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국제경제
  • 작게
  • 원본
  • 크게

요녕경제벨트, 항구에 의탁해 세계시장 개척

[중국국제방송] | 발행시간: 2018.02.06일 09:41

대련항 일각

칠레산 체리와 에콰도르산 바나나, 미국산 적포도... 지난날 아메리카 대륙의 과일이 중국인들의 식탁에 오르자면 20여일이 소요되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하루전 오후 칠레 농장에서 딴 체리가 이튿날 점심이면 국내 소비자들의 손에 전달이 된다. 국제저온유통체계 물류업계 거두인 대련항은 항공회사 전세기로 시의성을 높여 각 나라의 신선한 과일들을 전국 각지에 배송하고 있다. 40만톤 급 창고 규모를 갖춘 대련항은 대요만(大窯灣)저온유통체계물류기지를 핵심으로 하는 서비스 네크워크를 구축했다.

현재 중국의 38% 이상 바나나 수입이 대련항을 거친다. 대련 체리 수입은 제반 동북 지역의 70%를 차지하고 소고기와 양고기 수입은 동북 지역의 절반을 차지한다. 대련항 그룹은 중국 동북지역이 세계로 통하는 문호로서 항구를 핵심으로 하는 고품질의 서비스 기능 융합발전을 실현하고 있다.

대련항 주식유한회사 업무부 기국량(紀國良)부부장의 말이다.

"단순한 통로개척뿐만 아니라 일련의 산업과 무역, 금융, 물류를 인솔하기 위한데 취지를 두고 있습니다. 우리의 설계모델은 산업원구로 산업을 이끌고 산업으로 무역을 인솔하며 무역으로 물류를 추진하는 것입니다."

기국량 부부장은 대련항구의 기능우세는 한고리가 다른 고리를 이끄는 경영이념에 따라 연선 산업경제의 발전을 인솔하는 것이라고 소개한다. 이와 동시에 대련항의 뛰여난 능력우세는 고객들에게 빠르고 편리하며 원가가 낮은 서비스를 마련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세계에 얼마만큼 큰 배가 있으면 대련항에는 얼마만큼 큰 부두가 있다"는 말이 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철광석 공급업체인 브라질 발레사는 줄곧 대련항과 밀접한 협력을 추진해 왔다. 해외에 수출하는 철광석의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광석혼합 업무는 수많은 강철공장의 우선 선택으로 되었다. 큰 선박으로 운수하는 방법은 톤 당 원가를 낮출수 있는 방법이다.

"큰 선박+광석혼합"은 광석기업이 시장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필연적인 추세일 뿐만 아니라 국제시장이 항구를 선택하는 중요한 근거이기도 하다. 대련항은 이같은 기회를 틀어쥐고 광석혼합작업조건을 갖춘 보세퇴적장을 마련했다. 이와 동시에 국가 제1진 40만톤 광석 선박 적재 연해항구의 하나인 대련항의 우세한 조건은 발레사로 하여금 제1진 중국 광석혼합업무를 이곳에서 전개하도록 유치했다. 기국량 부부장의 말이다.

"브라질 발레사가 중국에서 광석혼합 판매를 시작했는데 저희 회사에서 첫 주문을 받았습니다. 그 회사는 현재 대련을 회사의 광석혼합기지로 삼고 있는데 지난해만 1천만톤 가공해 500만톤에 달하는 물량을 일본과 한국에 수출했습니다. 발레사는 대련항을 동북에서의 광석혼합 이전센터와 무역센터로 삼고 있습니다."

이밖에 컨테이너와 석유제품 이전, 자동차와 목재 물류 등 면에서도 대련항은 요녕 연해경제벨트 건설 전략에서 구축하는 중점 서비스 체계에 따라 추진하고 있다. 대련항그룹기업발전부 왕연도(王燕濤) 부부장은 회사가 국제항운센터와 동북 노공업기지 진흥중에서 발휘하는 역할에 대해 이렇게 소개한다.

"우선은 의존과 기반의 역할을 했습니다. 다음은 요녕성과 중앙정부에서 지시한 핵심과 플래그십의 역할입니다. 우리는 이를 견인과 확산이라고 말합니다."

2009년 "요녕연해경제벨트발전기획"이 국가전략으로 승격하면서 대련시는 핵심과 선두역할 승격에 모를 박고 지역협동발전을 이끌어 동북 노공업기지 진흥을 위해 봉사했다.

유국지(劉國志) 대련시 상무국 부국장은 최근 10년간 요녕 연해 경제벨트의 개발건설은 눈에 띄는 효과를 이룩했다고 말한다.

"경제발전에서 프로젝트를 얼마 유치했는가는 중요한 수치입니다. 최근연간 연해 경제벨트를 둘러싸고 투자유치에 모를 박았으며 대련을 동북아시아에서 외자 흡인력이 가장 큰 도시로 구축하기 위해 진력했습니다. 글로벌 500강 그룹이나 외국 투자기업이 대련을 택한 것은 몇가지 요소가 작용한 결과입니다. 우선 대련은 지역적인 우세가 뚜렷한데 해상과 육상, 항공 교통이 편리합니다. 또한 대련은 인프라 시설이 아주 완비하며 산업의 배비능력도 뛰여납니다. 대련은 동북의 노공업 기지로 공업류형이 비교적 구전합니다. 이밖에 인재우세도 상당합니다. 대련 화물소(化物所)와 같은 국가급 과학연구소가 구비됐고 대련외국어학원과 같은 대학교들에서 일본어와 한국어 등 자질 높은 외국어 인재들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대련의 양호한 환경도 우세로 꼽을수 있습니다."

인텔 1기와 2기, 소니 중국 본사 등 중대 외자 프로젝트와 항력(恒力)석유화학, 중원 조선 등 중대 내자 프로젝트가 모두 연해 경제벨트 중점 산업원구에 위치해 있다.

연해 경제벨트 중점 산업원구의 지지역할도 한층 승격 되었으며 대련시 대외개방 인솔역할도 갈수록 뚜렷해지고 있다. 연해경제벨트의 발전은 대련항이 국제항운 센터 핵심 경쟁력을 구축하는데서 제기한 새로운 전략적 포치이다. 대련항 주식유한회사 업무부 기국량(紀國良)부부장의 말이다.

"대련항은 제반 동북지역의 중요한 대외무역형 항구로써 최근연간 시종 '한개 고리, 한개 벨트, 한개 로드'의 발전 전략에 따라 제반 요녕 연해 경제벨트의 경제발전을 추진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한개 고리는 발해와 동북아 경제권을 중시으로 하는 중추항구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한개 벨트는 대련항을 동북의 주요한 출해구로 삼고 동북의 주요 기업들을 위해 봉사하는 것입니다. 이와 동시에 대련항은 국가의 '일대일로' 창의에 적극 융합해 대련을 중심으로 하고 제반 동북아 경제권과 중국 연해를 커버하는 과경열차의 물류 통로 건설을 다그치고 있습니다. 제반 업계에서 중국-유럽 열차의 건설을 포함해 모두 아주 좋은 영향력을 갖고 있습니다. '한개 로드'건설은 국가의 '21세기 해상 실크로드' 건설을 중점으로 적극 융합된는 것입니다."

주민들의 식탁으로부터 산업원구이 프로젝트 건설에 이르기까지 대련의 연해경제벨트건설은 수많은 면에 이익을 가져다 주었다.

향후 대련은 새로운 라운드의 동북 노공업기지 진흥발전과 중국 (요녕) 자유무역시험구 건설의 중대한 기회를 포착하고 요녕연해경제벨트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구축할 전망이다.

와중에 투자유치는 여전히 중점실무로 꼽힌다. 중점산업원구를 투자유치의 중점 방향으로 잡고 질과 효익을 한층 높이게 된다.

번역/편집:강옥

korean@cri.com.cn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4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20%
50대 20%
60대 0%
70대 0%
여성 60%
10대 0%
20대 0%
30대 40%
40대 2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배우 추자현이 남편 우효광과 우연히 술자리에서 찍힌 사진으로 달달한 부부애를 과시했다. 지난 26일(현지 시간) 대만 외신매체 '이티투데이'에서는 추자현이 만취 상태로 남편 우효광의 등에 업혀 이동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추자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배우 이태곤(나남뉴스) 모델겸 배우 이태곤(46)이 방송에서 휴대전화에 저장되어 있던 지인들을 정리했다고 밝히면서 발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태곤은 3월 28일(목) 방송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에 출연해 일상을 공개했다. 이날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사진=나남뉴스 최근 신곡 '정말, 없니?(Emptiness)'를 발매한 보아가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나타나 팬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BoA'에는 26일 발매한 보아의 신곡 '정말, 없니? (Emptiness)'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영상 한 편이 게재됐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