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국제시사
  • 작게
  • 원본
  • 크게

문재인 대통령,북경 도착…첫 일정은 재중한국인 오찬간담회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7.12.13일 11:15

취임 후 첫 방중(訪中)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3일 오전 경기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출국하며 손을 흔들고 있다. 2017.12.13/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재중 한국인 400여명 초청해 간담회로 일정 돌입

14일 시진핑과 정상회담…15일엔 베이징대학 연설

(서울=뉴스1) 김현 기자 = 취임 이후 처음으로 중국 방문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중국에 도착해 방중 일정에 돌입했다.

국빈 자격으로 중국을 찾는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30분(중국 현지시간)께 베이징 서우두공항에 도착해 우리측 노영민 주중대사 내외와 이숙순 재중한국인회 회장, 김홍기 중국한국상회 부회장, 중국측 쿵쉬안유 외교부 아주 담당 부장조리, 추궈홍 주한대사 내외, 판용 예빈사 부국장 등과 환영인사를 나눴다.

문 대통령은 10분간의 환영행사를 마친 뒤 첫 방중 일정으로 중국에 거주하고 있는 한국민 400여명을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갖는다.

문 대통령은 이어 한국 경제인들과 함께 한중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하고 한중 비즈니스 포럼에서 연설을 한다.

문 대통령은 방중 이틀째 14일엔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에 참석하는 것을 일정을 시작한다.

오후에는 시진핑 중국 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정상 간 우의를 다지는 한편 양국간 현안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과 시 주석과 정상회담은 지난 7월 독일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계기 독일 베를린 회담과 지난달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 계기 회담 등 세 번째다.

정상회담 일정은 공식환영식, 확대·소규모 정상회담, 양해각서 서명식, 국빈만찬 순으로 진행되며, 한중 수교 25주년을 기념한 문화교류의 밤 행사도 열린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이번 방중에 있어 최대과제로 꼽히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에 대한 확실한 봉인과 북핵 문제에 대한 공통 방안 모색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문 대통령은 사드 문제와 관련해선 회담 테이블에 올라오지 않는 것을 최상의 시나리오로 보고 있지만, 3불(사드 추가배치·미(美) 미사일방어(MD) 체계 편입·한미일 군사동맹 추진 불가) 원칙을 강조하고 있는 시 주석이 사드 문제를 거듭 거론할 것으로 보고 '역지사지'에 입각한 입장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양국은 사드 문제를 둘러싼 서로의 입장차를 감안해 정상회담 합의사항을 담은 공동성명을 채택하지 않기로 했다. 대신 각자의 입장을 담은 언론발표문을 조율해 각각 발표할 방침이다.

북핵 문제의 경우에도 시 주석이 쌍중단(雙中斷·북핵·미사일 도발 중단과 한미연합훈련 중단), 쌍궤병행(雙軌竝行·비핵화 프로세스와 평화협정 동시진행)을 주장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북핵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데에는 공감을 표하면서도 중국이 대북 원유수출 중단 등 더욱 적극적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할 것으로 점쳐진다.

양 정상은 또 정상회담에서 양국 간 정치·경제·사회·문화·인적 교류 등 모든 분야에서의 조속한 관계 정상화를 위한 허심탄회한 논의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상회담을 마친 문 대통령은 15일 오전엔 중국 최고 국립대학인 베이징대학에서 연설을 할 계획이다. 한국 대통령이 베이징대학에서 연설하는 것은 2008년 5월 이명박 대통령의 방중 이후 9년여 만이다.

이어 문 대통령은 우리의 국회의장격으로 권력서열 3위인 장더장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 권력서열 2위로 중국 경제를 사실상 총괄하는 리커창 국무원 총리 를 잇따라 면담한 뒤 충칭으로 이동한다.

문 대통령 방중 마지막 날인 16일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 유적지를 방문한 뒤 한중 제3국 공동진출 산업협력 포럼에 참석한다. 또 중국 차세대 지도자로 주목받고 있는 천민얼 충칭시 당서기와 오찬 회동을 갖는다.

문 대통령은 같은 날 오후 현대자동차 제5공장을 방문하는 것으로 3박4일간의 방중 일정을 마치고 밤늦게 귀국한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0%
10대 2%
20대 0%
30대 34%
40대 32%
50대 2%
60대 0%
70대 0%
여성 30%
10대 0%
20대 2%
30대 23%
40대 2%
50대 2%
60대 2%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브브걸 멤버였던 유정이 '브브걸'을 탈퇴하는 심경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2일, 유정은 탈퇴 심경을 전하며 "워너뮤직코리아와의 계약이 종료됨과 동시에 브브걸이 아닌 남유정으로 활동하게 됐다"고 전했다. 그녀는 "같이 약속한 게 많은데 이야기를 모두 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임신 중 자궁근종 발견" 이은형♥강재준, 깡총이 걱정에 눈물

"임신 중 자궁근종 발견" 이은형♥강재준, 깡총이 걱정에 눈물

최근 임신한 이은형이 깡총이(태명)에 대한 미안함에 눈물을 흘렸다. 지난 22일 방송된 SBS '동상이몽-너는 내 운명2' 에서는 개그맨 부부 이은형과 강재준 부부가 임신에 대한 심경을 솔직하게 털어놔 화제가 되고 있다. 결혼 후 7년만에 부부는 최근 임신 소식을 전

"녹취록있다VS삼혼 알았다" 선우은숙-유영재, 치닫는 폭로전... 충격

"녹취록있다VS삼혼 알았다" 선우은숙-유영재, 치닫는 폭로전... 충격

최근 배우 선우은숙과 아나운서 출신 방송인 유영재가 파경을 맞이한 가운데, 각종 폭로로 인한 의혹이 발생해 대중들에 충격을 주고 있다. 먼저 두 사람은 결혼 1년 6개월만에 이혼 소식을 전했다. 이혼발표 당시에는 '성격차'로 보도됐으나, 이후 유영재에게 사실혼

"1억 있어도 생활비 안 줘" 고딩엄빠4, 만삭 아내 눈물에 서장훈 '대노'

"1억 있어도 생활비 안 줘" 고딩엄빠4, 만삭 아내 눈물에 서장훈 '대노'

사진=나남뉴스 와이프에게는 필요한 신발 한 켤레 사주지 않고 친구들에게는 술자리 비용을 턱턱 내는 고딩엄빠 남편의 모습에 서장훈이 분노했다. 오는 24일 방송하는 MBN '어른들은 모르는 고딩엄빠4' 38회에서는 김지은, 김정모 청소년 부부가 출연한다. 극과 극 통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