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내 관절 기능 ok? 자가테스트와 개선 운동법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7.11.14일 09:08
운동 계획을 세우기 전에 자신의 몸 상태를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근육과 관절이 제 기능을 하고 있는지 파악한 후 진행해야 운동 효과도 높이고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 전문가 없이 혼자서 운동을 하고 싶다면 몇 가지 테스트를 통해 근관절 기능을 자가 진단할 수 있다.

1. 고관절 굴곡 제한 테스트

➊ 누워서 한쪽 무릎을 잡는다.

➋ 무릎 가운데와 유두선이 일치되도록 무릎을 가슴 쪽으로 당긴다.

[정상 범위] 허벅지가 무릎에 가까이 닿는 정도, 120도 정도의 굴곡이 가능해야 한다.

[잘못된 상태] 고관절 통증으로 인해 허벅지가 무릎에 닿지 않는다면 장요근 건염 또는 대퇴의 후방활주 부족을 예상할 수 있다. 통증은 없지만 허벅지가 무릎에 닿지 않는다면 고관절 뒤쪽 근육의 유연성이 부족한 것이다.

1_1. 개선 운동법 ‘후방 락킹 운동’

[효과] 고관절 굴곡 제한은 쪼그려 앉기, 허리 숙이기, 스쿼트 등의 동작을 제한시킨다. 고관절(뒤쪽 근육)의 유연성이 증진되어 고관절 굽힘이 자유로워진다. 만약 고관절 통증이 있다면 손으로 밀어서 고관절 굴곡을 만든다.

➊ 등이 너무 구부러지거나 허리가 아래로 쳐지지 않도록 네발기기 자세를 만든다.

➋ 등과 허리커브를 유지하면서 엉덩이를 뒤로 밀어 앉는다. (7번 반복, 3세트 실시)

2. 하지 바로 들기 테스트

➊ 무릎을 편 상태로 한 다리를 가슴 쪽으로 끌어당긴다.

[정상 범위] 무릎을 편 상태에서 들어 올린 다리의 각도를 80~90도 유지할 수 있다.

[잘못된 상태] 40도 이전에서 통증이 있으면 추간판 탈출증(추간판이 돌출되어 요통 및 신경 증상을 유발)을 의심 할 수 있다. 근육 당김 현상은 허벅지 뒤쪽 근육의 유연성 부족을 예상할 수 있다.

2_1. 개선 운동법 ‘허벅지 뒤쪽 근육 스트레칭’

[효과] 허벅지 뒤쪽 근육이 짧으면 허리를 숙일 때 마다 허리 굴곡이 커진다. 허벅지 뒤쪽 근육의 유연성이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준다. 허리가 바닥 쪽으로 심하게 눌리지 않도록 허리커브를 유지하도록 한다.

관절기능 운동

➊ 바르게 누운 자세에서 한쪽 무릎 뒤를 잡는다.

➋ 천천히 무릎을 핀 후 허벅지 뒤쪽 근육이 당기는 걸 느낀다. (15초 유지, 3세트 실시)

3. 고관절 테스트

➊ 누운 자세에서 한쪽 다리를 반대쪽 다리 위에 양반다리를 하듯 올린다.

➋ 올린 다리를 바닥 쪽으로 최대한 많이 내린다.

[정상 범위] 올린 다리 무릎과 정강이가 위로 뜨지 않고 옆에서 봤을 때 수평이 돼야 한다.

[잘못된 상태] 엉덩이 쪽에 통증이 있다면 천장관절 기능 부전을 의심해본다. 고관절 앞쪽에 통증이 있으면 장요근과 안쪽 허벅지 근육(내전근)의 유연성 부족을 예상할 수 있다.

3_1. 개선 운동법 ‘ 허벅지 안쪽 근육 스트레칭’

[효과] 고관절의 유연성 부족은 보행 시 골반의 불필요한 회전을 증가시킨다. 고관절 유연성 회복과 굳은 안쪽 허벅지 근육을 늘려주는 운동. 앞에 둔 다리의 무릎과 발이 같은 쪽을 향하도록 체중을 싣는다.

복부 운동

➊ 무릎을 바닥에 대고 어깨너비만큼 다리를 벌린다.

➋ 스트레칭 할 다리는 그대로 두고 반대 다리를 45도 대각선 방향으로 앞에 둔다.

➌ 앞에 둔 다리 쪽으로 천천히 체중을 실어 앉는다. (7번 반복, 3세트 실시)

4. 고관절 신전근육 기능 테스트

➊ 엎드린 자세에서 무릎을 펴고 한쪽 다리를 들어준다.

➋ 엉덩이와 허벅지 뒤쪽 근육의 상태를 관찰한다.

[정상 범위] 엉덩이가 허벅지 뒤쪽 근육보다 먼저 수축되어야 하고, 허리가 바닥 쪽으로 쏠리지 않게 다리를 10도 정도 들 수 있어야 한다.

[잘못된 상태] 엉덩이 보다 허벅지 뒷 근육이 먼저 수축되면 하체 뒤쪽 균형이 맞지 않는 것이다. 허리에 큰 커브가 생기면 뒤쪽 근육의 약화와 허리를 과사용하는 상태임을 말해준다.

4_1. 개선 운동법 ‘엉덩이 근육 운동’

[효과] 보행 시 엉덩이 근육이 허벅지 뒤쪽 근육보다 먼저 수축 되어야 한다. 무릎을 최대한 구부려서 허벅지 뒤쪽 근육의 작용을 최소화시켜면 엉덩이 근육에 집중할 수 있다. 다리를 들 때 허리 커브가 과도해진다면 복부에 수건을 깔고 실시한다.

➊ 엎드린 상태에서 무릎을 최대한 구부린다.

➋ 엉덩이 근육을 먼저 수축한 후 무릎을 위로 들어 올린다. (15번 반복, 2세트 실시)

5. 앞으로 숙이기 테스트

➊ 선 자세에서 평소 하던 대로 허리를 숙인다.

[정상 범위] 고관절의 굽힘이 먼저 일어난 후 허리가 일직선에 가깝게 앞으로 숙여진다.

[잘못된 상태] 통증이 있거나 등이 과도하게 구부러져 등과 허리에 곡선이 생긴다. 허리에 큰 굴곡이 생기면 허리 디스크를 유발하고 허리에 스트레스가 가해진다.

5_1. 개선 운동법 ‘바르게 앞으로 숙이기’

[효과] 잘못된 허리사용은 통증이나 디스크를 유발한다. 허리를 바르게 사용하는 운동법으로 평소에 받는 허리 스트레스를 최소화 할 수 있다. 허리 숙일 때마다 통증이 있다면 책상을 잡고 연습한다.

복부 운동

➊ 고관절이 먼저 굽도록 엉덩이를 뒤로 뺀다.

➋ 옆 거울로 허리 굴곡을 확인하면서 너무 구부러지거나 펴지지 않을 정도로 앞으로 숙인다. 여러번 반복하기보다 일상에서 동작이 습관화 되도록 한다. (7번 반복, 3세트)

6. 풀 스쿼트

➊ 할 수 있는 만큼 쪼그려 앉는다.

[정상 범위] 뒤로 넘어가지 않으며, 발과 무릎을 11자로 유지하면, 양발에 체중이 같이 실린다.

[잘못된 상태] 쪼그려 앉지 못하고 상체가 뒤로 넘어간다면 종아리 근육의 단축을 예상 할 수 있다. 무릎과 발이 11자 정렬을 맞추지 못한다면 평소 하체를 올바르지 못한 움직임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6_1. 개선 운동법 ‘바르게 풀 스쿼트 하기’

[효과] 올바른 하체 움직임과 균형 있는 하체 근육 사용을 가능하게 한다.

➊ 골반넓이로 양 발을 넓히고 선다.

➋ 발과 무릎을 11자로 맞춘 뒤 무릎과 발이 일직선이 되도록 앉는다. (7번 반복, 2세트)

7. 한발로 서기 테스트

➊ 한쪽 다리를 들고 균형을 맞춘 뒤 선다.

[정상 범위] 어깨와 골반이 일직선에 있거나 골반이 지지하는 다리보다 높다.

[잘못된 상태] 들어 올린 다리가 곧바로 떨어지거나 골반이 지지하는 다리의 골반보다 높이가 낮아서 골반이 옆으로 빠진다.

7_1. 개선 운동법 ‘바르게 한발로 서기’

[효과] 엉덩이 근육의 일종인 중둔근을 강화시켜 하체 근육을 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바르게 드는 것이 안 된다면 의자 혹은 책상을 잡고 시도한다.

➊ 발과 무릎이 앞을 향하게 한 후 한쪽 다리를 든다.

➋ 어깨와 골반이 수평을 이루도록 한다.

➌ 한쪽 다리를 들어 올린 채 버틴다. (10~15초 유지, 5세트 실시)

하이닥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법치길림 법치정부 법치사회 일체화 건설 견지하고 전면 의법치성 제반 사업 더욱 큰 성과 이룩하도록 추동해야 4월 18일, 길림성 당위 서기, 성당위전면의법치성위원회 주임 경준해가 제12기 성당위 전면의법치성 위원회 2024년 제1차 전체(확대)회의 및 법치잽행보고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헐리우드 진출합니다” 김지훈 버터플라이 출연 확정

“헐리우드 진출합니다” 김지훈 버터플라이 출연 확정

배우 김지훈(44) 드라마 ‘이재, 곧 죽습니다’에서 사이코패스 사업가로 변신해 이목을 끌었던 배우 김지훈(44)이 헐리우드에 진출한다. 김지훈의 헐리우드 첫 작품은 아마존 프라임 오리지널 시리즈 ‘버터플라이’로, 이 작품은 동명의 그래픽노블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

"XX 힘든데 그만 좀" 김새론, 또 의미심장 게시물 '빛삭' 무슨 일?

"XX 힘든데 그만 좀" 김새론, 또 의미심장 게시물 '빛삭' 무슨 일?

사진=나남뉴스 배우 김새론이 또다시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의미심장한 게시물을 올렸다가 삭제해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이날 20일 김새론은 자신의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두 개의 게시물을 업로드했다가 김수현과의 사진처럼 금방 삭제했다. 삭제한 게시물에는 김새론이

"임영웅 콘서트 예매 이렇게" 박보영, 꿀팁 대방출 '메모 필수'

"임영웅 콘서트 예매 이렇게" 박보영, 꿀팁 대방출 '메모 필수'

배우 박보영이 최근 가수 임영웅 콘서트 티켓팅을 연석으로 2장 성공한 가운데, 성공 비하인드와 예매 꿀팁을 영웅시대에게 공개했다. 지난 19일 박보영은 팬 플랫폼 위버스 라이브 방송을 통해서 팬들과 소통하며 임영웅 콘서트 예매 후기에 대해 설명했다. 당시 박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