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2017년 중앙 각 부처 및 위원회 민생 리스트 실행 추적

[기타] | 발행시간: 2017.12.13일 10:13

[신화망 베이징 12월 13일] ‘신화시점(新華視點)’ 기자 2017년 한 해의 마감을 앞두고 각 부처 및 위원회가 연초에 내놓은 민생 리스트 상의 임무는 얼마나 실행되었을까? ‘신화시점(新華視點)’ 기자가 각 부처 및 위원회를 취재해 국민의 생활에 관계된 각종 민생정책의 추진 현황을 추적했다.

【교육】

공약: 중점 대학교의 빈곤지역 농촌 신입생 모집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한다. 세계 일류 대학과 일류 학과 건설을 추진한다. 대학입학시험(高考) 종합개혁시범을 심화한다.

추적: 잠정 통계에 따르면 2017년 3개 특별계획은 농촌과 빈곤지역 학생 10만명을 뽑았다. 이는 2016년보다 8500명 증가한 것이며 증가율은 9.3%이다.

【의료】

공약: 공립병원 종합개혁을 전격 추진해 모든 공립병원의 약품 할증을 전부 취소한다. 가정주치의 계약 서비스를 85% 이상 도시로 확대한다. 격지 진료 및 입원비 직접 결제를 실현한다. 중대질병 보험제도를 완벽히해 보장 수준을 높인다.

추적: 60여년간 시행되어 온 약품 할증 정책이 폐지되었다. 주민의 개인 보건지출이 보건 총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8년의 40.4%에서 현재의 30% 이하로 하락했다.

【취업】

공약: 2017년 도시 신규 취업은 1100만 명 이상, 도시 등록 실업률은 4.5% 이내로 한다. 기업 임금소득 분배제도 개혁을 심화하고 공무원 임금제도를 완벽히하며 사업기관 임금제도를 완비한다. 전물 기술인재 풀(pool) 건설을 추진해 인재발전제도 체제 개혁을 심화한다.

추적: 전국 도시의 1-10월 신규 취업자는 1191만 명으로 연간 목표 임무를 앞당겨 완수했다. 10월말까지 전국 17개 도시가 평균 조정 증가폭 10.4%로 최저 임금기준을 조정했고, 19개 지역이 기준선을 8% 안팎으로 정한 임금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국가직업자격목록을 공포하고, 초빙 계약에 따라 임용제 공무원을 전격 심사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초빙제 공무원 관리 규정(시행)’을 발표했다.

【거주】

공약: ‘집은 거주하기 위한 것이지 투기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를 실현해 구매와 임대를 병행하는 주택제도 구축을 주요 방향으로 하여 다각적인 주택 수요를 만족시킨다.

추적: 10월까지 전국 판자촌 개조는 이미 600만 채가 착공에 들어가 연간 목표 임무를 달성했고, 약 1400만 주택 곤란 계층의 주택 조건을 개선했다. 각 지역은 공공임대주택 부대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완벽히해 1월-11월 전국 공공임대주택을 추가로 200만 채 가까이 새로 분배했다.

【빈곤 지원】

공약: 빈곤인구와 빈곤현 수를 한층 더 감소시킨다.

추적: 국가특별평가조사를 거쳐 올해는 2016년에 빈곤현 퇴출 신청을 제출한 28개 빈곤현을 승인했다. 국무원 빈곤지원개발영도소조판공실은 2017년 연간 빈곤탈퇴 꼬리표를 떼는 빈곤현은 100개 가량에 달해 빈곤현의 수가 한층 더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국무원 빈곤지원개발영도소조판공실은 2017년에는 1300만 가량의 빈곤인구가 감소될 것으로 추산했다.

【퇴직 양로】

공약: 양로보험제도 개혁을 점진적으로 추진해 일부 국유 자본을 대체 조달해 사회보장기금을 조성한다. 양로금을 시기별로 충분히 지급하고 기본 양로보험기금 투자운영을 안정적이고 신중하게 추진한다.

추적: 국무원은 ‘일부 국유 자본을 대체 조달해 사회보장기금을 조성하는 실시방안’을 배부해 일부 국유자본을 대체 조달해 사회보장기금을 조성하기로 결정하고 국유자본 대체 조달 비율을 기업 국유지분의 10%로 통일했다. 인력자원사회보장부는 2017년 1월부터 기업과 기관사업단위 퇴직자 기본 양로금 수준을 조정했다. 전체 조정 수준은 2016년 퇴직자 월 1인당 평균 기본 양로금의 5.5% 정도이며, 늘어난 양로금은 이미 거의 지급되었고, 14개 성이 도농 주민 기초 양로금 기준을 높였다.

【환경보호】 공약: 석탄 보일러 금지 강도를 확대하고 도시 속 농촌, 도시와 농촌 경계지역과 농촌 지역의 산탄 관리 추진을 가속화하며 공업기업이 겨울철 피크타임을 피해 생산강도를 확대하도록 하고 ‘영세기업과 흩어져 있고 오염이 심한’ 기업 단속을 강화한다.

추적: 산업구조, 에너지구조, 교통운수구조 조정에 박차를 가한다. 28개 도시가 조사한 6만2천여 개의 ‘영세기업과 흩어져 있고 오염이 심한’ 기업 및 단체는 이미 전부 분류 처리했다. 300만 가구가 석탄을 전기로 대체, 석탄을 가스로 대체했고, 산탄 100여만 톤을 대체했다. 석탄 보일러 4만4천 개를 퇴출시키고 석탄 난로 등 산탄 연소시설 10만여 개를 퇴출시켰다.

【식품안전】

공약: 온라인 음식주문의 감독관리를 강화하여 온라인 음식주문의 불법경영 행위를 제때 단속한다.

추적: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은 11월 ‘온라인 요식 서비스 식품안전감독관리방법’을 발표해 온라인 요식 서비스 제공자들은 법에 따라 식품경영허가증을 취득한 실물 경영 매장이 있어야 하며, 경영범위를 초과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했다.

【관광】

공약: 화장실 개혁을 심화하고 공공 서비스 체계를 촉진한다.

추적: 국가관광발전기금은 누계 10억4천만 위안의 자금을 안배했다. 각지에 안배한 부대 자금은 200억 위안을 초과했다. 3년간 신축, 개축, 증축한 관광 화장실은 6만8천개로 계획 목표인 5만7천개의 19.3%를 초과했다. 화장실 혁명은 관광지에서 도시와 농촌으로 파급되어 전역 배치를 점차 실현함으로써 아름다운 중국, 아름다운 농촌 건설의 중요한 내용으로 자리잡았다.

원문 출처:신화사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애니메이션 '짱구'에서 봉미선, 즉 짱구엄마 목소리를 연기했던 성우 강희선이 4년 전 대장암을 발견했던 때를 떠올리며 근황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7일 tvN 예능 '유퀴즈 온 더 블럭' 에서는 짱구엄마, 샤론 스톤, 줄리아 로버츠, 지하철 안내방송 목소리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연합뉴스] 연극 연습 도중 쓰러진 연극배우 주선옥(38)이 장기기증으로 3명에게 새 생명을 주고 세상을 떠났다. 18일 유족 등에 따르면 주선옥은 지난 4일 연극 연습 중 뇌출혈 증세로 갑작스럽게 쓰

"역시 소문난 의리남" 이수근, 후배들 위해 '개그콘서트' 출격 방송 언제?

"역시 소문난 의리남" 이수근, 후배들 위해 '개그콘서트' 출격 방송 언제?

사진=나남뉴스 개그맨 대선배 이수근이 후배들을 위해 '개그콘서트' 지원사격에 나선다. 최근 이수근은 KBS2 간판 코미디 프로그램 '개그콘서트' 녹화에 참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촬영은 개그맨 후배들을 응원하기 위해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했다.

"그때 그 월드컵 응원女" 오초희, '♥변호사' 결혼 발표 깜짝 근황

"그때 그 월드컵 응원女" 오초희, '♥변호사' 결혼 발표 깜짝 근황

사진=나남뉴스 2010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 당시 아르헨티나 국기가 그려진 원피스를 입어 유명세를 탄 오초희가 결혼 소식을 알렸다. 이날 18일 배우 오초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예비 신랑과 찍은 사진 여러 장을 공개하며 애정 어린 장문의 게시글을 게재했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