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국제경제
  • 작게
  • 원본
  • 크게

까르푸, 텐센트 진영 합류…中 알리바바 vs 텐센트 경쟁 가속화

[기타] | 발행시간: 2018.01.24일 16:24
[머니투데이 베이징(중국)=진상현 특파원] [텐센트-용후이마트, 까르푸차이나 지분 일부 인수, 협력 강화…온라인 이어 오프라인도 양강구도 재편 ]

프랑스 최대 오프라인 유통업체인 까르푸가 중국법인 지분 일부를 중국 거인터넷 기업인 텐센트와 용후이슈퍼 등에 매각하고 이들 회사와의 협력을 강화한다. 세계 최대 오프라인 유통업체인 월마트가 텐센트 계열인 중국 2위 전자상거래 업체 징둥의 지분을 매입한데 까르푸도 텐센트 진영에 합류하면서 중국 유통시장이 온라인에 이어 오프라인에서도 텐센트와 알리바바의 두 진영으로 급속히 재편되고 있다.

◇돌파구 찾던 까르푸-'신유통' 승자 노리는 텐센트 의기 투합

24일 중국 경제매체인 차이신 등에 따르면 까르푸는 텐센트와 용후이가 까르푸차이나에 투자한다는 내용의 기본 투자의향서에 서명했다고 23일 밝혔다. 까르푸측은 투자 금액이나 매입 지분 비율 등은 밝히지 않았지만 투자 이후에도 자신들이 까르푸차이나의 최대주주로 있게 된다고 덧붙였다. 까르푸측은 이번 투자로 까르푸의 글로벌 유통사업 경험, 텐센트의 기술, 용후이의 신선식품 사업 노하우 등이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텐센트는 지난해 12월 중국 5대 오프라인 슈퍼마켓 체인인 용후이마트 지분 5%를 인수하는 계약을 맺었다. 용후이측은 3사가 이번 거래를 통해 공급망 통합조정, 기술 응용과 업무 역량 등의 방면에서 한층 협력이 강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까르푸는 텐센트와 지분 거래와 함께 전략적 제휴도 맺었다. 까르푸는 9억 명이 넘는 유저를 보유한 모바일 메신저 위챗을 가진 텐센트와의 합작을 통해 온라인에서의 노출을 강화하고, 온, 오프라인의 판매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임과 동시에 텐센트의 빅데이터, AI(인공지능) 등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스마트 소매 사업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다. 텐센트측도 까르푸의 글로벌 소매 생태계 내에서 웨이신과 웨이신페이, 클라우딩 컴퓨팅 등 자신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사용을 확산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 3자간의 협력은 실적 부진으로 고전하던 까르푸와 오프라인 유통 매장에 대한 영향력을 높여 알리바바와의 '신유통' 경쟁에서 승리하려는 텐센트측의 이해가 맞아 떨어졌다는 분석이다. 까르푸는 지난해 글로벌 기준으로 882억 유로의 판매 수입을 올려 전년 대비 1.6% 성장하는 그쳤고, 중국에서는 49억1900만 유로로 전년대비 5.5% 수입이 줄었다. 2016년에도 7.8% 판매 수입이 즐어든 바 있다. 까르푸차이나는 2016년 말 현재 중국에 316개 매장을 갖고 있다.

앞서 미국의 월마트도 2016년 6월 중국 전자상거래업체 이하뎬을 중국 2위 전자상거래업체 징둥에 넘기면서 그 대가로 징둥 지분을 일부 받았다. 월마트의 징둥 지분은 10.1%까지 늘어났다.

◇알리바바 VS 텐센트…신유통 경쟁 점입가경

중국 유통시장은 당초에도 외국 기업들이 성공하기 쉽지 않은 시장이었지만 최근엔 알리바바와 텐센트를 중심으로 온, 오프라인 시장이 양분되면서 독자적으로 자리를 잡기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특히 알리바바와 텐센트가 최대주주로 있는 징둥은 각각 모바일 결제시스템인 알리페이와 위쳇페이를 각각 앞세워 온라인 유통시장을 석권한데 이어 빅데이터와 AI 등을 활용해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유통의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신유통' 전략을 펴면서 오프라인 매장에 대한 영향력도 급속히 확대해가고 있다.

알리바바는 지난해 11월 직간접적으로 28억 8000만달러(약 3조 1677억원)를 투자해 중국내 4위 유통 브랜드인 가오신 지분 36.16%를 확보했고 싼장쇼핑, 인타이쇼핑, 롄화마트, 신화두 등에도 지분투자를 했다. 중국 10대 체인 유통업체 가운데 1위인 쑤닝윈상과도 2015년 상호 지분투자를 했다. 이에 맞서는 텐센트 진영도 용후이마트, 월마트에 이어 까르푸까지 가세하면서 든든한 오프라인 전선을 구축해가고 있다. 양 진영은 기존 오프라인 매장을 우군으로 확보함과 동시에 빅데이터와 AI, 첨단 물류 등으로 무장한 '신유통' 매장들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알리바바의 허마셴성. 징둥의 7프레쉬 등이 대표적이다.

루오셴페이 애널리스트는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중국의 거대 소매업체는 자국업체건 외국업체건 할 것이 없이 알리바바나 텐센트 중 하나를 선택하고 있다"며 "중국의 치열한 소매 시장 경쟁에서 누가 승지할지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베이징(중국)=진상현 특파원 jisa@mt.co.kr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33%
10대 0%
20대 0%
30대 17%
40대 17%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67%
10대 0%
20대 0%
30대 67%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배우 추자현이 남편 우효광과 우연히 술자리에서 찍힌 사진으로 달달한 부부애를 과시했다. 지난 26일(현지 시간) 대만 외신매체 '이티투데이'에서는 추자현이 만취 상태로 남편 우효광의 등에 업혀 이동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추자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사진=나남뉴스 최근 신곡 '정말, 없니?(Emptiness)'를 발매한 보아가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나타나 팬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BoA'에는 26일 발매한 보아의 신곡 '정말, 없니? (Emptiness)'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영상 한 편이 게재됐다.

"진정한 관종이란 이런 것" 이지혜, 순직 소방관 위해 1000만원 기부

"진정한 관종이란 이런 것" 이지혜, 순직 소방관 위해 1000만원 기부

사진=나남뉴스 가수 이지혜가 순직한 소방관을 위해 1000만원을 기부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훈훈함을 자아내고 있다. 지난 27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밉지 않은 관종 언니의 선행을 공유하고 싶습니다'라는 제목의 게시글 하나가 올라와 누리꾼들의 시선을 끌었다.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 출시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 출시

최근, 국가의료보장국 위챗계정은 보험에 참가한 인원들에게 보다 편리한 의료보장써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 조회기능을 출시했다. 1. 국가기본의료보장 약품목록이란 무엇인가? 보험참가 인원들의 기본의료수요를 보장하고 기본의료보장 약품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