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음식/맛집
  • 작게
  • 원본
  • 크게

설날 최강자, 떡국 vs 만두국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8.02.14일 09:05



정통 떡국

  재료

  떡국떡 600g, 사골 1kg, 물 10L, 달걀 1개, 미나리적 1줄기, 대파 1/3대, 미니 산적 4조각, 실고추·굵은소금 약간씩

  만드는법

  1.사골은 찬물에 2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빼고 끓는 물에 데친다.

  2.끓는 물에 ①의 사골을 넣고 2시간 이상 은근하게 끓인 뒤 국물을 따라 둔다.

  3.②의 뼈에 다시 물을 부어 2시간 이상 끓인 뒤 국물을 따라내 처음 끓인 국물과 섞는다.

  4.③의 뼈에 다시 물을 부어 2시간 이상 끓여 국물이 뽀얗게 우러나면 ③의 국물과 섞는다.

  5.떡국떡은 씻어서 잠시 찬물에 담갔다 건진다.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6.닭알은 황백으로 나눠 얇게 지단을 부친 뒤 2×2cm 크기의 마름모 모양으로 썬다. 실고추는 2cm 길이로 자른다.

  7.④의 사골국물이 끓으면 ⑤의 떡국떡을 넣고 끓어오르면 그릇에 담고 대파, 황백지단, 미나리적, 미니 산적, 실고추를 얹어 낸다.


  북어떡국

  재료

  떡국떡 600g, 북어 100g, 대파 1/3대, 양파 1/2개, 당근 1/5개, 다진 마늘·참기름 1큰술씩, 집간장 1과 1/2큰술, 달걀 2개, 깨소금·굵은소금·김채 약간씩, 물 7컵

  만드는법

  1.떡국떡은 찬물에 씻어 담갔다가 건진다. 대파는 어슷하게 썰고, 양파와 당근은 채 썬다. 북어는 3cm 길이로 자른 다음 찬물에 헹군다.

  2.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북어를 볶다가 물을 붓고 끓인다.

  3.국물이 끓으면 떡국떡을 넣고 집간장, 다진 마늘, 당근을 넣는다.

  4.떡국이 끓으면 소금으로 간하고 달걀을 풀어 넣은 다음 한소끔 더 끓인 뒤 불을 끈다.

  5.떡국을 그릇에 담고 기호에 따라 김채, 깨소금 등을 얹어 먹는다.

  닭간장떡국

  재료

  떡국떡 600g, 닭 1/2마리, 간장 4큰술, 달걀 1개, 굵은소금·실고추 약간씩, 물 12컵, 향채(대파 1/2대, 양파 1/3개, 마늘 2톨, 통후추 1/2작은술)

  만드는법

  1.닭은 찬물에 30분간 우린 다음 끓는 물에 데친다. 물이 끓으면 향채 재료를 넣고 끓인다.

  2.①에 닭과 간장을 넣고 30분간 삶아서 부드러워지면 불을 끈다. 국물은 체에 거르고 닭은 먹기 좋게 찢는다.

  3.떡국떡은 씻어서 찬물에 살짝 담갔다 건지고, 달걀은 황백으로 나누어 얇게 지단을 부쳐 채 썬다. 실고추는 2cm 길이로 썬다.

  4.냄비에 ②의 국물과 떡국떡을 넣고 끓이다가 떠오르면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5.그릇에 떡국을 담고 찢은 닭고기, 황백지단, 실고추를 얹어 낸다.


  생떡국

  재료

  국멸치 20마리, 다시마(5×5cm) 6장,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파 2큰술, 집간장 1과 1/2큰술, 굵은소금 약간, 물 7컵, 반죽(쌀가루 4컵, 뜨거운 물 1컵)

  만드는법

  1.멸치는 머리와 내장을 제거한 다음 바삭하게 말리고, 다시마는 마른 천으로 닦는다.

  2.끓는 물에 멸치와 다시마를 넣고 30분 정도 우린 뒤 건더기를 건진다.

  3.쌀가루는 익반죽해 가래떡 모양으로 길게 만든 다음 0.5cm 두께로 썰어 둥글납작하게 빚는다.

  4.②의 다시마는 채 썬다.

  5.②의 국물을 냄비에 붓고 끓으면 집간장을 넣은 뒤 ③의 생떡을 넣고 끓이다가 다진 마늘, 다진 파를 넣고 소금으로 간한다.

 6.떡국을 그릇에 담고 다시마채를 올린다.


  만두국

  재료

  왕만두피 12개, 다진 쇠고기 1/2컵, 사골국물 7컵, 미나리적 1줄기, 황백지단 1개분, 실고추·굵은소금 약간씩, 만두소(김치 5줄기, 다진 돼지고기 150g, 두부 1/4모, 숙주 80g, 다진 마늘·참기름 1/2큰술씩, 다진 파 1큰술, 닭알 1개, 빵가루 3큰술, 소금 1/3작은술, 후추가루 약간)

  만드는법

  1.김치는 잘게 다져 물기를 꼭 짠다. 두부는 면포에 싸서 물기를 짠 다음 잘게 으깬다.

  2.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숙주를 데친 뒤 찬물에 헹궈 잘게 다져 물기를 꼭 짠다.

  3.믹싱볼에 돼지고기와 김치, 숙주를 넣고 나머지 양념도 넣어 잘 섞는다.

  4.③의 만두소를 만두피에 얹어 만두를 빚는다.

  5.냄비에 사골국물을 붓고 끓으면 ④의 만두를 넣고 끓인다.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그릇에 담아 황백지단, 미나리적, 다진 쇠고기, 실고추를 얹어 낸다.


  닭고기소

  재료

  닭가슴살 150g, 배추 잎 3장, 무우말랭이 20g, 생강즙·소금 1/2작은술씩, 다진 마늘·참기름 1/2큰술씩, 다진 파 1큰술, 닭알 1개, 간장 1작은술, 후추가루 약간

  만드는법

  1.닭가슴살은 피막과 지방을 제거한 다음 잘게 다진다.

  2.배추 잎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쳐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꼭 짜고 잘게 다진 다음 한 번 더 물기를 짠다.

  3.무우말랭이는 찬물에 부드럽게 불린 뒤 바락바락 주물러 매운맛을 제거하고 잘게 다져 물기를 꼭 짠다.

  4.믹싱볼에 닭가슴살, 배추, 무우말랭이와 나머지 재료를 넣고 잘 섞는다.

  5.④의 만두소를 만두피에 얹어 빚는다.


  버섯새우소

  재료

  마른 표고버섯 5개, 쪽파 10뿌리, 새우살 100g, 닭알 1개, 빵가루 4큰술, 소금 1/5작은술, 참기름·다진 마늘 1작은술씩, 후추가루 약간

  만드는법

  1.마른 표고버섯은 뜨거운 물에 불린 다음 부드러워지면 물기를 빼고 잘게 다진다.

  2.새우살은 옅은 소금물에 씻은 다음 잘게 다진다. 쪽파는 송송 썬다.

  3.믹싱볼에 버섯, 새우, 쪽파를 넣고 나머지 재료를 넣어 잘 섞는다.

  4.③의 만두소를 만두피에 얹어 빚는다.


  해물소

  재료

  오징어 1마리, 부추 1/5단, 달걀 1/2개, 빵가루 3큰술, 당면 20g, 생강즙 1/2작은술, 소금 1/4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후추가루 약간

  만드는법

  1.오징어는 내장을 제거한 다음 사방 0.5cm로 잘게 썰어 물기를 뺀다.

  2.당면은 물에 불린 다음 뜨거운 물에 데쳐 0.5cm로 잘게 썬다. 부추는 송송 썬다.

  3.볼에 오징어, 당면, 생강즙, 빵가루, 닭알, 후추가루, 소금, 참기름을 넣어 간을 하고 잘 섞는다.

  4.③의 만두소를 만두피에 얹어 빚는다.

  /외신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6%
10대 0%
20대 0%
30대 13%
40대 31%
50대 13%
60대 0%
70대 0%
여성 44%
10대 0%
20대 0%
30대 19%
40대 25%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 만들어" 제이홉, 자필편지 공개 '팬들 환호'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 만들어" 제이홉, 자필편지 공개 '팬들 환호'

BTS 제이홉, 신보 기념 자필편지…"좋은 음악이 좋은 춤 만든다"[연합뉴스]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제이홉이 29일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을 만든다"고 음악과 춤에 대한 소신을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그는 이날 스페셜 앨범 '호프 온 더 스트리트 VOL.1'(H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연합뉴스] "재미있는 분들이 등장해서 순수한 웃음을 주는 프로그램이 '전국노래자랑'이라고 생각합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BS 장수 음악 프로그램 '전국노래자랑'의 새로운 진행자 남희석이 오는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는 ‘페기물 없는 도시’(无废城市, ‘무페도시’로 략함) 건설사업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고 고체페기물의 감량화, 자원화와 무해화 처리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국가와 성의 ‘무페도시’ 건설시범사업의 결책과 포치에 따라 과학적으로 계획하고 합리하게 배치하며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