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기상천외
  • 작게
  • 원본
  • 크게

A4 용지 한 장으로 미인 구분…나라마다 다른 미인의 기준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7.11.24일 07:58

장소가 바뀌면 미인의 기준도 달라지는 법. 개인차는 있지만 예컨대 브라질에선 엉덩이가 큰 여성을 미인으로 생각한다. 아프리카에서는 통통한 몸매, 미국·캐나다·영국에선 가는 허리, 긴 다리를 미인의 조건으로 친다. 나라마다 특징 있는 미인의 조건들을 알아봤다.



통통한 몸매(나이지리아)

아프리카에서 마른 몸매는 가난하다는 이미지가 강하다. 때문에 통통하면 통통할수록 매력적인 여성으로 여겨진다. 살을 찌우기 위한 캠프나 건강 프로그램이 성행할 만큼 통통한 몸매는 부와 건강의 상징으로 통한다.

여성회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들 캠프는 회원들에게 엄청난 양의 음식을 제공하고, 일체 운동은 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일부 여성들은 결혼 전 강제로 체중을 늘리기 위해 이런 캠프에 가입하고, 하루에 1만6000kcal의 음식을 섭취한다고 한다. 참고로 여성의 평균 1일 열량은 2000kcal다.



작은 가슴과 쌩얼(프랑스)

프랑스의 많은 남성들은 꾸미지 않은 자연스러운 스타일의 여성을 선호한다고 한다. 자극적인 다이너마이트 몸매보다는 내추럴하고 편안한 여성을 파트너의 조건으로 여긴다. 물론 프랑스 남성 모두가 그렇지는 않겠지만 일반적으로는 작은 가슴을 선호하는 경향이 크다. 몇 년 전 한 미용단체에서 전 세계 남성을 대상으로 선호하는 여성 가슴크기를 조사한 결과 프랑스 남성들이 좋다고 꼽은 가슴이 가장 작았다.

자연스러운 외모를 좋아하는 프랑스에서 ‘쌩얼’과 옅은 화장은 아름다움과 젊음의 상징처럼 여겨진다. 프랑스는 ‘자연 그대로’ ‘누드’로 유명한 나라가 아닌가. 겨드랑이나 팔·다리털을 제거하지 않는 여성도 쉽게 만날 수 있다.

청소년들이 처음 화장을 하는 나이도 다른 나라에 비해 늦고, 화장을 하더라도 대체로 옅은 톤의 화장을 한다. 프랑스에서는 자신의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소중히 여기도록 교육받기 때문이다.



작은 엉덩이(이탈리아)

반면 바로 옆 나라의 이탈리아 남성들은 작은 엉덩이의 여성을 좋아한다. 가슴 크기와는 상관없이 엉덩이만은 작아야 한다는 게 일반적인 의견이라고 한다. 당연히 개인차는 있다. 하지만 이탈리아의 역대 스타들을 보면 알 수 있다. 이탈리아계 배우인 레이첼 빌슨, 알리사 밀라노, 니키 리드, 리브 타일러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하나같이 몸매로는 그다지 명성을 떨치지 못한 인물들이다. 이탈리아의 미의 기준은 일반적으로 가는 몸매다. 쭉 뻗은 팔다리에 작은 엉덩이가 이탈리아인들의 이상적인 몸매다.



백옥같은 피부(한국)

한국·일본 등 아시아 국가 여성들은 투명하고 흰 피부를 선호한다. 때문에 한국에서는 미백케어를 중시한다. 백인 여성들이 햇볕에 그을린 피부를 선호하는 것과는 반대로, 아시아 국가 대부분의 뷰티 숍에서 판매하는 화장품과 피부과 시술 등은 모두 미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가는 다리(중국)

미국 여성들이 허벅지에 살이 없어서 다리 사이가 뜨는 것을 부끄러워하듯, 중국의 젊은 여성들은 아이폰6 길이만큼 가는 다리를 가져야 미인이라고 생각한다. 이게 무슨 말인가 하면, 양쪽 무릎을 붙인 뒤 그 위에 아이폰6를 가로로 놓았을 때 그 길이와 같거나 아이폰6에 다리가 가려지면 미인 합격점이라는 얘기다. 참고로 아이폰6의 길이는 약 15cm다.

일부 젊은 여성들은 몸의 폭이 A4용지 한 장분, 즉 20.5cm 길이 안에 몸을 완전히 가릴 수 있어야 미인이라는 불가능한 기준을 정해놓고 여기에 맞추려고 한다.



상처 난 얼굴(아프리카 일부 부족)

성인식 등을 통해 몸에 상처를 입하는 풍습은 옛날부터 있었던 일이다. 아프리카 특정 부족에선 결혼을 축하할 때 이런 상처를 내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여성의 몸에 상처를 내는 이유 중 하나는 결혼할 의사와 준비가 갖춰졌음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특히 배에 상처를 낼 때는 고통이 심한데, 이는 어머니가 될 마음가짐과 준비를 갖췄음을 보여주는 의식이라고 한다.

이렇듯 여성의 몸에 일부러 내는 상처는 자녀·남편·부족을 상징하며 영예와 자존심, 충성심의 상징으로도 여겨지며 이는 대부분 아름다움의 상징으로 인식된다고 한다. 일반적인 타투를 할 때보다 아프지만, 해당 부족의 여성들은 불평 없이 받아들이고 있다고.



덧니(일본)

미국과 유럽에선 고른 치열이 미인의 조건이다. 한국에서도 건강한 치아는 오복 중 하나로 여겨진다. 하지만 일본에는 말하거나 웃는 사이사이 살짝 보이는 덧니를 귀엽다고 생각하는 남성들이 많다. 서양이나 다른 나라에선 좀처럼 찾아볼 수 없는 가치관이다.



얼굴에 반창고(이란)

이란에서는 의료용 테이프나 반창고를 얼굴에 붙이고 있는 사람을 종종 만나게 되는데, 이는 ‘성형수술=부자’라는 등식이 형성돼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성형 수술을 받지 않은 사람(특히 여성)들 중에는 성형수술을 받은 양 의료용 반창고를 얼굴에 붙이는 것이 유행이라고 한다. 가난한 사람들은 받고 싶어도 성형수술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반창고’라는 작은 액세서리를 이용해 가짜로라도 부자로 보이고 싶다는 것. 한 마디로 빈부격차가 만든 독특한 트렌드라 할 수 있다.



늘어난 입술(에티오피아의 수리족, 무르시족 등)

아프리카 국가의 몇몇 부족에선 입술을 늘리는 것이 오랜 풍습 중 하나다. 에티오피아의 한 부족의 경우엔 종교적인 이유로 입술을 늘리기도 한다.

지금도 이 원칙을 시행하는 부족이 있는데, 접시를 넣기 위해 일부러 아랫니를 발치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큰 접시를 넣어서 입술이 많이 늘어날수록 아름다운 여성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입술을 늘리기 위해 사용하는 접시나 삽입물로는 부족에서 오랫동안 전해 내려온 기원전 유물이 종종 쓰이기도 한다고.



일자 눈썹(타지키스탄)

타지키스탄에선 눈썹이 일자로 이어진 사람이 미인의 상징이다. 이 나라 여성들은 태어나면서부터 일자눈썹인 경우가 많고, 이는 아름다움과 우아함의 상징으로 여겨진다. 보다 또렷한 일자눈썹일수록 섹시 게이지가 올라간다는 타지키스탄 여성들.

때문에 시간을 들여 손질하고 눈썹 모양을 다듬고, 보다 짙게 보이도록 손질하는 방법이 많이 발달돼 있다. 말하자면 다른 나라의 여성들이 손톱에 매니큐어를 할 때처럼, 타지키스탄 여성들의 눈썹 손질을 한다고 한다.



긴 목(태국·미얀마의 카렌족)

태국이나 미얀마 등 동남아시아 산간지역에선 금색 링을 여러 겹 목에 두른 여성을 찾아볼 수 있다. 카렌족 여성들은 어릴 때부터 링의 개수를 늘려가며 목을 길게 만들고 있다. 긴 목이 아름다운 여성의 상징이기 때문이다.

목에 두른 링은 더 긴 것으로 교체할 때 외에는 빼지 않는다고 한다. 때문에 부작용도 있다. 링의 무게 때문에 쇄골이 내려앉고 늑골이 압박을 받는다. 사실 이렇게 두꺼운 링을 여러 겹 쌓아서 목이 길어진 것처럼 보이지만 쇄골의 모양이 변하면서 목이 길어지게 보일 뿐, 실제로 목 길이가 늘어난 것은 아니라고 한다.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나 청소년기 아이들 사이에선 여러 합병증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고 한다.



단정함(인도)

노출이 심할수록 섹시하고 매력적이라고 여기는 문화에선 적지 않은 충격일 수 있겠다. 인도에서 가장 많은 종교인 힌두교에선 여성에게 단정한 몸가짐과 마음가짐을 요구한다. 또한 ‘여성스러움’이란 단어에는 자신을 존중하고, 더 나아가 미래의 남편도 존중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여긴다.

그런데 이 의미가 종종 순결로도 해석돼, 남성들은 상대방 여성이 자신에게 충실하고 순결하기를 기대한다고 한다.



예리한 치아(인도네시아 발리 섬)

발리 섬의 젊은 청춘들은 치아를 갈아 뾰족하고 예리하게 만들면 더 매력적으로 보인다고 생각한다. 남녀 모두 청년기에 앞니와 그 옆니를 뾰족하게 가는 관습이 있다.

치아를 뾰족하게 만드는 관습을 가진 민족은 이밖에 또 있다. 고대 마야문명에서는 부족원들의 계급과 성별을 나타내기 위해 치아를 깎기도 했다고.



빡빡이 머리(케냐)

어릴 때부터 케냐의 부모들은 딸의 머리를 민머리로 만들었다. 머리카락이 한 올도 남지 않도록 깔끔하게 밀어버린 머리 스타일은 케냐에서 매우 매력적인 존재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DA 300



기원은 확실치 않으나, 여성이 머리를 치장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아예 민머리를 만들면 남는 시간을 학교생활이나 가족들을 돌보는 데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지금은 헤어미용기술도 다양해지고, 여러 보조 기구도 많이 생겼지만 케냐에선 여전히 실용적인 이유로 여성들이 민머리 스타일을 고수한다고 한다. 모두가 그러다보니, 이것이 아름다움과 여성스러움의 상징이 됐고, 케냐 남성들을 매혹하는 차밍 포인트가 됐다고 한다.



중앙일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46%
10대 0%
20대 15%
30대 15%
40대 15%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54%
10대 0%
20대 8%
30대 31%
40대 15%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주청도 대한민국총령사관에 새로 부임된 류창수 총령사 일전 본지는 지난 2월에 새로 부임한 주청도 대한민국총령사관 류창수 총령사를 인터뷰하여 제반 운영 구상에 대해 알아보았다. 문: 총령사님 리력 및 제반 운영 구상은 답: 저는 지난 27년간 외교관으로 외교부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술병 던지고 주먹질" 노엘, 폭행시비 피해자 됐다 "선처 없어"

"술병 던지고 주먹질" 노엘, 폭행시비 피해자 됐다 "선처 없어"

래퍼 노엘이 최근 폭행 시비의 '피해자'가 됐다고 호소했다. 지난 18일, 노엘은 자신의 SNS에 "안녕하세요. 노엘입니다. 불미스러운 사건에 대해 얘기를 하는 게 이제는 죄송하고 지겨울 지경인데, 그런데도 불구하고 말씀드리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어 글 적는다"며

"생후 170일 아기 안고 생방송" 임현주 아나, 딸 돌발 행동에 깜짝

"생후 170일 아기 안고 생방송" 임현주 아나, 딸 돌발 행동에 깜짝

안경을 쓰고 '뉴스투데이' 를 진행해 화제를 모았던 그 '안경 앵커' 임현주 아나운서가 이번에는 생후 170일 된 딸을 데리고 생방송에 나서 이목을 끌었다. 그녀는 지난 18일, MBC '생방송 오늘 아침'에서 자신의 딸을 안고 등장했다. 이어 "오늘은 아주 특별한 손님과

"산리오, 헬로키티 함께" 에버랜드, 22일 튤립축제 보러가자

"산리오, 헬로키티 함께" 에버랜드, 22일 튤립축제 보러가자

사진=에버랜드 홈페이지 판다월드가 있는 에버랜드에서 이번에는 튤립축제를 개막한다. 이번 튤립축제에서는 인기 캐릭터 '헬로키티, 쿠로미, 시나모롤' 등 산리오 캐릭터들이 함께할 예정이라 더욱 화제를 모으고 있다.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에 따르면, 지난 18일 에버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