임없이 추진하여야 합니다. 시대의 요구에 부합되지 않는 모든 사상관념과 체제적 및 기제적 페단을 단호히 제거하고 리익구도 고착화 현상을 초래하는 장벽을 허물어버리고 인류문명의 유익한 성과를 흡수하여 체계가 완비하고 과학적이며 규범화되고 운행이 효과적인 제도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우리 나라 사회주의제도의 우월성을 충분히 발휘시켜야 합니다.

(4) 새로운 발전리념을 견지하여야 합니다. 발전은 우리 나라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기초이고 관건이기에 반드시 과학적인 발전을 도모하여야 하며 반드시 혁신, 조화, 록색, 개방, 공유의 발전리념을 확고부동하게 관철시켜야 합니다. 반드시 우리 나라 사회주의 기본경제제도와 분배제도를 견지하고 완비하며 추호의 동요 없이 공유제경제를 공고발전시키고 추호의 동요 없이 비공유제경제의 발전을 권장, 지원, 인도하여야 하며 시장이 자원배치에서 결정적 역할을 하도록 하고 정부의 역할을 더욱 잘 발휘시켜야 하며 신형의 공업화, 정보화, 도시화, 농업현대화의 동시적 발전을 추진하고 경제글로벌화 행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이를 추진하며 더욱 높은 차원의 개방형 경제를 발전시키고 우리 나라의 경제적 실력과 종합적 국력을 끊임없이 강화하여야 합니다.

(5) 인민의 주인공적 지위를 견지하여야 합니다. 당의 령도, 인민의 주인공적 지위, 의법치국의 유기적인 통일을 견지하는 것은 사회주의정치발전에서 필연적으로 요구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정치발전의 길을 견지하고 인민대표대회제도, 중국공산당이 령도하는 다당합작 및 정치협상 제도, 민족구역자치제도, 기층대중자치제도를 견지하고 완비하며 가장 광범위한 애국통일전선을 공고발전시키고 사회주의협상민주를 발전시키며 민주제도를 건전화하고 민주형식을 풍부히 하며 민주경로를 확대하여 인민의 주인공적 지위가 국가 정치생활과 사회생활에 구현되도록 담보하여야 합니다.

(6) 의법치국의 전면적인 실시를 견지하여야 합니다. 의법치국을 전면적으로 실시하는 것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의 본질적인 요구이자 중요한 보장입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당의 령도를 의법치국의 전반 과정과 각 방면에 관철시켜야 하며 확고부동하게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법치의 길로 나아가야 합니다. 헌법을 핵심으로 하는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법률체계를 보완하고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법치체계를 구축하며 사회주의법치국가를 건설하고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법치리론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의법치국, 의법집권, 의법행정의 공동추진을 견지하고 법치국가, 법치정부, 법치사회의 일체화 건설을 견지하고 의법치국과 의덕치국의 결부를 견지하고 법에 의한 치국과 당규에 의한 치당을 유기적으로 통일시키고 사법체제개혁을 심화하고 전 민족의 법치소양과 도덕자질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7) 사회주의핵심가치체계를 견지하여야 합니다. 문화적 자신감은 국가와 민족의 발전을 도모하는 데서 매우 기본적이고 매우 심층적이고 매우 항구적인 힘으로 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맑스주의를 견지하고 공산주의의 원대한 리상과 중국특색의 사회주의공동리상을 확고히 수립하며 사회주의핵심가치관을 육성, 실천하고 의식형태분야에서의 주도권과 발언권을 끊임없이 강화하여야 하며 중화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창조적으로 전환시키고 혁신적으로 발전시키며 혁명문화를 계승하고 사회주의선진문화를 발전시키며 근본을 잊지 않고 외래의 것을 받아들이며 미래를 지향하여 중국의 정신, 중국의 가치, 중국의 힘을 더 잘 구축함으로써 인민에게 정신적인 지도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8) 발전과정에 민생을 보장하고 개선하는 것을 견지하여야 합니다. 민생복지를 증진시키는 것은 발전의 근본목적입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민생의 리익을 더욱 많이 도모하고 민생의 근심걱정을 더욱 많이 덜어주며 발전과정에 민생의 단점을 미봉하고 사회의 공평과 정의를 촉진하여야 합니다. 어린이들에게는 보육시설, 학생들에게는 교육시설, 근로자들에게는 일자리, 환자들에게는 의료시설, 어르신들에게는 양로시설, 서민들에게는 주거시설, 약자들에게는 구제시설들을 마련해주는 등 면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진전을 가져오고 빈곤퇴치 난관돌파 사업을 깊이 있게 전개하여 전체 인민으로 하여금 공동으로 건설하고 공동으로 향유하며 발전을 도모하는 과정에 더욱 많은 획득감을 느낄 수 있도록 담보하고 인간의 전면적인 발전과 전체 인민의 공동부유를 끊임없이 촉진시켜야 합니다. 평안중국을 건설하고 사회관리를 강화, 혁신하고 사회의 조화와 안정을 수호하여 국가의 항구적인 안정과 인민의 안거락업을 확보하여야 합니다.

(9)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공생을 견지하여야 합니다. 생태문명을 건설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영속적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천년대계입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청산록수는 바로 금산은산이라는 리념을 수립하고 그것을 실천하며 자원을 절약하고 환경을 보호하는 기본국책을 견지하고 생명을 아끼듯이 생태환경을 아껴야 합니다. 산, 하천, 삼림, 농지, 호수, 초원에 대한 체계적 정비계획을 통일적으로 수립하고 가장 엄격한 생태환경보호제도를 실행하며 록색발전방식과 록색생활방식을 형성하고 생산발전, 생활유족, 생태량호를 지향하는 문명발전의 길로 확고하게 나아가며 아름다운 중국을 건설하여 인민들에게 량호한 생산생활환경을 마련해주고 글로벌 생태안전을 위해 기여하여야 합니다.

(10) 총체적인 국가안보관을 견지하여야 합니다. 발전과 안전을 통일적으로 계획하고 우환의식을 증강하여 평안한 시기에 닥쳐올 수 있는 위험에 대비하는 것은 국정운영에서의 우리 당의 중대한 원칙입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국가의 리익을 최고리익으로, 인민의 안전을 취지로, 정치적 안전을 근본으로 삼고 외부안전과 내부안전, 국토안전과 국민안전, 전통적 안전과 비전통적 안전, 자체안전과 공동안전을 통일적으로 계획하며 국가안전제도체계를 보완하고 국가안전능력 건설을 강화하여 국가의 주권과 안전과 발전리익을 단호히 수호하여야 합니다.

(11) 인민군대에 대한 당의 절대적인 령도를 견지하여야 합니다. 당의 지휘에 복종하고 싸워서 이길 수 있고 기풍이 훌륭한 인민군대를 건설하는 것은 ‘두개 100년’의 분투목표를 실현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함에 있어서의 전략적 지주입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당이 인민군대를 령도하는 일련의 근본적인 원칙과 제도를 전면적으로 관철하고 새시대 국방과 군대 건설에서의 당의 강군사상의 지도적 지위를 확립시켜야 하며 정치사업에 의한 군대건설, 개혁에 의한 군대강화, 과학기술에 의한 군대진흥, 법에 의한 군대관리를 견지하고 실전을 초점으로 하는 군대건설, 혁신을 엔진으로 하는 군대건설을 더욱 중요시하고 시스템건설, 집약화와 능률화, 군민융합을 더욱 중요시하여 새시대의 당의 강군목표를 실현하여야 합니다.

(12) ‘한 나라 두 제도’를 견지하고 조국통일을 추진하여야 합니다. 향항과 오문의 장기적인 번영과 안정을 유지하고 조국의 완전한 통일을 실현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는 데서 필연적으로 요구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향항특별행정구와 오문특별행정구에 대한 중앙의 포괄적인 관할권을 수호하는 것과 특별행정구의 고도의 자치권을 보장하는 것을 유기적으로 결부시켜 ‘한 나라 두 제도’의 방침이 변경되거나 동요되는 일이 없도록 확보하고 ‘한 나라 두 제도’가 실천 가운데서 변형되거나 외곡되는 일이 없도록 확보하여야 합니다. 반드시 중국은 하나라는 원칙을 견지하고 ‘92공동인식’을 견지하며 량안 관계의 평화적 발전을 추진하고 량안의 경제적 협력과 문화적 왕래를 심화하며 량안 동포가 다같이 모든 국가분렬활동을 반대하도록 추진함으로써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기 위하여 공동으로 분투하여야 합니다.

(13) 인류운명공동체의 구축을 견지하여야 합니다. 중국인민의 꿈은 각국 인민의 꿈과 밀접히 련결되여있기에 평화적인 국제환경과 안정적인 국제질서를 떠나서는 중국의 꿈이 실현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국내와 국제라는 이 2대 국면을 통일적으로 계획하고 시종일관 평화적 발전의 길로 나아가고 호혜상생의 개방전략을 실행하여야 합니다. 정확한 도의리익관(义利观)을 견지하고 공동, 종합, 협력, 지속가능에 기초한 신안보관을 수립하며 개방적이고 혁신적이며 포용적이고 호혜적인 발전전망을 도모하고 화이부동, 흡수수용에 기초한 문명적 교류를 촉진하며 자연존중, 록색성장에 기초한 생태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시종 세계평화의 건설자, 세계발전의 기여자, 국제질서의 수호자가 되여야 합니다.

(14) 당을 전면적으로 엄하게 다스리는 것을 견지하여야 합니다. 과감히 자아혁명을 진행하고 당을 엄하게 관리하고 다스리는 것은 우리 당의 가장 선명한 품성입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당규약을 근본준칙으로 삼고 당의 정치건설을 우선 순위에 놓고 사상에 의한 당건설과 제도에 의한 당관리를 동시에 추진하여야 합니다. 당의 제반 건설을 통일적으로 계획하여 추진하고 ‘관건적 소수’를 틀어쥐고 ‘3엄3실’ 교양을 견지하며 민주주의중앙집권제를 견지하고 당내정치생활을 엄숙히 하며 당의 규률을 엄명히 하고 당내감독을 강화하며 긍정적이고 건전한 당내정치문화를 발전시키고 당내정치생태를 전면적으로 정화하여 각종 부정기풍을 단호히 시정하고 부패를 에누리없이 징벌하며 당의 자기 정화, 자기 완성, 자기 혁신, 자기 향상 능력을 끊임없이 강화함으로써 당과 인민대중의 혈연적 련계를 시종 유지하여야 합니다.

이상의 열네가지는 새시대에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를 견지하고 발전시키는 기본방략으로 됩니다. 전당 동지들은 반드시 당의 기본리론, 기본로선, 기본방략을 전면적으로 관철하여 당과 인민의 사업발전을 더 잘 이끌어나가야 합니다.

실천에는 끝이 없듯이 리론혁신에도 끝이 없습니다. 세계는 언제나 변화하고 있고 중국도 언제나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반드시 시대발전에 따라 리론적 차원에서 끊임없이 법칙을 인식하여야 하며 끊임없이 리론혁신, 실천혁신, 제도혁신, 문화혁신 및 기타 각 방면의 혁신을 추진하여야 합니다.

동지들! 시대는 사상의 어머니이고 실천은 리론의 원천입니다. 우리가 시대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과감히 진리를 견지하고 오유를 시정한다면 21세기 중국의 맑스주의는 반드시 보다 강대하고 설득력이 있는 진리의 힘을 과시하게 될 것입니다!

4. 초요사회 전면 실현에서 결정적 승리를 이룩하여 사회주의현대화국가 전면 건설의 새로운 로정을 시작할 데 대하여

개혁개방 이후 우리 당은 우리 나라 사회주의현대화건설에 대하여 전략적인 배치를 진행하고 ‘3단계’의 전략적인 목표를 제시하였습니다. 현재 인민들의 먹고 입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인민생활을 총체적으로 초요사회 수준에 이르게 하는 두 목표는 이미 앞당겨 실현되였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우리 당은 당창건 100년이 되는 때에 가서 경제가 보다 발전되고 민주가 보다 건전하며 과학기술과 교육이 보다 진보되고 문화가 보다 번영하며 사회가 보다 조화롭고 인민생활이 보다 유족한 초요사회를 실현하고 그 후 30년을 더 분투하여 새 중국 창건 100년이 되는 때에 가서 현대화를 기본적으로 실현함으로써 우리 나라를 사회주의현대화국가로 건설할 데 대한 목표를 제시하였습니다.

지금으로부터 2020년까지의 기간은 초요사회를 전면적으로 실현하는 데서 결정적 승리를 이룩하여야 하는 시기입니다. 우리는 16차 당대회, 17차 당대회, 18차 당대회에서 제시한 초요사회를 전면적으로 실현할 데 대한 제반 요구에 따라 우리 나라 사회 주요모순의 변화와 밀접히 결부시켜 경제건설, 정치건설, 문화건설, 사회건설, 생태문명건설을 통일적으로 계획하여 추진하고 과학기술과 교육에 의한 국가진흥전략, 인재에 의한 강국건설전략, 혁신에 의한 발전전략, 향촌진흥전략, 지역간 균형적 발전전략, 지속가능한 발전전략, 군민융합 발전전략을 확고하게 실시하고 중점추진,단점보완,취약점보강 사업을 두드러진 위치에 놓고 중대 위험의 방지와 해소, 빈곤퇴치정밀화, 오염예방퇴치 등 난관공략전을 중점적으로 성과적으로 펼쳐 초요사회의 전면적인 실현이 인민의 인정을 받고 력사의 검증을 이겨내도록 하여야 합니다.

19차 당대회로부터 20차 당대회에 이르기까지의 기간은 ‘두개 100년’이라는 분투목표가 력사적으로 겹쳐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초요사회를 전면적으로 실현하여 첫번째 100년의 분투목표를 달성하여야 할뿐더러 그 여세를 몰아 사회주의현대화국가를 전면적으로 건설하는 새로운 로정을 시작하고 두번째 100년의 분투목표를 향해 전진하여야 합니다.

국제정세와 국내정세 그리고 우리 나라의 발전조건을 종합적으로 분석해볼 때 2020년으로부터 현세기 중엽에 이르기까지의 기간을 두개 단계로 나누어 배치할 수 있습니다.

2020년으로부터 2035년까지의 제1단계에서는 초요사회를 전면적으로 실현한 기초에서 15년을 더 분투하여 사회주의현대화를 기본적으로 실현하는 것입니다. 그 때가 되면 우리 나라는 경제실력과 과학기술실력이 대폭 상승하여 혁신형 국가의 앞자리를 차지하게 될 것이고 인민의 평등참여, 평등발전의 권리가 충분히 보장될 것이며 법치국가, 법치정부, 법치사회가 기본적으로 건설되고 제반 제도가 더욱 완비되며 국가관리체계와 국가관리능력의 현대화가 기본적으로 실현될 것입니다. 그 때가 되면 사회의 문명정도도 새로운 높이에 도달하고 국가의 문화소프트파워도 뚜렷이 증강되고 중화문화도 보다 넓은 범위에서 깊이 있게 영향력을 발휘하게 될 것입니다. 그 때가 되면 인민생활이 더욱 유족해지고 중등소득층의 비률이 뚜렷하게 높아지며 도농간 및 지역간의 발전격차와 주민생활수준의 격차가 현저하게 줄어들고 기본공공써비스 균등화가 기본적으로 실현되여 전체 인민이 공동부유의 길에서 견실한 걸음을 내디디게 될 것입니다. 그 때가 되면 현대사회관리구도가 기본적으로 형성되여 활기를 띠게 되고 조화롭고 질서적인 사회가 조성될 것이며 생태환경이 근본적으로 호전되고 아름다운 중국건설이라는 목표가 기본적으로 실현될 것입니다.

2035년으로부터 현세기 중엽에 이르기까지의 제2단계에서는 사회주의현대화를 기본적으로 실현한 기초에서 15년을 더 분투하여 우리 나라를 부강하고 민주주의적이고 문명하고 조화롭고 아름다운 사회주의현대화강국으로 건설하는 것입니다. 그 때가 되면 우리 나라는 물질문명, 정치문명, 정신문명, 사회문명, 생태문명이 전면적으로 향상되고 국가관리체계와 국가관리능력의 현대화가 실현되고 종합적 국력과 국제적 영향력이 앞자리를 차지하는 국가로 부상하게 될 것이며 전체 인민의 공동부유를 기본적으로 실현하고 우리 나라 인민은 더욱 행복하고 편안하고 건강한 생활을 누리게 될 것이며 중화민족은 세계민족의 대렬에 더욱 당당히 들어서게 될 것입니다.

동지들! 초요사회를 전면적으로 실현하는 데로부터 현대화를 기본적으로 실현하고 더 나아가 사회주의현대화강국을 전면적으로 건설하는 것은 새시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발전의 전략적 배치입니다. 우리는 철석같이 강한 의지로 꾸준히 분발노력하여 사회주의현대화의 새로운 로정에서 아름다운 장을 열어나가야 합니다!

5. 새로운 발전리념을 관철하여 현대화 경제체계를 구축할 데 대하여

‘두개 100년’이라는 분투목표를 실현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중국의 꿈을 실현하며 인민의 생활수준을 끊임없이 향상시키려면 반드시 확고부동하게 발전을 집권흥국의 최우선 과업으로 삼고 사회생산력을 해방, 발전시키는 것을 견지하며 사회주의시장경제의 개혁방향을 견지하고 경제의 지속적이고도 건전한 발전을 추진하여야 합니다.

우리 나라 경제는 이미 고속성장단계에서 질적 성장단계로의 전환을 실현하고 성장방식을 전변시키고 경제구조를 최적화하며 성장동력을 전환하는 난관돌파기에 진입하였는바 현대화 경제체계를 구축하는 것은 난관을 넘기는 데서의 절박한 요구로, 우리 나라 발전의 전략적 목표로 나섰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품질제일, 효익우선의 원칙을 견지하고 공급측 구조적 개혁을 주선으로 경제성장의 품질변혁, 효률변혁, 동력변혁을 추진하고 총요소생산성을 높이며 실물경제, 과학기술혁신, 현대금융, 인력자원이 협동발전하는 산업체계를 서둘러 구축하고 시장기제가 효과적이고 미시적 주체가 활기를 띠며 적정 거시적 조정이 가능한 시장경제체제를 구축하는 데 주력함으로써 우리 나라 경제의 혁신력과 경쟁력을 끊임없이 강화하여야 합니다.

(1) 공급측 구조적 개혁을 심화하여야 합니다. 현대화 경제체계를 구축하려면 반드시 경제발전의 주안점을 실물경제에 두고 공급체계 질적 수준의 향상을 주공방향으로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5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50%
10대 0%
20대 5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배우 추자현이 남편 우효광과 우연히 술자리에서 찍힌 사진으로 달달한 부부애를 과시했다. 지난 26일(현지 시간) 대만 외신매체 '이티투데이'에서는 추자현이 만취 상태로 남편 우효광의 등에 업혀 이동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추자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진정한 관종이란 이런 것" 이지혜, 순직 소방관 위해 1000만원 기부

"진정한 관종이란 이런 것" 이지혜, 순직 소방관 위해 1000만원 기부

사진=나남뉴스 가수 이지혜가 순직한 소방관을 위해 1000만원을 기부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훈훈함을 자아내고 있다. 지난 27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밉지 않은 관종 언니의 선행을 공유하고 싶습니다'라는 제목의 게시글 하나가 올라와 누리꾼들의 시선을 끌었다.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 출시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 출시

최근, 국가의료보장국 위챗계정은 보험에 참가한 인원들에게 보다 편리한 의료보장써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을 출시했다. 1.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이란 무엇인가? 보험참가 인원들의 기본의료수요를 보장하고 기본의료보장 약품

4851킬로미터를 넘어 흑룡강 학강 입쌀 서장 나취에 판매

4851킬로미터를 넘어 흑룡강 학강 입쌀 서장 나취에 판매

25일 7시 30분, 북대황그룹 흑룡강강빈(江滨)농장유한회사는 70톤의 쌀을 트럭에 싣고 학강(鹤岗)을 출발해 서장자치구 나취시(那曲市)로 향했다. 학강에서 서장으로 운송하는 입쌀을 싣고 있다. 이 70톤 입쌀은 서장 청년 르차오(勒巧)가 강빈농장에서 구매한 고품질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