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건/사고
  • 작게
  • 원본
  • 크게

美 영화관 총기난사...12명 사망 59명 부상

[기타] | 발행시간: 2012.07.21일 06:12
미국 콜로라도 주의 한 영화관에서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해 12명이 숨지고 59명이 다쳤다. 경찰은 현장에서 용의자인 20대 백인 남성을 체포해 사건 동기 등을 조사하고 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선거운동 일정을 전면중단한 채 백악관으로 복귀했으며 공공기관에 조기게양을 지시했다.

최루탄 터뜨린 뒤 난사...영화관 아수라장

20일 오후 3시 40분쯤(현지시각 20일 0시 40분쯤) 미국 콜로라도 주 오로라 시의 '센추리 16'영화관에서 20대 백인 남성이 영화관 출구를 통해 들어와 최루탄 또는 연막탄으로 추정되는 깡통을 던진 뒤 총기를 난사하기 시작했다.

당시 영화관에는 '배트맨' 영화 최신작이 첫 상영된 뒤 15분이 지난 뒤였다. 영화에 몰입해 있던 관객들은 총성을 영화의 한 장면으로 착각해 제때 자리를 피하지 않았다. 하지만 관객들이 잇따라 총에 맞아 쓰러지고 피를 흘리자 나머지 관객들이 소리를 지르며 영화관을 빠져 나갔다.

목격자들은 "검은 옷을 입고 헬멧을 쓴 사람이 영화관 뒤쪽에서 갑자기 나타나 연기를 피우며 총을 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총기 난사로 21일 새벽(한국시각)까지 12명이 숨지고 59명이 다쳤다. 부상자 가운데는 중상자도 포함돼 있어 희생자는 늘 전망이다.

영화관에서 3블럭 떨어진 경찰서 본부에서 경찰이 즉각 출동해 현장에서 용의자 제임스 홈즈(24)를 체포했다. 경찰은 사건현장과 그의 차량에서 AR-15 소총과 레밍턴 산탄총, 글록 권총 등 총기 4점을 발견했다.

경찰은 "용의자가 체포에 순순히 응했다"며 현재 사건 경위와 동기를 수사중이다.

용의자는 콜로라도 의대 중퇴생...사건 동기는 아직 밝혀지지 않아

체포된 제임스 홈즈는 올해 24살 백인 남성으로 샌디에고 출신이며 콜로라도 대학 의대를 다니다 지난달 중퇴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통위반 이외의 전과는 없는 것으로 현지 언론은 전했다.

경찰은 영화관 근처 용의자의 아파트에 부비트랩이 설치돼 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현재 경찰이 출동해 인근 주민들을 대피시킨 뒤 해체작업을 벌이고 있다. 경찰은 "매우 복잡한 부비트랩이 방 안에 설치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홈즈가 총기를 난사한 동기에 대해서는 여전히 알려지지 않고 있다.

경찰의 수사에는 연방수사국(FBI)과 대테러 관련부서도 합류했다. 하지만 테러 연관성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또 범행에 사용된 총기가 지난 몇달간 합법적으로 판매된 것으로 확인했다.

당초 공범이 있다는 일부 언론 보도와 관련해 경찰은 '공범 가능성이 없다'고 밝혔지만 밖에서는 열리지 않는 영화관 '출구'를 통해 용의자가 들어온 점 등을 중시해 공범이 있을 가능성도 열어두고 조사를 벌이고 있다.

오바마, 새벽에 보고받아...선거운동 일정 중단

버락 오바마 대통령도 이번 사건을 이날 새벽 5시 45분쯤 보고받았다. 대표적인 경합주인 플로리다 주 포트마이어스에 머무르고 있던 오바마 대통령은 유권자들에 대한 연설에서 "가족을 잃은 사람들을 따뜻하게 품어주자"며 "오늘은 기도와 추모의 날"이라고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후 일정을 모두 취소한 채 백악관으로 복귀했으며 영부인인 미셸 오바마 여사와 조 바이든 부통령도 모든 일정을 취소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 희생자들을 추모하기 위해 앞으로 6일간 모든 공공기관과 해군 함정 등에 조기를 게양하기로 했다.

잇따르는 총기 난사에 총기 규제 목소리 커져

지난해 1월 애리조나 주 투산 시에서 제러드 리 로프너가 총기를 난사해 연방판사 등 6명이 숨지고 가브리엘 기포드 연방하원 의원 등 13명이 중상을 입은 지 18개월만에 또다시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하자 미국 내에서는 '총기 규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마이클 블룸버그 뉴욕시장은 이날 아침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대통령이 되려는 사람들은 총기규제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며 총기 규제를 주장했다.

그러나 공영방송인 NPR은 "국민들은 '총기 난사 사건'과 '총기 규제'를 별개로 본다"며 "총기난사 사건에도 불구하고 총기 규제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총기소지는 헌법상의 권리라는 주장이 강한데다 전미총기협회(NRA)의 막강한 반대로비로 인해 총기 규제 입법화가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노컷뉴스 워싱턴=CBS이기범 특파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38%
30대 50%
40대 13%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현아가 현재 공개열애 중인 하이라이트(비스트) 출신 가수 용준형에 대한 마음을 고백했다. 지난 18일 유튜브 채널 '조현아의 목요일 밤' 에서는 '드디어 만난 하늘 아래 두 현아' 라는 제목의 영상이 새롭게 업로드됐다. 이날 게스트로 출연한 사람은 바로 가수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사진=나남뉴스 배우 한소희가 SNS를 다시 시작하며 지하철 승강장 바닥에 가부좌를 틀고 앉은 사진을 공개해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18일 한소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너희가 있고 내가 있고 우리가 있고 같이 달리게 해 준"이라며 사진 여러 장을 업로드했다. 사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사진=나남뉴스 그룹 티아라 출신 아름이 금전사기, 도박설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재혼을 준비하던 남자친구와 결별했다. 이날 19일 한 언론 매체 보도에 따르면 아름은 재혼을 발표했던 남자친구 A씨와 각자의 길을 가기로 선택했다고 전해졌다. 이어 유튜브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사진=나남뉴스 배우 선우은숙이 전남편 유영재의 삼혼, 사실혼에 대해서 '팩트'라고 인정한 가운데, 결국 유영재가 라디오에서 하차했다. 지난 18일 경인방송은 유영재가 진행하는 '유영재의 라디오쇼'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 소식을 공지했다. 경인방송 측에서는 "유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