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왜 유독 나만 나이 들어 보일까, 피부노화는 25살부터 시작

[기타] | 발행시간: 2018.01.05일 10:27
한 살 한 살 나이를 먹는 것은 누구에게나 공평하지만 눈으로 보는 얼굴 나이는 공평하지 않다. 같은 나이라도 누구는 시간을 비껴간 듯 한참 젊어 보이고, 누구는 혼자 시간을 독차지한 듯 나이 들어 보인다.

노화 현상은 보통 40~50대 중년층의 전유물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성인의 경우 콜라겐이 1년에 약 1%씩 감소하며, 본격적인 피부 노화는 25세부터 시작된다. 일찍부터 노화 관리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다.

피부노화는 25세부터 시작된다.

바노바기 성형외과 반재상 원장은 “나이가 들수록 주름이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평소 잘못된 생활습관에 의해서 얼굴의 주름이 깊어지고 탄력이 떨어져 노화가 가속화 될 수 있다”며 “최근에는 100세 시대를 맞아 사회활동 연령대도 높아지고 자기 관리가 경쟁력이라는 인식이 강해져 남녀를 불문하고 적극적으로 노화에 대처하는 사람들이 느는 추세”라고 말했다.

■단순 주름보다는 눈 코 입의 변화 살펴야

보통 동안 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주름을 관리하면 된다고 생각하는데 나이 들면서 나타나는 눈, 코, 입의 변화를 요소별로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이러한 변화에 대한 이해 없이 무조건 주름을 없애고 피부만 팽팽하게 만들면 자칫 본래의 이미지를 잃거나 오히려 인상이 어색해질 수 있다.

눈의 경우 눈 밑에 다크서클이 심한 사람은 피곤해 보이고 어두운 인상을 갖게 되며 또래보다 훨씬 나이 들어 보인다. 다크서클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한데,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에 피부 탄력 감소로 인해 눈 밑 꺼짐 현상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눈 밑의 지방볼륨이 감소하면서 눈물고랑이 움푹 패여 눈 밑이 어두워 보이거나, 피하정맥이 비쳐 보이는 것이다.

노화로 피부 처짐과 함께 화살코가 나타나면 노안이 더욱 심해진다. 또한, 코가 너무 낮은 것도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지나치게 높은 매부리코도 실제보다 노안으로 보이게 하거나 강한 인상을 준다.

노안의 주범인 입가의 ‘팔자주름’은 노화 현상으로 인해 피부탄력이 줄어들어 지방조직이 중력에 의해 처짐으로써 생기지만, 탄력이 좋은 20~30대 젊은 층에서도 팔자주름을 고민하는 이들이 많다. 선천적으로 팔자주름을 타고나거나 웃을 때마다 일정하게 표정근을 자극하여 팔자주름이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노화, 막을 순 없어도 개선과 예방은 가능해

세월의 흐름을 거스를 수는 없지만, 평소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면 노화를 늦출 수 있다.

노화는 선천적 요인과 후천적인 외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일어난다. 강렬한 자외선과 신선하지 못한 공기에 계속 노출되는 것과 건조한 환경에 자주 노출되는 것은 노화에 가장 큰 외적 요인이다.

그 외에 잘못된 식습관과 수면 부족, 과도한 음주와 흡연, 만성피로와 스트레스 같은 요인이 겹쳐진다면 피부 탄력 섬유층의 콜라젠과 엘라스틴은 그 결합력을 잃고 늘어지게 된다. 이에 평소에 생활습관부터 차근차근 교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하지만 이미 노화가 눈에 띄게 진행되었다면 이러한 방법으로 노화를 늦출 수 있어도 뚜렷한 개선 효과를 보기 어렵다. 이때는 의학적인 시술을 병행하는 것이 노화 개선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최근 바쁜 현대인들은 수술 대신 보톡스나 필러 등 비수술적 주사요법을 통해 비교적 간편하고 안전하게 외모 개선이 가능한 시술을 선호하는데, 일반적으로 보톡스는 옅은 주름에, 필러는 깊은 주름과 전반적인 얼굴 윤곽 개선에 많이 사용된다. 이 가운데 최근에는 일반 필러와 비교해 지속기간을 월등히 높인 반영구 필러인 ‘아테콜 필러’가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반 원장은 “보톡스, 필러 모두 일정 기간이 지나면 효과가 점점 줄어들지만 아테콜 필러의 경우는 한 번 주입하면 유지 기간이 10년 이상일 정도로 효과가 오래 지속돼 재시술의 번거로움을 덜어 인기가 높다”며 “또한, 아테콜은 생체적합성이 높은 소재를 사용해 비교적 부작용이 적고 자연스러운 얼굴 교정이 가능하지만 필러제의 주입 위치나 주입량, 필러제의 종류에 따라 원하는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 섬세한 시술인 만큼 경험이 풍부한 전문 의료진에게 정품 정량을 지켜 시술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문석 기자 kmseok@kyunghyang.com>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80%
40대 2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중일련의병원 공중 ‘120’, 생명연장 위해 별하늘 누비다

중일련의병원 공중 ‘120’, 생명연장 위해 별하늘 누비다

3월 21일밤, 길림대학중일련의병원 의료구조직승기가 상처입은 위급환자 한명을 싣고 평온하게 병원의 국가긴급의학구조기지 립체중계쎈터 계류장에 착륙했다. 이는 이 병원에서 처음으로 완성한 야간비행 운송이였다. 환자는 한 중년남성으로 당일에 기계에 상처를 입

80대 할머니의‘좋은 친구 방송’들어보셨습니까?

80대 할머니의‘좋은 친구 방송’들어보셨습니까?

84세 김선녀할머니 4년째 자체 온라인방송 견지, 사람들에게 힘과 용기 주고 싶다 집에서 핸드폰으로 방송원고를 록음하고 있는 김선녀할머니 목소리만 듣고서는 방송인이 올해 80대 고령 로인이라고는 전혀 믿겨지지 않는다. 목소리의 발음, 감정이며, 정서까지... 아

국가2급 보호동물 원앙, 천교령림구에

국가2급 보호동물 원앙, 천교령림구에

3일 28일, 천교령림업국 태양림장의 한 못에서는 원앙이 들오리, 게사니들과 한데 어우러져 노닐고 먹이를 찾으며 장난을 치고 있다. ‘헤어스타일’이 유독 눈에 띄는 이 한쌍의 원앙은 물속에서 즐겁게 헤염치고 있었는데 수면우에서 서로 사랑하는 모습이 여유작작했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