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국제사회
  • 작게
  • 원본
  • 크게

'최소 235명 사망'…이집트 모스크 테러 왜 피해 컸나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7.11.25일 08:37
이집트 최악 테러, 신비주의 수피파 노린 IS 소행 의심

보수 수니파·극단주의조직, 수피를 '이단'으로 공격

IS, 수피 성지·사원 겨냥해 과거에도 여러 차례 테러

(카이로·이스탄불=연합뉴스) 한상용 하채림 특파원 = 이집트 동북부 시나이반도에서 24일(현지시간) 최소 235명의 사망자를 낸 모스크 폭탄·총격 테러의 배후를 자처하는 조직은 아직 나타나지 않았지만, 수니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의 소행이 유력하다.

IS는 그간 이집트에서 자생적 기독교 종파인 '콥트교'와 '수피파'를 겨냥해 반복해서 위협을 가하고 공격을 벌였다.

이날 테러가 발생한 사원은 수피 신도가 주로 찾는 모스크라고 이집트 현지 언론이 전했다.

시나이반도의 한 부족장은 "그 공격을 받은 모스크는 수피 모임 장소로 유명하다"고 AFP 통신에 밝혔다.

쿠란이나 교리보다는 신과 합일하는 체험을 추구하는 이슬람 신비주의 종파인 수피(Sufism)는 IS를 비롯한 극단주의 조직과 보수 수니파로부터 이단으로서 배척을 받는다.

처참한 이집트 이슬람사원 테러 현장 [EPA=연합뉴스]

수피파 성지와 사원은 파키스탄 등 중동과 서남아시아 각지에서 여러 차례 IS의 목표물이 됐다.

IS는 올해 2월 파키스탄 남부 신드주(州)에 있는 수피 성지에서 자살폭탄테러를 벌여 70여명을 살해했다.

작년 11월에도 파키스탄 남서부 발루치스탄주(州) 수피 성지에서 IS가 폭탄공격을 감행해 43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다.

IS는 "이슬람이 금기하는 마법을 실행한다"며 수피파 지도자를 납치하거나 참수한 전력도 있다.

2015년 6월에는 시리아 팔미라 유적지 인근에 있는 수피학자 아부 바하에딘의 영묘가 IS의 손에 파괴됐다.

이날 이집트 최악의 테러가 벌어진 시나이반도는 IS 이집트지부의 주요 거점으로 꼽힌다.

IS 선전매체에 따르면 시나이반도의 '도덕 경찰'로서 IS의 우선순위는 "수피즘을 포함한 다신교 현상과 싸우는 것"이다.

IS 이집트지부는 이슬람 극단주의 단체 '안사르 베이트 알마크디스'에서 비롯됐다. 2014년 IS에 충성을 맹세했으며 이 단체의 지속적인 테러 활동으로 지금까지 이집트 군인과 경찰, 민간인 등 수백 명이 사망했다.

IS는 이집트 콥트 기독교를 겨냥해서도 대형 테러를 자주 저질렀다.

지난 4월9일 이집트 북부 알렉산드리아와 나일델타 탄타에 있는 콥트교회를 겨냥한 연쇄 폭탄 공격으로 최소 45명이 숨지고 118명 이상이 부상했다.

이에 앞서 작년 12월에도 카이로의 한 콥트교회에서 폭탄이 터져 적어도 25명이 사망하고 49명이 다쳤다.

IS는 두 공격 모두 배후를 자처했다.

콥트교는 기독교 오리엔트정교회의 일파로, 이집트 인구의 약 10%를 차지한다.


'최소 235명 사망'…이집트 모스크 테러 왜 피해 컸나

사원 포위한 채 무차별 총격·폭탄 공격

"무장괴한 약 40여명, 지프 최소 4대 나눠 타고 나타나 범행 후 도주"

(카이로=연합뉴스) 한상용 특파원 = 이집트 동북부 시나이반도의 한 모스크(이슬람 사원)에서 24일(현지시간) 발생한 최악의 테러로 최소 235명의 사망자가 나오면서 그 잔혹한 범행 수법이 하나둘씩 공개되고 있다.

이집트 일간 알아흐람과 AP통신 등이 확보한 목격자와 경찰 발표에 따르면 북시나이반도 주도 엘아리시에서 서쪽으로 약 40km 떨어진 비르 알아베드 지역의 알라우다 모스크에 대한 괴한의 공격은 이날 정오를 조금 넘은 시각 개시됐다.

이 사원 예배당은 약 300명을 한꺼번에 수용할 수 있는 규모다.

예배가 끝나갈 무렵 갑자기 이 사원 안에서 폭탄이 터졌다.

동시에 폭발한 차량과 불에 탄 건물 잔해물로 이 사원의 주요 출입문도 거의 막혀 버렸다.

지프 차량 최소 4대를 타고 등장한 무장괴한 약 40명이 곧바로 모스크를 포위한 채 아수라장으로 변한 모스크 안에 있거나 탈출하려는 신도들에게 무차별 총격을 가했다.

괴한 무리의 총격은 여러 방향에서 모스크 주요 출입문으로 집중됐다.

일부 괴한은 급조 사제 폭탄을 모스크 바깥에서 터뜨리기도 했다. 일찍 현장에 도착한 구급차에도 총격이 가해졌다.

괴한은 거리의 차량에 불을 낸 뒤 모스크와 연결된 도로를 막고 이집트 정부군 차량의 출동을 지연시켰다. 이집트군이 현장에 도착했을 때 이들은 이미 도주한 상태였다.

이집트 국영TV는 이 사건 후 이 모스크 내부에 천으로 덮여 있는 즐비한 시신 장면을 내보냈다. 구급차 수십 대와 지역 주민 차량, 트럭들은 시신을 인근 병원으로 계속해서 옮겼다.

이집트 검찰은 성명을 통해 지금까지 최소 235명이 숨지고 109명이 다쳤다고 밝혔다.

현지 주민 아쉬라프 엘헤프니는 "사망자 대부분은 금요 예배를 위해 인근 소금 공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이라고 AP통신에 말했다. 사망자 중에는 여성도 있었다.

이집트군은 이 사건 몇 시간 뒤 주변 산악 지대에 공습을 가하기도 했으나 이에 따른 결과는 즉각 발표되지 않았다.

이번 사건은 이집트 역사상 최악의 단일 테러 사건 중 하나로 기록될 것으로 보인다.

이집트에서 최근 몇년간 수백명의 인명피해를 낸 테러 사건은 2015년 10월31일 러시아 민항 여객기가 추락 건이다. 당시 이집트 시나이반도 남부 홍해변 휴양지 샤름 엘 셰이크를 이륙해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로 향하던 이 여객기는 시나이 반도 중북부에서 추락, 승객 217명과 승무원 7명 등 탑승자 224명 전원이 모두 숨졌다.

IS는 이 여객기 기내에 폭발물을 설치해 터뜨렸다며 배후를 자처했다.

폭탄 공격을 받은 시나이반도 엘라우다 사원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배우 추자현이 남편 우효광과 우연히 술자리에서 찍힌 사진으로 달달한 부부애를 과시했다. 지난 26일(현지 시간) 대만 외신매체 '이티투데이'에서는 추자현이 만취 상태로 남편 우효광의 등에 업혀 이동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추자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배우 이태곤(나남뉴스) 모델겸 배우 이태곤(46)이 방송에서 휴대전화에 저장되어 있던 지인들을 정리했다고 밝히면서 발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태곤은 3월 28일(목) 방송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에 출연해 일상을 공개했다. 이날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사진=나남뉴스 최근 신곡 '정말, 없니?(Emptiness)'를 발매한 보아가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나타나 팬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BoA'에는 26일 발매한 보아의 신곡 '정말, 없니? (Emptiness)'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영상 한 편이 게재됐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