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인물기업
  • 작게
  • 원본
  • 크게

[60년60인]국제항구도시서 우리위상 높여가다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09.12.05일 10:34
[공화국창립60돐 기념 특별기획 60주년에 만나본 60인] - 기획보도(50)

천진시조선족친목회 리창희회장 만나본다

◆ 건국60주년 열병식에 요청돼 호금도주석의 접견

◆ 련3회 천진시모범단체로 정부와 사회 높은 위상

◆ 100여개 외자기업 유치 1만명 조선족인력 추천

◆ 많은 조선족청년들이 참가해 활력있는 사회단체로


리창희 프로필:

1945년 8월 29일 흑룡강성 아성 출생

1958년11월부터 천진 거주

1970년― 1984년 천진자전거 제2공장, 종업원대학 기계설계제조 학부 졸업, 기술부주임 담임

1985년―1993년 천진신달모터찌클 분공장 공장장, 본공장 생산과장, 부총경리로 있음

1993년―2002년 천진혼다모터찌클유한회사 제조부 부장

2003년―2005년 신대주혼다유한회사 A급 주임기사

2005년 8월 29일 퇴직

1988년― 1999년 천진시조선족친목회 부회장

2000년― 현재 천진시조선족친목회 회장

2005년, 2009년 전국민족단결진보 모범, 11회, 12회 천진시정협위원, 10회 천진시 하서구 인대대표

천진시조선족친목회는 2004년부터 현재까지 련 3회 천진시 모범단체로 평선

개혁개방이후 대량의 조선족인구가 천진시로 몰려들면서 조선족 젊은이들의 혼인난, 로인생활 무미건조, 우리 말과 글, 우리 민속문화를 잘 모르는 현상들이 잇따라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저 천진시조선족친목회(아래 친목회로 략칭)가 설립됐고 산하 4개 단체가 선후 설립되면서 천진시 조선족들의 문화경제생활이 활발하게 발전해나갔다. 친목회설립은 천진시의 대외경제무역에 활력소를 불어주었을뿐만 아니라 천진시의 조화사회건설에 의바지하였다.

2004년부터 2009년까지 천진시조선족친목회는 련 3회 《천진시모범단체》 칭호를 수여받았고 친목회창설때부터 부회장으로 있다가 2000년부터 친목회 회장을 맡은 리창희는 두번이나 전국민족단결진보 모범으로 되여 올해 국경 60돐 열병식 천안문관례대에 올라갔으며 호금도주석의 접견을 받고 악수까지 하는 영광을 가졌다.

지난 11월 7일, 북경 화평구의 한 호텔에서 기자는 사업차 출장중인 리창희회장을 만났다.

50여년동안 천진에서 살아온 리창희인지라 《로천진》이라 부를수 있다. 오래동안 한어를 주로 써온 사람이나 생각밖으로 우리 말을 잘 하시는 편인데 대화중에 한어를 섞지 않았다.

천진시 경제발전에 효자노릇

1988년 11월 29일에 설립된 천진시조선족친목회는 1993년에 《천진시 사회단체법인등록잠정조례》에 따라 정식으로 법인사회단체로 등록되였으며 초대 회장 박금천에 이어 김한범이 회장을 맡았고 6회부터 8회는 현임 회장 리창희가 맡고있다.

친목회산하에 천진시조선족로인협회(고정회원 500여명), 천진시조선족축구협회(회원 400명좌우) 천진시조선족상회(30명), 천진시조선족과학기술자협회(20여명) 등이 있다.

비서장을 포함해 10명 회장단체에 4명 고문, 29명 리사로 지도층이 조직됐다.

1992년 중한수교후 중한경제무역왕래가 빈번해짐에 따라 친목회에서는 《천지경제무역자문회사》를 설립하고 투자유치, 경제무역 중개서비스, 인재추천, 일한 통역 및 번역, 《3자》기업 천진진출 관련수속 등 실무를 취급했다. 회사운영 8년사이에 비교적 좋은 경제적, 사회적 효과성을 보았다.

그 기간 친목회를 통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유치한 기업이 100여개 되며 투자유치 금액은 수억원에 달하고 1만여명 인재를 추천하였으며 한국에 수천명의 연수생을 파견했다.

선후 삼성강녕, 삼성전기기계, 삼성전자, 한국영창피아노그룹 등 한국기업의 천진진출에 큰 힘을 들였으며 수십개의 3자기업 천진진출을 성사시켰다.

이 성과는 친목회 회장단과 리사 등이 친척 또는 초청을 통해 한국, 일본, 미국 등을 방문하면서 상공업분야의 인사들과의 만남에서 천진의 투자환경을 널리 홍보한 보람이라고 말할수 있다.

마음을 설레이게 하는 한통 또 한통의 편지

《친목회 설립초기 알만한 조선족들을 다 모여봤자 근근히 100명 정도였습니다. 우리는 거리에서나 모 행사때를 막론하고 조선족을 만나기만 하면 주소를 적어놓군 하였습니다. 당시는 전화가 보급되지 않은 때라 우리는 한통 한통의 편지를 띄워 행사소식을 알렸습니다. 그러나 많을 때는 3분의 2의 편지가 되돌아왔습니다. 당시 조선족대부분이 고정된 거처가 없고 류동성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리창희회장은 친목회 설립초기의 어려움을 토한다.

리회장에 따르면 매 행사때마다 친목회 회장, 부회장들은 마음에 담긴 편지들을 한통 또 한통 천진시에 널려있는 조선족가정들에 띄웠다. 수년간 드팀없이 견지해온 보람으로 행사참가수가 날로 많아지고 회원수도 늘어났다.

친목회에서는 조선족들의 모임의 장소를 마련하는 외에 젊은이들의 혼인난을 해결해주고 빈곤가정, 빈곤학생 돕기, 로인사망 후사처리 등에도 힘을 기울였다.

리창희회장은 《현재는 당고구, 무청구, 동려구 3개 친목회 분회(순 로인협회)가 세워지고 산하 4개 협회의 조직이 체계적이고 완벽하게 꾸며졌는지라 전화 한통이면 행사통지가 이루어진다》고 자랑했다.

많은 젊은이들이 참가하는 운동회

《문화오락활동이나 운동회를 조직하는것이 단지 먹고놀고 적적함을 달래자는것이 목적이 아닙니다. 후세대들에게 우리의 전통문화를 알리고 계승발전하도록 이들을 이끌며 이들로 하여금 교류를 넓혀 서로 돕고 함께 발전하도록 하는것이 친목회가 해야 할 주요 사무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 . 이런 주장을 고집하는 리창희회장은 회장단과 리사들의 지지하에 조선족행사에 대한 젊은이들의 대량 참여를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친목회에서는 해마다 두가지 큰 행사를 가지는데 하나는 정월 대보름과 추석운동회이다. 이 두가지 행사는 이미 고정된 프로로 천진시조선족들속에 널리 알려져있다.

정월대보름에는 주로 로인들을 주제로 여러 가지 문화오락활동을 조직한다. 추석운동회는 주로 젊은들의 종목을 많이 내와 신생력량을 이끌어낸다.

리창희회장에 따르면 몇년전만 하여도 운동회에 젊은이들을 부르면 운동장에 대부분이 로인들인것을 보고 그냥 돌아가는 상황이 많았다. 어떤 이는 리회장한테 미안해 하며 《로인들이 많은걸 보면 제가 참가할 자리가 아니네요, 저는 그냥 갑니다》하고는 자리를 뜬다 한다.

회장단과 리사들은 젊은들의 동참을 위해 심판원, 도우미 등 일을 젊은이들에게 맡기고 이들을 통해 더 많은 청년들을 끌어오도록 했다.

체육종목배치시에도 상대적으로 젊은이들의 종목을 많이 배치해놓고 구대표팀, 친목회 산하 각 협회 대표팀을 무어 경기를 벌였다. 젊은이들이 적은 팀에 대해서는 단지 로인협회대표팀으로 경기에 참가시키고 구대표팀의 자격을 주지 않았다. 로인들은 구대표팀을 구성하기 위해 자식들을 동원하여 참가시키군 했다.

리창희회장은 《이러한 조치를 취한데서 금년 9월 13일에 열린 운동회는 사상 최고로 많은 젊은이들이 참가했는데 특히 대학생들이 많아 그야말로 생기가 넘치는 운동회였다》며 《앞으로 추석 운동회는 참가인수가 보다 많고 생기발랄한 청년들이 보다 많은 진정한 체육운동회로 될것이다》고 하며 밝은 전망이라 했다.



지난 9월 13일에 있은 추석운동회

새로운 조선족이미지 심어준 친목회

중한수교후 천진시에 많은 조선족들이 몰려들었다. 이들은 중한경제무역왕래에서 교량역할을 하였을뿐만 아니라 천진시경제발전에 커다란 공헌을 하여 천진사람들의 인정을 받았다.

지난 세기 90년대부터 전국 각 지역 특히 동북3성에서 천진에 들어온 조선족들은 한국기업의 종업원으로, 자체경영업자로 천진시의 장기거주자로 자리매김하였다.

대량의 조선족진출에 이어 문제점도 나타나기 시작했는데 극 소수사람들로 인해 조선족들의 이미지에 영향을 끼쳤다.

리창희회장은 이런 말을 한다. 《간혹 회의참석시에 참석자들 가운데 조선족에 대한 말을 하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그들은 내가 조선족인줄을 모르고 조선족들은 돈밖에 모른다는 등 이런저런 말들이 들려오고 또 조선족들에게 사기당한 소수 한국인회사에서는 조선족들을 한명도 고용하지 않겠다고 단념까지 했다.》, 《물론 피차 원인이 있으리라 믿지만 한때 일부 천진사람들한테 조선족들의 이미지가 별로 좋지 않았던것만은 사실이다》.

친목회 회장단과 리사들은 이러한 국면을 돌려세우고 조선족들에 대한 새로운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언제 어디서나 강조하고 또 강조하는것이 무엇을 하든 꼭 성실하고 열심히 하며 사심이 없이 진정으로 일을 하며 남보다 더 큰 노력을 가해야 한다는것이다.

친목회의 노력과 사회발전에 따라 조선족들의 종합자질이 점차 높아지면서 천진사람들은 새롭게 조선족들을 인식하게 되였다.

리회장은 《친목회가 조직하는 련환모임이나 체육대회에서 술먹고 싸우는 일이 없이 화기애애하고 즐거운 분위기속에서 모임이 끝납니다. 우리는 또 련환모임때는 기타 소수민족들을 청해 함께 즐거이 보냅니다》며 《친목회가 정부의 인정을 받고 새로 천진사람들의 인가를 얻게 된데는 패성이 없고 단결된 지도층이 있고 천진시민위와 천진시조선족기업인들의 대폭적인 지지가 있기 때문에 또 오늘날의 성과를 거두게 되였습니다》고 긍정적으로 말한다.

알아본데 의하면 천진시에는 1200여만명 인구에 51개 민족이 있다. 천진시조선족친목회는 천진시소수민족을 대표하여 녕하에서 있은 전국소수민족경기대회에 참가했고 2004년부터 2009년 사이에 련 3회 천진시모범단체로 평정받았다.

천진시조선족

리창희회장에 따르면 새중국 창건후 조선족들이 이 곳에서 황무지를 개간하고 벼농사를 해왔다. 특히 항미원조 지원군 통역으로 있었던 흑룡강적 조선족들이 제대되여 천진에서 근무하게 되면서 조선족들이 좀 있게 되고 그후 전근되여 오는 사람들이 늘면서 조선족인구가 불었다.

1993년 천진시의 통계에 따르면 천진시에 호적이 있는 조선족은 1713명이라 밝혔고 2007년에는 상주 조선족인구는 1만여명, 흑룡강에서 온 조선족들이 비교적 많은 비률을 차지한다.

리회장은 현재 천진에 등록된 한국인이 4만 5000명, 대부분 조선족들이 한국기업에서 근무하고 자식따라 천진에서 살고있는 로인들과 기타 조선족들을 포함하여 천진에 약 5만명 정도의 조선족들이 살고있을것이라 짐작된다고 한다.

현재 천진에 있는 조선족기업은 200여개, 대부분이 제조업에 종사하며 호텔, 음식, 무역, 인테리어, 중개서비스, 골프장 등을 경영한다.

천진시 조선족종업원중 대학졸업생이 비교적 많은 편이며 거개가 한국기업 또는 기타 기업에서 중견직 등 관리직에서 활약하고있으며 극 소수가 로동자로 근무하고있다.

천진시 조선족들은 중한경제무역, 천진시경제발전에 큰 기여를 하고있다.

편집/기자: [ 홍옥 ]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현아가 현재 공개열애 중인 하이라이트(비스트) 출신 가수 용준형에 대한 마음을 고백했다. 지난 18일 유튜브 채널 '조현아의 목요일 밤' 에서는 '드디어 만난 하늘 아래 두 현아' 라는 제목의 영상이 새롭게 업로드됐다. 이날 게스트로 출연한 사람은 바로 가수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사진=나남뉴스 배우 한소희가 SNS를 다시 시작하며 지하철 승강장 바닥에 가부좌를 틀고 앉은 사진을 공개해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18일 한소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너희가 있고 내가 있고 우리가 있고 같이 달리게 해 준"이라며 사진 여러 장을 업로드했다. 사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사진=나남뉴스 그룹 티아라 출신 아름이 금전사기, 도박설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재혼을 준비하던 남자친구와 결별했다. 이날 19일 한 언론 매체 보도에 따르면 아름은 재혼을 발표했던 남자친구 A씨와 각자의 길을 가기로 선택했다고 전해졌다. 이어 유튜브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사진=나남뉴스 배우 선우은숙이 전남편 유영재의 삼혼, 사실혼에 대해서 '팩트'라고 인정한 가운데, 결국 유영재가 라디오에서 하차했다. 지난 18일 경인방송은 유영재가 진행하는 '유영재의 라디오쇼'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 소식을 공지했다. 경인방송 측에서는 "유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