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2018년 5대 보험과 공적금 5가지 변화 맞이, 죄다 좋은 소식들!

[기타] | 발행시간: 2018.01.05일 16:08
인민넷 조문판: 2018년 민색혜택사업이 계속 추진된다. 그중 백성들과 밀접하게 관련된 5대 보험과 공적금이 최소 5개의 중대한 변화를 맞이하게 되는데 당신의 수입과 생활에 모두 유익한 영향을 끼칠것이다.

변화1: 양로보험 전국 총괄 첫걸음 내디디여

최근 소집된 전국인력자원사회보장사업회의에서는 2018년 전민 보험참가계획을 실시한다고 제기했는데 기본양로보험기금 중앙조절제도를 실시하게 된다.

기본양로보험기금 중앙조절제도는 양로보험 전국총괄이 첫걸음을 내디뎠음을 설명한다. 인력자원사회보장부는 인구구조 특히 인구의 류동으로 유발된 부양비례차이가 너무 커서 생긴 양로보험부담을 균형시키고 부족한 부분을 조절하여 전국적 범위에서 양로보험 공조공제작용(互助共济作用)을 진일보 발휘하게 한다.

"우리 나라는 구역발전이 아주 불균형하고 로령화 정도차이가 비교적 큰데 그중 흑룡강이 현재 기본양로보험기금지불이 가장 어려운 성으로 부양비례가 1:3이며 광동성이 가장 높아 9:1에 달한다." 인력자원사회보장부 부장 윤위민은 일전 현재 기본양로보험기금의 매년 당기 잔액은 4000여억원이고 루적 잔액은 4만여억원으로서 16개월의 발급을 지탱할수 있다고 하면서 전국총괄을 실시하는것은 성과 성간의 불균형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변화2: 실업인원 양로, 의료 보험 대체납부 계획

전국인력자원사회보장사업회의는 1년동안 단계적으로 사회보험비률을 낮추는 정책 실시를 계속하여 연장할것이라고 했다.

인력자원사회보장부는 2017년 11월 "실업보험비례(수정초안 의견청구고)"와 관련해 사회를 향해 공개적인 의견청구를 했다. 현행의 조례와 비교하면 의견고중에는 실업인원을 위해 기본양로보험금, 직업기능감정보조와 창업보조를 대납한다고 새로 추가했으며 의료보조금을 기본의료보험금 대납으로 조정했다.

인력자원사회보장부는 기본양로보험금을 대납하는것은 실업인원의 양로보험 납부가 중단되는 문제를 해결하고 실업인원의 "로년 부양 자금" 걱정을 해결하며 기본의료보험금 대납은 실업인원의 의료보험대우 향유를 확보할수 있고 실업인원이 실업금을 수령하는 기간 "병을 보이는" 문제를 해결해줄수 있다고 지적했다.

변화3: 한가지 퇴직수입 증가될수도

2018년 2월 1일부터 "기업년금방법"이 곧 정식으로 실시된다. 기업년금은 기업 및 종업원들이 법에 따라 기본양로보험에 참가하는 기초에서 집단협상을 통해 자주적으로 건립한 보충양로보험제도로서 우리 나라 다차원 양로보험제도체계중 두번째 기둥으로 되는 중요한 구성부분이다.

규정에 근거하면 기업년금에 필요한 비용은 기업과 종업원이 공동으로 납부한다. 기업이 납부하는 금액은 매년 본기업 종업원 로임총액의 8%를 초과하지 않는다.

2016년말까지 전국에서 기업년금을 건립한 단위는 7.6만개이고 참가한 종업원은 2325만명이며 축적기금이 1.1조원에 달했다. 인력자원사회보장부는 종업원이 기업년금에 참가하는것은 기본양로보험의 기초에서 또 다른 양로축적을 증가하는데 유리하고 퇴직후의 수입수준과 생활질을 진일보 제고하는데 유리하다고 했다.

변화4: 부분적 국가자본 계속하여 사회보험기금 충실히 할것

국무원에서 공포한 "부분적 국유자본을 대체조달해 사회보험기금을 충실히 하는 실시방안"에 근거하면 대체조달비률을 기업 국유주주권의 10%로 통일시켰다.

방안에서는 2017년 부분적 중앙기업과 부분적 성을 선택해 시범을 전개한다고 요구했다. 시범경험을 총화한 기초에서 2018년 및 이후 기타 조건이 부합된 중앙관리기업, 중앙행정사업단위에서 운영하는 기업 및 중앙금융기구의 국유주주권을 여러차례로 나누어 대체조달하여 최대한 빨리 대체조달사업을 완성할것이라고 한다.

중국사회과학원 세계사회보험연구중심 집행연구원 장영화는 사회보험기금이 "수혈"을 받음에 따라 양로금 부족문제를 완화하고 부족부분을 다음 세대 사람으로 전이시키는것을 방지해 세대공평을 실현하고 동시에 양로금이 제때에 충족하게 발급되는것을 보장하는데 유조하며 인구로령화의 양로보험제도에 대한 충격을 완화시킬수 있다고 했다.

변화5: 주택공적금대출로 주택 장만하기 더 쉬워져

주택공적금은 종업원들의 주택구매부담을 효과적으로 줄일수 있다. 추산한데 따르면 한도액이 100만원, 기한이 20년짜리 주택공적금 개인주택대출은 상업은행 개인주택대출보다 리자지출이 20만원 이상 적다고 한다. 하지만 최근 부분적 부동산개발기업은 주택구매자의 주택공적금 대출을 거절해 공적금을 납부한 종업원들의 합법적권익을 엄중하게 손상시켰다.

이와 관련해 주택도시농촌건설부 등 부문은 최근 "주택공적금 납부 종업원의 주택구매대출권익을 수호할데 대한 통지"를 련합으로 인쇄발부해 부동산개발기업이 주택판매가격을 높이고 가격할인을 줄이는 등 방식으로 주택구매인의 공적금대출 사용을 제한, 저애, 거절해서는 안되고 주택구매자에게 주택공적금 대출권리를 자원적으로 포기하는 서면문건을 체결하도록 요구하거나 변상적으로 요구해서는 안된다고 했다.

"통지"는 공적금을 납부한 종업원은 12345 시민전화, 12329 주택공적금 서비스전화 등 경로를 통해 부동산개발기업과 주택판매중개기구가 주택공적금대출을 거절하는 문제를 신고할수 있다고 명확히 했다.

이런 감독관리조치가 락착됨에 따라 종업원은 주택공적금대출로 주택을 구매하기가 더 쉬워졌고 주택공적금이 가져다준 실제혜택을 제대로 누릴수 있게 되였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50%
10대 0%
20대 0%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배우 추자현이 남편 우효광과 우연히 술자리에서 찍힌 사진으로 달달한 부부애를 과시했다. 지난 26일(현지 시간) 대만 외신매체 '이티투데이'에서는 추자현이 만취 상태로 남편 우효광의 등에 업혀 이동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추자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배우 이태곤(나남뉴스) 모델겸 배우 이태곤(46)이 방송에서 휴대전화에 저장되어 있던 지인들을 정리했다고 밝히면서 발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태곤은 3월 28일(목) 방송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에 출연해 일상을 공개했다. 이날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사진=나남뉴스 최근 신곡 '정말, 없니?(Emptiness)'를 발매한 보아가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나타나 팬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BoA'에는 26일 발매한 보아의 신곡 '정말, 없니? (Emptiness)'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영상 한 편이 게재됐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